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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 언약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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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자료실 스크랩 칼빈의 예배 개혁 신학
마라나타 추천 0 조회 14 14.11.29 18:06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칼빈의 예배 개혁 신학

 

 

*종교개혁은 예배의 개혁에서 출발한다.

*중세시대 예배는

-말씀이 성도들에게 들리지 않았다.

-내 삶과 말씀이 연관이 된다는 것이 선포되지 않았다.

-복음을 전하지 않았다.

*복음 중심적인 예배란?

-복음 전체가 예배 전체 순서에 잘 순환되어야 한다.

-예배가 언제 막히고 변질되어지고 무너지는 것은 복음 정신이 막혀졌을 때이다.

-언약->복음->입례송(여기서 막힘)

-마지막까지 복음적이어야 한다.

-민수기 6장으로 축복하기를 더 원했다.

-언약적인 복음이 처음부터 끝까지 흐르게 하는

*지금 시대에 중세적인 요소는 있지 않는가?

 

 

*칼빈의 예배 개혁 신학

①김요섭, 『제네바 예배 모범에 나타난 칼빈의 예배 개혁신학과 실천적 의미 연구』, 학국개혁신학 33(2012)

②칼빈이 개혁하고자 한 기독교의 참된 종교

-로마 교황주의자들의 미신적 의식들이 파괴해 놓은 교회 안에서이 바른 경건(유세베이아)과 예배

-참된 예배를 회복하는 것

-예배 내용(본질)과 형식이 분리되었다.

-예배 형식이 살아질 때 내용이 잘 지켜질 수 있을 것인가?

-형식이 살아지면 내용이 살아질 우려가 있다.

-삶의 체계로서의 경건(책)

-십계명: 율법도, 구약도 언약이다. 새 언약과의 연속성, 지금도 유효하다.

-언약신학을 믿는 사람들이 예배를 계혁할 수 있다.

*예배 회복은 복음의 회복이다.

③칼빈은 당시 로마 교황주의자들이 예배를 하나님의 영광을 찬달한 우상 숭배적 의식으로 전락시켰다고 비판함.

-인간적인 전통을 무분별하게 삽입

-이런 타락한 의식이 마치 구원의 조건인 것처럼 교회의 권위와 사제 위계질서 체제(Hierarchy of Priests)를 통해 강조하였다.

④외적으로는 매력적인 중세 예전을 성경적 기준으로 평가하였다.

⑤첫째, 그 의식들은 무익하기 때문에 너절하다는 것과 둘째, 화려한 허식으로 보는 사람들의 눈을 속이므로 기만이라는 것(Inst. IV.10.12=CO: 2:875)

⑥칼빈은 이와 같은 로마 교황주의자들의 왜곡된 예전은 하나님을 향해서(영광 가로챔)와 예배 드리는 사람들을 향해서 각각 치명적인 문제(영적 지식과 양심을 마비시킴)로 보았다.

*중세 예배의 의식

-너절하다.

-사람들의 눈을 속이므로 기만

-왜곡된 예전을 통해 하나님의 영광을 가로챔

-말씀이 사라진 예배

-영적 지식과 양심을 마비시킴

*중세적 예배 개혁

-성상숭배, 성자숭배, 향을 피움으로 경건하게 보이는 예배의 특징

-설교가 청중들에게 들리지 않음

-복음이 필요없어짐

-예배의 몰락

-사회가 개혁될 수가 없어짐

 

*칼빈의 성경적 예배 개혁의 원리

①모든 예배는 선포되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하나님께만 영광을 돌리는 참다운 경배를 반드시 포함해야

--성경적 예배는 그리스도의 중보를 통해 하나님께서 우리의 예배를 받아 주시는 은혜만을 기억하고 선포하는 예배

②성경적 예배는 하나님께서 제정하신 방법대로 드려지는 순수한 예배(제 2계명)

③성경적 예배는 건물 안에서만 드려지는 것이 아니라 삶 전체를 통해 드리는 하나님에 대한 삶의 전 영역을 드리는 경배가 되어야 한다.

④칼빈은 성경적인 예배는 반드시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은혜로 말미암아 이루어진 구원의 복음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이릉 위해 모든 예배 순서 가운데 복음의 진리가 뚜렷이 선포되고 드러나야 하며 말씀의 진리가 예배의 핵심 주제가 되어야 함을 예배 개혁의 원리로 세움

⑤칼빈은 성경적 예배 개혁의 원리를 기초로 예배를 실제적으로 회복하기 위해 그의 제네바 예배 모범에서 말씀 중심 예배, 불필요한 순서와 요소를 배제한 단순한 예배, 그리고 섬김과 나눔이 뒤따르는 예배를 제안하고 실천하려 함.

 

*칼빈의 예배 의식

①예전의 주요 측면들이 루터와 부쳐에서 유래함

②주요 원리들을 행 2:42의 연구를 통해, 예배의 4가지 필수 요소를 재발견

"그들이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고 떡을 떼며 오로지 기도하기를 힘쓰니라"

-말씀, 기도, 식사, 구제

③칼빈 예배에 대한 포괄적 특징

-불어로 진행

-모든 신자가 제사장 직분으로 참여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들의 헌신을 필요로 하심

-상호교통 예배

-예배 타락의 현상 중 하나는 성도들이 참여하지 않는 예배이다.

-예배자들의 관객화

 

*칼빈의 예배관

①예배에 참석하는 것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섬기기 위해 함께 모이는 것”

-예배는 성령에 의해 진행되는 살아있는 움직임이 되어야

②예배를 지칭하는 단어로 가장 많이 사용한 것은 latreia의 번역으로서 라틴어 cultus(제의)

-내적인 종교적 감화(주관적 국면)와 외적인 종교적 의식(객관적 국면) 모두 포함

-liturgy보다 광범위한 의미

-칼빈의 예배는 딱딱한 것이 아니었다.

-성령, 복음, 적용

-내용과 형식이 같이 가야 한다.

-주일학교 예배에서 형식을 없애고 시작하면 심각한 본질의 회복을 상실하게 된다.

-죄를 고백하면, 회복의 말씀을 선포하라

-찬양 중간에, 죄를 고백하게 하라.

-본질을 담을 수 있는 창조적인 연구를 하라.

-어린이 예배 콘티

 

*모세의 율법과 예배

①칼빈의 예배관의 핵심은 율법의 첫 번째 돌판에 대한 해석이 연구와 연관됨

②십계명의 첫 부분은 위대하신 하나님에 대한 예배와 관련된 의무에 관해 다룸

-두 언약 아래 있는 성도에게 예배의 공통된 ‘본질’을 발견하는데 초점을 맞춤

③진정한 예배의 근원은 율법과 하나님의 자기 계시에 대한 깊은 이해를 통해 주어짐

-모세 율법에서 발견되는 예배는 복음서의 영과 진리로 드리는 예배의 모형

④첫 번째 계명은 우리에게 참된 경건으로 예배하고 경배할 것을 명하신다고 해석

-예배란 자기 만족이 아닌 거룩한 의무이며 경배, 신뢰, 간구, 감사가 예배를 통해 하나님께 드려야 할 요소라고 봄

⑤두 번째 계명은 형상을 제의적으로 사용한 것에 대한 반대

-부처, 츠빙글리, 외콜람파디스 영향

-예배는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야 한다.

*예:

①예찬:

-의식적인 입례송이 아닌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는 성경구절로 시작

②죄의 고백과 용서의 확증:

-예찬 후 바로 죄의 고백(간소함)

-성경적, 역사적 전례를 통해 죄의 고백 앞부분 배치한 이유를 변론함

-죄의 고백 후 위로와 용서의 확증을 추가하고자 함

③감사와 화답:

-시편 찬양을 포함, 하나님의 은혜 복음

-노래가 하나님의 말씀이 되어야 함

④구약, 신약 낭독, 신조 암송, 의식적 철차 없음

-십계명 낭독, 성령의 조명을 위한 기도

-성경봉독과 설교, 주기도문

⑤로마 가톨릭과 루터와 달리 성경 자체가 복음이며

-제나바 예전이 말씀봉독과 설교를 예배의 절정으로 삼음

⑥복음이야기와 말씀의 으뜸성을 통한 예찬

-그리스도 중심적

-죄의 고백 및 용서의 확증에서 유일한 위로와 구원자인 예수님의 사역을 받아드릴 준비를 하게 됨

*부르심

*다양성의 자유함

-본질보다 앞서선 안 된다.

*말씀 중심적 예배

-정말 살아있는 설교 말씀이 선포되어지고 있는가?

⑥세 번째 계명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말라

-주기도문의 첫 번째 간구와 연결

-모세 율법에 대한 그리스도중심적 접근

-칼빈에게 있어서 기도를 가르치지 않는 예전의 개혁은 존재하지 않음

-예배는 하나님의 백성 속에 있는 성령의 거룩하게 하시는 사역

-영과 진리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사역

-예전을 통해 당시 복음을 가장 분명하게 나타내고자 함

 

*칼빈의 제네바 예배 모범(1542)

①예배의 부름(시 124:8)

②죄의 고백

③속죄의 기도

④운율 시편송

⑤성령의 조명을 위한 기도

⑥성경봉독

⑦설교

⑧구제헌금

⑨주기도문해설

⑩성물준비(사도신경송)

⑪성찬 제성사와 권면

⑫성찬기도

⑬성체 분할과 분병, 분잔

⑭성찬참여(성경, 시편송)

⑮감사기도와 찬양(눅 29-32)

⑯아론의 축도(민 6:24-26)

*성찬은 가능한 매주 드리는 것이 좋다(캘빈)

-눈에 보이는 복음도 중요하다, 성찬 강조

-칼빈은 말씀중심적이었지만, 성찬 또한 강조했다.

-성찬 가운데 복음의 감동과 회개와 잔치가 되는가?

-그리스도와 신비적 연합(죽음, 부활, 천상)

-승리와 축제의 요소

-재림의 영광과 통치

*전체에 흐르는 강력한 복음의 정신

 

*칼빈의 다락방 예전

①헌금

-구제를 위한 모금

-구제가 신약 성경 예배의 본질적 요소로 생각함

-주의 만찬이 수평적 차원과 수직적 차원을 동시에 가짐

②도고와 기도와 주기도문

③사도신경

-떡과 잔이 준비되는 동안

④성찬제정에 대한 말씀 권면

⑤성별기도

⑥떡과 포도주에 참여

-성경낭독과 함께

-수직적 차원으로, 부활하신 주님과 성도가 신비롭게 연합되는 일을 장려함

-로마 가톨릭의 화체설

-루터 교회의 그리스도의 진정한 존재를 성도의 몸에 전달함으로서 거룩하게 되는 것

-쯔빙글리의 순전한 기념식과 달리

-영적인 식사(요 6:63)

-신자가 그리스도와 연합(영적인 임재)으로 고양된다.

⑦시편 찬송

⑧감사의 기도

⑨아론의 축도

*성찬식

-구제를 위한 모금(헌금)

-나눔

-예배는 끝이 없다.

-세상으로 나아가는 순간부터 진짜 예배가 시작되는 것이다.

-복음(가시적, 비가시적)을 세상에 나아가 함께 나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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