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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경험과 사례 중심구 본 권 한국아동발달심리연구회
Childe Psychology · Education · Social Behavioral Science Research
Research & Thesis write method
-Focus on experiences & examples-
Bon-Kown Koo
KOREAN SOCIETY FOR CHILD DEVELOPMENTAL PSYCHOLOGY
http:daum.net/childforce
Since 2006
머리말
세계 고등교육 수학 능력은 논문 발표의 기준에서 평가되고 있다. 오랜 역사와 전통의 대학은 학생들에게 수학하고 학위 자격시험과 논문 제출을 요구한다. 한국 대학도 100년 이상 논문 제출과 심사 기준에서 세계 학술지에 연구발표가 교수의 능력으로 평가하고 있다.
어떤 교수는 종신 보장의 조건으로 일 년에 3~4편 논문 작업으로 연구실에 살다시피 한다. 학자의 적성이 넘치지 아니하면 연구 수행이 어려운 직업이다. 연구는 어떤 교수도 게으른 변명이나 이유로 숨길 수 있는 비밀이 아니다. 더구나 연구 과제를 창의적으로 생산하지 못하면 그 책임은 밀린 과제로 견디기 어렵고, 무거운 짐이 된다. 연구 중심대학 육성 사업(WCU ; World Class University)이 대학의 연구 수준을 높이고, 양적 평가를 상위 저널에 게재한 논문 수, 피인용 횟수 등이 논문을 평가한다.
한국에 대학들은 노벨상 예비 후보자를 선발하여 지원하거나 우수한 세계학자를 유치하여 연구환경을 지원하고 있다. 오랜 역사를 가진 대학들이 연구 중심대학으로 전환하여 대학원 학생 수가 증가하고 세계 대학들과 경쟁한다.
40년 전에 대학은 교수가 한두 명의 학생을 지도하였으나 근대는 개인지도 수행이 어려운 시대이다. 어떤 대학은 지도교수 배정이 어려운 학교도 있다. 더구나 학생이 원하는 교수를 배정받지 못하거나 몇 학기를 기다리거나 포기하는 학생까지 있다. 더 큰 문제는 개인지도를 받지 못하고 논문 제출하는 학생의 어려움은 적은 것이 아니다. 이에 따라 예상되는 문제는 집단지도를 선택하여 논문 질이 떨어지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
대학생들 대부분 논문작성이 어렵다고 호소한다. 글쓰기나 연구 수행이 매우 부족하다. 외국 대학에 비해 학생들이 보고서 발표할 기회가 적은 편이다. 논문 계획에 나타난 실점도 형식과 규정에 벗어나거나 비논리성 문제가 다양하게 나타난다.
박사학위 논문 심사에 제출한 어떤 논문도 정도 차이는 있으나 비슷하다. 글쓰기 어려운 학생들이 연구방법이나 훈련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논문준비는 교수가 학생의 연구 관심을 나누고 피드백에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 석 · 박사 과정에서 개인지도를 받지 못하면 논문은 성공하기 어렵다. 지도교수의 감독 없이 논문 제출은 불가능하다. 특히 지도교수 첫 미팅에서 연구 계획이나 일정을 조정할 준비가 부족하면 교수는 당혹스럽게 생각한다. 그러한 이유 하나가 논문 쓸 준비가 부족한 학생들이 연구 계획을 제출하기 때문이다. 연구 계획, 지도 일정, 논문 심사까지 실제 도움이 될 교재를 필요하여 교재를 찾았으나 구성과 내용에서 미치지 못했다.
이 책은 미래 전문가나 예비 학자를 꿈꾸는 대학원 심리 · 교육 · 행동 · 사회과학 세부 전공의 학위 논문이나 연구 준비 부족한 학생들이 읽어야 할 교재로 계획하였다. 논문작성 형식과 규정에 따라 주제 도출부터 결론까지 글쓰기 지지나 비판할 자유까지 읽어야 할 연구 과제, 사례를 제시하며 집필하였다. 특별히 개인지도 받기 위해서 지도교수 미팅에 준비할 연구 계획, 과정, 지식, 언어, 글쓰기 방법까지 연구에 참여할 기회를 높이는 연구 작성 방법을 30년간 교직 경험과 사례 중심에서 집필하였다.
논문작성 형식과 규정은 미국심리학회(APA) 지침에 따라 크게 나누어 12개장에 32개 하위 구조를 주제로 구성하였다. 정보의 폭주를 고려하여 책 전체 쪽 수를 조절하여 작은 책으로 준비했다. 학위논문이란 무엇인가, 논문작성 기술, 논문지도 받기, 논문 제출 및 심사, 논문 구성, 서론, 방법 절차 및 도구, 결과, 논의, 참고문헌, 요약, 연구와 책임, 학위 논문준비 사례 등 소개했다.
본 교재의 전공 세부 영역에 아동심리학, 교육학, 행동과학, 사회과학에서 학습심리학, 인지심리학, 사회심리학, 학교 심리학, 그리고 유아교육, 초중등교육, 교육심리학, 그리고 아동발달심리학 계열의 임상심리, 상담심리, 놀이치료, 치료교육, 심리치료 관련 연구 준비 지침서가 될 될이다. 논문작성 기초 훈련으로 학위 논문을 독립적으로 준비하는 방법과 기술이 학생들에게 절대 필요한 지도서가 탄생 될 것이다.
2019년 3. 28 구 본 권 ·
목차
제1부
제1장 학위 논문이란? 1
1-1 무엇을 연구할 것인가? 1
1-2 연구는 어떻게 시작하는가? 2
1-3 논문 구조 6
1-4 제목과 전공의 관계 7
제2장 논문작성 기술 10
2-1 자료 수집 10
2-2 글쓰기 준비 14
2-3 논리성과 논의 관계 16
2-4 문법과 법칙 20
2-5 어려운 문장 쉬운 문장 22
2-6 인용기술 27
2-7 수정의 파워 31
제3장 논문지도 받기 준비 34
3-1 지도교수 신청 . 34
3-2 개인지도 받기 36
3-3 연구 조교 선택 37
3-4 학생과 교수의 관계 39
3-5 도움 주고받는 관계 44
제4장 논문 제출 및 심사 46
4-1 심사 준비 및 과정 46
4-2 학회 저널에 논문 발표 54
제2부
제1장 논문 구성 . 57
1-1 제목 설정 59
1-3 제목 축약 62
1-2 연구 이미지 67
제2장 서론 72
2-1 연구 문제 및 가정 72
2-2 연구 문제 사례 77
2-3 서론의 특성 84
제3장 방법 절차 및 도구 89
3-1 대상; 표집의 크기 및 비율 90
3-2 방법; 조사 도구 조사 면접 91
3-3 표준화 검사 및 행동척도 98
3-4 실험설계; 관찰실험 조작실험 101
제4장 결과 . 108
제5장 논의 및 결론 110
제6장 참고문헌 . 116
제7장 요약 119
제3부
제1장 박사학위 논문
1-1 박사학위 논문준비 124
논문준비 사례1 124
논문준비 영문 사례2 준비중 124
논문준비 영문 사례3 준비중 124
집필 후기 146
참고문헌 149
부록
1. ACKNOWLEDGEMENT 1 2 3 157
2. 연구자의 책임과 윤리 164
3. 논문 심사에 나타난 실점 169
4. 영아 유아 아동 발달정보 구조 1.2 180
5. Dissertation Assessment Rating Scale B. .. 181
6. 초등학교 교실 부적응 행동 척도1-2 183
집필 후기
논문 쓸 준비 시기를 석사 논문 마친 후기로 생각했다. 그런데 석사 논문을 다시 읽으니 그 생각이 아니었다. 박사학위 논문 때도 석사에 시작과 비슷했다. 모두 일주일이나 서성대며 출발은 마찬가지였다. 석사에서 경험과 자신감은 모두 잃어버린 것 같이 서론 쓰기서 술술 풀어 가지 못했다. 물론 글쓰기 작업은 계속하여 논문, 교재 출판까지 많은 경험에 비하면 아직 실수들이 반복된다.
대학에서 강좌를 모두 자신 저서로 강의하기 쉽지 않다. 책을 출판하고 속내는 모두 드러나 미숙한 기술도 여전하지만, 진실은 숨어 더 있다. 새로운 용어도 학회가 올바른 개념으로 정립하지 못한 시대이거나 생소한 의학 용어 번안이 서투른 문장을 쉽게 넘기지 못했다. 그때만 해도 강의 주제가 한국에 없거나 개척하지 못한 주제들이다. 연구기반도 매우 부족하고 말로 꺼내기도 어려운 낯선 연구환경에서 강의 계획에 맞추어 목차나 체계를 만든 노트 수준이었다. 그런 출판이 부끄러운 줄 모르고 보란 듯이 학계 지인들 명단을 출판사에 넘겨준 것을 생각하면 얼굴까지 화끈 달아오른다.
변명으로 숨겨진 진실도 더 있다. 글을 끝내도 인내하고 두어 번 더 읽지 못한 원고를 출판 예정 시간에 맞추어 손을 놓은 것이 문제가 되었다. 마음 다스려 더 읽지 않은 원고를 오케를 쉽게 했다. 이 모든 내심을 감출 수 없지만, 이제는 숨겨진 이유를 묻어두고 넘기지 못할 나이가 되었다. 이 책 집필 욕심도 그런 실수 보상작용이 숨어 있지만 그래도 절실한 이유는 더 있다.
첫 번째 대학원 연구방법에 초보자들 논문작성 지도 교재가 절실히 필요하였다. 두 번째 석사 및 박사 과정 학생이 개인지도를 충분히 받지 못하는 학생이 증가한다. 논문 준비에 교수의 개인지도가 절대로 필요하지만, 지도 감독은 점점 거리가 멀어지고 있다. 세 번째 대학원에서 조교나 연구실 배정을 받지 못한 학생, 나이와 상관없이 직업을 가지고 석박사 과정에 도전한 학생들, 기타 사유로 지도교수 만나기 어려운 학생들이 연구 준비에 필요한 교재는 절대 필요하였다. 지금도 후학들이 논문작성법 교재를 요구하고 있다.
대학원 석사과정에 초보 학생, 석박사 통합과정에 도전한 학생들에게 경험 중심이나 사례 중심 교재가 없어서 집필 계획을 시작했다. 세계 대학들 전통이 된 APA 논문작성 형식에 따라 예나 사례로 구성하였다. 참고한 자료도 유명 저자의 책보다 학생들이 소논문 발표에서 걱정, 질문에서 나타난 문제를 서툰 실수나 실패한 예도 곳곳에 소개했다.
논문지도 감독이나 심사에서 소외된 교훈과 교내외 논문 평가에서 메모해둔 문제를 참고로 반영하였다. 심지어 학생이 교수에게 말하기 어려운 요구나 불만, 논문심사에 디펜스 한 줄의 예도 기록에 남긴 예로 제시했다. 다행히 국가 연구비 지원을 신청한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 신청서 논문 계획에 수년간 심사 경험도 도움이 되었다. 그 외에 학회에 위촉받은 논문심사를 15년 이상 즐기며 읽어주고 소견서를 제출한 경험, 그리고 학위 취득에 실패한 논문심사에서 엿보아온 토픽도 메모한 지목들이 크게 도움이 되었다.
대학원 진학으로 예비 전문가를 꿈꾸는 학생들이 틈틈히 시간을 내어 어디서나 꺼내 읽도록 책 내용이나 연구방법의 작은 교재로 생각하였다.
시작에서 학위 논문 작성 방법 집필 계획을 구본권 블로그나 페이스북에 소개하고 준비 기간을 2년 예정하였으나 2년 이상 연장되었다. 특히 직업을 가지고 박사 과정에 도전한 어떤 독자의 요청에 출판 예정을 지키지 못한 양해를 구했다. 뇌를 달래며 초보자 논문 쓰기에 이해가 쉽도록 입체 설명에서 문법의 규칙까지 살피느라 작업 시간은 예정을 넘겼지만, 그래도 서두르지 않고 쉽게 쓰려고 했다. 특별한 기념을 만들려고 경모 박사 논문에 맞추어 집필을 끝내고 축하 메시지를 보내려 하였으나 그 시간도 맞추지 못해 아쉽게 생각한다. 장기 작업으로 눈의 피로가 자주 나타나 안과를 몇 번이나 다녔다. 시력이 나빠져 글씨가 흐리고, 컴퓨터 화면이 흔들려 눈을 자주 비비며 인공 눈물을 보충하거나 대형 확대경을 사서 깨알 같은 원문 자료를 읽었다. 외국 문헌 8포인트 글자도 읽기 어렵지만 질문에 힌트를 찾아내는 기술이나 원리를 추가했다. 잠자다 아이디어가 보이면 벌떡 일어나 다시 컴퓨터 작업을 계속하였다. 덩달아 건강을 틈틈이 점검하며 문장의 착오를 줄이고, 의지를 이끄는 에너지를 유지할 수 있었다.
이쯤에 컴퓨터 작업에 지친 에너지를 조절하며 의자에서 벌떡 일어나 테이블 높이를 조정하고, 컴퓨터 대형 모니터를 교체하였다. 그래도 견디기 어려우면 밖으로 뛰어나가 공원에서 달리고, 누적된 피로를 날리기 위하여 지난 사년의 주말은 산과 자연에서 반나체가 되었다. 태양 목욕으로 자연치유에서 어려운 고비를 극복하였다. 틈틈이 아내가 걱정하는 눈치를 피해갔지만, 아들 구경모, 그의 파트너 최혜은 교수에게 논문준비 사례 원고를 요청하니 허락하였다. 그들 격려가 지루한 시간을 보상하였다. 그리고 세계를 품으려 금년 6월에 유학 떠나는 조카 임효은 그리고 그의 아내 김정호의 송별 가족 모임에 축하 메시지를 실었다. 조카는 젊은 시대의 표상으로 장기간 아들과 멀리 떨어진 공간을 채워준 소통이 세대 거리를 만들지 않았다.
그간 교직 생활에서 알게 모르게 응원한 학문 선후배의 우정을 받기만 했다. 연세대 김경희 교수님, 숙명여대 김광웅 교수님, 성균관대학 최경숙 교수님, 홍익대학교 이재창 교수님, 서울교대 김경성 교수님, 강남대학 신건호 교수님에게 빚을 졌으니 감사를 잊을 수 없다.
지나간 도서 목록에서 새로운 출판에 밀려 서점에서 사라진 교재에서 소중한 책 출판을 개정할 마음이 굴뚝같은 욕심이 생겼다(구본권, 2019. 12. 9. 작업 마치면서).
논문 완성에서 성취감이 하늘까지
안녕하세요.
이은미입니다.
조금 전 논문지도를 마치고 부랴부랴 늦은 약속을 마치고 돌아왔습니다.
지난 5월에서 12월까지 교수님의 여러 차례 지도와 토론을 마치게 되었습니다.
이제 7개월의 지도 일정이 추억으로 회상됩니다.
논문의 주제를 정하고 도서관에서 자료를 찾고
자료를 분석하고 정리하느라 많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사례를 몇 가지 변인으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해석, 비교, 결과를 얻기까지
연구 과정이 어려운 것이 한두 가지 아녔습니다.
연구 목적이나 방향이 막막할 때나, 변인 수정에서 그리고 제가 지칠 때,
교수님은 그때마다 용기를 주시고 격려를 하였습니다.
언제나 즐겁게 지도하시는 교수님은 진지하고 철저하였습니다.
지금 생각하니 논문이 완성되기까지 하나하나 과정이 중요하고
결과를 얻어 토론을 끌어내기까지 주제, 목적의 진술, 글의 논리성, 논의
그리고 논문의 형식 등, 정말 중요한 공부를 했습니다.
졸업논문 완성이 나의 학업과 대학 생활을 총정리하는 시간까지
대학에서 연구의 개인 지도의 가치를 이제야 조금 알 것 같아서 느끼는 바가 많습니다.
저의 오늘 기분은 논문 완성에서 얻은 성취감이 하늘까지 날아 갈 것 같습니다.
우리 대학 저의 전공에서 시행하는 학사 논문 제출 제도는
철저한 지도, 교수의 개인 지도는 학과의 자랑스러운 전통이 됐습니다.
이제 얼마 후 졸업하면 교수님, 캠퍼스를 떠나게 되니
섭섭한 감정이 밀려오는 시간 대학에서 마지막 인사가 될 것입니다.
졸업이 너무 빠르게 다가옵니다.
교수님,
많이 모자란 저에게 쉽게 그리고 깊게 지도하여 주신 교수님
바쁜 일정에도 가정(hypothesis)과 결과에 토의하시기를 강조하시는 교수님
그 시간이 귀중한 공부를 하게 되는 것을 몰랐습니다.
다른 대학 학부에서 어림없는 교수 개인 지도
저를 지도해주신 교수님 그리고 교수님 강좌에 어김없이 연구 발표는 특별하였습니다.
현장 연구 발표, 조별 연구 개인 지도, 졸업논문 개인 지도는 가장 보람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교수님의 논문지도 배정에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지난 4월, 게시판에 지도교수 배정 발표가 이렇게 저를 바꾸어 놀 줄 몰랐습니다.
구본권 교수님, 정말 감사합니다.
감사의 말씀만으로는 부족합니다.
대학에서 변하고 발전한 성숙한 저의 모습에 누구보다 기뻐하시는 교수님
교수님은 언제나 스승이며, 고고한 학자입니다.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 겨울이 성큼 다가옵니다.
감기 조심하시고, 건강하세요.
교수님의 건강 관리 최고지만요.
그래서 교수님은 학생들의 도전에 대상입니다.
저 인상이 차갑고 냉정하다고요.
표정을 더 성숙하게 수련하여 명랑한 교사가 될 거예요.
자랑스러운 제자가 되기 위해 더 노력하겠습니다^^
교수님, 수업이 아쉽고 미련이 있지만 떠나야 합니다.
지금 생각하면 학업이 더 계속되었으면 하지만…….
몇 시간 안 남은 수업
내일 수업 시간을 기다립니다.
교수님 안녕히……. 강남대학교 사범대학 학부 졸업논문 이은미 올림
첫댓글 축하드립니다. 곧 출판될 교수님의 논문작성 방법이 논문을 제대로 준비하는 많은 연구자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