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득거(着得去)는
'그러면 지고 가거라'는 말로 빙하착의 반대인데,
산사의 스님 사이에 빙하착(放下着)이란 예화가 자주 등장합니다.
한 스님이 탁발을 하러 길을 떠났는데, 산세가 험한 가파른 절벽 근처를 지나게 되었다. 그때 갑자기 절벽 아래서 '사람 살려!' 라는 절박한 소리가 들려왔습니다.
소리가 들려오는 절벽 밑을 내려다보니,
어떤 사람이 발을 헛디뎠는지 절벽으로 굴러 떨어졌습니다.
그러나 다행히도 나뭇가지를 붙잡고 대롱대롱 매달려 살려달라고 발버둥쳤습니다.
"이게 어떻게 된 영문이오?"
라고 스님이 물어보니 다급한 대답이 들려왔습니다.
"사실은 나는 앞을 못보는 봉사 올시다.
산 넘어 마을로 양식을 얻으러 가던 중 발을 헛딛어 낭떠러지로 굴러 떨어졌는데,
다행히 이렇게 나뭇가지를 붙잡고 구사일생으로 살았으니 뉘신지 모르오나 어서 속히 나 좀 구해 주시오.
이제 힘이 빠져서 곧 죽을 지경이오!"
하는 하소연이었습니다.
스님이 자세히 아래를 살펴보니,
그 장님이 붙잡고 매달린 나뭇가지는 땅바닥에서 겨우 사람 키 하나 정도여서 뛰어 내려도 다치지 않을 높이였습니다.
그래서 스님이 장님에게 외쳤습니다.
"지금 잡은 나뭇가지를 그냥 놓아 버리시오. 그러면 더 이상 힘 안 들이고 편안해지오!"
그러자, 절벽 밑에서 봉사가 애처롭게 애원했습니다.
"내가 지금 이 나뭇가지를 놓아버리면
천길 만길 낭떠리지로 떨어져 즉사하는데, 앞 못보는 이 사람을 불쌍히 여기시어 제발 나 좀 살려주시오"
라고 애걸복걸 했습니다.
그러나, 스님은 봉사의 애원에도 불구하고 살고 싶으면 당장 그 손을 놓으라고
계속 소리쳤습니다.
그런 와중에 힘이 빠진 봉사가 손을 놓치자 땅 밑으로 툭 떨어지며 가볍게 엉덩방아를 찧었습니다.
잠시 정신을 차리고 몸을 가다듬은 장님은 졸지간에 벌어졌던 어처구니 없는 상황을 파악하고 멋쩍어 하며 인사치레도 잊은 체 황급히 자리를 떠났습니다.
그렇습니다. 우리도 앞 못보는 장님과 크게 다를 바 없습니다.
장님이 붙잡은 나뭇가지가 오직 자신을 살려주는 생명줄인 줄 알고
죽기살기로 움켜쥡니다.
끝없는 욕망에 집착하며, 현재 자신이 가진 욕심을 놓아버리면 곧 죽고 못산다고 아둥바둥 발버둥칩니다.
청맹과니 같이 눈뜬 장님이 바로 우리가 아닌지요.
썩은 동아줄과 같은 물질을
영원한 생명줄로 착각하고 끝까지 붙들고 발버둥치는 불쌍한 우리네입니다.
자기를 지켜주는 생명줄이라고 집착하는 일을 과감하게 놓아 버려야
편안하게 사는 길이라고 알려 주는데도,
귀담아 듣는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빙하착(放下着)은 집착하는 마음을 내려 놓아라, 또는 마음을 편하게 가지라는 뜻입니다.
우리 마음 속에는 온갖 번뇌와 갈등, 스트레스, 원망, 집착 등이 얽혔는데,
그런 일을 모두 홀가분하게 벗어 던져버리라는 말이 빙하착입니다.
중국 당나라 때 선승 조주스님이 말씀하셨다는
착득거(着得去)는 '그러면 지고 가거라'는 말로 빙하착의 반대인데,
제자에게 항시 쓰는 충고입니다.
혹여 우리는 늘 지난 일을 내려놓지 못하고 그저 지고다니면서 힘들게 살지는 않는지요.
<박종국에세이칼럼 2022.06.25.>
나무아미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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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극락정토아미타불~
-묘봉사 현각대일 합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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