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 급 과 정 ( 12주 ) |
|
| |
차 시 |
주 제 |
차 시 |
주 제 |
1 |
NIE 소개 |
7 |
신문으로 하는 글쓰기 ② |
2 |
창의성과 NIE ① |
8 |
논술과 토의 토론 ① |
3 |
창의성과 NIE ② |
9 |
논술과 토의 토론 ② |
4 |
창의성과 NIE ③ |
10 |
논술과 토의 토론 ③ |
5 |
아이디어 발상 |
11 |
유치 영역 NIE ① |
6 |
인성영역과 NIE ① |
12 |
유치 영역 NIE ② |
7 |
인성영역과 NIE ② |
고 급 과 정 ( 12주 ) | |
8 |
인성영역과 NIE ③ |
1 |
교육 이론 |
9 |
신문의 이해 |
2 |
교육계획안 작성실습 ① |
10 |
구성요소별 NIE ① |
3 |
교육계획안 작성실습 ② |
11 |
구성요소별 NIE ② |
4 |
교육계획안 작성실습 ③ |
12 |
구성요소별 NIE ③ |
5 |
교과서 분석 ① |
중 급 과 정 ( 12주 ) |
6 |
교과서 분석 ② | |
1 |
신문의 이해,지면별특징① |
7 |
교과서 분석 ③ |
2 |
신문의 이해,지면별특징② |
8 |
교과서 분석 ④ |
3 |
주제 신문 제작 ① |
9 |
수업 실습 ① |
4 |
주제 신문 제작 ② |
10 |
수업 실습 ② |
5 |
주제 신문 제작 ③ |
11 |
수업 실습 ③ |
6 |
신문으로 하는 글쓰기 ① |
12 |
발표 및 정리, 시험 준비 |
※ 강의 순서는 강사의 사정에 따라 변경가능합니다.
NIE지도사 과정을 소개합니다
신문은 ‘세상을 보는 창’이라고 합니다. 이는 신문을 통해 우리 사회의 현재 모습을 읽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사회현상을 바로 보고 명확한 세계관을 갖기 위해서 ‘신문 읽기’는 게을리 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일입니다. 그래서 7차 교육과정 이후 교과서에 신문을 활용한 학습내용의 비중이 점차 커지고 있으며, 초·중·고교 방과 후 활동 및 CA 활동을 통하여 현장에서의 NIE 학습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NIE’란 Newspaper In Education의 첫머리 글자로 만들어진 약어이며, 우리말로는 신문 활용 교육이라고 풀이할 수 있습니다. NIE지도사는 신문을 소재로 하여 아이들에게 창의성은 물론 인성함양, 논리적 사고력을 키우는 것을 지도 목표로 합니다.
❖ 초급 12주 과정 : 창의력은 논술 시험 평가 항목 중 배점이 40%에 해당하는 비중이 가장 큰 중요한 영역입니다. 초급 과정에서는 신문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 지식은 물론 신문을 활용한 창의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활용 방법을 배우며, 현대사회에서 리더에게 요구되는 주요 항목인 인성함양 프로그램까지 학습합니다.
❖ 중급 12주 과정 : 중급 과정에서는 NIE지도자로서의 전문적 소양을 갖추기 위하여 신문에 관한 전문 지식을 익히고, 각종 주제 신문(독서신문, 가족신문, 역사신문 등) 제작 방법 및 신문을 활용한 갈래별 글쓰기, 토의·토론 방법과 논술문 쓰기에 이르는 가정과 교습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신문 활용 교수 방법을 학습합니다.
❖ 고급 12주 과정 : 고급 과정은 NIE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하는 실무능력을 익히는 과정입니다. 초등학교 국어, 사회 교과 및 중 · 고등학교 사회, 도덕, 윤리, 정치, 경제 교과서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학교 수업 능력 향상 및 입시 경향이 반영된 수업 계획안을 짜보고, 수업 시연을 통하여 가정과 현장에서 학습 지도가 가능하도록 지도능력을 키우는 과정입니다.
총 36주 70시간의 수업을 모두 이수한 경우에 한해서 한국 NIE 협회 주관 NIE 지도사 자격시험에 응시 가능하고 합격자에 한하여 자격증이 부여됩니다. 자녀의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하여, 또 학원 강사, 홈스쿨 운영, 방과 후 교사 및 문화센터 강사에 도전해 볼 수 있는 전문직을 갖기 위한 좋은 기회에 적극 참여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