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19~25일까지 인사동 신상갤러리(스타벅스 맞은편)에서는 '까세(Cachet)-육필시화전‘이
열렸습니다.
낯선 이름인 ‘까세(Cachet)’는 프랑스어이며 ‘우표에 찍는 소인’이라는 뜻입니다. 이 전시회는
올해가 두 번째이며 한국의 유명 시인과 화가 228인이 직접 그린 그림과 시로써, 말 그대로
육필시화전입니다.
세필로 정성들여 쓴 편지에 우표를 붙여서 보냈던 시대가 불과 수십 년 전입니다. 그 이후에
펜으로 써서 보내던 것이, 급격한 컴퓨터의 사용으로 전자메일로 대체되거나, 우편물이라 하더라도
요금별납 또는 요금후납의 우표도 없는 멍청한(?) 편지가 오가게 되었습니다. 그런 세태에 반하여
편지지 크기의 종이에 육필로 정성들여 쓴 편지와 그림으로, 그것도 한국의 기라성 같은 시인
화가들이 참여한 시화전을 연 것입니다. 우리가 잃어버린 멋을 찾아낸 기획의 신선함에 한동안
입가에 웃음을 달고 전시회를 둘러보았습니다.
작가 한 분이 액자 하나마다 두 장의 편지를 써 올렸습니다. 어느 것은 시 한 편이 참한 글씨로
써 있고, 어느 것은 시는 없고 독특한 색감의 그림으로 수놓아져 있으며, 또 어떤 작품은 간단한
삽화와 어울리게 아름다운 필체로 써진 시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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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복희 교수님과 작품)
시나 그림 할 것 없이 작품 하나하나가 모두 제 나름의 색깔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모든 작품을
수록한 작품집을 발간했는데, 그 속표지를 열어보면 소인 찍힌 편지 봉투에
‘시화본일율야, 화즉무성시 시즉유성화(詩畵本一律也, 畵卽無聲詩 詩卽有聲畵)’라고 쓴 서예작품이
보입니다. 그것은 ‘시와 그림은 본래 한 가지이다. 그림은 소리 없는 시이고, 시는 소리나는
그림이다’라는 뜻입니다. 표현의 방법과 추구하는 길은 다르지만 시와 그림은 한 몸에 공존하는
형제임을 깨닫습니다.
이 시화전에 우리의 지도교수이신 문복희 선생님의 작품이 있습니다. 눈에 익은 단아한 글씨체로
‘연꽃’과 ‘동백꽃’ 두 송이를 동동 띄워놓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시조생활을 통하여 활동하시는
전규태 원로시인과 역시 시조생활과 초우문학회에서 활동하시는 천성숙 시인, 이혜경 시인, 범효춘
시인 등이 참여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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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성규 박사님과 함께)
유성규 박사님께서도 전시회에 오셔서 출품하신 시인들과 사진을 찍으며 축하해 주시는 귀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시를 공부하고 있는 저와 고경 선생, 박형주 선생 등 몇몇도 또 다른 세계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 귀한 시간이었습니다.
이런 귀한 전시회에 참여하게 되신 선생님을 비롯한 시인 여러분께 축하의 말씀을 드리며,
선생님의 출품작 ‘연꽃’으로 이 글을 마치겠습니다.
볼수록 그리운 그대
등에 업고 눈물 난다
만질수록 외로운 손
호주머니에 품었다가
천년 후
아무도 몰래
뜨겁게 사랑하리
2011년 1월 20일
(이 글 역시도 시간이 한참 지나서야 올리게 됨을 사과드립니다.)
(전시되었던 작품을 작품집으로 출간하였군요. 463쪽 / 가격 35,000원 / 도서출판 ‘서문당’ / 발행인 최석로 / 경기도 파주시 교하읍 문발리 514-3 파주출판단지 / 전화번호 031-955-825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