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17절(아덴에 대한 인상) -18-21절(철학자들의 연설제안) -22-31절(아레오바고 연설) -32-34절(반응)
(적용) 1.바울은 실라와 디모데가 오기를 기다리다가 어떻게하였는가? -16 바울이 아덴에서 그들을 기다리다가 그 성에 우상이 가득한 것을 보고 마음에 격분하여 -17 회당에서는 유대인과 경건한 사람들과 또 장터에서는 날마다 만나는 사람들과 변론하니 1)그곳에서 누구와 어떤 논쟁이 벌어졌는가? -18 어떤 에피쿠로스와 스토아 철학자들도 바울과 쟁론할새 어떤 사람은 이르되 이 말쟁이가 무슨 말을 하고자 하느냐 하고 어떤 사람은 이르되 이방 신들을 전하는 사람인가보다 하니 이는 바울이 예수와 부활을 전하기 때문이러라 -19 그를 붙들어 아레오바고로 가며 말하기를 네가 말하는 이 새로운 가르침이 무엇인지 우리가 알 수 있겠느냐 2)논쟁의 발단은 어디에 잇었는가? -20 네가 어떤 이상한 것을 우리 귀에 들려 주니 그 무슨 뜻인지 알고자 하노라 하니 -21 모든 아덴 사람과 거기서 나그네 된 외국인들이 가장 새로운 것을 말하고 듣는 것 이외에는 달리 시간을 쓰지 않음이더라 3)바울이 어떻게 답변하였는가? -22 바울이 아레오바고 가운데 서서 말하되 아덴 사람들아 너희를 보니 범사에 종교심이 많도다 -23 내가 두루 다니며 너희가 위하는 것들을 보다가 알지 못하는 신에게라고 새긴 단도 보았으니 그런즉 너희가 알지 못하고 위하는 그것을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리라 -24 우주와 그 가운데 있는 만물을 지으신 하나님께서는 천지의 주재시니 손으로 지은 전에 계시지 아니하시고 -25 또 무엇이 부족한 것처럼 사람의 손으로 섬김을 받으시는 것이 아니니 이는 만민에게 생명과 호흡과 만물을 친히 주시는 이심이라 -26 인류의 모든 족속을 한 혈통으로 만드사 온 땅에 살게 하시고 그들의 연대를 정하시며 거주의 경계를 한정하셨으니 -27 이는 사람으로 혹 하나님을 더듬어 찾아 발견하게 하려 하심이로되 그는 우리 각 사람에게서 멀리 계시지 아니하도다 -28 우리가 그를 힘입어 살며 기동하며 존재하느니라 너희 시인 중 어떤 사람들의 말과 같이 우리가 그의 소생이라 하니 -29 이와 같이 하나님의 소생이 되었은즉 하나님을 금이나 은이나 돌에다 사람의 기술과 고안으로 새긴 것들과 같이 여길 것이 아니니라 -30 알지 못하던 시대에는 하나님이 간과하셨거니와 이제는 어디든지 사람에게 다 명하사 회개하라 하셨으니 -31 이는 정하신 사람으로 하여금 천하를 공의로 심판할 날을 작정하시고 이에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것으로 모든 사람에게 믿을 만한 증거를 주셨음이니라 하니라 4)바울의 전도에 대한 반응이 무엇인가? -32 그들이 죽은 자의 부활을 듣고 어떤 사람은 조롱도 하고 어떤 사람은 이 일에 대하여 네 말을 다시 듣겠다 하니 -33 이에 바울이 그들 가운데서 떠나매 -34 몇 사람이 그를 가까이하여 믿으니 그 중에는 아레오바고 관리 디오누시오와 다마리라 하는 여자와 또 다른 사람들도 있었더라
2.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천지만물을 만드고 생명을 유지하시는 분 -신전에 계시지 않으심 -사람의 섬김을 받지 않으심 -사람들과 가까이 계신 분 -각 나라의 시대들과 거주지의 경계를 정해주심 -자기를 알도록 계시하심 -회개를 촉구하시며 오래 참으심 -세상을 심판 하실 것 임
3.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인가? -생명을 주심에 대한 감사로 예배자의 삶을 살기 -불의에 대한 거룩한 분노와 함께 불쌍히 여기는 마음이 필요 -나의 종교심은 어떤것인가? *지적인 만족을 채우기 위함은 아닌가 *무턱대고 알지도 못 하는 신에게 예배하고 있지는 않는가 *신의 진노를 무마하기 위해 끊임없이 뭔가를 바치고 있지않았는가
4.기도;온 세상을 창조하셨고 제게 필요한 생명과 모든것들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 아레오바고 연설을 통해 보여주신 하나님을 다시한번 묵상하고 내 안의 잘못 각인된 종교성을 점검합니다. 해받으시고 부활하신 그리스도를 성경을 통해 직접 배우고 교제하고 전하도록 도와주옵소서. 특별히 하나님께서 우리교회를 지키셔서 시대의 사명을 감당하게 해주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