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내용(제목) : UHD 'TV-방송' 소비자-시청자 화질 비교 시연회 (제52차 시연회) *일시 : 2015년 7월 18일(토) 오후2시 30분~오후5시 *장소 : 뮤지컬하우스 호연재
2.UHD 'TV-방송' 소비자-시청자 화질 비교 시연회 실시 취지 UHD 'TV-방송'의 본질이 화질인데, 최근 국내 UHD 'TV-방송'이 시작임에도 불구하고, 질적(화질) 성장보다 양적성장으로 나가면서, 소비자-시청자들이 UHD에 대해 잘 모른다고, 과도하게 UHD 'TV-방송'을 홍보함으로서 올바른 정보 전달이 안 되어, 소비자-시청자 입장에서 UHD 'TV-방송'에 대한 평가를 해 봄으로서, UHD에 대해 제대로 정보를 전달하는데 그 취지가 있음.
3.평가 방식 평가 대상에 맞게 동일 소스로 제작한 콘텐츠를 4K 재생기로 재생하여, HDMI분배기로 2~4대의 4K UHDTV에 동시에 보고 평가를 하였다. 단, 소스의 기준은 아래와 같고, 비교 TEST 장비는 아래 기준에 맞는 장비로 하였다.
▶4K UHD콘텐츠 화질 비교 1)영상의 부드러움 비교 : 30fps Vs 60fps *HEVC(H.265) 4K@30fps, 10bit, 4:2:0 25Mbps *HEVC(H.265) 4K@60fps, 10bit, 4:2:0 35Mbps
2)영상 색상 비교 : 8bit Vs 10bit *HEVC(H.265) 4K@30fps, 8bit, 4:2:0 25Mbps *HEVC(H.265) 4K@30fps, 10bit, 4:2:0 35Mbps
3)화질(압축 비트레이트) 비교 : 25Mbps Vs 35Mbps *HEVC(H.265) 4K@60fps, 10bit, 4:2:0 25Mbps *HEVC(H.265) 4K@60fps, 10bit, 4:2:0 35Mbps
▶4K UHD방송 화질 비교 1)지상파 UHD방송 삼성-LG 4K UHDTV 4대를 통해 안테나로 직접 수신(시청)-4대에서 동시 시청
2)KT스카이라이프(위성 3채널) KT스카이라이프 위성 4K 세톱박스(삼성) 수신하여, HDMI분배기를 통해 시청
3)케이블TV UHD방송(UMAX) 티브로이드 4K 세톱박스(삼성)를 HDMI분배기로 통해 수신(시청)
4)일본 위성 UHD방송(Channel 4K) 일본위성 UHD방송을 4K세톱박스(샤프)로 수신하여, HDMI분배기로 통해 시청
▶4K UHDTV화질 비교 1)LCD(LED/QD) Vs OLED" UHDTV 화질 비교 삼성 곡면 LCD(QD)형 UHDTV와 LG 곡면 4K OLED TV간 화질 비교 색감(30점)/디테일감(20점)/부드럼움(20점)/명암(20점)/시야각(10점)
2)평면 Vs 곡면의 측면 색상 왜곡 비교 동일화면 크기(65인치)인 2대의 평면TV와 2대의 곡면TV를 통해 보여주는, 평면 Vs 곡면의 측면 색상 왜곡 비교
3)70인치 이내의 평면 Vs 곡면 몰임 감 비교 동일화면 크기(65인치)인 2대의 평면TV와 2대의 곡면TV를 통해 보여주는, 70인치 이내의 평면 Vs 곡면 몰임 감 비교
▶비교 평가에 사용 된 장비 *4K UHDTV : ①10bit패널을 채택하고, HDMI 2.0을 지원하는 →삼성 곡면 LCD(QD)형 UHDTV(일명 SUHDTV/65JS9000F) →LG 곡면 4K OLED TV(일명 올레드TV/65EG9600) ②8bit패널을 채택하고, HDMI 2.0을 지원하는 →삼성 평면 LCD(LED)형 UHDTV(65JU7000F) →LG 평면 LCD(LED)형 UHDTV(65UF7700) *4K 재생기 : HDMI 2.0(10bit출력)지원 HEVC 재생기(디코더) →Open Hour 4K 미디어 플레이어 *4K 세톱박스 : 케이블TV 4K 세톱박스(삼성) KT스카이라이프(위성) 4K 세톱박스(삼성) 일본 4K 세톱박스(샤프) ※지상파 4K UHD실험방송은 삼성-LG 4K UHDTV로 직접 수신 *4K 분배기 : HDMI 2.0(10bit출력)지원 HDMI분배기 →Panlong HDMI 2.0 Splitter
4.평가위원-카페 게시판을 통해 사전 선발 된 총62명 평가
5.평가 결과 <UHD콘텐츠 평가-합계>
<UHDTV 평가-합계>
6.평가 결과에 대한 운영자 평 <UHD콘텐츠에 대한 평가> 주관적 견해가 강한 화질을 평가 한다는 자체가 쉽지 않은 면이 있지만, TV-방송 화질에 관심이 많은 60명의 평가 결과는, 주관적 견해를 넘어 객관적 평가 이기에, 그동안 막연히 혼자만의 화질에 대한 느낌을 좀 더 객관성을 가지고 바라보게 되었다.
다만, 이번 화질 평가에서, Test용 UHD콘텐츠를 제작함에 있어서, 원본이 좋은 것을 사용하다보니, "10bit Vs 8bit", "25Mbps Vs 35Mbps"의 화질 차이를 구분하기가 쉽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리고 UHD방송 화질에서, 일본 UHD방송이 BT.2020을 적용하여, 국내 삼성-LG가 아직 UHDTV의 푠준 색상인 BT.2020을 적용(최적화) 하지 못해, 온전한 화질 평가를 받지 못하였다는 것이다.
어찌되었든 국내 UHD방송 화질 점수에서, 지상파와 위성(KT스마이라이프)의 화질이 비슷하게 나왔는데, 무선 전파를 사용하는 두 방송의 UHD화질에 대한 개선이 좀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케이블은 비교 평가에서 최고의 점수를 받았지만, 시청권역이 아직도 60%내외여서, 좋은 화질의 UHD방송을 전국 어디서나 시청할 수 없다는 점이 최대 아쉬움으로 남았다.
<UHDTV에 대한 평가> 2014년 UHDTV에 대한 평가에서, LG전자가 삼성에 비해 많은 점수 차이로 뒤졌는데, 2015년은 반대의 경우가 되었다. 물론 삼성의 SUHDTV(퀀덤닷)도 잘 만들긴 하였으나, 역시 OLED를 대적하기엔 역부족이라는 것을 여실히 보여 주었다.
다만, 이번 평가가 화질만을 놓고 본 것이기 때문에, LG 4K OLED TV는 기능적(HDMI단자 성능 부족) 부분 등의 보완이 있어야 할 것이고, 수명(일정시간 경과 시 밝기 저하)과 버닝(화면 얼룩)현상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해소해주는 노력이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끝으로 "곡면 Vs 평면" 비교에서, 시야각에 따른 색상 왜곡이 그리 느끼지 못한다가 다소 많았고, 곡면TV가 평면에 비해 몰임감이 있느냐는 절반 정도가 느끼는 반면 절반은 별로 느껴지지 못한다는 의견이 똑 같아, 결국 곡면TV는 절반의 성공을 거둔 셈이 아닌가 싶다. |
*1분이 지상파 잠수를 주지 않아, 최저 수준인 94점으로 처리
*1분은 일본 UHD방송에 대해 스포츠 중계와 다큐콘텐츠는 수평적 비교가 안 된다며 점수를 부여하지
않아, 최저 수준인 94점으로 처리하였음.
*한 분은 케이블에 "O"표만 하였고, 한분은 4곳 모두에 "?"를 기재하여, 2분 모두 무효처리하였음.
☞개별 점수 평가표를 워드에서 작성하여, 그대로 올렸더니,
도표가 길게 늘어져 나와서, 보기가 힘들어, 할 수 없이 워드
내용을 이미지로 캡쳐해서 올립니다.
첫댓글 비교 시연회 진행하시고, 평가 결과까지 집계 하시느냐고 고생 많으셨습니다. 평가 결과가 제가 평가한 것과 큰 차이가 없네요. 이러한 자료가 시청자나 소비자들에겐 너무 유용한 자료가 될것 같습니다.
시연회보고 난 뒤 느낀건 백문이 불여일견인거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의미있었던 경험이였습니다. 다만, 비교대상은 많은것에 비해 시간은 촉박해서 평가 대상당 비교시간이 너무 짧았던게 아쉬움이 남았지만, 앞서 말했듯이 개인적으로는 굉장히 좋은 경험이였습니다.
운영진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4K 재생기만 속을 썩이지 않았어도, 좀 더 여유있게 평가를 하였을 수도 있었는데, 4K 재생기 에러로 인한 15분 정도의 지연이 저를 당황하게 하고, 진행을 좀 빠르게 한것 같아. 못내 아쉽고, 이번 비교 시연회의 옥의 티가 되었네요. 그래도 다들 이해해 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감사합니다.좋은 정보,,
항상 믿음직한 정보 감사합니다. 고생하셨습니다.
고생 많으셨습니다. 덕분에 좋은 정보 얻어 갑니다.
좋은 평가자료 감사드립니다..
아무나 할 수 없는 일을 하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글이나마 감사말씀드립니다.
무더위에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어려운 행사진행에 감사드립니다. 대부분 후반작업을 거쳐 보정된 좋은 컨텐츠 들이라 솔직히 화면상으로 많은 차이를 느끼기 힘들었습니다. 확실한것은 OLED와 LCD의 차이는 확연하게 보였습니다. 어서 남은 장애를 극복하고 OLED가 본궤도에 안착 하기를 바랍니다.
솔직히 마음 같아선 제가 4K 카메라를 가지고, 직접 촬영, 인코딩(HEVC)까지 하여, 그에 맞게 콘텐츠를 준바하면 좋았을 텐데, 이게 현실적으로 어렵다 보니, 방송사에 부탁을 하다보니, 원본 콘텐츠가 너무 좋은 것으로 하다보니, 10bit Vs 8bit, 25Mbps Vs 35Mbps, 30fps, Vs 60fps의 구분이 십지지 않았던게 사실 입니다. / 4K OLED TV는 LG가 좀 더 적극성을 가지고, 소비자들이 불안해 하는 부분에 대한 확실한 대안을 제시하고, 일부 메인보드 성능이 받쳐주지 못하는 부분만 개선이 된다면, 정말 괜찮은 UHDTV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시연을 위해 고생하신 분들께 감사의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
무더위 속에서도 시연회를 통하여 이렇게 소상하게 분석, 참여치못한 분들에게 유익한 자료가 되겠습니다.
너무 수고가 많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지기님 넘 고생많이하셨지만 참으로 의미깊은 평가회였읍니다 많은 정보와 좋은 영상의UHD를 접했읍니다
역시 화질의 평가는 주관적평가라 할수 있네요 . 전체적인 평균분석 자료를 보니 제가 평가한 결과와 약간의 차이가 있네요 --
하지만 금번 시연회를 통해서 일반 시청자(사용자)의 눈 높이와 관심도가 얼마나 높은지를 실감할수 있었고 운영자님의 열정에 다시한번 감명을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뒷자석으로 갈수록 차이를 느끼기 힘든 이유도 있을 것 같습니다.
수고가 많으셨네요. 평가내용중. "모르겠다"와 "별로 차이가 안난다" 는 어떻게 다른지요.
"별로 차이가 안난다" 약간의 차이는 있다하는 뜻의 질문이고, 모르겠다는 사실상 차이를 못 느껴. 모르겠다는 뜻인데, 사실상 같은 의미로 봐 주셔도 됩니다.
시연회 준비하시고 평가까지 정리하느라 정말 고생이 많으셨습니다. 저도 직접 참석해서 운영자님의 열정을 많이 느꼈습니다.
제가 느낀점은 LG가 가까이서는 화질이 좋았지만 멀리서 보니까 조금 어두운감이 없잖아 있어 보였습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연세가 있어 보이는 분들이 많았던 것과 멀리 완도에서 오신분이 있어서 정말 놀랬습니다.
까페개설 14주년도 축하드리고 더욱 발전하는 카페가 되었으면 합니다. 화이팅^^^!
OLED는 자체 발광을 합니다. 그래서 그 밝기(nit)가 사실은 LCD(LED/QD)보다 떨어 집니다. 그렇지만, 가정에서 보편적으로 시청하는 4~5m이내 에서는 OLED가 더 밝게 보이고, 야간에 TV를 보면, OLED가 훨씬 밝습니다. 이 부분이 장점도 되고 단점도 됩니다. 그렇지만, 중요한건, 보편적 시청거리에서 얼마나 온전한 색상을 내주는냐가 관건이 될것입니다. 일반 LCD(LED/QD)는 빛샘으로, 색 재현력엔 한계가 있습니다. 단순 화질 구현측면만 본다면, OLED는 LCD보다는 한수위는 분명해 보입니다. 참고로 5~6m이상에서 사진을 찍어 보면, 오히려 OLED가 밝게 보입니다. 그러한 부분은 패널의 특성 차이입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런 고생의 결과물만 받아보는 입장에선 감사하고 부끄럽기도 합니다.
한 자리에서 다양한 비교 시청의 기회를 갖게되어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과한 욕심인지는 몰라도 샘플링별 비트별 대역폭별 비교평가는 두대로 동시 비교되지 않고 시차비교라서 좀 아쉬웠습니다.
귀한자리 만들고 운영하시느라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상호 특성이 다른 TV를 가지고 10bit Vs 8bit, 25Mbps Vs 35Mbps, 30fps, Vs 60fps을 비교하는것은 적절한 비교 방식은 아니라고 봅니다. 만일 두대를 가지고 비교를 한다면, 동일 모델의 TV 2대와 재생기까지 갖추어야 하는데, 그날 현실에선, 동일 모델을 2대씩을 구비하기도 쉽지 않았고, 공간도 나오기 어렵기 때문에, 쉽지 않은 부분이 있었습니다.
결과 잘 봤습니다 멀리서 봤을때는 LCD틀이 더 밝고 좋아 보였는데 가까이서 보니까 OLED가 더 선명하더군요 화질은 저도 OLED쪽에 투표했지만 수명문제가 확실하지 않아 가격이 비슷하지 않는한 OLED를 구입하기는 쉽지 않을듯 합니다
QD가 처음 나올때 요란했는데 별 차이가 없어서 희안했습니다(과대광고 였나 내가 잘못본건가...)
준비하고 평가 집계까지 하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화질이란 주관적인 요소가 많이 반영됩니다. 그러나 여러사람이 공감한다면 비교적 객관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런 행사를 국가기관에서 해야 하지 않을까요?
소비자 시청자의 수준은 이미 멀리 가고 있는데 참 아쉽네요.
어느 분야에서나 첫걸음을 시도한다는 것은 참 어렵습니다.
그런의미에서 이 카페가 파이오니아가 되고 방향키가 되는 것 같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무한수고 감사드립니다.
lcd TV가 산지 5년 정도 지나 교체할 요량으로
LG, 삼성 판매점을 들렀는데 동시에 놓고 비교하는 것이 아니어서
아쉬움이 잇었는데 이번 시연 결과표를 보니 객관적인 시각이 생겼답니다.
두 판매점을 가서 느낀 점은 퍈매가격에 대한 부분이 화질이나 성능보다는
더 큰 아쉬움으로 다가왔답니다.
이유인 즉 판매가격이 들죽날죽이고 사는 사람, 파는 사람에 따라 크게
다른 가격 제시를 하는 등 가격 책정에 문제가 많아 보입니다.
너무 너무 수고하셨습니다...
늘 감사하는 맘으로 보고 있습니다. ^^
수고하셨습니다
잘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