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꿩의 전설
치악산 상원사 꿩의 전설 우리가 어릴때부터 익히 알고 왔던 재미난 이야기중에 한토막인데
한문으로 쓰는 치악산(雉岳山)에 쓰여진 '치'자는 꿩 치(雉)자다. 산 이름을 보면 그 이름엔 나름대로 사연이 있고 우여곡절이 있다. 산형에 따라 이름이 부여되는가 하면 전설이나 유래에 의하여 또는 기념할 만한 특정 사건이 계기가 되어 산 이름으로 고착되는 경우도 있다. 물 맑고 산세 좋은 강원도 원주의 이름 모를 산에 입산하여 수도하던 어느 선비는 산길을 걷다 새끼가 태어날 알을 품고 있는 꿩을 잡아먹으려는 구렁이를 화살로 쏘아 죽임으로 꿩의 생명을 살려 주게 된다. 꿩을 구해준 선비는 날이 저물어 잠자리를 구해 민가를 찾게 되었다. 나그네가 찾아든 오두막집은 공교롭게도 여자 혼자 살고 있었지만 외딴집이었기에 할 수없이 그 집에서 밤을 보내게 되었다. 그런데 그 오두막집의 여자는 낮에 선비에게 죽은 숫구렁이의 아내 되는 암구렁이로 복수를 하기 위해 여자로 둔갑을 하여 남자를 유인한 것이었다. 장도의 산행에 피곤한 선비가 깊이 잠들자 암구렁이는 길다란 몸뚱이로 선비의 몸을 칭칭 감고 목을 옥죄며 혀를 날름거리며 잡아먹으려 했다. 잠결에 공격을 당해 목숨이 위태롭게 된 선비는 어쩔 수 없이 간절하게 살려 달라 애원했다. 그러자 선비의 목을 옥죄고 있던 암구렁이는 자신의 업보를 풀기 위해 '첫닭이 울기 전에 종이 3번 울리면 살려 주겠다' 한다. 오두막에서 멀지 않은 곳에 상원사라는 절이 있기는 하였지만 그 절은 빈 절이었으니 종을 칠 사람이 아무도 없음이 너무 뻔하니 터무니없는 조건일 수밖에 없었다. '이제는 죽었구나.'하고 목숨을 포기한 선비가 죽기만을 기다리고 있는데 느닷없이 '뎅~ 뎅~ 뎅~'하고 상원사에서 종이 3번 울렸다. 비록 미물이나 구렁이는 자신이 한 약속을 어기지 않고 자신의 남편을 죽인 선비를 놓아줌으로써 선비는 구사일생으로 목숨을 구하게 되었다. 분명 아무도 없던 절에서 종소리가 난 것을 이상하게 생각한 선비는 단숨에 상원사로 달려갔다. 상원사 앞마당에 있던 종 주위를 살피니 종 앞에는 선비가 낯에 구해준 그 꿩이 머리에 피를 흘리며 죽어 있는 것이었다. 자기의 목숨을 구해준 선비에게 은혜를 갚기 위해 꿩은 자신의 목숨은 생각하지 않고 머리를 종에 부딪혀 소리를 나게 해 선비의 목숨을 살려낸 것이었다. 꿩의 살신 보은으로 목숨을 건진 선비는 그 후 은혜 갚은 꿩을 기리기 위해 산 이름에 꿩 '치'자를 넣어 치악산이라 명명하니 오늘의 치악산이란 이름을 갖게되었답니다.
2.상원사 용마암의 전설
치악산 남대봉 기슭에 있는 상원사는 우리 남한에서는 제일 높은 곳에 자리잡은 절이라 하겠다.이 절 바로 앞에는 40m나 되는 벼랑이 있으며 이 벼랑위 바위끝에는 말발자욱 형태와 사람의 손가락 자욱같이 패어진 곳이 선명하여 그 밑으로는 갈색의 흔적이 남아 있다.이러한 말발자욱과 손자리 그리고 갈색의 흔적이 있어서인지 전부터 다음과 같은 전설이 전해 내려오고 있다.치악산 상원사에서 동남간으로 40리허에 제천땅 백련사라는 절이 있는데 이 절의 주지 스님은 여자를 좋아했었다. 그는 스님이면서도 아내를 두고 세속적인 생활을 하고 있었는데 이 스님은 치악산 남대봉 기슭에 있는 상원사의 주지도 겸했다.이 스님은 백련사와 상원사를 왕래하며 두 절의 주지 스님으로 있었는데 불제자로써 마땅히 불도에만 정신을 쏟아야 할 터인데도 여자를 너무 좋아하여 백련사에는 본처를 두고 상원사에도 소실을 얻어 재미를 보고 있었다. 주지 스님이 가는 날이 잦아지자 백련사에 있는 본처는 몰래 남편의 뒷조사를 해봤다.그랬더니 상원사에 젊은 소실을 두고있는 것이 아닌가? 아무리 스님과 몰래 살고있는 처지이기는 하나 본 부인은 참고 살아가기가 어려웠다.이 스님은 백련사에서 상원사를 용마로 왕래했다. 용마는 번개처럼 잘 달리는 말이었다. 슬며시 화가난 본처는 내놓고 싸울 수도 없어 속으로만 앓고 있다가 스님이 타고 다니는 용마를 굶겨 죽이기로 했다."저 놈의 말만 없으면 스님은 첩이 있는 상원사를 자주 가지 못할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떠오르자 되도록 말에게 죽을 적에 먹이기로 했다.한 번 뛰었다 하면 천리도 마다 않는 용마였지만 본처의 계획저긴 음모롤 어느날 스님을 태우고 상원사로 달리는데 도무지 기운이 나지 않았다. 속 모르는 스님은 용마에게 채찍만 호되게 내리쳤고 주인의 채찍을 맞은 용마는 용을 써 겨우 상원사까지 이르러 그만 마지막 바위에 턱을 내고 털썩 꺼꾸러지고 말았다.이 바람에 등에 올라탔던 스님은 말잔등에서 굴러 떨어지면서 바위에 손을 짚었고 말은 앞발을 디딘채 그 바위에 발자국을 남기고 벼랑으로 떨어졌다.그후 가까스로 올라온 스님은 이것이 큰 부인의 소행이었음을 알고 소실과 상원사에서 여생을 보냈다고 한다.지금도 그때 스님의 손자국과 용마의 발자국이 선명히 남아있고 말이 떨어지며 흘렸다는 핏자국이 또한 남아있어 후세사람들은 이 바위를 「용마바위」라고 부른다.
3.치악산 상원사에 얽힌 전설
치악산 상원사에 얽힌 전설 치악산 상원사는 남대봉이란 망경봉 아래인 1100m 지점에 자리잡은 우리나라에서는 설악산 봉정암과 지리산 천왕봉 아래에 있는 법계사 다음으로 높은 곳에 자리한 사찰입니다 신라 경순왕의 왕사였던 무착선사가 창건했다는 상원사는 산이름이 유래한 꿩의 보은설화가 탄생한 사찰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원래 가을 단풍 빛이 아름다워 붉을 적(赤)자를 써 적악산이라 했는데 꿩의 보은설화로 인해 꿩치(雉)자를 써서 치악산이라 했다고 합니다 100 여평 남짓한 암반위에 세워진 상원사는 대웅전을 중심으로 앞에는 통일신라시대 도선국사가 조성했다는 3층석탑이 있고, 그 앞 절벽 끝에 종각이 세워져 있으며 용마바위란 벼랑 끝에는 말 발자국과 사람의 손가락 자국 형태가 있고, 그 아래로는 갈색 빛갈을 띠고 있는데 그에 관한 전설이 또 있습니다 옛날 상원사 주지는 제천의 백련사 주지를 겸직하면서 백련사에는 본 마누라, 상원사에는 소실을 두고 있어면서 천리를 달리는 용마를 타고 두 절을 내왕했는데 그러던 어느날 본 부인이 용마에게 먹이를 조금밖에 주지않자 힘이 딸린 용마가 상원사의 벼랑바위를 뛰어 넘다가 떨어져 죽고 주지는 말이 떨어지는 순간 바위 끝을 손으로 잡고 뛰어올라 목숨을 건졌다는 전설이 전해지고 있답니다.
첫댓글 상원사엔 고양이 이야기도 있지않나요? 다른 절인가?... ^^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