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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루시안 개론
노란머리검사, 방패덕후, 천방지축, 개구쟁이 루시안을 선택하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이 곳은 루시안이란 어떤 캐릭터인가에 대해 알아보는 곳입니다.
테일즈위버에는 현재 15개의 캐릭터들이 있습니다. 이들 캐릭터는 캐릭터간 특성이 뚜렸했던 초창기 테일즈와 달리 각종 패치를 거듭하면서 캐릭터의 특색이 많이 흐려졌습니다. 현재 테일즈 캐릭터들은 두가지 형태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첫째는 물공캐릭, 마공캐릭, 마방캐릭으로 나누는 방법이고 두번째는 에피1, 에피2, 에피3캐릭터로 나누는 방법입니다. 루시안은 이중에서 물공캐릭터와 에피소드 1캐릭터에 해당합니다.
먼저 데미지를 주는 유형별로 나눠볼까요? 물공캐릭터의 특징은 마공캐릭터에 비해 대개 적은 연타수와 빠른 딜레이, 넓은 범위를 자랑하는 범위기술, 1:1기를 가진다는 것입니다. 물공캐릭터 내에선 찌르기와 베기, 물리복합 세가지형태로 스타일이 나뉩니다. 물공캐릭터들은 스탭과 핵, 찌르기, 베기를 주 스탯으로 사용하며 찌르기에도 베기공격력이 소폭 적용되며 베기에도 찌르기공격력이 소폭 적용됩니다. 물리복합계열은 둘다 1:1비율로 데미지를 반영하기 때문에 스탯이나 장비찔베의 밸런스와 무관하게 단순히 합산수치만 높으면 됩니다. 반면 마공캐릭은 물공캐릭에 비해 많은 연타수를 가진 1:1기술을 가지고 있는게 특징입니다. 보다 빨리 한계점에 도달하는 물공캐릭터에 비해 고자본을 투자했을시 PK, 보스전에서 효율이 좋은 캐릭터들이죠. 마공캐릭터는 인트와 마공만을 단일 스탯으로 취급하며 엠알을 보조스탯으로 활용합니다. 마방캐릭터는 특이하게 엠알과 장비에 붙어있는 마법 방어력까지 공격력으로 치환하며 도움되는 버프가 많아 생존력이 좋고 대인기도 쓸만한 올라운드형 캐릭터입니다.
두번째로 에피소드별로 나누는 방법입니다. 테일즈는 스토리텔링 게임이어서 각 에피소드와 세부 챕터로 진행이 되는데 각 에피소드별로 신규 캐릭터를 내놓습니다. 오픈베타 이후 정식 서비스가 시작되면서 에피소드1에는 루시안, 보리스, 이스핀, 막시민, 티치엘로 시작하여 나야, 밀라, 시벨린이 추가되었고 에피소드2로 진입하면서 조슈아, 클로에, 란지에, 이자크, 아나이스 순으로 캐릭터가 추가되었습니다. 아나이스부터 이후 에피3의 이솔렛, 벤야는 보조슬롯(인형, 정령, 액션슬롯)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기존 캐릭터에 비해 고성능을 보입니다. 에피3, 에피2, 에피1캐릭터들 순으로 강세를 보이기에 상대적으로 빈약한 에피1, 에피2 캐릭터는 꾸준히 밸런싱 패치를 통해 명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물리공격, 에피소드1 캐릭터인 루시안이 현재 테일즈 15캐릭터 중에서 차지하는 위치는 어느정도일까요?
루시안은 예전부터 각 계열의 범위기들을 바탕으로 몰이사냥에 뛰어난 면모를 보여 사냥 상위권의 위치를 유지해왔습니다. 그러나 갈수록 레벨제한이 풀리고 사냥터가 늘어나면서 몹 hp가 높아지자 빠른 맥뎀에 도달해버리는 단타, 적은 타수의 스킬들로는 한계가 있어 그 자리를 자주 위협당했습니다. 그리하여 루시안의 밸런스 패치는 범위스킬들의 타수증가 비연파1->2타->3타, 실프커터3->4타와 같은 형식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이에 비해 상대적으로 1:1기술은 몹시 취약하여 유일한 연타 1:1기술인 연은 같은 계열 범위기술인 원무가 타계열 범위스킬에 비해 후진성이 너무 심해 베기타입을 택하지 않음으로서 사장되는 경향을 보였고, 속성패치와 시오칸하임 이후로는 루시안의 실프커터 의존도가 심화되는 문제를 보였습니다. 밸런스패치로 연을 베기형의 강력한 1:1스킬로, 원무를 물리복합형 1:1기술로 만들었지만 실프커터와 별반 차이를 둘 수 없어 잘 쓰이지 않습니다. 이는 원무의 낮은 크리배율과 데미지 긴 중딜 때문으로 보입니다. 연이은 밸런스패치로 몰이사냥속도는 타캐릭과 간극이 좁혀져가는 판에 루시안은 자버프가 뒤로 갈수록 실효성이 떨어지는 점이나 주력기인 실프커터의 고데미지 산출을 위해서는 타캐릭에 비해 무지막지한 자본(연마류섭취, 장비의 고합뎀)이 든다는 점은 많은 초보 루시안 분들의 후반부 육성에 어려움을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 밸런스 패치 이후 충뢰와 비연파가 각각 찌르기, 베기범위기로 입지를 공고히 해 선택지가 늘어났습니다. 고스펙일시 풍속작 실커는 단연 최강이라 자부할 수 있습니다.
즉, 종합하자면 루시안이란 캐릭터는 저자본일시 찌르기, 베기계열의 빠른 맥뎀을 보이는 범위기들로 무장, 맵을 종횡무진 누비고 다니는 이스케이프로 빠른 사냥속도를 보여줍니다. 단, 1:1기술은 낮은 데미지, 긴 중딜로 인해 여전히 취약하며 최종적으로 고자본일시 범위 및 각종 유틸성에서 뛰어난 실프커터로 아르미드대륙을 쓸어버리는 위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II. 루시안 각론
1. 주요 용어 정리
본격적으로 루시안을 해부하기 전에 여러분께서 알아두셔야 할 주요 용어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딜레이
딜레이란 스킬을 사용할 시에 걸리는 시간을 말하며 선딜, 중딜, 후딜로 나뉩니다.
①선딜레이 : 선딜레이(이하 선딜)는 스킬을 사용하기 위해 기를 모으는 시간을 뜻하며 게이지가 올라가는 형태를 취합니다. 스탯에서는 스탭, 핵, 덱스, 장비에서는 민첩를 올릴시 줄일 수 있습니다. 선무딜 공식은 무기딜*5 < 스탭+덱스+민첩+(핵/3) 입니다.
②중딜레이 : 중딜레이(이하 중딜)는 스킬을 사용한 시점부터 스킬이 끝날 때까지 걸리는 시간, 즉 모션 딜레이를 말합니다. 스탯이나 장비로는 줄일 수 없으며 콤보 중에 스킬 사용, 3차 스킬 신속의 미학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③후딜레이 : 후딜레이(이하 후딜)는 스킬의 사용이 끝난 시점부터 다음 스킬 시전까지 걸리는 시간입니다. 스탯의 어질과 장비의 민첩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후딜레이 게이지가 모두 내려가기 전에 평타를 사용하면 콤보를 이을 수 있어 다음 스킬을 시전할 수 있지만 스킬 후딜레이가 평타를 다시 치기까지 걸리는 시간보다 짧다면 콤보를 이을 수 없습니다. 후무딜 공식은 무기딜*5 < 어질+민보 입니다.
④무기딜레이 : 무기딜레이란 각 무기마다 붙어있는 딜레이 고유수치입니다. 세검 75, 평도 85, 장검 95이며 무기 딜레이가 높을 수록 중딜을 제외한 전체 딜레이가 길어집니다.
⑤무딜레이 : 무딜레이(이하 무딜; 선무딜, 후무딜)란 스탯과 민첩 보정의 합이 일정 수치를 도달했을 때 딜레이 게이지 바가 오르락 내리락 하지 않고 바로 스킬을 시전하거나 스킬 사용 직후 바로 스킬을 사용가능한 상태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스킬 중딜레이가 짧은 캐릭들은 선후무딜을 통해 스킬 난사를 하는 형식으로 사냥을 하는데 루시안이 여기에 속합니다.
2)크리티컬 및 데미지
①크리배율 : 크리배율은 스킬을 사용 중 크리티컬이 터졌을 때 원래 퍼센트 수치의 몇배에 해당하는 공격력을 입히는 가를 따지는 수치입니다. 대게 1.5배, 2배, 2.3배, 2.5배, 2.8배, 3배로 나뉘며 루시안의 기술 중 충뢰, 실커가 2.5배, 비연파가 3배에 해당합니다.
②크리율 : 크리율이란 공격시 크리티컬이 터질 확률입니다. 어질과 장비의 크리티컬 보정의 합산이 높을 수록 확률이 증가합니다. 크리티컬 확률 공식은 스킬크리보정+2*아이템크리티컬보정*자신의어질/(자신의어질+피격자의어질) (%)
③데미지 : 데미지란 내가 적에게 입히는 혹은 적이 나에게 입히는 수치를 뜻합니다. 0에 도달하는 쪽은 사망에 이릅니다.
④피격데미지 : 내가 입는 데미지입니다. 데미지가 뜰 시 캐릭터가 경직에 걸립니다.
⑤블록 : 피격데미지가 0일 시 해당 공격을 무효로 처리합니다. 경직은 발생하지 않지만 상태이상은 걸릴 수 있습니다.
⑥본데미지 : 내가 적에게 공격했을 시 경직을 주고 주황색으로 크게 뜨는 데미지(크리티컬시 뒤에 빨강)를 말합니다.
⑦추가데미지 : 추가데미지란 본데미지 외에 적의 머리위에 지속적으로 뜨는 도트데미지를 말하며 각종 상태이상 스킬 및 카드 옵션을 통해 줄 수 있습니다.
3)룬
해당 계정(넥슨계정아님)내의 전 캐릭터가 속한 그룹을 칭합니다. 룬 경험치를 모아 레벨업하며 오를수록 각종 룬스킬의 습득이 가능해집니다. 단일 캐릭뿐만 아니라 계정 내의 캐릭터수와 레벨 합에도 영향을 받으며 테일즈 노가다의 정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4)속성과 앰플
속성이란 각 캐릭터의 특징과 스킬에 따라 화,수,풍,토,암,성,무,뢰로 나뉘며 속성수치를 높일 수록 해당 속성에 해당하는 스킬들은 데미지가 강해지고 해당 속성 공격을 받았을 때의 피해는 경감됩니다.
속성 1당 해당 속성 스킬의 공격력이 0.625% 증가합니다. 그러나 몹에도 속성저항력이 있기때문에 속성스킬의 경우 해당 몹의 속성저항력보다 높은 속성치를 맞춘 상태에서 사용해야 데미지 증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내 속성치가 높다면 해당 속성공격 피격데미지 역시 줄어듭니다.
앰플(각 보석이름)은 각 색상에 맞는 속성치를 무속성 스킬에 그대로 적용해주는 것입니다.
5)스킬
①시엔 : 시엔 Xien 이란 스킬의 수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스킬의 습득에 있어 Xien 30이라고 하면 선습득 스킬 외에도 그 계열에서 스킬 수를 30채워야 배울 수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②2차스킬 : 일반 스킬창에 등록되어 있지 않은 히든 스킬을 말합니다. 이전에는 퀘스트를 통해 습득할 수 있었으나 이젠 네냐플 포인트 1000을 모으면 습득할 수 있습니다.
③3차스킬 : 3차스킬이란 에피소드 2 외전 퀘스트를 통해 얻을 수 있으며, 스킬사용시 쌓이는 게이지를 일정량 모아 사용하는 특수 버프, 공격보조기 입니다. 다양한 성능으로 색다른 캐릭터 육성에 도움을 줍니다.
④룬스킬 : 같은 룬 안의 캐릭터들이 공유하는 스킬입니다. 주로 같은 속성, 스탯을 사용하는 캐릭터군이 몰렸을때 좋으며 공격/방어/보조로 나뉘어 스탯 보조와 부가 능력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6)어빌리티
어빌리티란 장비에 붙여 부가적인 능력치를 얻는 시스템입니다. 여기에는 재료를 모아 NPC에게 다는 어빌리티와 어빌리티 스톤을 구해 박아넣는 형식이 있는데요. 전자에선 주로 딜레이를 줄여주는 질풍의 칼날이나 생명력, 공격력 +2,3,4와 같은 어빌리티를 답니다. 어빌리티 스톤을 구해 박아넣는 경우 재료를 모으는 것보다 상위의 능력치 부여가 가능하며 두가지 이상의 능력을 지니기도 합니다.
어빌리티의 종류로는 투구, 갑옷, 손목, 손, 발이 있으며 투구에는 각 캐릭터 스킬의 데미지나 명중률을 높여줍니다. 루시안의 경우에는 실프커터, 충뢰, 원무(상)이 모두 뎀증30짜리 어빌리티입니다.
2. 루시안 칼츠
1)스타일과 스탯
루시안은 세 가지 스타일로 나뉩니다. 찌르기, 물리복합, 베기. 일단 스타일을 설명하기에 앞서 스탯부터 설명해야겠네요.
테일즈위버의 스탯은 총 7개로 STAB, HACK, INT, DEF, MR, DEX, AGI입니다.
①STAB(스탭) : 찌르기 공격력을 높여주며 스킬의 선딜레이 감소에 큰 폭으로 영향을 끼칩니다.
②HACK(핵) : 베기 공격력을 높여주며 스킬의 선딜레이 감소에 적은 폭으로 영향을 끼칩니다.
③INT(인트) : 마법 공격력을 높여주며 클로에의 경우 마나월의 데미지 흡수율에 영향을 끼칩니다.
④DEF(디펜) : 물리 방어력을 높여주며 스킬 캔슬 저항력과 상태이상 스킬 회복에 영향을 끼칩니다.
⑤MR(엠알) : 마법 방어력을 높여주며 마법 선딜레이 감소와 상태이상 스킬의 지속시간, 상태이상 스킬 회복에 영향을 끼칩니다.
⑥DEX(덱스) : 명중률과 크리티컬 회피율을 높여주며 스킬 선딜레이 감소에 영향을 끼칩니다.
⑦AGI(어질) : 회피율과 크리티컬 명중률을 높여주며 스킬 후딜레이 감소에 영향을 끼칩니다.
이들 스탯은 각각 장비의 STAB->찌르기, HACK->베기, INT->마공, DEF->물방, MR->마방, DEX->명보,민보, AGI->회보,민보와 관련이 있습니다. 스탯을 올리기 위해서는 레벨업시 주어지는 스탯 포인트가 일정량 필요하며 스탯 수치가 높아질수록 스탯 요구치도 늘어나게 됩니다.
다시 스타일로 돌아와서 각 타입은 스탯 상승에 필요한 포인트가 다릅니다. 타입별로 주 공격 스탯의 필요포인트는 1로 고정이지만 보조스탯의 요구치가 다르기 때문에 주로 사용하는 스탯 요구치가 낮은 계열을 선택하는 편이 좋습니다. 루시안의 경우 INT, MR과 같은 포인트는 올리지 않으므로 다른 보조스탯을 살펴보자면 찌르기타입이 AGI 필요포인트 1, 베기타입은 DEF 필요포인트1입니다. 물리복합타입은 STAB과 HACK 모두를 활용하기 때문에 각 계열 필요포인트가 1입니다. 스타일 선택의 경우 현재 루시안은 어떤 계열이든 1:1과 사냥 모두 실프 커터 하나만으로 사용한다는 점때문에 스탯 효율이 좋은 찌르기형 베이스에 무기는 세검 혹은 장검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즉, 스타일 구분의 의미가 없다는 뜻이죠.
2)재분배
테일즈위버를 처음 맞는 분들이 좌절하는 벽중 하나가 재분배입니다. 재분배란 지금까지의 경험치를 모두 환산하여 레벨을 1로 돌리는 것으로 다시 처음부터 레벨업을 하며 스탯을 찍을 수가 있습니다. 왜 재분배가 필요하냐 하면 레벨업시 오르는 주 스탯과 보조스탯은 내가 스킬을 가장 많이 배운 계열을 따르게 됩니다. 이 때문에 더 이상 오르지 않아도 될 포인트만 잔뜩 올라 필요한 스탯은 부족한 스탯 불균형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레벨을 1로 돌려 필요한 스탯을 주로 올려주는 계열을 택해 레벨업하여 스탯을 올리는 형식입니다.
재분배에 앞서 꼭 알아두셔야 할 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①스킬 수가 동일한 두 계열이 있다면 스킬창에서 오른쪽에 있는 계열이 주 계열입니다.
②스탯을 모아서 올리는 것은 손해다. 테일즈는 어느정도 스탯의 합이 오르면 내가 안찍은 스탯이라도 필요포인트가 오릅니다.
③재분법은 주로 50%로 작성되지만 이는 절대적인 것이 아닙니다. 그 이상이 뜰 수도 이하가 뜰 수도 있습다.
④재분법에서 Xien 계열지정 이란 말은 특정 계열 스킬 수를 여타계열보다 높게 지정해 해당 계열로 레벨업 스탯 보정을 받으라는 말입니다.
⑤필요포인트 x까지 라는 말은 해당 계열의 필요포인트가 해당 수치에 이를때까지 찍어주란 말입니다. 재분법에 나와있는 레벨보다 먼저 도달했을 시에는 보정이 잘 떠서 그런것이니 다음 지시대로 스탯을 찍어주면 되겠습니다. 반면 실수로 스탯을 초과해서 찍었거나 다른 스탯을 찍었다면 기억해 두셨다가 다른 스탯이 조금 피를 보더라도 무기와 방어구 착용에 필요한 스탯만큼을 꼭 계산하여 올려주어야 합니다.
3)스킬과 속성
루시안의 스킬은 다음과 같습니다. 계열명에 속성이 뚜렷이 드러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게 무속성이며 스킬 컨셉에 따라 속성이 부여될 수 있습니다.
①화계열(화속성) : 이그니션, 화이어 애로우
②풍계열(풍속성) : 스피드업, 슬로우, 이스케이프, 윈드 슬라이스
③전격계열(뢰속성) : 일렉트릭 쇼크, 퍼랠러시스, 라이트닝 볼트
④공통계열 : 돈던지기, 라그랑즈 쾌검술, ⓟ찬스 가드
⑤검계열 : ⓒ찌르기, 살, 비, 비연파, 실프 커터, 충뢰
⑥도계열 : ⓒ횡베기, ⓒ종베기, 연, 원형베기, 원무
굵은 글씨는 핵심 스킬 및 해당 스킬을 올리기 위해 선습득이 요구되는 스킬들입니다.
이중 2차 스킬은 이스케이프, 찬스 가드, 실프 커터, 충뢰, 원무 이며 2차 스킬 스크롤을 통해 습득할 수 있습니다. 실프 커터는 풍속성, 충뢰는 뢰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루시안의 주력 스킬은 실프 커터여서 거의 대부분의 루시안들이 풍속성 작을 합니다.
4)사용 장비
무기로는 세검, 장검, 평도를 착용하고 서브암으로는 이스핀과 같이 방패를 착용합니다. 세검은 찌르기타입에 장검은 물리복합타입에, 평도는 베기타입의 주무기이며 서브암인 방패는 물리방어력과 마법방어력을 겸비한 보조방어구입니다. 무기는 후무딜이 빨리 가능한 세검이 주력무기입니다. 평도는 4캐릭터가 착용하는 직업군이기 때문에 합뎀이 상당히 낮은편이고 무기딜레이도 세검에 비해 높습니다. 장검은 세검보다도 약간 높은 합뎀을 가지고 있으나 무기딜레이가 무려 20%차이가 나서 콤보사냥을 하는 저레벨, 저자본 유저들이 사용합니다. 방패는 서브암을 겉면에 드러내보일수 있어 캐릭터 꾸미기에 좋지만.. 연이은 패치로 버프스크롤 사용, 고레벨 장비를 통해 캐릭터의 생존력이 어느정도 뒷받침되는 상황에서 루시안들은 후반부로 갈수록 방패대신 합뎀을 높이기 위해 공통손목(타이탄, 테미르, 력미)을 착용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오를리 패치 이후로는 엄청난 수의 몹몰이를 감당하기 위해 피격데미지를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는 고레벨 방패를 착용하기도 합니다. 즉 원하시는 대로 착용하세요.
첫댓글 각론에 대한 세부공략글은 차후 작성하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5월달에 써둔 글인데 이제서야 부랴부랴 올리네요. 수정 및 첨삭할 부분 지적받습니다.
책을 쓰셨네
칙칙
오우 돌직구신데여ㅋㅋㅋ
ㄷㄷ 루시안 학개론!
루시안뿐만 아니라 테일즈위버 자체를 처음 접하시는분들께도 도움이되는 정보들이 많이 있네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짝짝짝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