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바나 지역은 최초의 인류가 가장 행복하게 거주하던곳이다.
sabannah런 열대우림과 사막중간에 분포하는 열대초원지역으로 아프리카와 남아케리카 열대우림지역에 넓게 퍼져 있다.
이곳은 dryseason과 rainy season이 뚜렷이나눠져 있다
건기에는 비가 전혀 내리지 앟아 산림이 자라지 못하고 우기에는 불규칙적으로 비가 내리고 강수량의 차이 또한 매우 심하다.
건기에 발생되는 화재는 삼림파괴의 주범으로 인식되고있지만 자연 발생적인 화재를 인위적으로 불을끄는것은 수백만년에 걸쳐 형성된 생태계를 파괴할 수도 있다는 지적도 많다 화재 또한 생태계를 만들어내고 통제하는 원인 중 하나라는 것이다
사바나 지역에는 관목과 풀을 먹이로 하는 초식동물들이 번식하고 이 초식동물을 잡아먹는 육식동물들이 번식하여 '동물의 왕국'을 이루고 있다
**스텝 기후 : 스텝 기후는 크게 따지면 건조기후에 속하는데 연 강수량이 500mm이하인 곳이 스텝 기후이다. 스텝 기후의 특징이라하면 적은 강수량에도 불구하고 관개시설을 통해서 농사를 지을수 있다. 그리고 단초라 불리는 아주 짧은 풀이 자란다. 나무까지 살기는 쫌 그렇지만 풀 정도는 살 수 있고 유목도 많이하고 밀 재배도 많이한다.
그러니까 스텝기후가 사바나기후보다 더 건조하고, 사바나 기후가 스텝기후보다 강수량이 더 많다.. 결국 스텝기후보다는 사바나기후가 사람이나 식물들이 살기에 더 적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