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1학기 평어
문법 영역
4. 글쓰기의 과정
(국어의 문장 성분을 이해하고 호응 관계가 올바른 문장을 구성한다.)
주어진 문장이 어색한 까닭을 설명하고 뜻이 더 잘 통하도록 고쳐 씀.
주어진 문장에서 어색한 부분을 찾을 수 있고 주어를 넣어 문장을 완성함.
주어진 문장에서 어색한 부분을 찾을 수 있고 서술어를 넣어 문장을 완성함.
주어진 문장에서 어색한 부분을 찾을 수 있고 목적어를 넣어 문장을 완성함.
문장에서 반드시 있어야 하는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을 바르게 찾음.
문장에서 반드시 있어야 하는 부분을 알고 필수 문장 성분만 남기고 문장을 줄임.
문장 성분을 이해하고 주어, 목적어, 서술어가 들어간 문장을 만듦.
친구들이 만든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서술어가 모두 있는지 찾아봄.
자신이 만든 문장과 친구가 만든 문장을 비교해 보고 문장 성분을 이해함.
글을 쓰는 목적, 글을 읽을 사람, 글이 실릴 매체 등을 생각하여 글을 씀.
글로 쓰고 싶은 내용을 자유롭게 떠올리거나 몇 가지로 나누어 써봄.
글을 읽고 지은이가 떠올린 내용을 어떻게 글로 썼는지 설명함.
겪은 일을 글로 쓸 때 글 쓰는 상황이나 목적, 읽을 사람 등을 고려함.
있었던 일을 중심으로 겪은 일을 자유롭게 떠올려 쓸 내용을 마련함.
힘들거나 즐거웠던 일과 같이 기분이나 감정을 중심으로 쓸 내용을 마련함.
글을 읽고 시간 흐름과 장소 변화에 따라 일어난 일을 바르게 정리함.
글을 읽고 일어난 일과 그에 어울리는 생각이나 느낌을 흐름에 맞게 정리함.
글을 처음, 가운데, 끝으로 나누어 보고 각 부분에 들어간 내용을 정리함.
처음, 가운데, 끝의 차례에 따라 내용을 다발 짓기를 하여 글을 써봄.
글을 쓸 때 내용을 잘 조직하면 좋은 점을 이해하고 차례에 따라 글을 씀.
호응이 되지 않으면 문장이 어색해지거나 뜻이 잘못 전해질 수 있음을 앎.
시간을 나타내는 말과 서술어의 호응을 이해하고 문장을 바르게 고쳐 씀.
높임의 대상을 나타내는 말과 서술어의 호응을 이해하고 문장을 고쳐 씀.
동작을 당하는 주어와 서술어의 호응을 이해하고 문장을 바르게 고쳐 씀.
문장을 읽고 주어와 서술어의 호응이 바른지 생각해보고 바르게 고쳐 씀.
문장을 읽고 목적어와 서술어의 호응이 바른지 살펴보고 바르게 고쳐 씀.
문장의 호응 관계를 생각하며 어색하지 않은 올바른 문장 만들기 놀이에 참여함.
자신의 경험을 생각 그물로 정리해보고 생각이나 느낌을 자세하게 떠올려봄.
글 쓸 내용을 떠올리고 조직한 것을 바탕으로 한 편의 글을 써서 읽어봄.
자신이 쓴 글을 다시 읽어보고 문장의 호응 관계를 생각하며 고쳐 씀.
쓴 글을 친구들과 바꾸어 읽고 친구의 글에서 잘한 점과 부족한 점을 찾음.
읽기 영역
5. 글쓴이의 주장
(글을 읽고 글쓴이가말하고자 하는주장이나 주제를파악한다.)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로 해석되는 낱말을 찾아보고 어떤 뜻으로 쓰였는지 앎.
낱말의 여러 가지 뜻을 알고 동형어의 의미를 이해하며 여러 가지 동형어를 찾음.
동형어와 다의어의 차이를 이해하고 여러 상황에 쓰인 낱말의 의미를 이해함.
동형어와 다의어를 구별하는 방법을 알고 여러 가지 동형어와 다의어를 찾음.
동형어나 다의어 알아맞히기 놀이를 하고 동형어나 다의어를 넣어 문장을 만듦.
글을 읽고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로 해석되는 낱말의 뜻을 파악함.
글을 읽고 글 속에 나타난 동형어와 다의어를 찾아보고 뜻을 설명함.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로 해석되는 낱말의 뜻을 사전에서 찾아보고 확인함.
문장에서 대신 쓸 수 있는 다른 낱말을 생각하여 낱말의 뜻을 파악함.
낱말의 앞뒤 내용을 살펴보고 관련 있는 뜻을 찾아 낱말의 뜻을 파악함.
글쓴이의 생각을 떠올리며 주장하는 글을 읽고 글쓴이의 주장을 설명함.
글을 읽고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를 찾고 근거의 적절성을 파악함.
글을 읽고 글에서 가장 많이 쓰인 낱말을 찾아보며 글쓴이의 주장을 찾음.
글쓴이의 의견을 살펴보고 근거를 정리해보며 글쓴이의 주장을 파악함.
인공 지능과 관련해 근거를 들어 주장하는 글을 쓰고 친구들과 이야기함.
저작권과 관련된 광고를 보고 주장하는 것과 비슷한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함.
글을 읽고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를 찾고 근거의 적절성을 파악함.
주장과 관련 있는 근거인지 살펴 주장에 대한 근거의 적절성을 판단함.
주장을 더욱 설득력 있게 하는 근거인지 판단하여 근거의 적절성을 파악함.
제시한 근거에 알맞은 낱말을 썼는지 살펴 근거의 적절성을 판단함.
적절한 근거가 많을수록 글쓴이의 주장이 더욱 설득력 있게 느껴짐을 앎.
근거가 적절하지 않으면 주장하는 내용도 믿을 수 없다는 것을 이해함.
글을 읽고 주장에 대한 찬반 의견을 나누고 자신의 의견을 뒷받침할 근거를 마련함.
친구들과 의견을 나누고 가장 적절한 근거를 골라 쓸 내용을 정리함.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할 근거를 마련하고 내용을 조직하여 글로 씀.
주장하는 글을 쓰고 주장을 뒷받침하려고 제시한 근거가 적절한지 확인함.
주장하는 글을 쓰고 그 글에서 동형어나 다의어를 찾아 여러 가지 뜻을 씀.
듣기⁃말하기 영역
6. 토의하여 해결해요
(의견을 제시하고 함께 조정하며 토의한다.)
문제 해결 과정에 여러 사람이 참여하면 좋은 점을 알고 토의의 필요성을 느낌.
토의에 여러 사람이 참여하면 문제 상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음을 앎.
토의에 여러 사람이 참여하면 결정된 내용을 잘 받아들일 수 있음을 이해함.
일상생활에서 토의를 하는 예를 찾아보고 토의를 해야 하는 까닭을 이해함.
토의가 필요한 경우를 찾아보고 평소에 토의를 많이 하고 있음을 느낌.
토의하기에 알맞은 주제를 정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토의 주제를 정함.
토의 주제에 맞게 자신의 의견을 쓰고 의견을 모을 때 지켜야 할 점을 앎.
의견을 주고받으며 의견의 장단점을 찾아 실천할 수 있는 의견을 결정함.
기준에 따라 각 의견이 알맞은지 살펴보고 좋은 평가를 받은 의견을 결정함.
토의의 절차와 방법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는 태도를 지님.
다른 사람의 의견을 끝까지 듣고 자신의 의견을 말하며 소수의 의견도 존중함.
토의 주제에 따라 자신의 의견을 쓰고 그 의견이 좋은 까닭을 설명함.
토의 주제에 따라 자신의 의견을 알맞게 썼는지 기준에 따라 판단함.
토의 주제에 따라 자신의 의견을 마련하고 짝과 의견을 나누며 장단점을 이야기함.
짝과 토의에서 결정한 의견을 모둠 친구들과 나누며 의견이 알맞은지 검토함.
모둠 토의에서 결정한 의견을 발표하고 다른 모둠의 발표를 주의 깊게 들음.
글을 읽고 우리 학교의 안전과 관련이 있는 토의 주제를 정해 토의에 참여함.
우리 학교의 안전과 관련이 있는 토의 주제를 정해 자신의 의견을 마련함.
우리 학교의 안전과 관련이 있는 토의 주제를 정하고 모둠 토의를 함.
다른 모둠이 토의할 때 토의하는 모습을 보며 의견 확인 카드를 작성함.
주변에서 일어나는 문제 상황을 살펴보고 토의하고 싶은 주제를 이야기함.
토의 주제 제안서를 모아 토의 주제로 알맞은지 기준을 정해 판단함.
주변에서 일어나는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자신의 의견을 마련함.
토의를 한 후 토의에 참여한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보며 스스로 평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