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UAE, 화장품 산업 성장에 청신호 | ||||||||||||||||
---|---|---|---|---|---|---|---|---|---|---|---|---|---|---|---|---|---|
작성일 | 2013-05-30 | 국가 | 아랍에미리트 | 작성자 | 차상은(두바이무역관) | ||||||||||||
-->
-->
UAE, 화장품 산업 성장에 청신호 - 제품 등록 및 판매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현지 에이전트 발굴이 중요- - 할랄 화장품 및 향수 등 틈새 시장 공략 - 2013-05-30 두바이무역관 차상은(secha@kotra.or.kr) □ 한국 화장품 진출 동향 ○ 한류 열풍이 화장품 시장에도 영향 - K-POP과 한국 드라마 등을 통해 현지 고등학교 및 대학교 학생들이 한국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으며, 이로 인해 한국 화장품에도 관심을 보임. - 한국 연예인의 BB크림 사용이 알려지면서 인지도가 급증하였고 이는 소비층을 더욱 확산시키는데 기여함. ○ 현지에 진출한 한국 화장품 업체로는 T사, M사, S사 등 중저가 브랜드로 유럽 브랜드에 비해 저렴한 가격과 고품질을 장점으로, 현재 화장품 시장에서 성장중임. UAE 전지역에 전문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브랜드도 있으며 대형 쇼핑몰 및 주거지역 쇼핑센터에 입점함. ○ 메이크업 화장품은 BB크림이 최대의 관심사를 받고 있으며, 마스크팩과 같은 스킨케어 화장품의 소비층도 더욱 넓어지고 있음. - 한국 메이크업 화장품은 유럽산 유명 브랜드의 제품보다 가격이 싼 편이며, 스킨케어 제품은 다소 비싼 편임. □ UAE 화장품 등록 절차 ○ Label Assessment Application - 제품 분석을 담당하는 소비자 안전부(Consumer Safety Section)에서 안전성 평가를 통과해야 함. 제출 서류로는 영문으로 된 브랜드명, 제품명, 제조 일자, 제품 개봉 후 유통기한, 제조국, 일괄 번호, 제조 성분, 사용법, 그리고 회사 세부 내용 등이 포함됨. - 서류 제출과 관련,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승인 받고 UAE 대사관 인증을 받은 자유판매증명서(Certificate of Free Sales)와 제품성분표(Product sStructure and Formula), 그리고 제조증명서(Manufacturing Certificate)을 제공해야 함. - Dubai Municipality의 표준 기준에 충족했다면 확인증명서를 받게되며, 다음 절차인 제품등록을 진행할 수 있음. ○ Registration procedures - 현지 시장에 제품을 공급할 수 있도록 제품 등록을 진행하는 절차임. Dubai Municipality 자격 조건에 준수하여 발행됨. - 전 단계에서 발급 받은 Label assessment letter를 지닌 회사만이 제품 등록이 가능함. - 제품 및 담당자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3~6개월 가량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짐. UAE 화장품 등록 절차
자료원: 두바이무역관 자체조사 □ 현지 에이전시의 조언 ○ 안정적인 시장 진입을 위해서는 마케팅에 신경 써야 - 마케팅 및 프로모션 활동에 대한 투자가 없어 현지 에이전시가 어려움을 겪고 있음. 포스터 및 제품 성분 등이 영어로 표기되어 있지 않아 현지 에이전시가 제작하였으나, 정확한 정보 전달을 하는데 한계가 있어 소비자에게 신뢰감을 주기도 어려운 상황임. ○ 거래 절차는 최대한 간단하게 - 복잡하고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거래 절차로 선적이 한달 가량 지연되는 경우가 빈번함. 이로 인해 유통기한이 짧은 제품은 단기간에 판매해야 하므로 부담이 큼. ○ 현지 정책 변화에 따른 대응책 마련 - 최근 UAE 정부 주도로 녹색성장에 대한 인식이 고조되면서 친환경제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짐. 이에 따라 HDPE 일회용 쇼핑백 사용에 대한 규제가 정착화될 것에 대비하여 한국 업체의 대책이 필요함. □ 기대되는 UAE 화장품 산업의 전망 ○ 화장품 소비자 증가 추세 - Euromonitor International의 Sana Toukan 씨는 중동이 미용 산업에서 국제적으로 가장 영향력 있는 국가로 지속될 것이라고 밝힘. 또한 최근 조사에 따르면, 2017년에는 UAE 국민 1인당 화장품 소비액이 350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이는 2012년보다 13% 증가된 수치임. ○ 할랄 화장품, 지금 준비할 때 - 일반 화장품은 할랄 되지 않은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최근 UAE 무슬림 여성들의 할랄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 - UAE 할랄 화장품 시장은 아직까진 활발한 형태를 띄고 있지 않으며, 주요 화장품 회사 또한 할랄 화장품을 취급하고 있지 않음. 가장 큰 이유는 현지에 할랄 화장품 인증 시스템이 도입되지 않은 상태이며, UAE 표준계량청(Emirates Authority for Standardization and Metrology, ESMA)은 2016년에 할랄 화장품과 향수에 관한 표준 기준을 도입할 것이라고 밝혔음. 주: 할랄 (Halal) - ‘허용되는 것’을 뜻하는 아랍어로 이슬람 율법에 따라 도살 또는 가공된 식품과 공산품 등에 부여됨. ○ 꾸준한 성장세 보이는 향수 시장에도 틈새 공략 가능 - 2013 Beauty World Middle East 참가 업체 중 향수 관련 전시자는 전체의16% 차지함. 전시 참가자 중 한 향수 업체에 따르면, UAE 소비자들은 화장품만큼 향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전함. - 또한 이전의 UAE 여성들이 대다수가 사용하는 유명브랜드의 향수만을 고집했다면, 최근에는 본인만의 특별함을 추구하기 위해서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향수 제품을 함께 섞어 사용하는 ‘향수 레이어드’ 가 유행임. □ 시사점 ○ 화장품에 대한 수요 증가와 성장 가능성이 높은 할랄 화장품 등의 틈새 공략으로 미용 산업 시장 진출의 확대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됨. - 제품에 관심을 보이고 등록 절차 및 판매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에이전트 발굴하는 것이 바람직함. ○ 최근 UAE 소비자들은 유명 브랜드보다는 잠재성있는 일반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어 유럽산 제품에 비해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한국 화장품의 진출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 Dubai Municipality, Euromonitor International, Gulf Business, 현지 바이어 인터뷰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