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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0701 (금) 내년 최저임금 5% 오른 9620원…'졸속 심의' 논란
최저임금위원회가 2023년도 적용 최저임금을 시급 9620원으로 결정했다. 하지만 노사 양측 모두 반발하며 일부 위원들은 집단 퇴장까지 선택해 논란이 계속될 전망이다. 최저임금위원회(이하 최임위)는 법정 심의기한인 지난 6월 29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제8차 전원회의를 열고, 2023년도 적용 최저임금을 공익위원 단일안인 시급 9620원으로 표결 끝에 의결했다.
이를 올해 최저시급 9160원과 비교하면 5.0%(+460원) 인상된 결과다. 월급으로 환산하면 1주 소정근로 40시간을 근무한 것을 기준으로 유급 주휴를 포함해 월 209시간 근무할 때 올해보다 9만 6140원 오른 201만 580원으로, 사상 처음으로 최저임금 월 환산액이 200만 원을 넘어섰다. 다만 역대 정부의 집권 첫 해에 결정한 최저임금 인상률들과 비교하면 외환위기가 시작됐던 국민의정부의 1999년 적용 최저임금 인상률(2.7%) 이후 가장 낮은 수치다.
임기 3년 내 최저시급 1만원을 공약으로 내걸었던 문재인 정부(16.4%)나 최저임금 제도를 사실상 처음 도입한 시절이었던 노태우 정부(1그룹 29.7%, 2그룹 23.1%)는 물론, 박근혜 정부(7.2%), 이명박 정부(6.1%), 참여정부(10.3%), 문민정부(7.96%)보다 낮은 인상률이다. 공익위원 측은 최저임금안의 근거로 국내 주요 기관의 올해 경제성장률 평균 전망치(2.7%)와 소비자물가상승률 전망치(4.5%)를 더한 후, 취업자증가율 전망치(2.2%)를 빼 5.0%의 결론에 도달했다고 설명했다.
최임위는 최저임금안의 영향을 받는 노동자를 109만 3천 명~343만 7천 명으로, 영향률은6.5~16.4%로 추정했다. 그동안 최임위에서 노사 양측은 최초요구안부터 시작해 총 4차례 요구안을 제출했다. 노동자위원들은 지난 23일 최초요구안으로 시급 1만 890원을, 전날인 28일 7차 전원회의에서 1차 수정안은 1만 340원을, 이날 회의를 시작할 때 발표한 2차 수정안으로는 1만 90원을 각각 제시했다.
사용자위원들은 최초요구안에서 현행 최저임금과 같은 동결안을, 1차 수정안은 9260원을, 2차 수정안은 9310원을 내놓았다. 이어 이날 회의를 진행하던 도중 3차수정안으로 노동자위원은 1만 80원을, 사용자위원은 9330원을 각각 제출했다. 2차수정안과 10 원, 20원의 차이만 있을 뿐 사실상 양측이 입장을 더 좁히지 못한 요구안을 내놓자 공익위원들은 노사 양측에 내년 최저임금에 대한 '심의촉진구간'으로 시급 9410원~9860원을 제시했다. 이어 노사 양측에 구간 안에서 수정안을 제시하도록 요청했지만, 노사가 더 이상 수정안을 제출하지 않겠다고 거부하자 공익위원들이 목표치를 제시한 후 표결 끝에 통과된 것이다.
이처럼 최임위가 법정심의기한인 29일에 결론을 내리면서 2014년 이후 8년 만에 법정 심의기한을 준수해 최저임금이 결정됐다. 문제는 정작 최임위가 최저임금 인상폭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는 거의 하지 못한 채 최저임금을 결정했다는 점이다. 최임위가 본격적으로 최저임금 논의를 시작하는 시점은 노사가 각자 최초 요구안을 제시하면서부터다. 최근 5년 동안 노사 양측이 최초요구안을 제출한 시점을 살펴보면 △2017년 7월 2일 △2018년 7월 5일 △2019년 7월 3일 △2020년 7월 1일 △지난해 6월 29일에 각각 노사 양측의 최초 요구안이 제시됐다.
그런데 같은 해의 최저임금을 결정한 심의의결일은 △2017년 7월 16일 △2018년 7월 14일 △2019년 7월 12일 △2020년 7월 14일 △지난해 7월 12일로 약 열흘에서 2주일 가량 간격을 두고 수 차례 회의를 가진 후 결정됐다. 반면 올해는 지난 23일 6차 전원회의에서야 노사가 최초요구안을 제시했고, 이어 최저임금을 결정하기 바로 전날인 지난 28일 열린 7차회의에서 1차 수정안이 제출됐을 뿐이었다.
비슷한 사례로는 2019년 적용 최저임금을 정했던 2018년 최임위에서 한국노총 측 노동자위원이 1차 수정안을 제시한 직후 공익위원안으로 결정된 바 있다. 하지만 이 때는 당시 회의가 7월 14일에 열릴 정도로 논의가 길어진 끝에 사용자위원과 민주노총 측 노동자위원들이 집단 퇴장한 후 신속하게 결정됐던 사례여서 올해와 비교하기는 어렵다.
이처럼 심의 기간이 유독 짧았던 데 대해 공익위원들은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최임위 박준식 위원장은 "위원장으로서 법적 논의 기간을 준수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생각했고, 예측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합리적인 의사결정의 규칙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했다"며 "이번 심의는 두 가지 중요한 목적을 어느 정도 달성할 수 있었다는 점에 의미를 두고 싶다"고 주장했다.
공익위원 간사인 숙명여대 권순원 경영학과 교수는 "기간을 얼마나 길게 가져갔느냐가 심의의 깊이, 성실도 등을 결정하지 않는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권순원 교수는 "작년, 재작년에는 코로나19 때문에 현장 방문이나 토론회, 공청회 등을 원활하게 하지 못했지만, 올해는 연초부터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었다"며 "올해도 전원회의를 예년과 마찬가지로 8차에 걸쳐서 진행을 했고, 그 과정에서 훨씬 더 심도 깊고 밀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고 말했다.
공익위원들의 해명에도 여전히 찜찜한 구석을 지울 수가 없다. 올해 최저임금 심의에서 최대 변수였던 물가 때문이다. 공익위원안의 근거 가운데 물가상승률 4.5%는 한국은행(4.5%), 한국개발연구원(KDI, 4.2%), 정부(4.7%)가 내놓은 전망치의 평균치다. 그런데 한은과 KDI의 전망치는 지난 5월에 나온 전망치인 반면, 정부 전망치는 지난 16일 발표돼 시차가 있다. 특히 한은의 경우 지난 21일 "올해 연간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008년 수준(4.7%)을 넘어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히기도 했다.
심지어 최임위에서 1차 수정안이 제출됐던 28일에도, 한국은행 이승헌 부총재는 "6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6% 넘어설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으며 상황이 악화하고 있기 때문에 5월(5.4%)보다는 높아질 것"이라고 발언하기도 했다. 이처럼 날이 갈수록 물가 관련 통계 결과와 전망치가 치솟자, 최저임금 심의가 길어질수록 임금 인상 압력이 강해지면서 노동계에 유리하고, 경영계에 불리할 것이라는 관측이 주를 이뤘다. 실제 6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우려대로 높은 수치를 기록하면 내년 최저임금이 이를 상회하는 수준으로 결정될 수도 있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한 노동계 관계자는 "사용자위원은 물론, 박준식 위원장과 공익위원들도 반드시 법정시한 안에 최저임금을 결정하자고 전례없이 압박 수위를 높였다"며 "28일 7차 회의에서도 노사 양측이 1차 수정안을 내놓자 곧 2차 수정안을 제시하도록 요구했고, 이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심의촉진구간을 설정하는 등 최종 결론을 내리도록 서두르겠다는 입장을 드러내기도 했다"고 불만을 드러냈다.
최임위는 단순히 최저임금을 결정하는 자리라는 의미가 아니다. 비록 독립적인 공익위원이 한 축을 맡지만, 정부가 깔아놓은 대화 테이블에 경영계와 양대노총이 한 자리에 모이는 '유사 노사정 대화'의 성격도 갖는다. 지난 민주노총 화물연대 파업으로 노동계와 첫 일전(一戰)을 벌였던 윤석열 정부에서, 이번에 처음으로 노사가 머리를 맞대는 최임위 협상이 어떻게 진행되느냐 역시 정부의 향후 노정 관계를 가늠할 척도로 주목됐다.
이런 기대가 무색하게, 이번 최임위의 최종 국면에서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민주노총 측 노동자위원과 사용자위원이 공익위원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회의장에서 집단 퇴장했다. 노동자위원인 민주노총 박희은 부위원장은 "공익위원이 제시한 안은 실질적으로 물가 인상률에도 못 미치고, 결국 임금이 인상되는 것이 아니라 동결을 넘어서서 실질임금이 삭감되는 수준"이라며 "예전과 달리 법적 심의 기간을 계속 준수할 것을 요구하면서 졸속적으로 심의를 진행한 것에 대해서 굉장히 분노스럽다"고 비판했다.
사용자위원 간사인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류기정 전무는 "권고안 5%(인상률)은 중소영세기업이나 소상공인들이 한계 상황에 도달했기 때문에 상당히 불만을 갖게 됐다"며 "그 부분 때문에 표결에는 최종적으로 참가를 안 하고 (회의장을) 나오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최임위 재적위원 27명 중 퇴장한 민주노총 측 노동자위원 4명을 제외한 23명이 출석위원으로 처리됐다.
이어 퇴장한 사용자위원 9명은 기권 처리된 가운데 남은 공익위원 및 한국노총 측 노동자위원들이 표결을 진행한 끝에 찬성 12표, 반대 1표, 기권 10표로 공익위원안이 최종 확정됐다. 표결에 참여했던 노동자위원 간사인 한국노총 이동호 사무총장은 "올해 엄청난 물가 상승률로 불평등과 양극화가 더욱 심해질 위기에 처한 상황에서 낮은 인상률은 저임금 노동자들을 벼랑 끝으로 내몰 것"이라면서도 "표결 불참도 고려했지만 그럴 경우 그 피해는 고스란히 저임금 노동자에게 돌아가기 때문에 표결에 참여할 수밖에 없었다"고 주장했다.
실종된 유나양 가족의 비극… 아우디 月90만원 '중고 리스'
전남 완도에서 실종된 조유나양(11) 일가족 3명이 결국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은 아버지 조모씨(36)와 어머니 이모씨(35) 부부가 억대 채무와 가상화폐 투자 손실 등으로 인한 생활고 때문에 딸과 함께 극단적 선택을 한 것으로 보고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6월 30일 광주경찰청에 따르면 전날 인양된 조양 가족 차에서 발견된 시신 3구는 조양을 비롯한 조씨와 이씨로 최종 확인됐다.
조 씨는 안전벨트를 맨 채 운전석에 앉은 상태였고, 뒷좌석에는 조 양과 이 씨가 안전벨트를 매지 않은 채 숨져 있었다. 경찰은 이들 일가족에 대한 부검을 통해 정확한 사망 원인을 규명함과 동시에 차량 해상 추락 경위와 배경 등 수사도 이어간다. 특히 실종 직전 조양 부모의 행적과 통신·금융 명세 등을 토대로, 극단적 선택 가능성을 눈여겨볼 예정이다.
실종 한 달 만에 전남 완도 앞바다에서 인양된 조유나(10)양 가족의 아우디 승용차는 월 90만원을 부담하는 ‘중고 리스’ 차량인 것으로 밝혀졌다. 6월 29일 경찰은 2시간여에 걸친 인양 작업을 통해 전남 완도군 신지면 앞바다에서 조양 가족의 아우디 차량을 인양했다. 차량 속 시신 3구는 지문 대조 결과 조 양과 그 부모로 확인됐다. 이들 가족이 탄 은색 아우디는 A6모델로 사망 전까지 조양 아버지가 몰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인양 직후 이뤄진 공식 브리핑에서 경찰은 “조씨 가족의 아우디 차량은 중고 리스”라며 “한 달 약 90여만원을 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밀린 금액은 아직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차량 고장 또는 사고 여부에 대해서도 조사가 이뤄질 예정이다. 인양된 차량의 변속기(기어)는 ‘파킹(Parking)’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어떤 사유에서 ‘P’에 있는지는 아직 파악되지 않았으나 사고 당시 액셀을 세게 밟은 뒤 바로 (차량이) ‘쿵’ 떨어진 것으로 보인다”며 “(물에 빠진 뒤) 곧바로 뒤집힌 것으로 추정한다”고 설명했다. 조양 부모의 수면제 구입 여부와 가상화폐 투자 금액 등에 대해서는 아직 조사가 진행 중이다.
앞서 경찰 조사 결과 조씨 부부는 지난달 초부터 실종 직전까지 '수면제', '극단적 선택', '가상 자산(루나 코인)' 등을 인터넷에서 검색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조씨의 검색 내역에서는 '완도 방파제 수심', '방파제 차량 추락', '익사 고통', '물때표' 등 단어가 나와 극단적 선택을 계획했던 것으로 보고 있다. 묵었던 펜션을 나오면서 어머니 이씨가 축 늘어져 있는 조양을 업은 점, 차량 발견·인양 해역과 멀지 않은 방파제 방면으로 향한 마지막 동선 등도 이를 뒷받침한다.
경찰에 따르면 조씨는 지난해 7월 사업을 접고 가족에게 경제적 어려움을 토로했고 비슷한 시기 이 씨도 직장을 그만두고 별다른 경제 활동을 하지 않았다. 일가족 카드빚은 1억여 원에 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거액을 투자했던 가상화폐 루나가 폭락하는 바람에 손해를 봐 생활고가 가중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사망 직전 행적이 정확하지 않은 만큼 경찰은 차량 고장 등 단순 교통사고 가능성도 들여다볼 예정이다.
경찰은 조양 부모가 실종 직전 포털에 ‘루나 코인’(가상화폐)과 수면제 등을 검색했던 사실을 확인했다. 경찰은 “실제로 수면제를 구입했는지 여부와 정확한 코인 투자 금액 등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며 “타살 가능성은 현재까지 보이지 않는다”고 전했다. 조양 부모는 지난달 5월 17일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5월 19일∼6월 15일까지 제주도로 교외 체험학습을 떠나겠다는 신청서를 냈다. 그러나 제주가 아닌 완도의 한 펜션에 5월 24일부터 묵었고 5월 30일 오후 11시쯤 승용차로 펜션을 빠져나가는 모습이 CCTV에 포착됐다.
이들의 차는 같은 날 오후 11시 6분쯤 3㎞가량 떨어진 송곡항 인근 버스정류장을 지났고, 조양 가족의 휴대전화 신호는 5월 31일 새벽 송곡항 인근을 마지막으로 순차적으로 꺼졌다. 학교 측은 체험학습 기간이 끝난 6월 16일 이후에도 아이가 등교하지 않고 부모와도 연락이 닿지 않자 지난 5월 22일 경찰에 실종 신고를 했다. 경찰은 지난 6월 28일 오후 송곡항 앞바다에서 조양 가족의 승용차 부품과 차량을 잇달아 발견했고, 6월 29일 차량을 인양해 시신을 발견했다.
첫 보수교육감 맞는 경기교육… 키워드는 '자율 · 균형 · 미래'
경기도에서는 지난 13년간 혁신학교, 9시 등교제 등 이른바 진보 교육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다양한 정책들이 시행돼 왔다. 이런 가운데 지난 6·1 지방선거를 통해 처음으로 보수 성향 민선 교육감을 수장으로 맞게 되면서 경기교육에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 임태희(65) 교육감 당선인은 '자율·균형·미래'를 3대 원칙으로 한 교육 청사진을 그리고 있으며, 추진을 준비 중인 정책 모두 이 원칙들을 기반으로 한다.
경기도교육감직 인수위원회가 최근 발표한 10대 정책 목표에도 역시 이 같은 임 당선인의 철학이 담겼다. 정책 목표 중 ▲AI(인공지능) 기반 교육으로 학력 향상 ▲글로컬(글로벌+로컬) 융합인재 육성 ▲학생 맞춤형 직업·진로 교육 실시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학생·교직원의 건강과 안전 보호 ▲미래지향적 교육행정체계 구축 등 절반 이상이 미래 인재 양성과 연관돼 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이 교육부를 향해 반도체 분야 인재 양성 필요성을 거듭 강조한 것과 관련, 인수위는 반도체를 비롯한 신산업의 중심지로 떠오르는 용인, 평택 등의 고교에서 관련 인재를 키울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교육 실현 ▲교사에 대한 적극적 지원 ▲경기교육의 정치·이념 편향성 해소 ▲돌봄·유아교육·방과후학교 강화 등의 정책 목표는 균형 원칙을 반영한 것이다.
이밖에 혁신교육 재구조화는 자율 원칙을 기반으로 한다. 이들 원칙을 키워드로 한 새로운 경기교육에서 진보 성향의 교육감들이 지난 13년간 추진해온 정책들은 변화가 불가피하다. '혁신학교'와 '9시 등교제'가 대표적이다. 임태희 당선인은 당선 직후 혁신학교에 대해 "목적과 취지부터 구체적 프로그램까지 꼼꼼히 따져보겠다"며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일단 혁신학교 폐지까지는 하지 않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대신 수업의 전문성 강화에 나서는 학교를 지원하는 '미래학교' 제도를 도입하고, 기존 혁신학교를 이 미래학교의 한 유형으로 두기로 했다. 이에 따라 향후 혁신학교가 추가 지정되지는 않는 가운데 기존 혁신학교들은 자율적으로 미래학교 체제 안의 한 유형으로 남거나 다른 유형으로 전환할 수 있다. 박주형 인수위 부위원장은 "경기도교육청 혁신학교 조례를 보면 민주적 학교운영, 윤리적 생활공동체, 전문적 학습공동체, 창의적 교육과정이 혁신학교의 4가지 관점인데 미래학교는 이 중에서 창의적 교육과정을 강조한 형태로 수업을 혁신하는 학교 정도로 정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9시 등교제는 등교 시간을 9시로 못 박지 않고 각 학교 자율에 맡기는 식으로 바뀔 전망이다. 9시 등교제 도입 당시 도교육청은 학교들 스스로 시행 여부를 결정하도록 했다. 하지만 지난해 3월 기준 경기도 내 초중고교 2천466곳 중 98.8%에 해당하는 2천436곳이 '9시 등교'를 시행하고 있다. 임태희 당선인은 이를 사실상 강제 시행으로 규정하고, 개별 학교가 특성에 맞게 탄력적으로 등교 시간을 정하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각 학교가 내년 학사 운영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구성원 의견 수렴 등을 거쳐 등교 시간을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내년 3월부터는 학교마다 등교 시간이 달라질 수 있다. 다만, 이런 각종 변화의 시도는 시행 과정에서 반발에 부딪힐 가능성도 있다. 현재 도내 전체 학교의 57%에 달하는 1천393곳의 혁신학교의 경우도 새로운 유형의 미래학교로 적극적으로 전환하지 않는다면 단순히 이름만 혁신학교에서 미래학교로 바뀌는 꼴이 될 수 있다.
등교 시간 자율화 역시 9시 등교에 익숙한 학생과 학부모가 과연 등교 시간의 변화를 바랄지 경기교육계 안팎에서 의구심을 갖는 시선이 많은 상황이다. 임태희 당선인의 공약인 IB(국제바칼로레아) 추진에 대해서는 벌써 "또 다른 특목고·자사고를 도입하겠다는 것"이라는 진보 진영의 비판이 나오고 있어 실행 여부가 관심이다. IB는 스위스에 본부를 둔 비영리교육재단 IBO가 개발·운영하는 국제 인증 학교 교육 프로그램으로,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성장을 추구하는 교육체계이다.
대상에 따라 초등(PYP), 중등(MY), 고등(DP), 직업교육(CP)으로 구분된다. 교육감직 인수위 관계자는 "글로벌 인재 양성 차원에서 도입을 추진 중이고, 대구와 제주에서는 이미 시행하고 있다"며 "사전 조사 결과 IB 지정을 신청하겠다는 학교들이 몇 군데 있는 것으로 파악되는데 실제 신청 학교가 없거나 적다고 하더라도 강요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과 '교육 협치'가 원활히 이뤄질지도 주목된다. 과밀·과잉 학급 해소, 돌봄·방과후학교 확대, 학생급식 개선 등의 문제는 경기도의 협조 없이는 풀기 어렵기 때문이다. 일단 두 당선인은 지난 6월 29일 조찬 회동을 하고 교육 현안 해결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인수위 관계자는 "경기도교육청과 경기도 사이에 정례협의체를 구성하고 두 당선인이 매달 1차례 만나서 대화를 나누기로 했다"며 "양 기관이 꾸준히 소통해 교육 현안을 해결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스페인 간 김건희 여사… 영부인들과 '우아한 산책'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가 각국 정상 배우자들과 함께 '우아한 산책'에 나섰다. 김건희 여사는 6월 29일(현지시간)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한 동맹국-파트너국 정상 배우자들과 함께 스페인의 왕궁과 왕립유리공장, 현대 미술관 등을 둘러봤다.
스페인 왕실은 이날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한 배우자들을 상대로 산 일데폰소 궁전과 왕립유리공장, 국립 현대미술관인 소피아미술관 관람을 안내했다. 김건희 여사는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 부인을 포함해 16명의 각국 정상 배우자들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손녀딸 2명까지 총 18명과 함께 왕실 준비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산 일데폰소 궁전과 파블로 피카소의 '게르니카' 앞에서 이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기도 했다.
서울 물폭탄에 동부간선도로 · 잠수교 통제… 한강 수위 6.2m
서울과 한강 상류지역 집중호우로 팔당댐 방류량이 늘어나면서 6월 30일 오전 9시4분부터 잠수교 차량 통행이 전면 통제되고 있다. 앞서 동부간선도로도 전면 통제된 가운데 현재 팔당댐에서 초당 6800톤 이상의 물이 계속 방류되고 있고 중부지방의 집중호우가 계속돼 차량 통제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이날 오전 6시43분부터 동부간선도로 수락지하차도~성수JC 구간 본선과 램프를 전면 통제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랑천 수위 상승으로 오전 6시 25분 동부간선도로 진입로를 전면통제 한데 이어 약 20분 만에 전 구간을 전면 통제했다. 이어 오전 9시 4분 잠수교 진입도 전면 통제됐다. 잠수교는 6.2m를 넘으면 차량을 통제하며, 6.5m부터 도로에 물이 찬다. 이날 오전 9시 기준 다리 밑 한강 수위는 6.22m를 기록했다. 서울 전역에 이날 호우경보가 발효됨에 따라 서울시는 지하철·버스 출퇴근 집중 배차시간을 30분 연장 운행했다.
출근 집중 배차 시간은 평소 오전 7시부터 9시까지지만 9시 30분까지 30분 연장했다. 퇴근 집중 배차 시간은 오후 6시부터 8시30분까지로 연장한다. 지하철은 5~8호선 위주로 출근시간대 12회 늘려 운행했고, 호우경보가 지속될 경우 퇴근시간대는 6회 늘려 증회 운행한다. 버스도 전체 차량 모두 출퇴근 집중 배차 시간을 30분 연장 운행한다. 도로 통제로 주변 도로로 우회하는 차량이 많을 경우 배차가 지연될 수 있어 정류소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 토피스 누리집 등으로 대중교통 운영 상황을 안내할 예정이다.
집중 호우로 오전 7시 기준 동부간선도로 전면통제 외에 불광천길(증산교 하부), 양재천로, 서부간선도로가 통제 중이다. 해당 구간을 이용하는 시민들은 대중교통 이용 등을 확인해야 한다. 서울시는 대중교통 상황과 도로 통제구간 안내 등 상황실을 운영하고 호우경보 해제 시까지 비상근무에 돌입하는 등 실시간 대응에도 나선다.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짧은 시간 서울 전역에 호우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안전한 이동을 위해 도로상황 확인과 대중교통 이용을 당부드린다"며 "출퇴근 등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시민 이동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7월 첫날 아침에 원주 일산봉으로.......!!!!!!!!!!
한 해의 절반이 지나고 7월이 시작된 첫날......
05:15 장마가 소강 상태에 들어 아침 일찍 일산봉으로.......
단계공원에.......
원주 북원초등학교.......
여름을 알리는 꽃...... 능소화
일산파크골프클럽
우보삼성..........
구름 속에 숨은 치악산.......
05:40 일산봉 오름길에.......
05:43 해발 250m의 일산봉 정상에........
일산봉 둘레길 데크로 하산.......
일산봉 둘레길 청소 중......
구름속에서 얼굴을 내민 치악산......
05:55 일산근린공원에.......
원주 일산초등학교
원동아파트를 지나......
백운산 조망.......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원주종합운동장 둘레숲길......
5번 국도 서원대로........
06:25 삼성으로.......
***** THANK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