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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方廣佛華嚴經 龍樹菩薩略纂偈
南無華藏世界海 毘盧遮那眞法身
現在說法盧舍那 釋迦牟尼諸如來
過去現在未來世 十方一切諸大聖
根本華嚴轉法輪 海印三昧勢力故
普賢菩薩諸大衆 執金剛神身衆神
足行神衆道場神 主城神衆主地神
主山神衆主林神 主藥神衆主稼神
主河神衆主海神 主水神衆主火神
主風神衆主空神 主方神衆主夜神
主晝神衆阿修羅 迦樓羅王緊那羅
摩喉羅伽夜叉王 諸大龍王鳩槃茶
乾達婆王月天子 日天子衆忉利天
夜摩天王兜率天 化樂天王他化天
大梵天王光音天 遍淨天王廣果天
大自在王不可說 普賢文殊大菩薩
光焰幢及須彌幢 大德聲聞舍利子
及與比丘海覺等 優婆塞長優婆夷
善財童子童男女 其數無量不可說
善財童子善知識 文殊師利最第一
德雲海雲善住僧 彌伽解脫與海幢
休捨毘目瞿沙仙 勝熱婆羅慈行女
善見自在主童子 具足優婆明智士
法寶髻長與普眼 無厭足王大光王
不動優婆遍行外 優婆羅華長者人
婆施羅船無上勝 獅子嚬伸婆修密
鞞瑟胝羅居士人 觀自在尊與正趣
大天安住主地神 婆珊婆演主夜神
普德淨光主夜神 喜目觀察衆生神
普救衆生妙德神 寂靜音海主夜神
守護一切主夜神 開敷樹華主夜神
大願精進力救護 妙德圓滿瞿波女
摩耶夫人天主光 遍友童子衆藝覺
賢勝堅固解脫長 妙月長者無勝軍
最寂靜婆羅門者 德生童子有德女
彌勒菩薩文殊等 普賢菩薩微塵衆
於此法會雲集來 常隨毘盧遮那佛
於蓮華藏世界海 造化莊嚴大法輪
十方虛空諸世界 亦復如是常說法
六六六四及與三 一十一一亦復一
世主妙嚴如來相 普賢三昧世界成
華藏世界盧舍那 如來名號四聖諦
光明覺品問明品 淨行賢首須彌頂
須彌頂上偈讚品 菩薩十住梵行品
發心功德明法品 佛昇夜摩天宮品
夜摩天宮偈讚品 十行品與無盡藏
佛昇兜率天宮品 兜率天宮偈讚品
十廻向及十地品 十定十通十忍品
阿僧祇品與壽量 菩薩住處佛不思
如來十身相海品 如來隨好功德品
普賢行及如來出 離世間品入法界
是爲十萬偈頌經 三十九品圓滿敎
諷誦此經信受持 初發心時便正覺
安坐如是國土海 是名毘盧遮那佛
法性圓融無二相 諸法不動本來寂
無名無相絶一切 證智所知非餘境
眞性甚深極微妙 不守自性隨緣成
一中一切多中一 一卽一切多卽一
一微塵中含十方 一切塵中亦如是
無量遠劫卽一念 一念卽是無量劫
九世十世互相卽 仍不雜亂隔別成
初發心時便正覺 生死涅槃相共和
理事冥然無分別 十佛普賢大人境
能仁海印三昧中 繁出如意不思議
雨寶益生滿虛空 衆生隨器得利益
是故行者還本際 叵息妄想必不得
無緣善巧捉如意 歸家隨分得資糧
以陀羅尼無盡寶 莊嚴法界實寶殿
窮坐實際中道床 舊來不動名爲佛
오늘『화엄경』공부에 들어가기 전에, 오늘 나눠드린『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로다』여러분들 익숙한 말이죠? (예) 그 내가 늘 법공양을 강조해 오는 사람이고 또 범어사 근래에 온 것이 88년도 들어와서 지금 25년 됐나요? 그런데 늘 한 종이‘일지경’이라 해서 한 페이지 법공양을 88년 올림픽이 열리던 해부터 꾸준히 해오다가 근래와서는 책도 좀 많이 하고 사경집도 많이 하고 또 이리저리 도와주는 사람들도 많고 해가지고 좀 더 이제 법공양을 그렇게 조금 활발하게 하는 그런 입장입니다.
그러면서 여기 저 책을 찍어가지고 그 출판사 있는 사람이 그 더운 여름에 이 무거운 거를 짊어지고 막 올라오는, 땀을 뻘뻘 흘리면서, 사람도 조그만해. 그래가지고 그 영 마음이 아파가지고, 여기서 가져가는 사람은 좋지마는 지고 올라오기고 너무 보기가 안쓰러워서 밑에 2층에다가 그마 아예 사무실 얻어버렸어요. 그래가지고 거기다가 책을 잔뜩 쌓아놓고 이제 갈 때 거기서 가져가고 또 가져올 때도 거기다 갖다 불어넣고 그렇게 하도록 그렇게 했습니다. 그만치 활발하게 법공양을 하는 택이지.
그 첫 책으로서, 입고한 첫 책으로서 이 책이 들어왔어요. 이게 이제 그 전의 책은 얼굴이 검어가지고 디자인을 새로 하라고 했어요. 그래서 디자인을 새로 깨끗하게 이제 해가지고 5000부를 이렇게 들였습니다. 그래가지고 여러분들이 맨 처음 이렇게 법공양을 받는거에요. (짝짝짝짝짝짝짝짝짝짝) 전부 여러분들 회비 낸 돈입니다. (하하하) 그래 또 개인적으로 법공양비 내신 분들도 많고
그런데 늘 말씀 드리지만 부처님이 늘 강조한게 사실은 우리가 이『화엄경』공부하는 것이 우리가 내 자신에게 법공양하는거요. 일차적으로 내 자신에게 내가 법공양 올리는 일이 공부야. 그리고 또 이제 다른 사람들에게도 이렇게 법회 오게 권한다던지, 책이라도 하나 선물한다던지 하는 이런 것들도 참 좋은 법공양이 아닙니까? 법회에 이렇게 모시고 가서 같이 동참하게 한다던지 그것도 또한 좋은 법공양이고 그렇습니다.
그래 내가 뭐 그 이렇게 그 자녀들이 결혼을 하면 무슨 혼수문제, 예단문제 이런 것이 세상에는 상당히 그 크게 문제로 시끄럽잖아요. 순조로운 집도 있지마는 그렇지 못한데도 있고 그런데, 이런 것 한 권 착 그 예단에다 넣어가지고 주면은 아 이보다 더 좋은 법공양이, 예단이 어디 있으며? 뭐 예단이 많으니 적느니 입을 딱 다물게 할 수 있겠어. 산은 산이요 물은 물인데 무슨 잔소리가 많으냐? (하하하) 허허허 여러 가지 의미가 포함돼있습니다.
그리고 특히 이 책은 성철스님, 국민선사 성철스님. 내가 국민선사니 무슨 뭐 대표선사니 하는 것도 내가 지었어요. 대한민국 국민선사 성철선사라고 그래 이제 그 스님께서 초파일날 법어 내린거 또 그 다음에 신년법어 이럴 때 내린 법어가 그 스님의 공부 중에서 가장 핵심이야. 사실은, 엑기스거든요. 아주 정성을 들여서 그렇게 당신의 그 어떤 그 불교적 정신을 모아놓은 그런 그 법어라. 그래 여기보면 법어가 양이 많진 않지마는 잘막잘막하게 그 초파일 때 법어내린거라든지 이런 것들이 여기 이제 집약이 돼있습니다. 이 안에 다 들어있어. 그래서 성철스님 그 많은 법문 중에서도 제일 핵심이 되는 것이 바로 이 책에 들어있어요. 내용은 가만히 살펴보면은, 이 쪽에 많이 비었네요. 이 쪽에 여기 텅텅 비었어. 일로 와요. 앞으로 지나가도 괜찮고 뒤로 가도 괜찮고, 앞으로 지나가세요. 가까운데. 그래서 이걸 이제 그 앞으로 법공양 운동이 잘 될 것 같애. 이게 이제 첫 그 책으로 들어온걸 보니까.
그 다음에 사경지도 잔뜩 이제 내가 인쇄소에서 지금 찍고 있거든요. 그럼 사경책도 이제 거기다 잔뜩 갖다 놓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제 진짜 법공양 이제 내가 본격적으로 하는 것은 또 이제『화엄경』도 이제 앞으로 책이 만들어지면은 거기다 놔둘 것이고, 이런 일을 뭐 우리 불교계에서는, 한국 불교계에서는 이 처음보니까‘야~ 어떻게 그런 일을 하는가?’싶지마는 저기 대만에 어떤 스님은요 외국에까지 컨테이너박스로 막 보내줍니다. 법공양을, 그렇게 아주 활발하게 공격적으로 하는 스님도 계세요. 나는 이거 1000분의 1, 10000분의 1도 안돼. 아직은, 앞으로는 그 스님보다 더 많이 더 잘해야겠지. 최소한도 우리나라에는 (짝짝짝짝짝짝짝짝짝짝) 우리나라에는 이 저 저 불교 이런 좋은 책은 어디가던지 그냥 가정가정마다 그냥 기독교를 믿던지, 불교를 믿던지 이런 책이 그냥 집집마다 그저 두 권씩, 세 권씩 다 가지고 있고 차마다 차에 전부 이거 한 권씩 다 들어있고 핸드백마다 다 들어있고, 이런 식으로 좀 했으면 싶어요. 그게 내 욕심이라.
그래 이제 첫 출발로서 그동안도 많이 해왔지마는 첫 사무실 그래도 열고 그 첫 출발로서 그래도 이 책이 마침 들어와가지고, 처음으로 들어왔어. 아주 상서롭다 싶은 생각이 드네요. 이거 이 책은 참 나하고도 인연이 깊은 책이거든요. 그래서 더욱 더 그렇고 또 해인사 선방에 있을 때 성철스님 모시고 살기도 하고 그랬던 인연이고 해서 마침 오늘 그 법회에 맞춰서 딱 가져오라고 했는데 차에서 아예 차 한 대가 일부러 싣고 내려왔습니다. 그래 이제 이게 다 뭐 내가 어디가서 따로 뭐 생업이 있어서 돈을 번 것도 아니고 전부 여러분들이 십시일반으로 회비내고 뭐 내고 뭐 내고 한거 이런 것들이 전부 모여서 이렇게 법공양을 하게 된 것입니다.
이건 이제 여러분들이 스스로 하신거에요. 스스로 하신거여. 그러니까 앞으로 좀 많이 더 좋은거 더 활발하게 부산에서부터 펼쳐나가가지고 저기 뭐 울산으로 대구로 대전으로 뭐 이렇게 서울로 이렇게 올라가서 활발하게 좀 법공양이 되고 많은 사람들이 전부 사경을 좀 열심히 해서 불교를 좀 더 깊이 있고 정말 수박 겉핥기로만 불교를 알 것이 아니라 좀 더 이제 수박 속 맛을 이제 보는 그런 그 불자가 되도록 그런 그 운동의 일환으로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들 관심 갖고 이제 책은 많이 가져가셔서 선물하고 싶은 곳이 있으면 전부 선물하세요. 책 사다놓은거 내가 또 사다놓을테니까. 전화만 하면 며칠 안있으면 한 차 싣고 내려오고 그럽니다.
자 오늘은 또 우리들 자신에게 법공양 올리는 공부 1차적으로 내 자신에게 법공양 올리는 것은 이제『화엄경』공부를 열심히 충실히 하는 것이다. 이렇게 말씀 드릴 수가 있습니다.
나, 偈頌讚歎
爾時에 淨德妙光菩薩摩訶薩이 承佛威力하사
普觀一切菩薩解脫門海已하고 卽說頌言하사대
十方所有諸國土를 一刹那中悉嚴淨하고
以妙音聲轉法輪하사 普遍世間無與等이로다
如來境界無邊際라 一念法界悉充滿하사
一一塵中建道場하야 悉證菩提起神變이로다
世尊往昔修諸行에 經於百千無量劫토록
一切佛刹皆莊嚴하사 出現無碍如虛空이로다
佛神通力無限量이여 充滿無邊一切劫하시니
假使經於無量劫이라도 念念觀察無疲厭이로다
汝應觀佛神通境하라 十方國土皆嚴淨하사
一切於此悉現前호대 念念不同無量種이로다
觀佛百千無量劫이라도 不得一毛之分限이라
如來無碍方便門이여 此光普照難思刹이로다
如來往劫在世間하사 承事無邊諸佛海실새
是故一切如川騖하야 咸來供養世所尊이로다
如來出現遍十方의 一一塵中無量土하시니
其中境界皆無量하야 悉住無邊無盡劫이로다
佛於曩劫爲衆生하사 修習無邊大悲海라
隨諸衆生入生死하사 普化衆會令淸淨이로다
佛住眞如法界藏하사 無相無形離諸垢하사대
衆生觀見種種身하고 一切苦難皆消滅이로다
50쪽 밑에서 둘째 줄 偈頌讚歎(게송찬탄)이라. 이건 이제 묘덕정광보살과 그리고 그 열 명의 보살들이 자기들이 얻은 법을 쭉 소개를 했고 그 다음 그 분들이 게송으로 이제 부처님의 덕을 찬탄하는 내용인데, 이것은 이제 어떤 특정한 부처님을 찬탄한다기보다는, 그런 의미도 있고 우리의 안목 따라서, 우리 각자 공부한 소견 따라서 부처님을 우리 마음으로 볼 것인가? 자기 자신으로 볼 것인가? 만 중생으로 볼 것인가? 아니면 탁자 위에 계시는 부처님으로 볼 것인가? 그 다음에 역사적인 석가모니부처님으로 볼 것인가? 아니면 우주에 가득한 법신 부처님, 진리의 당체(當體)로서의 부처님을 볼 것인가? 삼라만상, 천지만물로 볼 것인가? 이것은 이제 우리 공부된 것만치 이해를 이제 하게 되는거죠. 그게 이제 그 참『화엄경』의 이치인 것입니다.
그 때 淨德妙光菩薩摩訶薩(정덕묘광보살마하살)이 부처님의 위신력을 받들어서 一切菩薩解脫門(일체보살해탈문)을 널리 관찰해 마치고서. 보살의 해탈문을 널리 관찰해 마치고나서. 여러 보살들이 어떤 공부를 이뤘는가? 이 말이죠. 그리고 나서 이제 게송을 설해 말씀하사대
① 十方所有諸國土(시방소유제국토)를 一刹那中悉嚴淨(일찰나중실엄정)하고 그랬습니다. 시방에 있는 모든 국토, 시방에 있는 모든 국토 이 법당 뿐만 아니라 부산시내 뭐 울산시내, 경주시내 온 그 뭐 대구, 서울 나아가서 저기 아프리카, 미국 뭐 러시아까지 일체 국토 十方所有 일체 국토입니다. 그것을 어떻게 一刹那中에 悉嚴淨 청정하게 장엄했다. 장엄이 청정하게 됐다. 그 말이거든, 청정하게 장엄했다.
이 어떻게 가능하겠어요? 한 번 깨달으면은 일체를 다 깨닫습니다. 우리가 꿈 속에서는요 누굴 봐도 꿈 속일거야. 어떤 경우도, 돈도 꿈 속일 것이고 예를 들어서 무슨 흙덩어리, 돌덩어리도 전부 꿈 꿈입니다. 다이아몬드도 꿈이에요. 꿈 속에서 보는 것은, 그런데 생시에 보는 것은 일체가 다 사실이야. 그래 우리가 깨닫는다 깨닫는다 하는 말을 쓰는데 한 번 깨달으면 일체 것이 다 깨달아져요. 부처님 보기에는 우리도 전부 깨달은 사람입니다. 왜냐? 부처님이 깨달았기 때문에. 그런데 우리가 보면은 부처님도 미혹한 사람이야. 부처님도 미혹한 사람이야. 우리가 보기엔, 우리가 미혹하기 때문에. 내가 미혹한데 어떻게 깨달은 세계를 알겠어요? 깨달은 세계에 있는 사람은 전부 깨달은 세계 속에 계시는 분이지 따로 뭐“아이고 네는 미우니까 아직 공부를 덜했으니까 네는 미혹한 세계에 있는 중생이다.”이렇게 딱 떼놓고 보지를 않아요. 전부 깨달은 사람 속에 있는거야. 그런 그 말씀이 곳곳에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一刹那 가운데 悉嚴淨이지. 일심이 청정하면은 법계가 청정하다. 그런 말이 있어요.『원각경』에, 일심이 청정하면은 온 우주법계가 청정합니다. 내가 내 마음의 상태가 어떻게 됐냐 하는 것에 따라서 세상이 슬프게도 보이고 기쁘게도 보이고, 내 자신이 어떤 좋은 일이 있으면요 세상이 그 날은 다 좋게 보여. 미운 사람, 미운 이웃도 그 날은 좋게 보여. 용서해주고 싶어. 내가 아주 기분 좋은 일 있으면, 근데 그 사람은 몰라. 내가 기분 좋은‘저 사람이 나를 안좋게 보더니 오늘은 영 다르네’그 사람은 모르는거야. 내 혼자, 내가 기분 좋은 일이 있었으니까. 너무 기분 좋은 일이 있었으니까 도저히 이웃 집에 기분 나쁜 사람이 개입 될 여지가 없어. 들어올 그 틈이 없어. 내가 너무 기분 좋으면은 기분 나쁜 것이 들어올 틈이 없다니까. 이치를 아시겠죠? 그와 같이 한 번 깨달으면 그 깨달음의 세계가 온 세계를 다 장악합니다. 그 일심이 청정하면 법계가 청정해. 온 세계가 다 청정해.
그러니까 뭐라고? 十方所有諸國土를 一刹那中에 悉嚴淨이라 다 한 찰나 가운데, 한 순간에 다 청정
첫댓글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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十方所有諸國土를 一刹那中에 悉嚴淨이라 ..고맙습니다._()()()_
고맙습니다_()()()_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감사합니다.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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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맙습니다. 나무대방광불화엄경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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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공양으로 똘똘 뭉쳐지신 우리 큰스님!! _()()()_
고맙습니다._()()()_
고맙습니다.
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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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맙습니다._()()()_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_()()()_
고맙습니다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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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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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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