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챈트리스 출시후 바로 클체하고나서 지금까지의 후기입니다.
우선 제가 플레이한 인첸트리스는 47000 투력 정도의 저스팩기준에서 작성됐다는점 알고 봐주셨으면 합니다.
먼저, 저는 인첸트리스 출시날 동시에 클체권이 나와 기존 세인트에서 인챈트리스로 바로 변경하였고,
새로 키워보시는분들보다는 조금더 빠르게 전체 스킬등을 사용해 후기를 작성해 봅니다.
1. 스킬 및 직업 컨셉
첫번째 특이한 점은 캐릭터 소개에서 빛과 어둠이라는 컨셉처럼 빛과 어둠에 관련한 이름들로된 화려한 스킬들이 주를 이루는 것입니다.
각 속성 스킬을 사용시 일광과 월광이라는 충전시스템이 존재하며, 수치가 100에 도달할 경우 방어력을 6상쇄시키는 일식과 공격력상쇄 3증가하는 월식상태가 되면서 캐릭터가 강화 됩니다.
제가느끼는 전반적인 스킬의 성향은 빛은 공격을 중시, 어둠은 방어와 상태이상에 초점을 둔것 같습니다.
2. MP회복
인챈트리스만의 또다른 스킬특이점은 MP 회복 스킬이 존재 한다는 점입니다.
이와 관련된 스킬은 '어둠의 영역' 이란 스킬로 최대 엠피 기준으로 기본 10%에서 시작해 10강을하면 20%씩 회복을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MP 회복이 있는 이유는 인챈트리가 피해의 50%를 일정 감소된 MP로 소모하는 스킬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어둠의 보호막'이란 스킬로, 사용조건 및 한계가 있기에 무적의 스킬은 아니지만 상위사냥터에서 사냥시 MP의 소모가 상당하게 됩니다.
이러한 특성때문에 상대적 사냥터 수준에따른 스킬 트리와 MP회복옵션에대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예로 비교적 잡기 쉬운 사냥터라면 어둠의 보호막을 넣지않고, MP회복옵션또한 최소로 하여도 어둠의영역으로 모든스킬이 끊임없이 돌아갈 정도가 됩니다.
반대로 상위사냥터에서 방어치중을 위해 어둠의 보호막을 쓴다면, MP 회복에 신경을 좀더 써야 합니다.
3. HP회복 및 방어
종합적으로 보면 회복은 나쁘진 않지만 타 캐릭에 비해 취약한 편인것 같습니다.
회복 관련은 '빛의환영'이란 스킬로 0강기준 자기 체력의 3%단위로 다음스킬 사용시 총 4번 회복하는 창 소환 스킬로, 고강을해야 쓸만합니다. 이 외에는 앞서 설명한 어둠의 보호막이 있어 기본 데미지가 적게 들어와 종합적인 유지력 측면에서는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4. 상태이상
스킬전반적으로 확률 상태이상이 굉장히 많습니다.
우선 빛계열은 모두 섬광이라는 상태이상조건이 기본적으로 붙어있고, 섬광상태에게 기절을 거는 '섬광충격' 스킬이 존재합니다.
그외 빛과 어둠계열 상당수에 확률적으로 속박, 침묵, 넘어짐이 붙어있어 몬스터에게는 잘 걸리지만, PK시에는 상태 저항으로 잘 안되는것 같습니다.
아무튼 이부분은 스펙차이라 생각되며, 전반적으로 상태이상 스킬이 상당히 많습니다.
5.공격력(딜계수)
이부분은 제가 프리스트에서 넘어오면서 상당히 충격을 받은 부분입니다.
스킬전반적으로 범위스킬도 많고, 평균 딜계수가 굉장히 높습니다.
무기변환을 안해 대충꼈어도 이전 프리스트에비해 던전 기여도를 비교해보면 딜이 1.5이상 더 넣고 있어 놀랐고, 3연계스킬 두개세트나 되는데, 딜계수가 600퍼 인근스킬들이 많습니다.
딜로 찍어 눌러서 이전보다 회복이 나쁘지않다 생각하는것 같기도 합니다. 예로, 이전 세인트로는 지감9층서 사냥하면 딜이약해 아무리 회복해도 죽을가능성이 있었는데 인첸으로 변경하고는 9층사냥이 안정적으로 잘됩니다.
6.패시브스킬부분
캐릭터 컨셉때문인지 희귀는 역시나 마법데미지 증가와 최대 MP증가 관련입니다.
영웅역시 스킬컨셉에 맞게 일식/월식 강화와 섬광관련 스킬이며, 마법명중또한 있습니다.
투력이 낮아 영웅관련스킬들은 배우지 못해 후기를 작성하지 못하는점이 아쉽네요.
7. 개선 요청 사항
a. 현재는 스킬로 인한 MP 회복수치가 과도하게 높다고 생각합니다. 어둠의 보호막을 쓰지않는다는 전제하에, MP회복 옵션들이 쓰레기가 되버립니다. 기존보다 MP 회복수치를 줄여주시고, 어둠의 보호막에서 소모되는 MP 소모량도 같이 줄여준다면, 벨런스가 좀더 맞을것 같습니다.
b. 빛이 섬광이라는 상태이상조건이 있듯, 어둠도 같은컨셉으로 만들었음 좋지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지금은 어둠계열은 단순 확률적 넘어짐 침묵 등인데 빛의 스킬처럼 이를 좀더 다르게 스킬에 녹여냈어도 좋지않을까 합니다.
c. 이건 욕심이지만, 지금 인첸트리스 처럼 체력의 %회복개념의 스킬이 맞는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는 피해량의 %로 피회복하는 타직업 스킬들이 많기에 전반적으로 이러한 부분이 벨런스 조정이 필요하지않을까 생각합니다. 전반적으로 프리스트의 체력회복 역할을 크게 만들어 주는게 좋다 생각합니다.
총평
전반적으로 최근에 만들어진 직업 및 스킬이라그런지 매우 화려하고 공격도 강해 요즘 다시 오딘 키우는 재미가 생겼습니다.
프리스트에서 넘어와 그 만족도가 더 커진거로 생각되지만, 그만큼 딜러로써 성향이 확실한 직업이라 만족을 하고, 제 기준에서는 개선요청사항도 크게 없을정도로 좋은 직업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고투력분들 입장에서는 전혀 다른 관점이겠지만, 소소하게 게임을 즐기고 적절히 무스펠에서 파밍하는정도로 즐기는 제 입장에서는 이보다 좋은 직업이 없을것 같습니다.
프리스트로 흥미를 잃어갈때즘 인챈트리스라는 새로 즐거움을 느낄 직업을 하게되어 좋네요.
아직 경험해 보지 못한분들도 다음 클채에선 꼭 해보시길 추천드리고, 특히 스킬 화려한거 좋아하시면 무조건입니다!
마지막은 대표 화려한 스킬들 보고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