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동부의 최고봉으로 정상에서 태백산, 백운산 등 지역 전체와 동해 일출 전망이 가능하며, 전국 최고 최대의 민영탄광인 동원탄좌, 삼척탄좌 등이 소재하고 있어 석탄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다. 함백산은 조선 영조 때의 실학자 여암 신경준이 동·서·남·북으로 뻗친 대간과 지맥의 분포를 살펴 저술한 산경표에 대박산으로 기록되어 있다. 정선총쇄록에는 상함박, 중함박, 하함박 등의 지명이 나오는데 왜 함백으로 바뀌었는지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알수 없으나, 태백(太白), 대박(大朴)과 함백(咸白)이라는 말은 모두 ‘크게 밝다’는 뜻이다.
오늘날의 측량기술을 통해 밝혀낸 높이는 함백산(1,572.9m)이 태백산(1,566m)보다 높지만 옛날에는 두 산 모두 ‘크게 밝은 산’의 봉우리였음이 틀림없다.
함백산 북서쪽 사면에는 서기 636년 신라 선덕여왕 5년에 자장율사가 창건한 것으로 알려진 정암사(淨岩寺)가있는데 이곳에는 보물 제410호인 정암사 수마노탑(水瑪瑙塔), 천연기념물 제73호인 정암사의 열목어 서식지와 강원도문화재자료 제32호로 지정된 정암사 적멸보궁이 있다.
함백산은 강원 동남부의 최고봉으로 정상에서 태백산, 백운산, 가리왕산, 매봉산 등 지역전체와 동해일출 전망이 가능한 곳이다. 함백산 천연보호림으로 지정된 곳에는 오래된 주목이 수백그루 살고 있으며, 겨울철 설원에서 펼쳐지는 주목 군락지는 겨울철 산행의 장관을 이룬다.
<함백산 정암사 전경...퍼온사진입니다>.. 우리가 산행하는 날도 이렇게 눈이 왔음 좋겠습니다.
◎ 산행일시 : 2008년 12월 14 일
◎ 산행장소 : 함백산 1572.9m (강원도 정선)
◎ 산행코스 : 만향재-함백산-1505쉼터-은대봉-싸리재
◎ 산행시간 : 4시간30분
◎ 준비사항 : 중식,행동식, 물, 등산장비(장갑, 여벌옷, 아이젠,방풍자켓,스틱 등)
◎ 출발시간 및 장소 : 1차 : 상봉역 3번출구 07:00
2차 : 망우로 우림시장앞 삼성디지털프라자 07:05
3차 : 금란교회건너편 육교 07:10
4차 : 구리 돌다리공원 07:20
◎ 회 비 : 22,000원
농협 중앙회 108-02-229864 (예금주 박충열)
(원활한 준비를 위해 회비 선입금에 적극 협조 부탁드립니다.)
동상 뭐 딴시 부부관에 따로따로 신청하는것야 .이제야 하면어째라고..
한참 망설이다 신청했지요 눈 보러 갈려구~~~
저희는 같이 신청할께요~~~
신청합니다~~~
아~~이 글쎄 솔맨님 깜빡했나요 ~~`
함백산에는 눈이 쌓였나 모르겠네?
우리가 가는데 쌓아두지 않을까요? ㅎㅎㅎ
음무하하하!!맞슴다 우리가 가는데...?? 날씨가 더워서시리 비가올라나ㅋㅋㅋ회원님덜 실망하시는거 보구싶지않타.펄펄이 났겠죠? 부슬부슬 보다는
이숙자님외두분 신청합니다.
나정준님 신청함니다
산행신청합니다
오랜 만에 신청합니다.
정말로 오랬만임니다 ..
신청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