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이름
정글
2.나이
24
3.성별
남
4.학교,계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4학년
4.경력
수능 직후 바로 과외 시작. 현재까지 20여명의 학생 지도.
군복무 중 부대원 수능 및 검정고시 입시지도(5명=전원 합격)
군복무 중 부대 내 공부방 교사(정식 보직이었습니다, 초중고 30여명 지도)
5.과외원하는지역
서울대입구역에서 한시간 이내
6.과외원하는대상,과목
수능언어영역(초중고 내신국어도 가능합니다)
7.예상하는방문횟수및시간
주2회 2시간씩(협의 후 조절가능)
8.예상 과외비
40~50만원(협의 후 조절 가능)
9.연락처및 이메일주소
010-9482-6687, jungle05@naver.com
10.선생님의로서의 각오 <중요>
뭘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모르겠어요."
제가 지금까지 지도한 학생들에게 언어가 왜 어려운지 물어봤을 때 가장 많이 하는 대답입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언어를 어떻게 공부해야하는지를 잘 모르고 있기 때문에 공부를 해도 성적은 제자리인 경우가 많지요.
그렇다면 언어는 정말 타고나야만 잘 할 수 있는 과목일까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언어는 수학 못지않게 논리적이면서 정확함이 요구되는 과목입니다. 따라서 반드시 정복할 수 있는 길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경험이나 제가 지도했던 여러 학생들의 경우를 보아도 그러하구요.
언어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지문과 문제의 정확한 독해입니다. 보통 지문독해만을 많이 이야기 하는데 몇 줄 되지 않는 문제의 독해도 정말 중요합니다. 지문은 답을 찾을 수 있는 정보가 있는 곳이고 문제는 그 정보를 찾는 길을 제시해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지문과 문제를 정확하게 읽어내고 이 둘을 제대로 연계시키기만 한다면 답은 말그대로 눈에 보이게 될 것입니다.
저의 수업은 이를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어떤 지문이 나오든지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하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교재는 자체 제작한 기출문제 분석교재로 이론적인 수업을 하고 수능 및 평가원모의고사 기출문제를 사용하여 문제풀이를 하고 있습니다. 평가원의 문제들은 다른 일반 사설 모의고사나 문제집의 문제들과는 출제 과정에서부터 그 차이가 명확하게 드러납니다. 이것만으로도 충분할까 걱정하실지도 모르겠는데 수능이 시작된 94년부터 현재까지의 기출문제만 다 모아도 그 양은 매우 방대합니다. 질 뿐만아니라 양적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과외는 고등학교 졸업 직후부터 현재까지 5년째 계속 해오고 있습니다. 초중고 학생 약 30여명을 지도했고 모두 성적이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군 복무 중에도 부대 내에서 부대원들 수능 및 검정고시 지도를 지속적으로 하면서 계속 감각을 유지하였습니다. 게다가 부대에 부대 근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공부방이 있어서 약 30여명의 학생들을 계속해서 지도하였습니다. '공부방 교사'가 정식 보직화 되어 있기 때문에 군생활의 많은 시간을 수업준비와 수업으로만 보냈습니다. 따라서 사회에서 한 것 못지 않게 많은 경험을 쌓고 왔습니다.
딱딱한 선생과 학생의 관계가 아닌, 멘토로서 공부방법이나 전체적인 관리, 그외 여타 다른 것들에 대해서도 같이 고민하고 상담해주는 관계를 만들 수 있도록 열심히 하겠습니다.
과외교재 차례
제 1 부 누가 언어영역을 어렵다고 하는가
1 언어영역 공부하는 학생들의 현실은 어떤가 - 3
2 언어영역에 대한 속설은 이렇다 - 3
3 언어영역을 공부하는 비법은 있는가 - 4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제 2 부 언어영역 이렇게 공부해라
Ⅰ 비문학 독해
1 비문학 이렇게 풀어라 - 6
2 정답을 찾는 열쇠는 발문에 있다 - 15
3 발문의 유형 - 17
유형 1 숨겨놓은 조건 - 17
유형 2 지문의 내용을 보여준다 - 21
유형 3 핵심내용 찾기 - 24
유형 4 구체적 사례에 적용하기 - 27
유형 5 반응의 적절성 - 31
유형 6 핵심 정보의 의미 - 38
유형 7 대비되는 두 정보 - 43
유형 8 글의 서술 방식 - 49
유형 9 <보기>는 나의 것 -56
2 지문의 유형
유형 1 문제 제기 - 해명 - 정리하는 지문 - 72
유형 2 대비되는 두 정보를 제시하는 지문 - 78
유형 3 내용을 통시적으로 전개하는 지문 - 84
유형 4 구체적 사례를 제시하여 설명하는 지문 - 89
유형 5 시각적 자료를 제시하는 지문 - 95
유형 6 대상이나 현상의 형성 과정을 소개하는 지문 - 103
유형 7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는 지문 - 108
유형 8 대상의 속성이나 특성을 분석하는 지문 - 115
유형 9 서로 다른 관점을 대비하는 지문 - 121
유형 10 한 사람의 견해를 소개하는 지문 - 127
Ⅱ 문학
1 시
1 시, 이렇게 분석하라 - 133
2 발문의 유형 - 143
유형 1 작품의 종합적 감상 - 143
유형 2 시어의 함축적 의미 - 152
유형 3 화자의 정서와 태도 - 159
유형 4 <보기>를 통한 감상 - 166
2 소설
1 소설, 이렇게 분석하라 - 175
2 발문의 유형 - 181
유형 1 인물의 성격, 심리 - 181
유형 2 사건 전개의 이해 - 193
유형 3 소재와 배경(장면)의 역할 - 202
유형 4 서술상 특징 - 213
유형 5 <보기>에 따른 감상 - 224
3 수필/극
1 수필, 이렇게 분석하라 - 238
2 극, 이렇게 분석하라 - 238
3 발문의 유형 - 239
유형 1 글쓴이의 관점과 태도 - 239
유형 2 서술상의 특징 - 243
유형 3 무대 형상화 방식 - 248
유형 4 장면의 특징 - 254
유형 5 인물의 심리 및 태도 - 2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