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힘들어지는 4순환에 작은 도움이 되실까하고 수기를 씁니다! (잘 기억이 안나서 횡설수설 합니다 죄송해요)
합격하긴 했지만 낮은 점수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고 본인의 스타일대로 공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타학원에서 3개월 정도 실강을 듣다가 동행 6기 1순환부터 합류했습니다. 때문에 22년도 시험도 봤었는데 법과목이 전부 과락이었고 "이게 내가 붙을 수 있는 시험일까?"라는 불안함으로 시작했습니다. 어떻게든 학원에 앉아서 그날의 일과를 해치워나가다 보니 합격할 수 있던 것 같습니다.
4순환부터 시험전날까지의 이 시기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포기하지 마시고 끝까지 완주하시길 바랍니다 !!
1. 1~2 순환
아침은 먹지 않고 7시 30분까지 학원에 와서 영어 단어를 외우고 아침 영어 수업을 들었습니다. 저는 고등학교 시절에 영어 문법을 안해서 아침 영어 수업을 들으며 무슨 소린가 싶었습니다. 그래서 문장을 볼 때 선생님께서 알려주신 문법적인 요소?는 체크해두고 복습할 때 그 부분들을 봤습니다. 점심은 학원 주변인 레알짱에서 보통 먹었습니다. 정해진 시간표대로 수업을 다 듣고, 저녁을 먹을 때는 먹고 싶은 걸 먹으며 그날 본 영단어 테스트지를 접어 다니거나 한국사 요약 노트를 봤습니다. 보통 1시간 내로 먹고 와서 그날의 기본서 진도까지 복습을 했습니다. 말이 복습이지 거의 줄줄 읽고 메모해둔거 보면서 기억을 상기시켰습니다.
저는 학원 초반에 사람도 많고 낯선 환경에 힘들어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노량진에서 자취를 했기 때문에 학원이 끝나고 답답하면 한강에서 걸었습니다. 자취하시는 분들은 외로움도 많이 느끼실텐데, 술을 마시거나 사람을 만나는 방법보다는 .. 운동이나 한강 걷기 등을 추천드려요. 일요일에는 본가로 내려가서 가족들과 시간을 보내거나 쉬었습니다.
이때는 뭘 한다기보단 학원 시간표를 충실히 보내려 노력했습니다. 생소한 법과목 단어들은 반복해서 봤고 익숙해지려고 노력했습니다.
2. 3 순환
3순환은 1~2순환 때 만들어둔 것을 빠르게 슉 훑어본 느낌이었습니다. 그리고 이때부터 운동을 안 해 둔것을 후회하기 시작했습니다. 쉽지 않으시겠지만, 인강생 분들이나 자취하시는 실강생분들은 운동하셔야 합니다. 통학하시는 분들은 그자체가 운동이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저의 경우는 몇 개월동안 매일 오랜시간 앉아있기 때문에 몸이 굳어가는 느낌이었습니다. ("내년에 이 시험을 또 준비한다면 운동을 꼭 해야겠다"까지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3순환때부터 20분 정도 홈트를 했습니다. 폼롤러로 다리도 풀어줬는데, 처음엔 아프다가 나중엔 시원합니다.. 추천드립니당 !!
이때도 아침은 먹지 않고, 7시까지 학원에 와서 영어 지문과 국어를 풀었습니다. (영어지문은 교수님께서 수업하신 책을 반복해서 봤고, 국어는 고 2 자이스토리를 풀었습니다. 과학 지문은 풀지 않았고 나머지 비문학들은 풀었습니다.)
민법의 경우 시험장 노트가 아주 매우 효과적이라는 생각에 다회독하려고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얇은만큼 압축적이라서 한장 한장 넘어가는데에 시간이 좀 걸렸습니다. 민법과 민소법이 많이 불안해서 다른 과목보다 복습시간을 더 썼습니다.
민법은 시험장 노트로 읽었고 민소법은 기본서를 위주로 읽었습니다. (민법 시험장 노트는 처음에 쓰실 때 어두운 형광펜을 추천 드립니다. 다회독 하기 때문에 맨 마지막에 쨍한 색상을 쓰시는게 보기 더 편합니다.)
나머지 법들은 시험장 노트로 복습했고, 마음 같아서는 기본서도 읽고 싶었는데 시간이 없어 그러지 못했습니다.
점심은 편의점에서 해결했고, 저녁은 주변 가게를 돌려가며 먹었습니다. 3순환때부터 일요일에도 공부를 했습니다. 늦잠을 자고 밥 먹고 와서 월 ~ 토에 못했던 복습들을 했습니다. 못한 공부들을 다하면 7시 8시쯤에 집에 가서 쉬었습니다. 하기 싫어서 빼먹은 날도 있었는데, 공부를 안 했다는 사실에 스트레스 받아서 제대로 쉬지도 못한 적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저처럼 안 해서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나중을 위한 에너지 비축 작전 ㅋㅋ 이라는 생각으로 푹 쉬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번주를 계획대로 보내지 않았다는 생각이 그 다음주에도 영향을 주게 하면 안됩니다 !!
3. 4순환
저는 플래너에 <점수/등수/남은시간> 이런 식으로 기록해두려고 노력했습니다. 못 봤다 싶은 회차는 어떤 부분이었는지 표시해뒀다가 다시 돌아가서 읽어봤습니다. 예습을 안하고 시험을 치르면 안 될 것 같아서 예습도 민법 마지막 회차부분 빼곤 모두 하고 시험을 봤습니다. 변동폭이 가장 큰 건 아무래도 영어였는데, 마지막 시험을 52점으로 끝내니 많이 불안했습니다. 그럴 때 과장님과 대리님께 상담을 받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쑥스러워 마시고 상담을 해서 공부방법을 다시 생각해본다던가 해결책을 모색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이때부터 한국사는 빈칸을 채운 걸 다시 화이트로 지우면서 봤습니다. 시험날 때까지 못 지운 단어가 있었지만, 신경쓰지 않고 오약노트를 다회독하려고 했습니다.
영어도 새로운 걸 한다기보다는 모의고사 틀린 지문을 다시 해석해보고 같은 지문이 익숙해지도록 봤습니다. (틀린게 워낙 많아서 오답하기에도 바빴습니다.) 문법문제는 따로 오려서 노트를 만들었습니다. 시간은 오래 걸렸지만, 시험 전날 영어 문법은 이것만 보고 들어간다는 생각으로 만들었습니다.
국어는 뭘 더 하지 않고 아침에 30분~ 40분 정도로 자이스토리를 풀거나, 교수님께서 나눠주신 자료를 반복해서 풀었습니다.
나머지 5법들은 제가 4지문 모두 알아서 맞춘 것, 찍어서 맞춘 것, 틀린 것들을 구분해서 꼼꼼하게 보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교수님들께서 강조하시는 부분이나 다시 기본서를 봐라 하시는 것들은 다시 보고 숙지하려 했습니다.
4. 5순환
5순환 들어가기 전에 김동진 교수님께서 계획 세우는 방법을 알려주십니다! 저는 그 방법을 토대로 시간 배분을 먼저하고, 그에 따라서 진도를 페이지로 나눠서 공부했습니다. 5월 8일부터 6월 22일까지 W를 3회독 할 수 있도록 계획을 짰고 100% 수행하진 못했습니다. 계획을 세울 때 공부를 못한 부분을 채우는 날도 정했어야 했는데, 그런 날이 없던게 원인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른 과목들에 시간이 쫒기기도 했고, 22년도 시험에 국어를 고득점 했었어서 5순환부터 국어를 아예 보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은 감을 유지한다는 느낌 정도라도 아침에 조금은 국어를 보시길 매우매우 권장합니다ㅠ
또한 아침에 시험을 보고 그 뒤에 자습을 하는데, 저는 아침 시험 결과가 자습시간에 영향을 끼쳤습니다. 여러분은 그러지 마시고 굳건하게 그날 세운 계획들을 차근차근 해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그렇게 불안함에 버린 시간들을 모으면 한 문제는 더 맞출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
학원에서 치뤄지는 모의고사를 시험이라고 생각하고 임하시길 바랍니다. 모르는 문제가 나왔을 때 어떻게 할 건지, 컴퓨터용 사인펜은 잘라서 쓸건지 등 시험 때 할 행동들을 모의고사때 연습해보시면 아주 도움이 됩니다.
그런 의미에서 동행모의고사도 전부 보시는 걸 권장합니다.
동행모의고사는 다같이 볼 때 봐야 안 미루고 등수도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쉬고 싶거나 점수를 보고 싶지 않으실 수 있지만, 시험을 치르는 편이 부족한 점도 알 수 있고 합격에 훨씬 도움된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전 헌법-국어-한국사-영어 / 형법-형소법-민소법-민법 순서로 풀었습니다)
5. 면접반
낯을 가리는 편이라서 처음 뵙는 분들과 면접 준비를 한다는게 떨렸지만, 좋은 조원들을 만나 면접까지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E조 정말 마니 감사함당ㅎㅎ)
MZ세대의 공무원 기피현상이 주목?되고 있다고 들어서 제가 왜 법원직을 준비했고 어떤 과정을 겪었는지 돌아보며 준비했습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을 암기한다기보단 키워드,, 위주로 기억했습니다. 배려! 하면 요런경험~ , 갈등! 하면 요런경험~ 식으로 준비했습니다. 그리고 착하지만 흐릿한 ,, 인상을 남기려고 했습니다.
저는 시험 1교시가 끝나고 울었고 솔직히 떨어진 줄 알고 있었습니다. 집 가고 싶었지만 공부한 시간이 아까워서 시험 본다는 생각으로 2교시까지 치뤘고, 좋은 결과가 있었습니다. 시험을 준비하는 기간 동안 합격하고 싶은 만큼 불안했던 것 같습니다. ! 불안해도 앉아서 매일 성실하게 공부하고 완주하시면 분명 좋은 결과 있으실 겁니다!!! (초콜릿 먹으면서 합격 후에 뭐하고 놀지 5분정도 노트에 적어보면 은근 공부할 맛 납니다 ,,,ㅎㅎ)
힘들어지는 4순환을 들어선 이 시점에서 여러분에게 조금이나마 힘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저를 상담해주시고 정~말 많이 도움 주신 윌비스 동행팀 너무 감사합니다아
첫댓글 진심어린 합격수기 감사드립니다.^^
파이팅하세요~~~^^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2.17 21:42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2.17 21:47
정말 많이 축하드려요 🎉🎉
ㅋㅋㅌㅋㅋㅋㅋㅋㅋㅋ넹
ㅊㅋㅊㅋㅊㅋㅊㅋㅊ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감사합니더 행님 !!!!!
충실이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ㅠㅠ 울 조 막내 체고
자라나는 새싹이 더 기여움 ㅋㅋㅌㅋㅋㅌㅋㅎㅋㅋ
합격 수기 감사합니다.!
다시한번 축하드립니다^^ 그리고 소중한 수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