一乘妙法蓮華經 寶藏菩薩略纂偈 南無華藏世界海 王舍城中耆사窟
일승묘법연화경 보장보살약찬게 나무화장세계해 왕사성중기사굴
오직하나 일불승의 실상묘법 연화경을 보장보살 간략하게 게송으로 찬탄하니
연꽃으로 잘꾸며진 화장장엄 세계바다 왕사성중 기사굴산 다른이름 영축산에
常住不滅釋迦尊 十方三世一切佛 種種因緣方便道 恒轉一乘妙法輪
상주불멸서가존 시방삼세일체불 종종인연방편도 항전일승묘법륜
늘머물러 열반않는 석가모니 부처님과 시방삼세 부처님께 지성으로 귀의하니
가지가지 인연들과 가지가지 방편도로 일승묘법 진리바퀴 영원토록 굴리소서
與比丘衆萬二千 漏盡自在阿羅漢 阿若?陳大迦葉 優樓頻那及伽倻
여비구중만이천 누진자재아라한 아야교진대가섭 우루빈나급가야
일만이천 비구대중 부처님과 함께하니 번뇌녹아 자재하고 공부마친 대아라한
오비구중 아야교진 두타제일 마하가섭 삼형제로 우루빈나 가야가섭 나제가섭
那提迦葉舍利弗 大目?連伽?延 阿로樓馱?賓那 ?梵婆提離婆多
나제가섭사리불 대목건련가전연 아로누다겁빈나 교범바제이바다
부처님의 양대제자 지혜제일 사리불과 신통제일 목건련이 부처님을 시위하고
논의제일 가전연과 지혜눈의 아누루타 천문학자 겁빈나와 소신공양 교범바제
畢陵伽婆縛拘羅 摩訶拘?羅難陀 孫陀羅與富樓那 須菩提者與阿難
필릉가바박구라 마하구치라난타 손타라여부루나 수보리자여아난
욕심없는 이바다와 필릉가바 함께하고 무병장수 박구라와 설득귀재 구치라와
이복동생 난타존자 손타라와 부루나와 해공제일 수보리와 다문제일 아난다와
羅?羅等大比丘 摩訶婆사婆提及 羅?羅母耶輸陀 比丘尼等二千人
나후라등대비구 마하바사바제급 나후라모야수다 비구니등이천인
밀행제일 라훌라등 큰비구들 함께하고 마하파사 파제니는 육천권속 함께하고
라훌라의 모친으로 야수다라 비구니는 이천권속 함께하니 모두합해 팔천이라
摩訶薩衆八萬人 文殊師利觀世音 得大勢與常精進 不休息及寶掌士
마하살중팔만인 문수사리관세음 득대세여상정진 불휴식급보장사
마하살중 팔만인은 불퇴전의 보살이니 문수사리 지혜보살 관세음은 자비보살
큰세력의 득대세와 끈기있는 상정진과 쉼이없는 불휴식과 보장보살 함께하고
藥王勇施及寶月 月光滿月大力人 無量力與越三界 跋陀婆羅彌勒尊
약왕용시급보월 월광만월대력인 무량력여월삼계 발타바라미륵존
약왕보살 용시보살 보월보살 월광보살 만월보살 대력보살 법회중에 모여들고
큰힘가진 무량력과 무심행자 월삼계와 발타바라 보살이며 도솔천주 미륵보살
寶積導師諸菩薩 釋提桓因月天子 寶香寶光四天王 自在天子大自在
보적도사제보살 석제환인월천자 보향보광사천왕 자재천자대자재
보적보살 도사보살 이와같은 이들이며 석제환인 그의권속 이만천자 함께하고
명월천자 보향천자 보광천자 사천왕이 일만권속 함께하며 자재천자 대자재천
娑婆界主梵天王 尸棄大梵光明梵 難陀龍王跋難陀 娑竭羅王和修吉
사바계주범천왕 시기대범광명범 난타용왕발란타 사가라왕화수길
삼만권속 함께하고 사바계주 범천왕인 시기대범 광명대범 일만이천 권속이라
여덟용왕 있었으니 난타용왕 발난타와 사갈라왕 화수길과 덕차가와 아나바달
德叉阿那婆達馱 摩那斯龍優婆羅 法緊那羅妙法王 大法緊那持法王
덕차아나바달다 마나사용우바라 법긴나라묘법왕 대법긴나지법왕
마나사왕 우발라로 그들각기 백천권속 서로서로 이끌어서 법화회상 모여들고
법긴나라 묘법긴나 대법긴나 지법긴나 각기백천 권속으로 삼삼오오 모여들며
樂乾達婆樂音王 美乾達婆美音王 婆稚?羅乾陀王 毘摩質多羅修羅
악건달바악음왕 미건달바미음왕 바치가라건타왕 비마질다라수라
악건달바 악음왕과 미건달바 미음왕이 그들각기 백천권속 손을잡고 모여들고
바치수라 거라수라 비마질다 나후수라 이들사대 아수라왕 백천권속 함께하며
羅?阿修羅王等 大德迦樓大身王 大滿迦樓如意王 韋提希子阿사世
나후아수라왕등 대덕가루대신왕 대만가루여의왕 위제히자아사세
대덕가루 대신가루 대만가루 여의가루 이들사대 가루라왕 백천권속 함께하고
위제희의 아들로서 마갈타국 아사세왕 백천권속 이끌어서 영산회상 모여드네
各與若干百千人 佛爲說經無量義 無量義處三昧中 天雨四花地六震
각여약간백천인 불위설경무량의 무량의처삼매중 천우사화지육진
석가모니 부처님이 무량의경 설하시려 무량의처 삼매중에 결가부좌 정에드니
만다라꽃 대만다라 만수사꽃 대만수사 하늘에서 꽃비오고 여섯가지 진동하고
四衆八部人非人 及諸小王轉輪王 諸大衆得未曾有 歡喜合掌心觀佛
사중팔부인비인 급제소왕전륜왕 제대중득미증유 환희합장심관불
사부대중 천룡팔부 사람인듯 아닌사람 작은나라 모든소왕 큰나라의 전륜왕과
모든대중 생각하니 전에없던 일인지라 기쁜마음 합장하고 부처님을 우러르네
佛放眉間白毫光 光照東方萬八千 下至阿鼻上阿迦 衆生諸佛及菩薩
불방미간백호광 광조동방만팔천 하지아비상아가 중생제불급보살
석가모니 부처님이 미간백호 광명놓아 동방으로 일만팔천 너른세계 비추시되
아래로는 아비지옥 또한위로 아가니타 중생들과 부처님과 대승보살 마하살이
種種修行佛說法 涅槃起塔此悉見 大衆疑念彌勒問 文殊師利爲決疑
종종수행불설법 열반기탑차실견 대중의렴미륵문 문수사리위결의
대중들이 의심하고 미륵보살 질문하니 문수사리 법왕자가 의심풀어 대답하되
내가과거 무량겁에 이런상서 있게되면 묘법설함 보았나니 그대들은 필히알라
我於過去見此瑞 卽說妙法汝當知 時有日月燈明佛 爲說正法初中後
아어과거견차서 즉설묘법여당지 시유일월등명불 위설정법초중후
갖가지로 수행하고 성도하고 설법하고 열반하고 탑세우는 모든현상 보았어라
그당시에 일월등명 부처님이 계셨으며 바른법을 설하시매 처음중간 마지막이
純一無雜梵行相 說應諦緣六度法 令得阿욕菩提智 如是二萬皆同名
순일무잡범행상 설응제연육도법 영득아뇩보리지 여시이만개동명
순일하여 섞임없고 깨끗한행 갖추오니 근기따라 사제십이 육바라밀 설하시어
아뇩보리 일체종지 모두얻게 하시나니 이와같이 이만부처 같은이름 일월등명
最後八字爲法師 是時六瑞皆如是 妙光菩薩求名存 文殊彌勒豈異人
최후팔자위법사 시시육서개여시 묘광보살구명존 문수미륵기이인
맨마지막 여덟왕자 모두법사 되었으니 그때에도 육종진동 모두그와 같았어라
묘광보살 구명존은 팔백명의 제자두니 문수보살 묘광이고 미륵보살 구명일세
德藏堅滿大樂說 智積上行無邊行 淨行菩薩安立行 常不輕士宿王華
덕장견만대요설 지적상행무변행 정행보살안립행 상불경사숙왕화
덕장보살 견만보살 대요설의 보살이며 지적보살 상행보살 무변행의 보살이며
정행보살 안립행과 크신보살 상불경과 미리내의 별들왕자 수왕화의 보살이며
一切衆生喜見人 妙音菩薩上行意 莊嚴王及華德士 無盡義與地地人
일체중생희견인 묘음보살상행의 장엄왕급화덕사 무진의여지지인
일체중생 희견인은 최고가는 보살이고 묘음보살 상행의는 다시없는 대승보살
장엄왕과 화덕보살 묘음품의 보살이고 무진의와 지지보살 보문품의 보살이라
光照莊嚴藥王尊 藥王菩薩普賢尊 常隨三世十方佛 日月燈明練燈佛
광조장엄약왕존 약왕보살보현존 상주삼세시방불 일월등명연등불
광조장엄 약왕존과 약상보살 보현존은 법화회상 그가운데 없어서는 안될보살
시방삼세 부처님을 항상함께 따르나니 일월등명 시작으로 연등불로 이어지고
大通智勝如來佛 阿촉佛及須彌頂 師子音佛師子相 虛空住佛常滅佛
대통지승여래불 아촉불급수미정 사자음불사자상 허공주불상멸불
대통지승 여래불과 아촉불과 수미정불 또한과거 부처로서 중생들을 이끄시며
굵은음성 사자음불 위엄높은 사자상불 허공중에 머문부처 번뇌상멸 부처님과
帝相佛與梵相佛 阿彌陀佛度苦惱 多摩羅佛須彌相 雲自在佛子在王
제상불여범상불 아미타불도고뇌 다마라불수미상 운자재불자재왕
제상불과 범상불과 극락정토 아미타불 세간고뇌 건져주는 도고뇌의 부처님과
전단향의 다마라불 으뜸신통 수미상불 구름처럼 걸림없는 운자재불 자재왕불
壞怖畏佛多寶佛 威音王佛日月燈 雲自在燈?明德 ?華宿王雲雷音
괴포외불다보불 위음왕불일월등 운자재등정명덕 정화숙왕운뢰음
공포부순 괴포외불 갖은보배 다보불과 위음왕불 일월등명 무량겁전 부처님과
운자재등 부처님과 정명덕왕 부처님과 정화수왕 부처님과 운뇌음왕 부처님과
雲雷音宿王華智 寶威德上王如來 如是諸佛諸菩薩 已今當來說妙法
운뢰음숙왕화지 보위덕상왕여래 여시제불제보살 이금당래설묘법
구름우레 벽력같은 별들지혜 수왕화지 값진보배 크신위엄 보위덕상 부처님등
이와같은 모든부처 모든보살 설법하니 이미설법 지금설법 장차설법 끝없어라
於此法會與十方 常隨釋迦牟尼佛 雲集相從法會中 漸頓身子龍女等
어차법회여시방 상수서가모니불 운집상종법회중 점돈신자용녀등
이법회에 모인대중 시방세계 대중들이 석가모니 부처님을 항상따라 배우고자
구름뫼듯 서로좇아 법회중에 함께하고 사리불은 점법이고 팔세용녀 돈법이나
一雨等澍諸樹草 序品方便譬喩品 信解藥草授記品 化城喩品五百弟
일우등주제수초 서품방편비유품 신해약초수기품 화성유품오백제
같은비가 모든수초 동등하게 내리듯이 모든중생 법화행자 평등하게 이익얻네
이십팔품 열거하면 서품방편 비유품과 신해약초 수기품은 일이삼품 사오륙품
授學無學人記品 法師品與見寶塔 提婆達多與持品 安樂行品從地涌
수학무학인기품 법사품여견보탑 제바달다여지품 안락행품종지용
화성유품 오백제자 수학무학 칠팔구품 열번째로 법사품과 열한번째 견보탑품
열두번째 제바달다 권지품은 열세번째 안락행품 종지용출 십사십오 품이되고
如來壽量分別功 隨喜公德法師功 常不輕品神力品 囑累藥王本事品
여래수량분별공 수희공덕법사공 상불경품신력품 촉루약왕본사품
여래수량 분별공덕 십륙십칠 품이면서 수희공덕 법사공덕 십팔십구 품일러라
스무번째 상불경품 스물하나 여래신력 촉루품은 이십이품 약왕본사 이십삼품
妙音觀音普門品 陀羅尼品妙莊嚴 普賢菩薩勸發品 二十八品圓滿敎
묘음관음보문품 다라니품묘장엄 보현보살권발품 이십팔품원만교
묘음보살 이십사품 관음보문 이십오품 이십육은 다라니품 이십칠은 묘장엄품
보현보살 권발품이 마무리를 장식하니 일곱권에 이십팔품 원만교설 아름답네
是爲一乘妙法門 支品別偈皆具足 讀誦受持信解人 從佛口生佛衣覆
시위일승묘법문 지품별게개구족 독송수지신해인 종불구생불의부
이것이곧 일승묘법 법화경의 법문으로 지품마다 게송들이 모두모두 구족하니
독송하고 수지하고 믿고이해 하는사람 말씀에서 출생하고 부처님이 덮어주며
普賢菩薩來守護 魔鬼諸惱皆消除 不貪世間心意直 有正憶念有福德
보현보살내수호 마귀제뇌개소제 불탐세간심의직 유정억념유복덕
보현보살 다가와서 그를수호 하여주고 마귀들의 괴롭힘은 한결같이 사라지고
세간사에 탐착않고 마음과뜻 올곧으며 올바르게 기억하면 그복덕이 한량없고
忘失句偈令通利 不久當詣道場中 得大菩리轉法輪 是故見者如敬佛
망실구게영통리 불구당예도량중 득대보리전법륜 시고견자여경불
잊고있던 구절게송 생생하게 떠오르고 머지않아 법화회상 도량중에 나아가서
대보리를 얻게되고 묘법륜을 굴리나니 그러므로 만나는자 여불대접 공경하네
南無妙法蓮華經 靈山會上佛菩薩 一乘妙法蓮華經 寶藏菩薩略纂偈
나무묘법연화경 영산회상불보살 일승묘법연화경 보장보살약찬게
실상묘법 연화경의 영산회상 불보살님 두손모아 마음모아 지성귀의 하나이다
오직하나 일불승의 실상묘법 연화경을 보장보살 게송으로 이와같이 찬탄하네
B.--------------------------
사언절법화경약찬게 한글날을 맞이하여 법화경약찬게를 우리말로 옮겨보았습니다. 눈 밝은 이들의 바른 질책을 기다립니다.
아래에 원문을 첨부합니다.
비구 동봉 합장
법화경약찬게
오직하나 일불승의 실상묘법 연화경을 보장보살 간략하게 게송으로 찬탄하니
연꽃으로 잘꾸며진 화장장엄 세계바다 왕사성중 기사굴산 다른이름 영축산에
늘머물러 열반않는 석가모니 부처님과 시방삼세 부처님께 지성으로 귀의하니
가지가지 인연들과 가지가지 방편도로 일승묘법 진리바퀴 영원토록 굴리소서
일만이천 비구대중 부처님과 함께하니 번뇌녹아 자재하고 공부마친 대아라한
오비구중 아야교진 두타제일 마하가섭 삼형제로 우루빈나 가야가섭 나제가섭
부처님의 양대제자 지혜제일 사리불과 신통제일 목건련이 부처님을 시위하고
논의제일 가전연과 지혜눈의 아누루타 천문학자 겁빈나와 소신공양 교범바제
욕심없는 이바다와 필릉가바 함께하고 무병장수 박구라와 설득귀재 구치라와
이복동생 난타존자 손타라와 부루나와 해공제일 수보리와 다문제일 아난다와
밀행제일 라훌라등 큰비구들 함께하고 마하파사 파제니는 육천권속 함께하고
라훌라의 모친으로 야수다라 비구니는 이천권속 함께하니 모두합해 팔천이라
마하살중 팔만인은 불퇴전의 보살이니 문수사리 지혜보살 관세음은 자비보살
큰세력의 득대세와 끈기있는 상정진과 쉼이없는 불휴식과 보장보살 함께하고
약왕보살 용시보살 보월보살 월광보살 만월보살 대력보살 법회중에 모여들고
큰힘가진 무량력과 무심행자 월삼계와 발타바라 보살이며 도솔천주 미륵보살
보적보살 도사보살 이와같은 이들이며 석제환인 그의권속 이만천자 함께하고
명월천자 보향천자 보광천자 사천왕이 일만권속 함께하며 자재천자 대자재천
삼만권속 함께하고 사바계주 범천왕인 시기대범 광명대범 일만이천 권속이라
여덟용왕 있었으니 난타용왕 발난타와 사갈라왕 화수길과 덕차가와 아나바달
마나사왕 우발라로 그들각기 백천권속 서로서로 이끌어서 법화회상 모여들고
법긴나라 묘법긴나 대법긴나 지법긴나 각기백천 권속으로 삼삼오오 모여들며
악건달바 악음왕과 미건달바 미음왕이 그들각기 백천권속 손을잡고 모여들고
바치수라 거라수라 비마질다 나후수라 이들사대 아수라왕 백천권속 함께하며
대덕가루 대신가루 대만가루 여의가루 이들사대 가루라왕 백천권속 함께하고
위제희의 아들로서 마갈타국 아사세왕 백천권속 이끌어서 영산회상 모여드네
석가모니 부처님이 무량의경 설하시려 무량의처 삼매중에 결가부좌 정에드니
만다라꽃 대만다라 만수사꽃 대만수사 하늘에서 꽃비오고 여섯가지 진동하고
사부대중 천룡팔부 사람인듯 아닌사람 작은나라 모든소왕 큰나라의 전륜왕과
모든대중 생각하니 전에없던 일인지라 기쁜마음 합장하고 부처님을 우러르네
석가모니 부처님이 미간백호 광명놓아 동방으로 일만팔천 너른세계 비추시되
아래로는 아비지옥 또한위로 아가니타 중생들과 부처님과 대승보살 마하살이
갖가지로 수행하고 성도하고 설법하고 열반하고 탑세우는 모든현상 보았어라
대중들이 의심하고 미륵보살 질문하니 문수사리 법왕자가 의심풀어 대답하되
내가과거 무량겁에 이런상서 있게되면 묘법설함 보았나니 그대들은 필히알라
그당시에 일월등명 부처님이 계셨으며 바른법을 설하시매 처음중간 마지막이
순일하여 섞임없고 깨끗한행 갖추오니 근기따라 사제십이 육바라밀 설하시어
아뇩보리 일체종지 모두얻게 하시나니 이와같이 이만부처 같은이름 일월등명
맨마지막 여덟왕자 모두법사 되었으니 그때에도 육종진동 모두그와 같았어라
묘광보살 구명존은 팔백명의 제자두니 문수보살 묘광이고 미륵보살 구명일세
덕장보살 견만보살 대요설의 보살이며 지적보살 상행보살 무변행의 보살이며
정행보살 안립행과 크신보살 상불경과 미리내의 별들왕자 수왕화의 보살이며
일체중생 희견인은 최고가는 보살이고 묘음보살 상행의는 다시없는 대승보살
장엄왕과 화덕보살 묘음품의 보살이고 무진의와 지지보살 보문품의 보살이라
광조장엄 약왕존과 약상보살 보현존은 법화회상 그가운데 없어서는 안될보살
시방삼세 부처님을 항상함께 따르나니 일월등명 시작으로 연등불로 이어지고
대통지승 여래불과 아촉불과 수미정불 또한과거 부처로서 중생들을 이끄시며
굵은음성 사자음불 위엄높은 사자상불 허공중에 머문부처 번뇌상멸 부처님과
제상불과 범상불과 극락정토 아미타불 세간고뇌 건져주는 도고뇌의 부처님과
전단향의 다마라불 으뜸신통 수미상불 구름처럼 걸림없는 운자재불 자재왕불
공포부순 괴포외불 갖은보배 다보불과 위음왕불 일월등명 무량겁전 부처님과
운자재등 부처님과 정명덕왕 부처님과 정화수왕 부처님과 운뇌음왕 부처님과
구름우레 벽력같은 별들지혜 수왕화지 값진보배 크신위엄 보위덕상 부처님등
이와같은 모든부처 모든보살 설법하니 이미설법 지금설법 장차설법 끝없어라
이법회에 모인대중 시방세계 대중들이 석가모니 부처님을 항상따라 배우고자
구름뫼듯 서로좇아 법회중에 함께하고 사리불은 점법이고 팔세용녀 돈법이나
같은비가 모든수초 동등하게 내리듯이 모든중생 법화행자 평등하게 이익얻네
이십팔품 열거하면 서품방편 비유품과 신해약초 수기품은 일이삼품 사오륙품
화성유품 오백제자 수학무학 칠팔구품 열번째로 법사품과 열한번째 견보탑품
열두번째 제바달다 권지품은 열세번째 안락행품 종지용출 십사십오 품이되고
여래수량 분별공덕 십륙십칠 품이면서 수희공덕 법사공덕 십팔십구 품일러라
스무번째 상불경품 스물하나 여래신력 촉루품은 이십이품 약왕본사 이십삼품
묘음보살 이십사품 관음보문 이십오품 이십육은 다라니품 이십칠은 묘장엄품
보현보살 권발품이 마무리를 장식하니 일곱권에 이십팔품 원만교설 아름답네
이것이곧 일승묘법 법화경의 법문으로 지품마다 게송들이 모두모두 구족하니
독송하고 수지하고 믿고이해 하는사람 말씀에서 출생하고 부처님이 덮어주며
보현보살 다가와서 그를수호 하여주고 마귀들의 괴롭힘은 한결같이 사라지고
세간사에 탐착않고 마음과뜻 올곧으며 올바르게 기억하면 그복덕이 한량없고
잊고있던 구절게송 생생하게 떠오르고 머지않아 법화회상 도량중에 나아가서
대보리를 얻게되고 묘법륜을 굴리나니 그러므로 만나는자 여불대접 공경하네
실상묘법 연화경의 영산회상 불보살님 두손모아 마음모아 지성귀의 하나이다
오직하나 일불승의 실상묘법 연화경을 보장보살 게송으로 이와같이 찬탄하네
불기2546년10월10일5시55분
곤지암 우리절에서 比丘東峰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