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바 여행 - 2-1: 역사적, 정치적 배경
배경 설명 ? 쿠바
1. 배경
쿠바는 세계에서 몇 남지 않은 사회주의 국가이며, 정식 국명은 쿠바 공화국(Republic of Cuba)이다. 미국과 남아메리카 대륙 사이에 위치하여 , 대서양과 카리브 해를 접하고 있어, '카리브 해의 진주'라고도 불린다. 면적은 110,860㎢로 한반도의 1/2, 카리브 도서 국가 중 최대 면적을 자랑한다. 수도는 아바나(Havana) 이다.
미국 플로리다에서 남쪽으로 90마일 떨어져 있다.
여행 루트
총인구는 약 1,124만 명으로 그중 65.1%가 스페인계 백인이고, 24.8%가 메스티소(인디언 후손과 유럽인의 혼혈)나 물라토(중남미 백인과 흑인의 혼혈) 같은 혼혈인, 10.1%가 흑인(2002년 기준)이다. 오랫동안 스페인의 식민지였기 때문에, 다른 라틴 아메리카 국가들처럼 스페인어를 공식 언어로 사용한다.
열대성 기후로 연평균 기온은 25.5℃이며, 기온의 변화는 적지만 5월~10월은 우기, 11월~4월은 건기로 강수량의 구분이 뚜렷하여 열대 식물과 야생 동물이 살기 좋은 환경이다. 카리브 해와 마주한 남쪽 지역은 무덥고 햇볕이 강하며, 대서양을 바라보는 북쪽 지역은 비교적 서늘하고 날씨 변화도 심한 편이다.
쿠바인들은 공동체 의식을 중요하게 생각하여, 어릴 때부터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도록 가르친다. 그래서 그들은 어려움을 겪는 사람을 보면, 모르는 사람이더라도 최선을 다해 도와주려고 한다. 이렇게 쿠바는 외국인에게도 친근하게 대하고 관광객들을 위한 치안 유지가 잘되어 있기 때문에, 밤에도 혼자 다닐 수 있는 안전한 여행지로 꼽힌다.
또 쿠바는 백인과 흑인, 물라토, 메스티소 등 다양한 인종이 함께 모여 사는 다인종 국가이지만, 다른 나라에 비해 인종 차별이 거의 없는 편이다. 혁명 전에는 백인이 상류 계층을 차지하고 다른 유색 인종은 사회적 차별을 받았지만, 카스트로의 혁명 이후 정부가 적극적으로 인종 차별에 반대하는 정책을 펴면서 평등한 사회 분위기가 조성되었다.
2. 교통
쿠바는 도로망이 잘 갖춰져 있지만, 석유와 가스의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대중교통 수단이 많지 않은 편이다. 그래서 쿠바 정부는 자동차 함께 타기를 적극적으로 권하고, 종종 노란 제복을 입은 공무원이 도로에서 지나가는 차를 세워 같은 방향의 사람들을 태우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도로 변에 히치하이커들을 많이 볼 수 있다. 버스는 비아술과 아스트로 두 가지가 있다.
외국인 여행자들이 이용하는 비아술은 장거리 버스로 화장실도 갖추어져 있고, 속도가 빠르며 편리하다.
아스트로는 비아술의 3분의 2 요금으로 비아술보다 훨씬 노선이 다양하지만, 기다리는 시간이 길고 이동 시간도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다. 또 쿠바는 카리브 해 주변 국가 중 유일하게 철도를 운영해서, 기차를 이용하면 비교적 편안하고 안전하게 여행할 수
있다. 자동차들로, 혁명 이전 미국에서 건너온 부자들이 타던 것들이다.
경제 봉쇄로 물자가 부족해지자 쿠바인들은 그들이 남기고 간 자동차들을 고쳐 가면서 사용하였는데, 오늘날에는 이 고풍스러운 느낌의 올드카들이 쿠바의 독특한 거리 풍경으로 자리 잡았다.
코코 택시 바람을 그대로 맞으며 달리는 코코 택시는 관광객들이 많이 이용하는 쿠바의 명물이다.
3. 음식 문화와 유기 농업
현재 쿠바인들이 즐겨 먹는 과일과 채소, 오렌지와 마늘을 곁들인 고기 요리나, 콩을 곁들인 쌀 요리 등은 모두 조미료를 많이 쓰지 않고 재료 그대로의 맛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쿠바의 대표적인 술인 럼주는 사탕수수를 증류시켜서 만든 것으로, 오늘날 100여 종이 넘는 칵테일의 주재료로 사용된다.
로파비에하 - 채 친 소고기 옆구리살과 토마토소스로 요리한 쿠바의 대표 음식
4. 역사, 문화, 정치
쿠바문화는 에스파냐인과 아프리카인의 전통이 혼합된 형태이다. 에스파냐의 기타와 아프리카의 드럼이 어우러져 쿠바음악에 독특한 요소를 가미해주는데 그 대표적인 음악이 룸바(rumba)와 선(son)으로 아프로쿠바 음악 (볼레로, 맘보, 차차차)이라 한다. 그렇지만 유럽음악에서 강하게 영향을 받은 유로쿠바 음악인 바네라·푼토(punto)·자파테오(zapateo)·과지라(guajira) 등도 있다. 종교에서도 또한 이러한 혼합 형태가 나타나는데 아프리카의 전통은 라틴아메리카의 문화와 불가피하게 섞이게 되었다. 예를 들어 산터(santer)는 일종의 예배의식으로 가톨릭과 요루바(Yoruba) 신앙이 복합된 것이다. 현재 산터는 가톨릭보다 더 큰 세력을 가지고 있다.
에스파냐의 식민지였던 쿠바는 미국과 에스파냐의 전쟁 이후 1902년 독립하였지만, 미국자본에 종속된 사탕수수 단일작물재배 경제가 형성되어 실질적으로는 미국의 지배하에 있었다. 토지가 미국자본과 쿠바인 대지주들에게 집중되어 있었기 때문에 일반국민들은 궁핍한 생활을 벗어날 수 없었다. 게다가 독재정권의 부패도 심화되어 여러 차례의 민중봉기가 일어났지만 미국의 비호하에 진압되었다.
1953년 7월 26일 카스트로의 주도하에서 몬카다병영에 대한 공격이 이루어지면서 게릴라전을 포함하는 권력에 대한 직접적인 공격노선을 가진 ‘7월 26일 운동’이 결성되었다. 1956년 12월 2일 그란마호로 상륙한 후 카스트로, 체 게바라 등의 17명이 시에라마에스트라에서 출발한 게릴라운동은 1959년 1월 1일 바티스타정권을 축출하고 민주주의혁명을 이루게 되었다. 초기에는 토지개혁 등 민주주의혁명의 성격을 띠었으나, 1960년 후반 이후부터는 사회주의혁명으로 이행하기 시작하였다. 1961년 1월 미국과 국교를 단절하고, 이어 미국기업의 국유화와 농업의 집단화를 단행하였다. 4월 16일 카스트로가 혁명의 사회주의적 성격을 선언함으로써 사회주의 국가가 탄생하였다.
두 혁명의 영웅
Che Guevara (left) and Castro, photographed by Alberto Korda in 1961.
큐반 미사일 크라이시스
The Cuban Missile Crisis, also known as the Caribbean Crisis는 13-day (October 16?28, 1962) 동안 미국과 소련이 탄도 미사일(ballistic missile) 배치로 대립된 행동으로 위기가 조성된 사건을 말한다.
미국이 이태리와 터키에 미사일 기지를 세우자 소련은 쿠바에 미사일 기지를 설치하였다. 이로 인해 냉전은 전면 핵전쟁으로 치닫는 양상을 띄웠다. 미국이 Bay of Pigs의 침략에 실패하고 이태리와 터키에 미사일을 배치하자 카스트로와 후루스쵸프는 1962년7월에 비밀히 만나 쿠바에 미사일 기지를 건설하기로 합의했다.
미국은 중간 선거로 바쁜 중이었지만 공군의 U-2 spy plane은 중장거리 미사일 설치 사진을 확보했고, 케너디 대통령은 소련에서 미사일을 더 못 가져오도록 해상봉쇄를 감행했다. 그리고 이미 설치된 미사일도 해체하여 소련으로 가져가도록 강력히 요구했다.
오랜 동안의 첨예한 협상 끝에 소련은 쿠바 미사일을 해체해서 도로 가져 가도록 하고 미국은 쿠바를 침공하지 않고 이태리와 터키의 미사일을 해체하기로 합의했다. 이로서 1962년 11웡 20일 공식적으로 해상 봉쇄가 걷혔다. 그리고 상호 연락을 위해 소련과 미국 간에Moscow?Washington hotline이 설치 되었다. 이후 미국과 소련의 긴장관계는 어느정도 가라 앉았다.
최근의 미국과 쿠바 관계와 역사
In concert with a prisoner exchange with Cuba, Presidents Barack Obama and Ra?l Castro announced moves on December 17, 2014 to reestablish diplomatic relations and to loosen travel and economic policies
In January 2015, the Administration lightened restrictions on U.S. citizen travel to Cuba. While restrictions on travel for missionary work and education have been loosened, visits for tourism remain banned. President Obama and President Ra?l Castro of Cuba met on April 11, 2015, which was the first meeting between distinct leaders of the two countries in over fifty years.[
Following the Cuban Missile Crisis (October 1962), Kennedy imposed travel restrictions on February 8, 1963, and the Cuban Assets Control Regulations were issued on July 8, 1963, again under the Trading with the Enemy Act in response to Cubans hosting Soviet nuclear weapons. Under these restrictions, Cuban assets in the U.S. were frozen and the existing restrictions were consolidated.
The United States imposed an arms embargo on Cuba on March 14, 1958 during the armed conflict between rebels led by Fidel Castro and the Fulgencio Batista regime.
In October 1960, a key incident occurred that led to the Cuban government nationalizing all three American-owned oil refineries in the nation. Cuba nationalized the refineries following Eisenhower's decision to cancel 700,000 tons of sugar imports from Cuba to the U.S.[19] and refused to export oil to the island, leaving it reliant on Soviet crude oil that the American companies refused to refine, which led to Cuba's nationalization response.
This prompted the Eisenhower administration to launch the first trade embargo?a prohibition against selling all products to Cuba except food and medicine. The Cuban regime responded with nationalization of all American businesses and most American privately owned properties on the island.
|
출처: 호월의 습작시 블로그 원문보기 글쓴이: 호월
첫댓글 쿠바는 지리적으로 미국의 가까운 이웃 나라지만 지구 반대편 나라 같이 멀었습니다.
두 나라의 역사적 배경을 알아야 여행이 더 알찰 듯하여 자료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지루할 수도 있지만, 쿠바 방문이 단순한 관광이 아니고 의미 있는 여행이 되려면 예습이 필요한 듯합니다.
좋은 정보 많이 얻었습니다 고맙습니다 ㅎ
정보가 도움이 된다면 감사합니다. 미국에 살면서도 미-쿠 관계를 대충 알았지만
자세한 내용은 저도 이번에 알았습니다.
쿠바의 포퓰라한 스포츠는 야구와 권투입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선수들을 많이 배출했습니다.
특히 야구는 미국 구단에 입단하여 팔자 바꿀수 있는 스포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