대부분의 미들급 이상의 바이크는 높은 출력을 위해 고압축비를 쓰는 지라 옥탄가 95이상의 고급휘발유를 권장하고 있지요.
BMW는 전기종이 95ron 이상이고, 일제도 미들급 이상은 대부분 고급유 셋팅일겁니다. 티맥스도 95ron 이상 권장이더라구요.
저도 옥탄가 98이상 짜리 오버리터급 타고 있는데 어쩌다 일반 휘발유 넣을때는 바이크 컨디션이 확실히 차이가 납니다.
연식이 좀 있는 리터급 바이크들 엔진 잘 망가지는게 일반유 넣고 조져서 그렇게 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서울에서는 항상 고급으로 넣고 있는데 가끔 지방 투어갈때면 고급유 주유소가 많지 않아 신경이 많이 쓰입니다. 그덕에 장거리 투어를 잘 안가게 되는거 같아요.
요새 쿼터급 좋은 바이크가 많이 나오던데 다음엔 고려해봐야겠습니다.
첫댓글 이게 일반유를 넣어도 괜찮게 셋팅된걸로 아는데 주유소들이 가짜휘발유 섞어써서 그런고에요 구나마 정품쓰는데서 넣으면 괜찮다가 한번 잘못넣으면 노킹이 좀 생기더라구요
저의 경우는 고급휘발유만 주유합니다
왠만한 지방 나가면 오피넷으로 미리 주유소 위치 확인하고 찾아가서 주유하지요~
글쎄요...
전 아주 아주 오래전, 호랭이 담배피던 시절 딱 한번, 고급유를 넣어본 후 지금까지 항상 일반유만 사용하고 있는데요.
년식 불문, 차종불문, 문제가 된 적은 한번도 없었습니다.
사실.. 고장이 나서 제 바이크중 어떤 놈이라도 뻗어버린 적이 20대 무렵 중고로 사서 타던 VF와 아주 오래전 하야부사로 대구내려올 때, 그 2번 뿐이거든요.
다양한 차종을 거치며 근 30년 가까이 타왔지만, 운이 좋아서인지 고장이 나서 운행이 불가능 했던 경우는 그 2번 뿐이고, 그게 휘발유의 종류와는 무관한 케이스인지라
굳이 고급유를 써야한다 라는 필요성은 못느끼고 있습니다.
잘은모르겠고 고급유랑 일반유 확실히 느낌이 틀려요 저두 왠만하면 고급유 넣져 몇천언 추가하면 즐거움이 상승해서여^^
저도 으케든 고급유만 넣습니다. 본사에서 세팅자체가 그리되어나오고 체감도 하는편이라.. 동네 고급유가없어서 집에 투어전날 미리 말통에 받아 넣고 투어갑니다. 투어도중 어쩔수없이 일반유 넣기도 하지만 드물게 넣구요.. 고급만넣다보니 찝찝하더라구요. 그냥 느낌도 좋고 맘도 편하고요^^ 국내일반유가 나쁘다는게 아니라 고급유가 좀 더 낫단 생각입니다. 일반유넣어서 문제된적은 없지만 장기적으로 봤을땐 카본슬러지 차이나 피스톤상단부 카본때, 밸브의 카본때 양은 차이가 좀 있겠죠. 무엇보다 일반유를가장한 저급유사휘발유가 문제일듯.. 비슷하게 26000천탄 같은 차종 밸브와 피스톤상단을 비교했는데
되도록이면 고급유만으로 태운바이크와 그반대인 바이크 차이가 눈에 띠게 달랐습니다. 그것은 연료의 차이때문만은 아녔고 엔진오일관리의 차이가 더 크겠지만 어째든 하늘과 땅 차이더라구요. 거짓안보태고 밸브면은 때가 거의 없었고 그반대차는 좀 지저분했었습니다. 물론 오일,에어크리너 관리차이가 더크다고 생각은 하지만 지저분했던차가 심하게 오래 타고갈고 한건 아니었거든요.. 둘다 오일연소는 거의 없던 바이크였구요..
옥탄부스트 들고 다닙니다
일반유와 고급유의 차이를 못느낍니다만 08년도 부터 애마에 고급유만 넣어서 아직까지 넣고 있네요...ㅠ
야마하 로드스타는 고급유와 일반유 차이가 별로 없는것 같은데 할리 XR1200은 일반유는 노킹발생, 고급유는 노킹없네요. 할리 로드킹을 타는 다른분도 같은 차이를 보입니다.
리터급도 쥐어짤만큼 감으면 고급유 일반유 차이 많이 납니다
저같은경우 투어출발전에 고급유 만땅
2/3정도 사용햇을때 일반유 만땅 하면 느낌상 95는 넘을거 같아서 그렇게 주유는 합니다만 감는건 항상 2단부턴 풀악셀이죠
알천이나 시비알 탈때는 막기름 넣었는데 스천 진동 느끼고 고급유만 넣고 있어요 일반유넣었을때는 옥탄뷰스터 꼭 챙겨넣어요 진동이 덜합니다. 부드럽구요 후적도 덜 터지구요
티맥스에 언제나 98 넣고 다닙니다. 일반유를 넣은적이 없어서 차의를 실감 못해봤네요.
우리나라 기름 품질은 알아주는 고급입니다.
일반휘발유 주유 후 엔진이 말썽을 일으킨다면 가짜 휘발유를 의심해 보세요.
고급유 써보신분들은 차이가 난다고 하는데 메이커에서 권장하는 만큼 좋긴 좋겠지만 꼭 고급유만 넣으라는 차종이 아니라면 일반유 넣고 엔진이 어찌되는건 아니지않을까 생각되네요
개인적으로 고급유 없을 때. 리퀴몰리 옥탄부스터 씁니다. 어줍은 주유소 고급보다 낫습니다. ^^
우리나라 정유회사에서 나오는 기름 품질 절대 나쁘지않습니다.
문제는 소수의 주유소 운영인이 탱크 청소 안하고 탱크와 지상 연결부에 고무매트 잘 안덮어주는등 막관리하는곳은 악천후시 그쪽으로 물이나 이물질이 유입되기도 하는데
이런곳에서는 어떤 좋은기름을 사오더라도 탱크로리에서 주유소탱크에 내리는 순간 말짱꽝입니다.
제 생각은 고급유를 넣으라고 명시되있는 바이크가 아니라면 그냥 휘발유 넣어도 문제 없다고 봅니다.
기름 보다는 몇몇 소수의 문제있는 주유소를 피하는게 낫지 않을까요?(그게 어렵겠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