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말연관련의 여러 카페에서 개인환전으로 피해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악착같이 아끼고 안쓰고 조금이라도 수수료손실 안보려 애쓰는 사람들의 심리를 이용해서
작게는 생활비, 교육비로부터 크게는 이주자금까지 온갖 수단으로 사취하고 강탈하는 사례가 심심치 않았습니다.
최근에는 경제사정이나 환율사정이 좋지 않아서 모두 어려운 가운데,
사람들의 자그마한 희망마저 무참히 깨트리는 일이 늘어나는 추세로 안타깝기만 합니다.
주로 한국에서 링깃화를 교환하자거나 현지에서 한화로 교환하자는 방법으로,
전화나 쪽지, SMS 혹은 직접 만나자는 식의 교환제시가 유형입니다.
실제로 건전하게(?) 성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거의가 안면식이 있는 분들의 이야기지요.
일반적으로 개인환전은 위험한 방법으로 피해보기가 일수입니다.
금액도 다양해서 1~2만링깃...또는 10만, 15만링깃 등으로 다양한 이유와 내용으로 여기 저기에 펼처 놓습니다.
전화를 하실 때 발신자표시를 않고 해보세요~
전화에는 응대를 않고 문자로 연락이 된다거나 ,전화에는 응대없다가 상대방으로부터 전화가 걸려온다거나,
거꾸로 발신자비표시로 걸려 온다면 일단 100% 의심하시기 바랍니다.
설령, 상대방의 전화번호가 표시되고 믿음이 간다 하더라도 교환을 3일만 시간을 미뤄보시면 알수있습니다.
3일에서 일주일단위로 이들은 전화번호와 아이디를 바꿔 가면서 대상을 물색합니다.
점잖은 대화도 몇번 시간을 연장하거나 하면 대화가 거칠어지거나, 교환할 수있는 자금이 한도가 있어서 수수료가 오른다거나
소진된다거나, 심지어 시간이 얼마 없으니 할려면 하고 말려면 말라는 식이 대부분입니다.
소탐대실이라는 말, 결코 흘려 보내시지 마시기 바랍니다.
여러분들이 어리석거나 사기꾼들이 똑똑하고 수법이 정교해서 당하는 것이 아닙니다.
욕구가 있는 자는 허점이 나타나게 되기에 누구나가 감각적 중독에 의해 눈뜨고 당하는 것입니다.
늦은 시간에 반갑지 않은 글을 올리면서도 안타까움이 너무 가슴을 미어지게 합니다.
같은 한인이면서 돕지는 못할 망정 해를 가하는 자들을 발본근절시키는 방법이 정말 없을까요~!
심지어 국가적 망신과 한인사회를 불명예스럽게 하는 자들도 경계하여야 하겠습니다.
부디 모든 분들이 즐겁고 소망 이루어지길 간구합니다.
난향올림
첫댓글 환치기 자체가 불법이나 도리없이 하시는 분들은 난향님의 말씀대로 조심 또 조심 하시기 바랍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이런 사기 행각은 교민들의 사기를 떨어뜨리는 일이군요. 다들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