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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logue 목록 : http://cafe.daum.net/jtrain/K9Hh/109
*1부 목록 : http://cafe.daum.net/jtrain/K9Hh/112
*전편 (2부 15편) : http://cafe.daum.net/jtrain/K9Hh/126
*승차열차 : 특급 시만토 1호 코치행
*차량 : JR시코쿠 2000계
*좌석 : 그린샤
*승차구간 : 타카마츠 (6:04) > 코치 (8:17) (2013.9.16 기준)
*영업km : 159.3km
*요금 : 7,430엔 (승차권 운임 2,660엔 + 특급권 지정석특급요금 2,100엔 + 그린요금 2,670엔) (2013.9.16 기준)
(현재는 소비세율 개정으로 요금이 다릅니다.)
-주 : 시만토 1호의 특급, 그린권을 잃어버린 관계로 표 이미지가 없습니다.
*승차열차 : 토사전기철도(토덴)
*차량 : 토덴 1000형
*좌석 : 자유석
*승차구간 : 코치에키마에 (8:44) > 코치바시 (8:46) (2013.9.16 기준)
*영업km : 0.3km
*요금 : 190엔 (2013.9.16 기준) (현재는 소비세율 개정으로 요금이 다릅니다.)
[사진 442, 443] 히라가나 표기만 보면 "미안" 이라는 말이 생각나게 하는 역에 도착합니다. 물론 진짜 미안하다는 뜻은 아닙니다.
고멘역으로, 역번호는 D40, GN40입니다. GN은 토사쿠로시오철도(土佐くろしお鉄道)의 아사선(阿佐線, あさせん) 을 얘기합니다.
아사선은 고멘,나하리선 (ごめん・なはり線) 이라는 애칭이 있습니다.
("미안합니다 / 미안해요" 는 "고멘나사이" 죠) (그런데 "스미마셍"과 "고멘나사이"의 차이가 무엇인지 헷갈리는 1인입니다.)
역사는 JR시코쿠 관할입니다.
또한 고멘 에키오쿤(ごめん えきお君)이라는 케릭터가 있습니다. (굵은글씨를 클릭하면 케릭터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사진 443] 역명판 바로 왼쪽 옆에 옆모습으로 서 있습니다.
앙팡맨 열차 2000계와 여기서 교행합니다.
난푸 6호이며, 당시 시각표 기준으로, 스쿠모발 (5:50 발) 오카야마행 (10:33 착) 열차였습니다.
우타즈-오카야마 구간에서는 토쿠시마발 오카야마행 우즈시오 6호와 병결하기도 했었고요.
하지만, 현재는 스쿠모-나카무라 구간이 단축됬으며 (6:08 발) , 우즈시오 6호와 병결운행을 하지 않습니다.
*토사쿠로시오철도 (주소: http://www.tosakuro.co.jp/) 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하고 넘어가겠습니다.
1986년 5월 8일에 설립된 제 3섹터 철도회사입니다. 코치현과 연선의 지자체가 주식의 9할 이상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1988년 4월 1일 : JR나카무라선 (쿠보가와-나카무라) 폐지. JR시코쿠로부터 나카무라선 인수
1997년 10월 1일 : 스쿠모선 개업 (나카무라-스쿠모)
2002년 7월 1일 : 아사선 (고멘,나하리선) 개업
참고로 2005년에 스쿠모역 충돌사고가 일어난 곳이기도 합니다.
(사고 관련 정리는 http://cafe.daum.net/jtrain/Eo6f/53, http://cafe.daum.net/jtrain/Eo6f/54)
현재 토사쿠로시오철도는 철도사업에서 운송수입보다 비용이 많이 들어가, 적자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철도사업영업이익, 전사업영업이익, 그리고 경상이익이 2012년에 -2억엔을 돌파한 상태입니다.
(2013년에는 철도사업영업이익이 -2억 3715만 7천엔, 전사업영업이익이 -2억 3448만 4천엔, 경상이익이 -2억 2123만 6천엔, 그리고 당기순이익은 -967만 8천엔입니다.
그나마 보조금으로 적자를 어느정도 덜 내고 있는 상태입니다. (어쩌다가 순이익이 나는 경우도 있지만 이것도 보조금이 있기에 가능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토사쿠로시오철도 사이트의 재무정보에서 볼 수 있습니다. 굵은글씨를 누르면 해당 사이트에 들어갑니다.)
다음 정차역은 제가 타고 있는 열차의 종점 코치역입니다.
[사진 444] 코쿠부가와(国分川)를 건넙니다. 맨 오른쪽 아래에 뭔가를 하는 깨알같은 모습이..
[사진 445] 선로들이 많이 있는 이곳은 JR시코쿠 코치운전소(高知運転所)입니다.
[사진 446] 농지와 건물들이 공존하는 모습도 보입니다. 코치시에 진입했다는 것이겠지요.
[사진 447] 서서히 코치시 시가지로 들어가고 있습니다. 코치시도 날씨가 맑습니다.
[사진 448] 열차도 고가구간으로 접어듭니다. "다음역정차" 표시도 주황색 (후보정의 영향인듯?) 으로 뜹니다. 이제 코치역 도착이 얼마 안남은 셈이죠.
[사진 449] 드디어 종점 코치역에 내렸습니다.
코치역 1,2번선 출발안내입니다.
그리고 아시즈리 3호의 승차구 안내를 보면, 타는 곳을 번호로 설정하고, 한 승강장의 열차 타는 위치를 그 번호들로 안내합니다.
[사진 450] 특급 아시즈리 3호입니다. 2000계 2량으로 운행합니다.
[사진 451] 코치역 역명판입니다. 역번호는 D45, K00입니다.
[사진 452] 코치역이 종착역인 키하 54형 열차가 도착했습니다. 코치역 도착 후, 회송합니다.
키하 54형 차량은 JNR분할 민영화 직전인 1986년에 제작되었습니다. 경영곤란이 예상되었던 JR홋카이도, 시코쿠, 큐슈의 경영기반정비를 목적으로 제작된 차량입니다.
여담으로, 코치역은 열차 진입시, "앙팡맨 마치" 를 챠임으로 보내줍니다. 열차 진입 모습과 함께 담으려고 했는데, 챠임이 시작되는 타이밍과 맞지 않아서 실패했습니다.
[사진 453] 현재 시간은 8시 24~25분 사이. 다음열차는 2번선 특급 난푸 8호 오카야마행 / 그 다음 열차는 보통 쿠보카와행입니다.
[사진 454] 그런데 옆에 난푸 8호가 대기중이군요?!
[사진 455] 1호차 지정석의 좌석에는 앙팡맨이 그려져 있습니다. 내부도 앙팡맨 디자인이고요.
[사진 456] 2000계 2102 입니다. CPL 필터를 사용안하고 찍은지라 차창에 반사된 뒷부분 모습이 제대로 나타났네요.
[사진 457, 458] JR코치역 승강장에서 토사전기철도(土佐電気鉄道) (토덴-土電)의 전차들 모습이 보입니다.
이후 코치에서의 일정을 소화하기 위해, 코치역에서 나가기로 했습니다.
[사진 459] JR코치역은 자동개찰구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새 역사 느낌이 났는데, 2008년 2월 26일에 고가화 공사가 완료됬습니다. 쿠지라돔(くじらドーム) 이라는 애칭이 있습니다.
[사진 460] 코치역에서 나오면 바로 토덴을 탈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서울역이나 청량리역, 부산역에서 버스나 지하철을 타려면 계단이나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내려가야하는 점을 생각하면, JR선과 노면전차 간의 접근이 더 편한 편입니다.
[사진460]의 토덴 역(정류장)이름은 코치에키마에(高知駅前)입니다.
[사진 461] 토사전기철도(土佐電気鉄道) (토덴, 土電)는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노면전차 라는 기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걸 보자마자, 토사전기철도를 맛보기로 타보기로 결정했습니다.
토사전기철도 (토덴) : http://www.tosaden.co.jp/train/
토덴 노선도 : http://www.tosaden.co.jp/train/rosen.html
[사진 462] 토사전기철도 시각표입니다. 코치에키마에 정류장에 정차하는 노선은 산바시선 (桟橋線, さんばしせん) 입니다.
코치시는 30만명대의 인구임에도 6호선이나 8호선에 버금가는 배차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사진 463] 토사전기철도(토덴) 운임표. 당시에는 기본이 190엔이였는데, 현재는 소비세율 개정으로 인해 200엔으로 인상됬습니다.
[사진 464] 정류장에 있는 전차는 토덴 1000형 1002편성입니다.
토덴 1000형은 1981년 12월 6일부터 영업운전을 개시했습니다. 또한, 토덴 최초로 냉방시설이 도입된 노면전차입니다.
또한 주제어기와 대차, 팬터그래프 등은 니시테츠 331형 것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항목을 참고하세요.
(토덴 1000형 / 니시테츠 331형) (굵은글씨를 클릭하면, 일본어 위키로 들어갑니다.)
[사진 465] 들어가는 곳은 여기로.
[사진 466, 467] 토덴 1000형 내부 모습입니다.
[사진 468] 다음 정류장인 코치바시(高知橋) 정류장에 내립니다.
그런데 여기서 내릴 때, 잔돈 준비를 미리 하지 않았습니다;; 그 때문에 내릴 때 지갑 안에 동전 뒤지느라 꾸물거렸습니다;;
게다가 200엔 넣으면 거스름돈 10엔이 나오는 것으로 착각해, 200엔을 넣어버렸습니다...
"200엔 넣고 10엔이 왜 안나오지?" 했는데, 안나오자 그냥 내렸습니다...
(물론 지금은 소비세율 개정으로 200엔 넣으면 거스름돈은 없지요.)
3년 전, 큐슈에서 노면전차 타 본 사람이 그걸 그사이에 잊어버리다니... "내가 왜 이러지?" 하는 생각만 났습니다.
노면전차나 버스를 탈 때, 화폐를 이용하는 분들은, 미리 잔돈 준비 해주세요. 그리고 정산기에 거스름돈 안나온다는 것만 주의해 주세요
정산하는 곳에, 동전이나 지폐를 다른 동전으로 교환해주는 환전기도 있으니 미리 그것도 활용해주시고요....
여하튼 꾸물거렸다 급하게 내리고나서, 출발 직전의 토덴 1000형 모습을 급하게 담았습니다.
[사진 469] 반대편에는 토덴 590형 592편성이 진입중입니다.
원래 이 590형은 1957년에 메이테츠 590형으로 뛰었던 차량인데, 2005년 12월 17일부터 토사전기철도로 넘어갔습니다.
(토덴 590형 : http://ja.wikipedia.org/wiki/%E5%90%8D%E9%89%84%E3%83%A2590%E5%BD%A2%E9%9B%BB%E8%BB%8A)
다만 인터넷상에 올라온 토덴 590형 사진과 지금 이 사진을 비교해보니까, 색깔이 실제 도색보다 조금 더 어둡게 보정이 됬네요...
[사진 470] 코치바시정류장입니다. 1928년 개업했다가, 1944년 이전, 廿代町通駅으로 개명됬다가, 1960년 폐지. 그리고 2001년에 다시 생긴 여러번의 굴곡(?)이 있었습니다.
*다음편에서 계속
첫댓글 고치 시 노면전차를 비롯하여 시코쿠의 다양한 열차 사진 잘 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