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생생정보’에서 쫄면 황금레시피를 공개한 곳은 인천 남구 주안4동의 수제 쫄면 전문점 ‘쫄면가’다. 비빔쫄면과 물쫄면 두 종류의 황금레시피를 공개했다.
먼저 비빔쫄면(4인분)을 만들기 위한 재료는 쫄면(800g), 식초(9큰 술), 고춧가루(6큰 술), 간장(2큰 술), 설탕(6큰 술), 간 마늘(3큰 술), 물(6큰 술), 양배추(1/4개), 쑥갓(반 줌), 김(반줌), 당근(1/2개), 대파(1개), 새싹(반 줌), 깨, 참기름이다. 어른용 숟가락(큰 술)과 맥주컵(200㏄)로 수치화한 레시피다.
양념장은 식초 9큰술과 고추장 4큰 술, 고춧가루 6큰 술, 간장 2큰 술, 설탕 6큰 술, 간 마늘 3큰 술, 물 6큰 술을 넣고 잘 저어주면 된다. 면은 물이 끓어 오르면 식초 3큰 술을 넣고 엉키지 않게 잘 풀어 넣은 뒤 3분 30초간 삶아 준다. 삶은 면은 재빨리 찬물에 행군다. 삶은 면과 양념장을 넣은 후 채 썬 양배추(1/4개)와 당근(1/2개), 송송 썬 대파(1개), 쑥갓(반 줌), 김(반 줌), 새싹(반 줌)을 넣고 깨와 참기름으로 마무리하면 비빔냉면이 완성된다.
특색있는 골뱅이 쫄면도 만들 수 있다. 골뱅이를 깨끗하게 씻어 끓는 물에 소금 1큰술과 함께 넣고 10분간 끓인다. 그 다음 찬물에 행군 뒤 껍데기를 벗겨내 쫄면에 첨가하면 된다. 소 꾸리살을 얇게 썰어 배와 무 싹, 참기름과 함께 쫄면어 얹으면 육회 쫄면이 된다.
물쫄면에는 물 24컵(4800㏄), 다시마 8장(8x8cm), 멸치(200g), 소금(1큰 술), 간장(5큰 술), 간 마늘(8큰 술), 달걀(4개), 파(1개), 김(반 줌), 쑥갓(반 줌), 당근(1/2개), 깨 약간, 청양고추(2개)가 필요하다.
국물은 물과 다시마를 넣고 뚜껑을 닫은 상태로 센 불에서 끓인다. 물이 끓어오르면 약한 불로 줄여 10분간 더 끓인다. 불을 끄고 멸치를 면포(국물팩)에 넣어 30분간 담가둔다. 이어 멸치와 다시마를 건져낸 후 센 불에서 다시 한소끔 끓여 소금(1큰 술), 간장(5큰 술),간 마늘(8큰 술)을 넣으면 된다.
삶은 면을 미리 국물에 담가 따뜻하게 만든 뒤 국물에 남은 잔열로 달걀을 풀어 익혀주고, 국물과 면을 함께 그릇에 담는다. 파(1개), 김(반 줌), 쑥갓(반 줌), 당근(1/2개), 깨 약간,청양고추(2개)를 기호에 맞게 넣으면 물쫄면이 완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