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Romans) 9:30~10:4절(지식 없는 열심의 위험)
유대인과 비유대인의 현 상황(30-33)
a.비유대인의 상황:30
b.유대인의 상황과 이유:31-33
바울의 소망과 이스라엘의 현 상황(10:1-4)
a.바울의 소망:1
b.이스라엘의 현 상황 설명:2-4
(적용)
1. What is the contents of the text?
-30.What then shall we say? That the Gentiles, who did not pursue righteousness,
-have obtained it, a righteousness that is by faith;
-31. but Israel, who pursued a law of righteousness, has not attained it. 빌3:9
-32. Why not? Because they pursued it not by faith but as if it were by works.
-They stumbled over the "stumbling stone."
-33. As it is written: "See, I lay in Zion a stone that causes men to stumble and
-a rock that makes them fall, and the one who trusts in him will never be put to
-shame."
-1. Brothers, my heart's desire and prayer to God for the Israelites is that they
-may be saved.
-2. For I can testify about them that they are zealous for God, but their zeal
-is not based on knowledge.
-3. Since they did not know the righteousness that comes from God and
-sought to establish their own, they did not submit to God's righteousness.
-4. Christ is the end of the law so that there may be righteousness for
-everyone who believes.
2. Who is God?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오(30a)
-의를 따르지 아니한 이방인들이(30b)
-의를 얻었으니(30c)
-곧 믿음에서 난 의요(30d)
-의의 법을 따라간 이스라엘은(31a)
-율법에 이르지 못하였으니(31b)
-어찌 그러하냐(32a)
-이는 그들이 믿음을 의지하지 않고(32b)
-행위를 의지함이라(32c)
-부딪칠 돌에 부딪쳤느니라(32d)
-기록된바(33a)
-보라 내가 걸림돌과(33b)
-거치는 바위를 시온에 두노니(33c)
-그를 믿는 자는(33d)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함과 같으니라(33e)
-형제들아 내 마음에 원하는 바와(1a)
-하나님께 구하는 바는(1b)
-이스라엘을 위함이니(1c)
-곧 그들로 구원을 받게 함이라(1d)
-내가 증언하노니(2a)
-그들이 하나님께 열심이 있으나(2b)
-올바른 지식을 따른 것이 아니니라(2c)
-하나님의 의를 모르고(3a)
-자기 의를 세우려고(3b)
-힘써 하나님의 의에 복종하지 아니하였느니라(3c)
-그리스도는(4a)
-모든 믿는 자에게(4b)
-의를 이루기 위하여(4c)
-율법의 마침이 되시니라(4d)
3. What lesson do you give me?
-예수의 의와 자기 의
-이방인의 믿음과 유대인의 불신
-넘치는 열정과 텅 빈 지식
-이방인의 예수와 유대인의 율법
1) 본문 요약?
-이스라엘은 실패했는가(30-33)
-a.믿음의 의와 의의 율법:30-31
-b.시온의 돌:32-33
-그리스도는 율법의 마침(1-4)
-a.이스라엘의 구원:1-2
-b.율법의 마침:3-4
2) 본문의 내용이 무엇인가?
-행위를 지나치게 강조할 때 어떤 문제와 위험을 낳는가? 행위를 강조할 때 지나친
-우월의식과 특권의식으로 흐르게 된다. 태생, 재산, 지적 능력 등을 앞세우다 보면,
-자연스레 공동체 내에서 서열이 형성된다. 바울이 구원에 있어서 행위가 아닌 믿음을
-강조한 이유를 생각해보자.
(1) 이스라엘이 실패한 원인이 무엇인가?
-저희가 믿음에 의지하지 않고 행위에 의지함이라 부딪힐 돌에 부딪혔느니라.
-증거인용: 내가 부딪히는 돌과 거치는 반석을 시온에 두노니 저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32.33
(2) 바울의 심정?
-형제들아 내 마음에 원하는 바와 하나님께 구하는 바는 이스라엘을 위함이니
-곧 저희로 구원을 얻게 함이라
(3) 이스라엘의 잘못?
-내가 증거 하노니 저희가 하나님께 열심이 있으나 지식을 좇은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의를 모르고 자기 의를 세우려고 힘써 하나님의 의를 복종치 아니하였느니라
-그리스도는 모든 믿는 자에게 의를 이루기 위하여 율법의 마침이 되시니라
3) 예수님은 어떤 분이신가?
-믿지 않는 자들에게는 걸림돌이 되심
-율법의 마침이 되심
4) 내게 주시는 교훈이 무엇인가?
-믿음에 의지하라, 지식을 갖추라, 순종을 배우라
(1) 이스라엘의 열심이란?
-율법 준수:5
-자기 의를 세우려고 노력함:3
-의롭게 되는 길에 대한 성경의 제시:
-의로움은 율법의 목적이신 주에 대한 신앙에서 옴
-근거:모든 믿는 자에게 의를 이루기 위하여 율법의 마침이 되시니라:4
(2) 나는 열심 도 없고 지식도 없는 맥 빠진 성도가 아닌가?
-내가 행위에 의지하여 실패한 일: 출 성석 아~ 제가 복음을 가로막지 않게 하옵소서.
-하나님의 일꾼을 자처하면서 실상은 주로 군림하면서 무지한 사람들을 착취하고 있는
-이 세대를 위해 기도 해야지
(3) 선택과 시간의 연관성?
-인격적 반응 없이는 선택을 알 수 없고 선택은 시간을 초월하기 때문에
-시간적 오류에 주의하기
(4)지식을 결여한 잘못된 열정은 어떤 부정적 결과를 낳는가?
4. Presentations Prayer
율법의 요구를 이루신 주님,
사랑받을 수 없는 자를 백성으로 받아주시니 감사합니다.
제가 지난날 내 열심으로 하려다 실패한 모든 일들을 용서하옵소서.
의로움은 율법의 목적이신 주에 대한 신앙에서 온다고 하였사오니
내가 주로 군림하며 내 맘대로 살지 않고 오늘도 주님을 내 왕으로
모시고 살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