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저희 아내가 9일전 알찹1차 항암치료를 받고 그 다음날 엠티엑스 라는 척수강내 주사(뇌 전이 방지)를
맞았습니다.
엠티엑스 처방을 한후 저녁부터 8일이 지난 지금까지 누워있어도 머리가 아프다고 합니다.
현재 백혈구 수치 및 호중구 수치는 정말 평균이하로 낮아 시술또한 못하는 상황인데 언제쯤 머리아픔이 사라지며, 백혈구수치 및 호중구수치가 떨어져 좋아질때까지 기다리고 있기만 한데 이렇게 오랫동안 기다리다 더 악화될까 걱정이 되며, 정말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 질련지 걱정입니다.
최초 엠티엑스 시행시 환자의 몸상태보다 기준치 이상의 척수를 빼내어 이렇게 부작용이 발생한건지
정말 걱정입니다.
이렇게 오랫동안 부작용으로 힘들어하고 수치또한 낮을때엔 어떻해야 하는지 조언 부탁드려 봅니다.
첫댓글 MTX 항암제 자체로 생긴 부작용일 수도 있지만, 척수강내 주사를 놓으면서 뇌척수액이 흘러서 심한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저도 뇌 전이 방지를 위해 6번 MTX를 척수강에 넣었습니다. 시술 직후부터 최대한 머리를 평평하게 해서 누워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래주머니로 잘 누르고요. 최소 4시간 이상이요. 저는 이를 위해 소변도 누워서 해결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돌아오지만, 입원 중이시라면 주치의께 말씀드려보세요.
네!
주치의께 이야기 드려도 기다리자 란
이야기로 도돌이표가 되고 있어서
답답할 뿐 입니다.
생각하여 주심 감사드립니다.
뇌척수액이 새는문제이고 많이뺀문제라면 일단 수분보충이충분해야한다고합니다.
저희는 요추천자후 그날부터다음날까지는머리가깨지는듯아팠다고하더라구요 그후엔 누우면 안아파지고 앉거나서면아파서 척수누수의심으로 수액맞고 물먹고 최대한 누워(베게안베고)있었어요.
네!
생각하여 답글 올려주심
감사드립니다
저희도 척수항암 4회했는데 딱 3회때 그랬어요ㅜㅜ 당일부터 두통 어지럼증으로.. 화장실과 식사때 빼고는 누워만있었네요ㅜㅜ 이래저래 찾아보니 척수액이 누수되서 그런것같더라구요. 척수항암하면 어지럼증 있을수있다해서 며칠 참다가 안되겠다싶어 주말에 전화해보고 월요일 외래잡았는데 딱6일째되는 일요일에 괜찮아져서 안갔습니다. 보통 누수되면 블러드패치 시술하는것 같더라구요. 척수는 자연스럽게 다시 차기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나아지긴하나.. 너무심하면 내원하시는게 좋을것같아요.
유익한 글 감사드립니다.
즐거운 오늘의 시간 맞이하십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