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무"
흰 장삼에 붉은 가사를 어깨에 매고 흰 고깔을 쓰고 추는 민속춤.
승무(僧舞, 문화어 중춤)는 승려들이 추는 속칭 '중춤'이라 하지만
불교의식에서 승려가 추는 춤이 아니고
흰 장삼에 붉은 가사를 어깨에 매고 흰 고깔을 쓰고 추는 민속춤이다.
춤의 구성은 체계적일 뿐 아니라 춤사위가 다양하고 춤의 기법 또한 독특하다.
6박자인 염불·도드리와 4박자인 타령·굿거리 장단에 맞추어 춤을 춘다.
또 장단의 변화는 7차례나 있어 춤사위가 각각 다르게 구분, 정립되지만 무리 없이 조화를 이룬다.
불교가 한국에 수입됨과 동시에 전래된 무용으로서,
재(齋)와 같은 큰 불교의식에는 승려들이 법고(鼓)춤·바라춤·나비춤〔着服〕등을 추는데
이러한 불교의식무용을 작법(作法) 또는 법무(法舞)라 하며,
승무(僧舞)라 하지 않는다.
지금까지 연희하는 승무의 법고 치는 순위를 볼 때 승무가 불교의식무용의 영향을 받은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이 민간으로 전파되어서 오랜 세월을 전해오는 동안에 점점 발전·향상되어,
지금은 민속무용의 정수가 된 민속무용의 대표적인 무용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이것을 체득하면 한국민속무용의 기법 전반을 대강 짐작할 수 있을만큼 중요한 예술성을 가진 춤이다.
승무는 1900년대 초 협률사(協律社)에서 연희되기 시작하여
광무대(光武臺)ㆍ단성사(團成社)를 거쳐서
1908년 원각사(圓覺社)에서 한성준(韓成俊)이 이 춤을 지도했다고 한다.
그 뒤 1934년 한성준이 조선음악무용연구소를 개소하고 무용지도를 본격화하면서 정리했으며,
1936년 한성준의 제1회 무용발표회를 계기로 이 춤이 예술무용으로 승화된 것이다.
한성준의 직계 후손인 한영숙(韓英淑)이 이 춤을 계승하였으며,
그녀가 작고한 뒤 이애주 등으로 이어졌다.
한 때 불교의 존엄성과 위신을 해하는 것이라 하여 승무 폐지론이 나오기도 했다.
알고 추는것과 모르고 추는것은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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