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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2015 인도네시아 식품&호텔 전시회 참관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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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5-11 | 국가 | 인도네시아 | 작성자 | 박건원(자카르타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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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인도네시아 식품 &호텔 전시회 참관기 - 유럽, 타이완 등 외국기업의 관심 증가 – - 시장 진출하려면 할랄 인증 필수 -
□ FOOD &HOTEL INDONESIA 2015 개요
전시장 입구 사진 자료원: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 인도네시아에서 개최된 FOOD &HOTEL INDONESIA 2015는 격년으로 개최되고, 올해는 13번째로 개최되는 식품 전문 전시회임.
○ 2013년에는 45개국에서 1400여 업체가 참가했으며 참관 바이어는 2만4000여 명을 기록함. 2015년에는 47개국 1600개사가 참가함. 2013년에 비해 참가업체 수가 12% 증가
○ 전시회에는 일반 참관객 출입이 가능하며, 온라인으로 사전에 참가 등록하거나 전시회 입구에서 등록. 데스크에서 참가 신청서와 명함을 제출하면 출입증을 발급받을 수 있음.
□ 전시 품목 정보
○ 식품과 음료 부문에는 이유식, 육류 및 육가공품, 차·커피·와인·술, 냉동식품, 어패류 및 어패류 가공품, 인삼, 건강 식품, 각종 채소류 및 과일, 올리브·오일·오일제품 등이 전시
○ 요식업 설비 및 서비스 부문에는 커피 머신, 블렌더, 나이프·포크류, 디자인 및 컨설팅 서비스, 식품포장 장비, 육류 및 어류 세절기, 오븐, 냉각장치 등이 전시됨.
○ 호텔 설비 및 서비스 부문에는 공기청정기 및 필터, 유니폼, 컴퓨터 및 등록 시스템, 디자인 및 컨설팅 서비스, 디스펜서, 가구 및 비품, 호텔 경영시스템, 시설 관리 제품, 보안시스템 및 장비, 욕실 액세서리, 침실용 어메니티, 청결유지제품, 선물 및 기념품, 히터 및 에어컨 등이 전시됨.
○ 제과 제빵 부문에는 비스킷·케이크·번·쿠키·빵, 블렌딩 및 믹싱 머신, 냉장 저장고, 절단기, 밀가루, 아이스크림 및 요거트, 잼·버터, 우유, 포장기계 등이 전시됨.
자료원: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 한국관에는 인삼류, 면류, 제과류, 음료류, 즉석 조리제품 등을 생산, 판매하는 한국 기업 15개사가 참가해 한식 요리 시연 및 시식 행사를 선보였음.
자료원: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 참가업체 인터뷰를 통해 파악한 현지 시장 동향
○ 할랄 인증이 중요 - 터키에 본사를 두고 인도네시아를 중심으로 동남아시아에 식품류를 판매하는 E사는 최근에는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올리브 및 올리브 오일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서 해당 제품 판매에 집중하고 있다고 밝힘. 한국 제품을 수입한 적은 없다고 함. - E사 관계자는 한국 제품이 인도네시아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할랄인증을 획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지적함. 현지인의 취향에 맞고 가격 경쟁력이 뛰어난 제품이라 하더라도 할랄인증을 받지 못한다면 무슬림인 인도네시아 소비자의 관심을 받기 어려울 것이라고 조언함. 실제로 E사 담당자는 한국관 및 기타 판매부스를 참관할 때 판매제품이 할랄인증을 받았는지를 반드시 체크한다고 밝힘.
○ 까다로운 수출 절차를 꼼꼼히 체크 - 버블티 및 버블티 재료를 전문적으로 판매하며 한국에도 원재료를 공급하는 P사는 현지의 트렌드 조사 및 인도네시아, 제3국의 바이어를 발굴하기 위해 전시회에 참가했다고 말함. P사는 현재 인도네시아에 에이전트를 운영하고 있다고 함. - P사 관계자는 인도네시아 시장이 상당히 매력적이지만, 실제로 수출을 하기 위해서는 준비해야 하는 서류 및 절차가 매우 복잡했다며 필요한 인증을 취득하는 데 많은 시간이 걸렸다고 밝힘. - P사 관계자는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은 까다로운 절차를 꼼꼼히 체크해야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함.
○ 한국의 포장기술을 높이 평가 - 현지 기업 F사는 현지에서 한국 문화 및 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진출에 성공했을 경우 큰 성과를 거둘 것이라고 말함. - 특히 한국의 포장기술이 인도네시아와 비교했을 때 상당히 수준이 높고 현지 사람들이 포장을 보고 청결하고 믿음직스러운 고급 제품이라 느끼기 때문에 관심이 많다고 함.
자료원: 전시회 방문 및 인터뷰, 전시회 홈페이지,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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