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 원형 부정사
원형부정사는 to 가 없는 부정사를 말하며 지각동사, 사역동사와 함께 익혀두어야 한다.
5.4.1. 지각동사
(a) I saw/ the boy/ enter the building.//
나는 보았다/ 그 소년을/ 그 소년이 그 건물에 들어가는 것을 보았다.//
(b) The boy was seen/ to enter the building/ by me.//
그 소년이 보였다/ 그 건물에 들어가는 것이/ 나에게 보였다.//
(c) Did you hear/ him/ sing a song?//
너는 들었니/ 그가/ 노래하는 것을 들었니?//
(d) I could feel/ the ground/ shake.//
나는 느낄 수 있었다/ 땅이/ 흔들리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지각동사는 ‘감각을 통해 알게 된다’라는 의미를 가진 동사로 크게 시각(보다), 청각(듣다)의 동사로 구분할 수 있다. 시각(보다)의 의미를 가진 동사는 see, look at, watch, observe(관찰하다), notice(알아채다), 청각(듣다)의 동사는 hear, listen to, 그 밖에 feel, smell 이 지각동사다. 이런 지각동사 뒤에 목적어의 동작을 표현하는 부정사가 쓰일 때는 원형부정사를 쓴다. 그러나 이 지각동사도 (b)의 문장처럼 수동태로 쓰였을 때는 뒤에 to 부정사가 연결된다.
5.4.2. 사역동사의 목적보어
(a) He made/ his brother/ carry his suitcase.//
그는 가졌다/ 그의 동생이/ 그의 가방을 운반하도록 시켰다.//
(b) His brother was made/ to carry his suitcase/ by him.//
그의 동생은 -하게 되었다/ 그의 가방을 운반하게/ 그에 의해 운반하게 되었다.//
(c) I had/ my brother/ write a letter.//
나는 가졌다/ 내 동생이/ 편지를 쓰도록 시켰다.//
(d) My father let/ me/ drive his car.//
나의 아버지가 허락했다/ 나에게/ 그의 차를 운전하도록 허락했다.//
사역동사는 ‘A에게 B하도록 시키다’라는 의미를 가진 동사로 흔히 make, have, let 이라고 배운다. 이 사역동사 뒤에는 to 부정사가 아니라 원형 부정사를 쓴다. 그러나 이 세 동사는 의미에 약간의 차이가 있다. make 는 선택의 여지가 없도록 강요하는 것이고, have 는 요청, 요구하는 의미로 let 은 허락의 의미로 사용된다. 사역동사도 (b)와 같이 수동태로 쓰이면 뒤에 to 부정사가 온다. have 와 let 은 수동태로 쓰이지 않는다.
‘A에게 B하도록 시키다’라는 의미를 가진 동사는 make, have, let 이외에도 다양하게 쓰이는 데 만일 사역동사 이외의 동사를 쓸 경우 to 부정사가 연결된다. 대표적인 동사는 get 으로 (a)의 문장을 표현하면 He got his brother to carry his suitcase. 로 to 부정사로 표현되고 ‘그가 가방을 운반하도록 어렵게 설득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끊어 읽기 연습 1 - 사선(/)으로 끊어진 의미단위에 따라 우리말로 옮기시오.
1) I saw/ Mom and Dad/ smile at 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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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I felt/ my house/ shake/ for a second/ last n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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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You must watch/ the sheep/ sleep and e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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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I had/ my son/ wash my c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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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Recreation lets/ us/ rela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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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석] 1) 나는 보았다/ 엄마와 아빠가/ 나에게 미소 짓는 것을 보았다.//
2) 나는 느꼈다/ 내 집이/ 흔들리는 것을/ 잠시/ 지난 밤 흔들리는 것을 느꼈다.//
3) 너는 지켜봐야 한다/ 그 양들이/ 잠자고 먹는 것을 지켜봐야 한다.//
4) 나는 가졌다/ 내 아들이/ 내 차를 씻도록 시켰다.//
5) 레크레이션은 -하게 한다/ 우리가/ 긴장을 풀게 한다.//
5.4.3. want, ask, tell, order + 목적어 + to 부정사
(a) She wanted/ him/ to get a job.//
그녀는 원했다/ 그가/ 직업을 얻기를 원했다.//
(b) Tom asked/ me/ to clean the room.//
탐은 부탁했다/ 나에게/ 방을 청소할 것을 부탁했다.//
(c) He told/ me/ to read many books.//
그는 말했다/ 나에게/ 많은 책을 읽으라고 말했다.//
지각동사, 사역동사 이외의 동사 뒤에 목적어의 동작을 설명하는 보어가 올 경우 to 부정사를 사용하는 데 want (원하다), ask (요청하다), tell (말하다), order (명령하다) 가 기본 동사로 문제에 자주 출제된다.
5.4.4. help
(a) The man helped/ his wife/ cook/ in the kitchen.//
그 남자는 도왔다/ 그의 아내가/ 요리하는 것을/ 부엌에서 요리하는 것을 도왔다.//
(b) Can you help/ me/ to understand/ this story?//
너는 도울 수 있니/ 내가/ 이해하는 것을/ 이 책을 이해하도록 도울 수 있니?//
(c) They helped/ to clean up/ after the party.//
(d) They helped/ clean up/ after the party.//
그들은 도왔다/ 청소하는 것을/ 파티가 끝난 뒤 청소하는 것을 도왔다.//
동사 help 는 원형부정사가 주로 쓰이지만 to 부정사를 사용하기도 한다. (c)와 (d)는 같은 뜻이다.
끊어 읽기 연습 2 - 사선(/)으로 끊어진 의미단위에 따라 우리말로 옮기시오.
1) I want/ you/ to stay he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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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I told/ her/ to clean the kitch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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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I helped/ the girl/ (to) carry a heavy bo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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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You'd better/ not read/ this b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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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I cannot but respect/ h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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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석] 1) 나는 원한다/ 네가/ 여기에 머물기를 원한다.//
2) 나는 말했다/ 그녀에게/ 부엌을 청소하라고 말했다.//
3) 나는 도왔다/ 그녀가/ 무거운 상자를 운반하는 것을 도왔다.//
4) 너는 -하는 게 낫다/ 읽지 않는 게 낫다/ 이 책을 읽지 않는 게 낫다.//
5) 나는 존경하지 않을 수 없다/ 그를 존경하지 않을 수 없다.//
5.5. 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
5.5.1. 의미상 주어의 생략 : 문장의 주어, 목적어와 같을 때 생략한다.
(a) He wanted/ to buy/ the car.//
그는 원했다/ 사기를/ 그 차를 사기를 원했다.//
(b) I thought/ him/ to be young.//
나는 생각했다/ 그가/ 젊다고 생각했다.//
(a)문장에서 동사 wanted 의 주어는 He 이다. 그러면 부정사 to buy 에서 자동차를 사는 사람은 누구일까? 부정사 to buy 는 문맥을 살피면 주어 He 이다. 즉 그 사람이 사기를 그 사람이 원했다. 이처럼 부정사 앞에 주격으로 쓰이지 않았지만 반드시 부정사에도 그 동작을 하는 주인이 있다. 이 때 형태는 다르지만 ‘뜻을 살펴보면 주어의 역할을 하는 것’을 의미상의 주어라고 한다. (a)에서 to buy 의 의미상의 주어는 문장의 주어 He 이다.
(b)문장에서 ‘생각했던’ 사람은 주어 I 이다. ‘젊은 사람’은 목적어 him 이다. 형태는 목적어이지만 의미를 살펴보면 to be 의 주어 역할을 하고 있는 의미상의 주어다. (a),(b)와 같이 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가 문장의 주어 또는 목적어와 같을 때 부정사 앞에 의미상의 주어를 쓰지 않는다.
5.2.2. for 목적격 + to 부정사 :
(a) It is/ easy/ for you/ to kick the ball.//
그것은 -이다/ 쉽다/ 네가/ 그 공을 발로 차는 것은 쉽다.//
(b) It was/ a mistake/ for her/ to marry Jack.//
그것은 -이었다/ 실수였다/ 그녀가/ 잭과 결혼한 것은 실수였다.//
문장에서 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를 밝혀야 할 경우 부정사 앞에 전치사 ' for +목적어'어의 형태로 쓴다. (a)에서 for you 는 ‘너를 위해서’가 아니라 주격 ‘네가’로 해석하고, (b)의 문장은 for her 를 ‘그녀를 위해서’가 아니라 ‘그녀가’라고 해석한다. 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는 ‘for 목적격’ 꼭 익혀야 한다.
5.5.3. of 목적격 + to 부정사 : 성질형용사가 쓰일 때
(a) It was/ very kind/ of you/ to help me.//
그것은 -이었다/ 아주 친절했다/ 네가/ 나를 도와 준 것은 아주 친절했다.//
(b) It was/ foolish/ of her/ to write a letter/ to him.//
그것은 -이었다/ 어리석었다/ 그녀가/ 편지를 쓴 것은/ 그에게 편지를 쓴 것은
어리석었다.//
(c) It was/ clever/ of him/ to solve the problem/ quickly.//
그것은 -이었다/ 영리했다/ 그가/ 그 문제를 푼 것은/ 빨리 푼 것은 영리했다.//
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는 ‘for 목적어‘이지만 앞에 사람의 성격을 나타내는 형용사가 쓰일 때는 ’of 목적어‘로 쓴다. 이 때 사용되는 형용사는 ’성질형용사‘라고 흔히 부르는데 ’친절한, 영리한, 어리석은, 신중한‘처럼 우리말의 뜻으로 묶어서 외우는 것이 쉽다.
친절한 : kind, nice, good, 영리한 : clever, wise, smart
어리석은 : foolish, stupid, silly 신중한 : careful, careless (부주의한)
이밖에 generous (관대한), polite (예절바른), cruel (잔인한) 등의 형용사가 있지만 기초 과정에서는 위의 네 경우를 정확히 외우는 것이 중요하다.
끊어 읽기 연습 3 - 사선(/)으로 끊어진 의미단위에 따라 우리말로 옮기시오.
1) I expect/ to succe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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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The book was/ too difficult/ for him/ to re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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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I thought/ it/ difficult/ for her/ to solve the probl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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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It was/ foolish/ of her/ to make such a mista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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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It was/ careful/ of him/ not to cross the stre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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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석] 1) 나는 기대한다/ 성공하기를 기대한다.//
2) 그 책은 -이었다/ 너무 어려워서/ 그가/ 읽을 수가 없었다.//
3) 나는 생각했다/ 그것이/ 어렵다고/ 그녀가/ 그 문제를 푸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했 다.//
4) 그것은 -이었다/ 어리석었다/ 그녀가/ 그런 실수를 한 것은 어리석었다.//
5) 그것은 -이었다/ 신중했다/ 그가/ 그 길을 건너지 않은 것은 신중했다.//
5.6. 부정사의 시제
부정사의 시제는 단순부정사와 완료부정사가 있고, 부정사의 단순시제, 완료시제 라고 부르기도 한다. 단순부정사는 주절의 동사와 시제가 일치하고, 완료부정사는 주절의 시제보다 하나 이전의 시제를 표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