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INI COOPER “S” 화재 사고 발생
1. 차량정보
i. 모델 : MINI COOPER S
ii. 등록일 : 2009년 6월 19일
iii. 주행거리 : 약 56000km
iv. 튜닝내역
- 실내 풀 페브릭 작업
- HID 안개등 제논 정품
- 아이박 프로킷 다운스프링
- JCW 풀 에어로파츠
- ECU 맵핑
- 볼크 2Pc 정품휠 18"
- 아이폰 전용 데크 Mp3 호환가능(dual xml8100)
2. 사고 상황 정보
i. 사고 발생 일시
ü 2011년 7월 29일 8시30분경.
ii. 사고 발생 전 설명
ü 7월 12일(화)
- 중고차 계약(삼광번영자동차) / 보험등 계약완료
- (중고자동차 성능 / 상태점검기록부 : 이상없음)
ü 7월 21일(목)
- 중고차 매매 상상에서 (주)도이치모터스(동대문구 답십리동 530-18)에 차량 입고
- 모터펌프 교환 및 차량 점검 완료
- 교환 및 점검 완료 후 회사(분당)으로 차량 받음
ü 7월 23일(토)
- 서울에서 강원도에 다녀오는 길에 엔진경고등 불 들어옴(운행 4시간)
- MINI 서비스센터 연락(080-6464-001)
- 강남 긴급출동(ㅇㅇㅇ출동자) 점검내용
; 현장출동 후 점검결과 배기가스 경고등 점등확인되며, 진단시스템에 의한 고장 메모리
조회시 DME : 공기질량계량기 타당성,모델에 비해 공기질량 너무 작음, 고장 현재있음
빈도다수, 폴트 확인되어 에어크리너 하우징 탈거 후 흡기매니폴트 주변 점검시 특이사
항 발견하지 못함. 조립 후 재 시동시 시동 불량상태 전환되어 흡기매너폴드 및 EDK탈
거하여 점검하였으나, 특이사항없음. 진단테스트 2차작업시 스로틀밸프 포테시오미터1,2,
고장현재있음, 흡입공기량등 다수폴트 확인됨. 흡기다기관 재차 탈거 후 점검 시 엑시
특이 사항 발견할 수 없으며, 엔진 와이어링 하니스등의 결함의심됨. 고객께 견인입고
설명 후 완료
- LIG 보험서비스 렉카차 출동 후 동대문점으로 차량 입고
ü 7월 27일(수)
- 회사 휴가 제출 후 (주)도이치모터스(동대문점) 찾아감.
- 체인벨트 교환 완료 – 무상
- 팬벨트 크렉 심하다고하여 교환 – 유상
- 고압펌프 의심으로 인하여 재 교환 – 무상
- 엔진 경고등 점등 관련 수리 진행 불가.
- 엔진 경고등이 뜬 상태였으나, 운행하여도 된다고 하여 점검 완료 후 차 출고
ü 7월 28일(목)
- 서울 – 분당 회사 출근(시동 안됨)
- (주)도이치모터스(동대문점)에서 무상으로 렉카차로 서비스센터에 입고
- 배선 점검 / 엔진점검 진행
ü 7월 29일(금)
- 회사 휴가 제출 후 (주)도이치모터스(동대문점) 찾아감.
- MINI 담당 과장 차 수리 진행
점검내용
; 배선 전날 체크 완료 – 배선 문제 없다고 함.
; 순정오디오가 필요하다고 하여, 이전 차주에게 연락하여, 택배로 받기로 함.
; Ecu맵핑 한 곳에 가면은 노트북으로 해결해 줄 수 있다라고 하여 차량 출고 후
Ecu맵핑 업체로 이동
; Ecu맵핑 업체에 도착하여 본넷을 열었을 때( 고압펌프 연결선, 클립 조립상태 불량)
; (주)도이치모터스(동대문점)연락 MINI 담당 과장 통화 후 차량 재 입고
; 에어매드 교환 – 무상
; 엔진 경고등 증상 변화 없음.
* MINI 담당 과장 : 사람이 실수도 할 수도 있죠?
* 사람 생명을 우습게 쉽게 생각되어 할말이 없었음*
; MINI 담당 과장 주말 당직으로 인하여 7/30(일) 저녁에 차량 입고 하기로함.
; 엔진 경고등 상태에서 주행 가능 하다고 하여 차량 출고
- (주)도이치모터스(동대문점) 차량 출고 후 가로수길에 저녁식사를 하려고 했으나,
주차공간이 없어서 이태원으로 이동
- 주차 공간 부족으로 인하여 이태원 헤밀톤 호텔 지하3층으로 이동 및 주차 완료
- 식사 후 40이 지난 후 이태원 헤밀톤 호텔 지하 3층에 도착하였을 때, 엔진 쪽에서
불이 타고 있었으며, 관리 직원분들께서 소화기로 불을 끄고 있었음.
- 해당 직원분께서 보험에 연락하라고 하여, 보험사 및 MINI 서비스센터 연락
- 직원분들과 함께 소화기로 1차 전소 시키고, 2차로 소방호수로 불 및 열기 전소 시킴
- 보험사 도착 후 렉카 및 처리 진행
- (주)도이치모터스(동대문점) 차량 출고 시켜준 직원 출동
l 화재로 인하여 사진이 뿌옇게 나옴
l 제 차량에서 불길이 활활 타오르는걸 보고서 정신을 놓았습니다.
l 운행 중에 사고 났으면, 어떤 일이 벌어졌을지?
l 나는 죽어도 상관없다고 하지만 옆에 탄 내 여자친구 생명은 누가 책임을 질껀지?
l 호텔 지하주차장에 다른 차량에 피해는 누가 책임을 질껀지?
l 호텔에 숙박하고 있는 인명 피해는 누가 책임을 질껀지?
- 지금도 자동차 지하주차장에 내려가면 그 때의 악몽이 떠올라서 숨이 막힙니다.
ü 8월 01일(월)
- (주)도이치모터스(강남) 미니차량 렌트
ü 8월 03일(수)
- 차량안에 있는 소지품 챙겨옴
ü 8월 09일(화)
- 동대문점 지점장 / 동대문점 CRO팀장 / 강남 지점장 미팅
- CRO팀장
; 합선 / 주파수 화재 원인 추정
# 차량 출고 당시 전선관련 점검 이상 없다고 동대문점 MINI 과장이 말했음.
# 주파수(차량 화재전 2~3분전에 옆에 있었던 구형sm5리모콘 작동 시 추정)
@ 미니리모콘 주파스 : 315㎐ / 구형sm5 : 300㎐
# 차량 주차 후 30분이 지난 후에 차량에 화재가 발생하여 정비 관련 문제 없다고 함.
ü 8월 10일(수)
- CRO ㅇㅇㅇ팀장 메일
안녕하십니까.
도이치모터스 고객지원팀 ㅇㅇㅇ팀장 입니다.
고객님 차량화재에 관하여 도이치모터스를 대표하여 죄송함을 표합니다.
고객님의 차량 화재에 관하여 도이치모터스에서는 도의적 책임으로
고객님께 두가지 제안을 드리겠습니다.
1) 고객님의 자동차 보험료 할증되는 부분을 3년 계산하여 드리는 것.
2) 고객님께서 도이치모터스에서 차량을 구입시 차량구입가격에 200만원을 할인하여
드리는 것
위의 두가지 제안을 드립니다.
확인 하시고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도이치모터스
CRO ㅇㅇㅇ팀장.
3. 추 후 진행방법 문의
i. 보험처리
ii. 손해사정사
iii. 소비자보호센터
iv. 동호회 의견 수렴
피해가 너무 막심하여서 조언을 얻고자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
첫댓글 흠 잘 이해가 안가서 그러는데요... 계속 트러블이 있던 상태였고... 그 문제를 떠나서 원래 주차상태에서 외부적 요인없이 엔진에서 불이나면 차량문제가 아닌건가요? 전 그게 제일 궁금하네요.
차량문제가 아니라고 하면 소비자 과실이란 말인데 ㅡㅡ;;;; 아님 천재지변인가....
헐퀴 ... 저번에 구입하셧던분이네요 ... ㅜㅜ 잘처리 하시길...
일단 이내용을 도이치모터스에 내용증명등기로 보내노세요 그래야 버벅으로 싸워도 이길수 있죠
안타깝네요...정비불량으로 인한 화재로 봐야 하나요...?
어이없는 제안이내요 ㅎㅎㅎ;소비자 과실로 몰고 가는분위기내이건...
정비도 정비지만 사람일이란 실수가 있는법이지요
정비하고 나온후에 차량 이상으로 인한 것같은경우 누구한테 머라고 할까요...
누구하고 타협을 잘보고 그런걸 떠나서 이건 황당한 경우내요...좋은 결과 가 나와야 할껀데...당당하게 싸워 이기세요^^:화이팅...
엔진 경고등이 들어와있는 상태인데, 주행해도 된다는말을 했다는건 직무유기 아닌지 생각됩니다...
녹음이라도 해놓고, 했으면 소비자 보호센타에 접수해서 법원제소를 하던지 했음 좋았을걸 싶네요...
도의적 책임..ㅡㅡ 당황스럽네요
얼마나 황당 하셧을지...그리고 배기가스 경고등 떳던 차량들은 게속 뜹니다... 거즘 보면 그러더라구요~잠깐 안들어 왔다가도 나중에 다시들어오고....ㅡ.ㅡ"
다른 카페에도 글을올려 문의를하시는게 좋을듯합니다 좋은게 좋은거란말은 서비스센타는 예외라는것을 느낀사람으로서 정말 안타깝네요
도이치 또 한건 했네요 ㅡ_ㅡ;;
얼마전 미니구입하신분이네 끝까지 싸워 이기세요 자동차 전문가 사고 진단을 한번 받아보심이......
지난번에 차량 전소됐다는 글 보고,, 힘든 싸움이 시작되겠거니 했는데 에휴. 힘내세요!!! 감정적일 필요도 없고, 차분하게 하나씩 진행하시면 될거 같아요 워낙 정비 기록도 많고 해서 이건 도이치에서도 그냥 못넘어 갈 듯 합니다.
이건 차를 바꿔야하는거같은데여 불이난차, 불안한차, 이런걸 감수하시게요? 차라리 전손처리할테니 새차를.달라고하세여 보험료도 감수할테니 그냥 새차나 시승차등 해줄수있는차 달라하세요 이거 기사로써도 효과가크겠는데염? 만약 밀해도 안해준다하믄...
소송거시고 지금 가진.자료로만도 기사쓰는건 충분하겠네요 마지막 통보해주고 똑같은 이상없는차를 달라하세염 그차다시살린다해도 타고다니겠나요
효상님이 운행 중에 일어나지 않아서 다행이란 생각이 가장 앞서 듭니다! 아무쪼록 좋은 결과 있으셨으면 합니다!
전 다른건 몰라도 엔진이 ECU 튠 되어있는 상태인데.. 도이치에서 상당히 호의적으로 대처를 했네요.
그림상으로는 사제 ECU로 인해 무조건 AS불가.. 책임없음. 이라는 대처가 나올줄 알았는데 말이죠..
같은 미니를 타는 사람으로썬 이해가 안되네요 정말 서비스 센터 태도 정말 바꿔야할꺼 같습니다. 대기업에서 이런건 아니라고 봅니다 효상님 안다치셔서 천만다행입니다
윗분들 말처럼 운행중 일어나지 않아 천만 다행입니다. 인사사고 없는 것도요. 힘내세요....*
정비잘못 제차도 정비후 출고 헌시간만에 도로에서 각종경고등 다뜨면서 멈춤 어드바이저왈"정비실수 배선 연결을 안했다고함" 멀쩡했던차가 정비한번하고 그이후로 차가말썽 센터 직원실수가 절대적인거임
저 저차 봤어요. 그래도 천만다행이라고 긍정적으로 생각하세요.ㅠ.ㅠ 정말 안타갑습니다..ㅠ.ㅠ (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