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중국 천진에에있는 제일중심병원에서 간이식을 성공적으로 받고 지난 2004년 12월 3일 퇴원하였습니다.
중국에서 수술하게된 동기와 그리고 결정하기까지 갈등을 애기하고 싶고
중국에가면 건강한 간을 이식받아 새 삶의 길이 있는데도 그길을 모르거나
용기가 부족하거나 정보가 부족하여 수술 기회마져 놓쳐가는 안타까운 간 환자들을 위하여
또한 중국에 가기를 원하나 가는 방법과 누구와 어떻게 연락하여 병원에입원하고 수술을 받을수있는지 굼굼하고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에게
제가 수술받고온 중국 천진제일중심병원에 대하여 제가 알고있는 데까지 알려줌으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하여 이 글을 띄웁니다.
저는 지금 미국의 켈리포니아에 살고있는 교포이며 나이는 53세 입니다.
30대부터 간염보균자이며 생활에는 별지장없이 살아오고 있는중
7년전부터 간경화가 진행되고 있는걸 알았고 정기적으로 병원에서 검진을 받았으며 처방전으로는 항간염 바이러스 억제제인 EPIVER(제픽스와같은약) 을 복용하여 왔으며 좋다는 민간요법, 식이요법 도 다하가며 조심스럽게 살아왔습니다.
허나 금년 2004년 5월 간경화 부분에 간암 (2.0Cm)이 발견되었습니다.
색전술을 시술하여 1개월후에 검사하여보니 좋아졌는데 다시 3개월후 2.3Cm간암이 재 발견 되었습니다.
결론은 색전술은 임시적인 방편이고 최종 치료방법은 간이식 뿐이 없다고 하더군요.
여기 미국에서도 간이식 대기자는 많고 재공되는 장기는 부족하여
저같은 간경화에 초기 암이고 다른 합병증이 없는데다가 활동하기에 별지장이 없는 경우 대기 기간이 6개월에서 1년은 걸려야 제 차래가 돌아오니 그동안 다시 색전술을 하자고 하더군요.
저의경우 지금 초기 암인상태이니 수술시기는 지금이 적정 시기이나 앞으로 1년후면 어떻게 진행이 될지 어느의사도 예측을 못하였습니다.
더구나 저의 아버님께서도 간경화에 간암으로 돌아가셨으니 저로서는 될수있는한 빨리 이식수술을 받는게 최선의 방법이라 판단이 서더군요.
그리고 상태가 더 악화되기전 초기 단계에서 이식 수술을 받아야 회복도 빠르고 거부반응이나 합병증도 적다고 하고요.
다시 색전술을 몇번이나 할지 색전술도 힘이들고…
제가 간 이식 수술을 받을수 있느길은 3가 방법 뿐이 없었습니다.
1 주변의친척이나 식구들중에서 간의일부를 제공받는 생체이식
2 장기이식 쎈터를 통하여 뇌사자의 장기를 이식 받는 방법 (완전 이식)
3 중국에 가서 (장기를 쉽게 구할수있음) 이식 받는 방법 (완전이식)
저 나름대로 어떻방법이 제일 좋을까 ( 빠르고, 현실성이 있고, 수술을 성공적으로하며 건강을 되찿을수 있는방법) 심사숙고하며 고민하였습니다.
결정을 내릴때까지 이식에 대한 많은 지식, 여러가지 정보를 모으기 시작하였습니다.
간환자가 주변에 많은 한국과는 달리 여기 미국에서는 정보 모으기가 무척 힘들었습니다.
한국에가서 간이식에 권위 있다는 이승규 박사에게가서 진료도 받았으며
될수있는한 빨리 이식수술을 받아야한다는 똑같은 답변이었으며
이식에 필요한 검사를 모두 받은결과 지금 이식하는데 모두 이상없으니 제공자가 와서 검사받고 이식날자를 잡자고 하더군요.
주변친척들도 이사실을 알았지만 통쾌하게 나서는 사람은 없었으며
두 딸들이 자기내들이 재공하겠다고 검사를 받겠다고 하더군요.
큰딸은 결혼을할 나이가 되었으며 적은딸은 대학 4학년 졸업을 앞두고있는 다큰 숙녀들에게 커다란 상처자국을 남겨주는일은 부모로써 차마 못할짖이었습니다.
제목슴이 시간을 다투는 위급한상황이 아니었기 때문에 시간을두고 최선의 방법을 찿던중
저의 마음은 중국으로 마음이 굿혀져 가고 있었습니다.
아이들은 자기내들이 제공하겠다는데 왜 의료후진국에 가느냐고 반대하였으며
주위분들도 중국에는 병원시설도 열악하고 비위생적이라하며 만류 하였습니다.
인터넷 싸이트에 많은분이 중국에서 수술 성공담도 보았고 ,
친구의 아는분도 중국에서 수술후 6개월이 되었는데 지금은 골프를 칠정도 회복 되었다는 애기도 듣고 하여
긍정적으로 중국 병원과 연락 를 취할 방법을 찿고있던중 미국거주 조선족모임 회장님의 도움으로 중국 천진제일중심병원의 간이식팀 부 부장인 주박사와 연락이되어 나의 병원 진단서를 보내니 수술가능하다고 오라는 역락이와서
저의 아내와 저는 중국행 비행기에 탑승하게 되었습니다.
병원에대한 정보를 너무나 모르고 많은 부정적인면을 마음에 품은체 가던중이어서
아니다 싶으면 다시 돌아올심산으로 천진공항에 도착하여 가지고 간돈도 모두 신고하였습니다.
공항에는 병원측 간이식 수술 전문의 한분이 (Dr 장) 앰부란스와 함께 저의 이름을들고 대기하고 있어 어렵지않게 병원에 도착하여 입원수속를 밟게 되었는데
제가 도착한병원이 천진 탄구에있는 태다 국재심혈관병 의원이었습니다.
천진제일병원 입원실이 부족하여 이병원 일부를 빌려 외국인들만 입원하고 수술까지도 여기에서 하여주고 있었습니다.
여기에는 많은 한국인들이 간이식을 받기위하여 대기 하고 있었으며
수술을 마치고 회복하고 있는 사람도 있었고
신장 수술을한 환자도 있었습니다. 여기에는 입원환자의 80%정도가 한국인들이어서 한국의 어느 병원에 와있는 느낌이었습니다.
또한 저와 같이 간이 문제인 사람들이 대부분이어서 곧장 서로 친하게 되었으며 서로 모르는 정보들도 교환 할수 있었습니다.
오기전에 염려하였던 의료진의 스킬, 병원의 시설, 비위생적 관리, 의료장비의 낙후
문제는 여게에 도착하는순간 모두 사라졌으며 신뢰가 가기 시작하였습니다.
여기 이병원은 2003년에 준공이 되었으며 세계 어느병원에도 뒤지지 않을만큼 시설및 장비를 갖추고 있었습니다.
입원실은 한국의 특실 수준이며 (보호자 침대까지있는 특급 호텔수준)
검사실 수술실 중환자실 모두 일류 수준이었습니다.
본 병원인 천진 제일 중심 병원도 건물은 오래되어 낡았지만 수술실 중환자실 입원실은 깨끗한 편이고요
병원건물 바로 옆에 새로운 병원 건물을 짖고있어 주위환경이 좀 어수선한 편입니다.
새로운 병원 건물은 2005년 9월경에 완공 된다더군요.
중국에서 간이식을한 한국인의 90% 정도가 천진제일중심병원에서 하고 있는 형편이며 간이식 회수로는 북경 조양병원에비해 3배 정도 많이 하고 있답니다.
천진 제일중심병원에서 금년도 간 이식 건수가 11월말까지 450명을 넘었다고하니
단일병원으로 엄청나게 많이하는편입니다.
많은 수술를 하다보니 간 이식 기술은 매우 우수한 편이며
수술성공율은 98% 이상이며 1년이상 생존률이 90% 이상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수술을 해도 가능성이 없는 환자 인데도 다만 몇%의 가능성만이라도 되면 수술하여 달라고 환자나 보호자가 졸라서 한경우를 재외하면 거의 100% 성공율이라 합니다.
후유증 문제도 회복하기에 너무 병약한환자나, 나이가 연루하신분,
수술 시기를 놓쳐 너무늦게 수술하신분 을 재외하 고는 모두 회복도빠르고 후유증도 별로 없는 편이고요
제일 문제가 되었던 담도 협착증 같은 합병증은
요즈음 수술 수준 많이 향상 되어 가고 있다하며 통채간 이식의경우 한국이나 미국에서도 아직 완전히 자유롭지는 못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저의 경우 여기 도착하여 1주일만에 수술하였으며 수술후 33일만에 퇴원하게 되었습니다.
미국까지 장시간 여행을 하여야 하기 때문에 체력보강을위해 일부러 1주일 정도 늦게 퇴원하였으며
저와 같은 시기에 수술하신분들은 수술 결과가 좋아서3주에서 4주 사이에 만족감을 가지고 모두 퇴원하였습니다.
퇴원한 저는 지금 집에서 (수술한지 6주) 생활하는데 별 지장이 없으며 회복도 빨라 집안에서 소일거리도 하고 매일 1시간정도 동내 한바뀌돌고 있고 운동삼아 아내의 차와 애들차도 새차하여주기도 합니다
지금 생각하면 아찔한 순간이었습니다.
만약 자식의 장기를 이식 받았다면 자식의 커다란 상처자국이 생각날때마다,
또는그부위가 아프다고 할때마다,
상처에대한 컴프렉스를 느껴 결혼을 회피한다든지 할때,
결혼을 하였다하여도 상처때문에 몇년동안 애를 가지지못하고 미루고 있을때
내가 어떻게 받아드려야하며 나의 가슴이 얼마나 아풀까?
지금생각하여도 나의 선택이 얼마나 옳았는지 새삼 느낌니다.
또한 주변의 동생이나 친척들의 장기를 이식 받았을때도 죄인이 되는건 마찬가지일겁니다.
어떻분는 동생에게 장기를 부분 이식 받았는데 이식 받을 당시 섭섭치않게 보상하여주었는데 도 기회 있을때마다 후유증을 호소하며 손을 벌리더라고 하더군요.
또 어떻이는 동생분이 장기 이식하기로 약속하고 검사까지 다 받아 수술 날자기다리는데 재수씨의 반대로 수술못하게 되어 사이좋던 두 집안이 등을 돌리고 사는 해프닝도 있고요.
하여튼 저의경우 다시 건강을 되찿았고 이제는 간경화나 간암 환자라는 압박감에서 벗어났으며
또한 주변 사람들의 부담감을 없애주었으며 나스스로도 주변 사람에게 부담을 주지 않았으니 얼마나 자유로워진지 모릅니다.
얼마나 나의 선택이 옳았는지 지금 이순간도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경재적인 면에서도 한국수술비의 40% 수준이면 해결 되더군요.
아산병원의경우 9천만원 입금하고 수술들어감
지금 중국행을 망설이고 계신분
한국에서 간경화에 암까지 있는데도 색전술이나 방사선 치료로 암 번식만 잠시 지연 시키시고 계시는분
(암의 크기가 크거나 암이 여러개일경우 수술후에도 암치료를 받어야한다고함)
미국에서 의료보험이 없거나 이식순위가 낯아 마냥 기다리고 계신분,
다른해외에사시면서 장기를 못구하거나 의료진이 미약하여 수술을 못받으시는분
중국에 오면 모든게 해결 되는데 왜 수술시기를 놓쳐가며 죽음의 길로 가고 계십니까?
치료 방법은이식 뿐이고 중국이 최선의 방법이라 생각하며
저는 적극 중국행을 추천합니다.
제가 수술할당시 한국의 각TV 방송사에서 중국의 장기 이식 문제점에 대하여 집중 방송하였다고 듣었습니다.
실지 저의 옆병실에 몰래카메라를 들고 찍어갔으며 이미 해답을 가지고 와서 거기에 짜맞추기식 방송 취제 이었고 방송내용과중국병원의 현실은 너무 다르니 너무 걱정 않아도 되겠습니다.
다만 하나 한국에서는 중환자 실에서 나오면 무균실로 들어가 다른 사람과 격리를 시키나 여기중국에서는중환자실에서 막바로 일반 환자실로 들어오니 저의경우 저의 입원실은 저와 저의보호자가 스스로 무균실로 만들어 통제하였으며 식사도 멸균식으로 식사를 하였습니다.
여기 미국에서도 따로 무균실을 운영하지는 않더군요.
퇴원후 한국에 돌아간후 꼭 유명종합병원 외과에 입원을 다시 할필요는 없다고 생각되며 외래도 외과에서보다는
옛날 자기다 다니던 내과에서도 왜래진료가 더 좋다고 저는 봅니다.
어차피 피검사하고 약조절 하는거니까요
여기 미국에서는 이식 환자만 취급하는 전문 크리닉 이 있어 저는 거기에 다니고 있습니다.
그럼 여기 천진 제일 중심병원에서 간이식을 원하시는분들에게 상세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첫 간이식 1994년에 하였으며 (이식 환자 그때당시 36세 지금 까지 생존해 있음)
1998년 9월부터 정식 간이식쎈터 운영
*수술팀 - 장기가 많이들어올경우 5-6명의 간환자 한꺼번에 수술할수있는 의료진및 시설
모두 젊은 의료진으로 구성 되었으며 40대 이상이 12%임
*책임자 심종양 박사 (부장) 10년전 처음 간이식을 집도하였음
지금 도 중국의 중요 VIP들의 수술을 직접 집도
*주 박사 ( 부부장 )
주로 아랍인 일본인 대만인들의 수술 집도
저의경우 주박사가 집도
*정 박사 (주임)
한국인의 90%이상 수술한 한국인 전문의
*판박사 (주임)
가끔 한국인들도 수술함
중국인들 수술 담당
*148명의 이식 의료진 들이 있음
*장기
30대 이하 장기만 사용하고 있으며 지방간및 다른 바이러스에 오염된 장기는 사용 하지 않고 있음
공급처는 알수없고 젊고 좋은 장기인것만은 사실임
*혈핵형
같은 형만 사용하고 있으며
중국에서는 A 형 공급이 제일 원활하고 O형이 많이 기다리는 편임
* 병웝비
30000$에서 35000$ 수준
저의경우 32000 $ 들었음
*코디네이터
공항에 도착시부터 퇴원시 귀국행 비행기에타기까지 모든 입원수속 , 입원기간 관리, 비자 연장, 통역사, 간병인, 한국식사, 본국에서 오는 병문환자, 주치의와의 중간역활, 등 모두 관리하여 줌
병원에서 인정하는 코디네이터는 김진일사장 (호칭 김부장) 과 서경숙 여사 두분이 있으며 두분 모두 성실히 돌보아주며 수수료도 적당한 가격을 받는다고 생각됨.
오기전 병원주변에 사기꾼 부러커가 판친다고 조심하라 듣었는데 그렇사람 보지 못했음.
*코디네이터 수수료
2000$ 수준
식사비 (2인기준 한달)
통역(1달 기준 1명이 계속 상주하고 있음 )
통역외에도 다른일 많이 도와줌
간병인 (수술후 10일동안 24시간동안 간병)
공항과 병원사이 교통편의
*김진일 사장 연락전화
한국에서 중국에 전화할경우
H.P 011-86-13102218568
TEL 011-86-22-2368-6373
FAX 011-86-22-2366-7835
*저의 경우 코디네이터 통하지않고 제가모든걸 해결하였음
통역인 1달 ( 수술후 10일 24시간 –100원
그외 하루 12시간 50원 + 식사)
통역인구하고자하면 이간호사가 도와줌
간병인 10일 하루 150-180원
입원시 공항에서 병원까지 엠부란스차 무료
퇴원시 병원에서 공항까지 엠브란스 (탄구에서 공항까지 180원)
식사비 한끼 15원 (조선족이 배달하여줌)
주변식당에서 배달 20-35원
*한국인담당 간호사
이연금 간호사 (조선족)
한국인 환자 모든 문제 도와줌
입원비 담당
H.P 011-86-13752452628
TEL 011-86-22-2362-7636
전부 사실입니다.전 edison님 친구로 중국에 가서 옆에서 지켜본 사람입니다. 11월 28일 58명의 한국인이 천진제일 중심병원에 입원해 있었습니다. 현지에 도착한 순간 한국에서 우려 했든 모든것들이 우려 였다는걸 알게됐어요. 수술은 기능인 면이 크겠죠. 많이 해본 사람이 잘하겠죠. 시설과 장비가 좋다면.중국시설 굳
정리를 참 잘 해놓으셨네염...기본 앨범에 올려놓은 사진도 잘 봤습니다. 저도 9월 말쯤 직접 다녀왔었는데 벌써 3개월이나 지났네염...저는 기본 자료실에 병원 사진 올려놨더니 병원선전한다고 왜 그 병원만 소개하냐고 그런 사람도 있더군여...혹시 브로커 아니냐구...기가 막혀서...
중국이라고 모든면에서 후진다고 보면 안됩니다. 오히려 선진국에서 할수없는 기술이나 이해못할 부분이 중국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특별히 병치료에서는 어느나라도 할수없는 양,한방협력치료가 굉장이 뛰여나고 또한 효과도 만족할수있는 수준입니다.시골에 갓다오고 중국을 한마다리 평가하지말기를..대륙은대륙...
비용측면에서는 경우에 따라 다를 수 있지요.저는 서울대에서 했는데 기증자포함해서 총3000만원들었읍니다 이처름 비용은 환자의상태에 따라 다른것이지 중국이라해서 특별히 싼것은 아닌것 같네요 저는 아내에게 기증받았지만 후유증은 전혀없고 수술전보다 아내에게 더많은 과분한 사랑을받고있읍니다(좀 팔불출인가?)
첫댓글 좋은 경험담 감사드립니다. 그러나 가족이 기증의사를 밝힐 경우, 가족에게서 기증 받는것도 좋은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가족과 생명을 나눠갖고 생을 함께 하시는 많은 분들은 수술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거든요.
여성분들도 기증 후 6개월이 지나면 임신도 가능하고 자연분만도 가능합니다. 저 수술하고 일년 반 지나서 얼마전에 자연분만 했습니다-혹시나 잘못 아실까봐 알려드려요
과연 이글이 전부 사실인지 정말 모르겠네요...선듯 판단이 서지도 않고요 50세가 넘으신 교포 분이 장고의 너무도 체계적으로 쓰셨네요..
전부 사실입니다.전 edison님 친구로 중국에 가서 옆에서 지켜본 사람입니다. 11월 28일 58명의 한국인이 천진제일 중심병원에 입원해 있었습니다. 현지에 도착한 순간 한국에서 우려 했든 모든것들이 우려 였다는걸 알게됐어요. 수술은 기능인 면이 크겠죠. 많이 해본 사람이 잘하겠죠. 시설과 장비가 좋다면.중국시설 굳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제가 중국에 친구 병문안 갔을때 찍은 사진입니다. 기본 엘범에서 보시고 참고 하십시요. 일주일간 천진에 있었습니다.
정리를 참 잘 해놓으셨네염...기본 앨범에 올려놓은 사진도 잘 봤습니다. 저도 9월 말쯤 직접 다녀왔었는데 벌써 3개월이나 지났네염...저는 기본 자료실에 병원 사진 올려놨더니 병원선전한다고 왜 그 병원만 소개하냐고 그런 사람도 있더군여...혹시 브로커 아니냐구...기가 막혀서...
여기서 아무리 좋은 의도로 소개해줘도 삐딱하게 구는 사람이 있으니 너무 개의치 마시길...직접 가보질 못했으니 그 심정도 이해는 할 수 있으니까...암튼 국내에서 희망이 없으신분들은 주저말고 중국행도 잘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생맹은 소중한거니깐...
중국이라고 모든면에서 후진다고 보면 안됩니다. 오히려 선진국에서 할수없는 기술이나 이해못할 부분이 중국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특별히 병치료에서는 어느나라도 할수없는 양,한방협력치료가 굉장이 뛰여나고 또한 효과도 만족할수있는 수준입니다.시골에 갓다오고 중국을 한마다리 평가하지말기를..대륙은대륙...
잘 정리하셨네요. 다 사실입니다. 저도 또한 금년 10월에 중국에서 수술받고 돌아와 회복중입니다. 단 한가지, 수술후 예후관리에서 어려운 상황이 발생시 중국병원에서 좀 당황하는 경우가 있는 것도 같아요. 이럴 경우 잘 판단해서 한국의 유명병원으로 옮기는 것도 한 방법.
비용측면에서는 경우에 따라 다를 수 있지요.저는 서울대에서 했는데 기증자포함해서 총3000만원들었읍니다 이처름 비용은 환자의상태에 따라 다른것이지 중국이라해서 특별히 싼것은 아닌것 같네요 저는 아내에게 기증받았지만 후유증은 전혀없고 수술전보다 아내에게 더많은 과분한 사랑을받고있읍니다(좀 팔불출인가?)
저역시 아내가 완전히 내안에 있으므로 더욱 사랑함은 물론입니다 이처럼 밝은면도 있지않나요? 최선이냐 차선이냐 차차차선이냐는 결국 자신이 선택한 결과에 따라 다른것인만큼 엄정한 객관성이 부여되야 하지않을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중국 천진에서 얼마전 수술하고 돌아왔습니다. 이글은 천진병원에 대해 상세하고 진솔하게 소개되었는바 수술을 준비중인 분은 이글만 보시고 적정시기를 판단하고 적기에 수술하는 최선의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에서 간제공자가 없다면 중국은 최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