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실험기기시장 (Laboratory Equipment and Supplies Market)은 모든 종류의 과학기술 연구개발 및 교육을 위한 실험이 이루어지는, 대학 실험실로부터 대규모의 전문 연구소까지를 그 수요처로 포함하는 매우 광범위한 시장입니다. 시장을 이루는 제품 또한 시험관(test tubes) 같은 실험용 소모품(laboratory consumables)으로부터 대형배양기(incubator) 및 전문 분석기기(Analytical Instrument)에 이르는 수만 가지 품목에 이릅니다.
시장을 구성하는 제품의 사용목적 또는 그 기능에 따라 실험기기 시장은 다음과 같이
구분될 수 있습니다.
<실험기기시장 구분>
내용 | |
---|---|
실험용 소모품 (Laboratory Consumables) | √유리, 플라스틱 등을 재료로 만들어진 실험실에서 사용되는 가장 기본적인 연구용 소모품들을 포함. √통칭 Glassware & Plasticware로 분류되는 측정, 보관, 반응 등을 위한 각종 용기류가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함. √필름, 장갑, 보안경, 밸브, 테이프, 측정/검출지 등의 일반 기구도 포함. |
샘플준비 (Sample Preparation) | √실험기기 시장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함. 분석이나 합성을 위해 필요한 샘플을 준비(처리 및 가공)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비. √원심분리기(centrifuges), 진탕기(shakers), 증류수기(distillers) 등의 기본 제품으로부터 고온 전기로, 극초단파 소화기(microwave digestion) 및 추출기(microwave extraction) 등을 포함. |
범용기기 (General Lab Equipment) | √교반기(Stirrer), 가열판(Hotplate), 가스 생성기(Gas Generator), 실험용 펌프(Lab Pumps) 등, 연구분야를 가리지 않고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기기들로 구성됨. |
환경조성 및 실험자보호 (Controlled Environment & Personnel Protection) | √대부분의 실험실에서의 강화되어가는 안전관련 표준에 의해 매우 크게 성장하는 부문. 글러브박스Glove Box), 클린벤치(Clean Bench), 흄후드(Fume Hood), Bio Safety Cabinet 등 |
온도조건 조절 (Thermal conditioning) | √샘플 및 시약의 가공 및 보관을 위해 특정 온도조건을 조성 및 유지해주는 일체의 기기들. √건조기(Oven), 배양기(Incubator), 냉장/냉동고(Refrigerator & Freezer), 환경실험챔버(Environmental Chamber), 칼로리미터(calorimeter) 등 |
실험 자동화 (Laboratory Automation) | √로보틱스(robotics)를 응용한 액체조작(liquid handling) 기기가 대표적. High-Throughput System으로도 불림. √현대의 첨단 시스템화실험실(Systemized Laboratory)시장에서 가장 빨리 성장하는 분야. √제약회사와 생물공학 산업에 있어서 구조화된 솔루션과 보다 빠른 처리속도가 요구됨. |
측정 및 분석 (Measuring & Analysis) | √전극(electrodes), 마이크로미터 (micro-meters), 압력계, 온도계, 습도계, pH 및 DO 측정기 등 간단한 meter로부터 광도계(Photometer), 분광광도계(Spectrophotometer), 고속액체크로마토그래피(HPLC), 가스크로마토그래피(GC)등 고도의 분석 장비 등을 포함. |
(출처: 회사제시자료)
상기와 같은 품목들을 생산하는 제조업체들은 생산품목 자체가 소품종 다량생산의 성격이 아니므로, 특정 기술/제조 분야에 전문화된 중소기업들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한편, 시장의 수요자는 생물학, 화학, 의/약학 등의 기초과학 연구와 제약, 석유화학, 식품공학, 재료공학, 전기전자공학 등 응용과학 분야의 관련 제품개발 및 생산을 위한 실험을 수행하는 모든 연구기관이 됩니다. 매우 간단한 실험을 수행하는 소규모 실험실의 경우에도 각종 실험소모품으로부터 분석장비에 이르는 수백 가지의 기기를필요로 하며, 보다 전문적인 연구를 수행하는 국책연구소나 대학연구소 또는 대기업부설연구소 등은 일반적으로 수천가지의 기기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단일 제품 또는 제품군을 생산하는 생산자와 수많은 종류의 제품을 소비하는 수요자 사이에 여러 가지 종류의 실험기기들을여러 생산자들로부터 매입하여 전문화된 서비스와 함께 실험실 소비자들에게 공급하는 사업모델을 가진 실험실 전문 유통업체(Laboratory Distributor)들이 산업구조상 필수적으로 존재하게 됩니다.
이러한 시장구조는 실험기기 시장의 두 가지 중요한 특징을 규정합니다.
첫째, 단일 품목이 거대시장을 형성하지 못하는 전형적인 다품종 소량 생산 업종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제조업체로서는 보유한 고유기술을 사용하여 특정 분야 실험의 일정 단계를 커버하는 제품군으로써 생산품목을 가능한 다양화해야 합니다. 또한 사업을 일정 규모 이상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자국내 시장 규모로는 부족하므로 세계시장으로의 수출이 필수적입니다.
둘째, 유통업체로서는 글로벌 소싱(sourcing)을 통해 많은 종류의 기기들을 다양하게공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면 그에 따라 보다 다양한 고객들에게 보다 많은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고, 해당 지역 시장의 규모에 따라 사업의 대형화가가능하게 됩니다.
한편 동 업계에서도 전 산업의 공통 추세인 자동화와 융합화 추세가 새로운 기기의 출현 및 성장을 촉진하고, 실험실의 연구원들은 연구원가를 절감하기 위해 자동화된 다기능 기기의 출현과 도입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전기전자 기술의 빈번하고 빠른 변화는 실험기기 제조 업계에 있어서도 기술과 자본의 보유 여부에 따른 차별화를 가속화하여 영세 제조업체의 생존을 점차 더 어렵게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거대 다국적 기업에 의한 소규모 제조업체 인수합병이 가속화 되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한 대기업들이 점차 늘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① 실험기기산업의 연혁
실험기기의 가장 전통적인 사용분야는 생물학, 화학, 의/약학 등 기초과학 연구 분야입니다. 따라서 실험기기의 제조 및 공급은 인류의 과학 연구의 근대화와 그 역사를 같이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과학실험실을 고객으로 한 각종 실험기기의 공급이 산업의 형태로 발전한 것은 18세기 말 산업혁명 이후 태동한 각종 제조업이 개별 산업의틀을 형성하던 20세기 초입니다.
1902년 미국 펜실베이니아주 피츠버그에서 Chester G. Fisher는 당시 그 지역에서 급성장하던 철강업체들을 비롯한 산업체들에 간단한 과학실험기구들을 공급할 회사의 필요성을 깨닫고 Scientific Materials Company를 설립합니다. 1900년대 초, 과학실험은 대개 간단한 용량 및 중량 분석 (volumetric and gravimetric analysis) 작업이었습니다. 매우 간단하고 제한된 측정기구만이 존재하였으므로 화학자들은 거의 시각적 분석에 의존하였는데, Fisher의 초창기 취급품인 현미경(microscope), 뷰렛(burette), 피펫(pipet), 리트머스(litmus), 저울(balance), 비색계(colorimeter) 등은 보다 편리하고 정확한 시각적 분석을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이러한 기구들은 영국, 독일 등지에서 개발된 그 시대의 최신식 기술에 의한 제품들이었고, 화학자들을 위한 이러한 기구들의 무역과 판매는 향후 태동한 다른 동종 회사들의 성장의 기반이 되었습니다.
1920년 역시 미국 동부의 George Van Waters와 Nat Rogers는 VWR이라는 이름의 작은 화학약품 제조사를 설립하였고, 이 회사는 향후 실험기기 시장에 집중하여 Fisher와 같이 각종 실험기구들을 다양하게 공급하는 사업의 형태로 성장하였습니다.
Fisher Scientific과 VWR International은 2015년 현재에도 전 세계 실험기기 시장을양분하는 글로벌 대기업으로 군림하고 있습니다.
반면, 1970년대 중반까지도 국내에는 전문적인 실험기기 제조업체가 전무하였고, 소수의 소규모 무역회사들에 의해 미국, 유럽, 일본 등지로부터 수입된 초자류(Glassware), 각종 소모품 및 고가의 실험 장비들이 전문화된 서비스 없이 단순 공급되고 있었습니다.
② 산업의 성장과정
1차 세계대전을 거치면서 미국과 유럽 각국의 군수 산업 발전은 이전 시기까지 인류가 이룬 각종 과학적 발전의 상품화와 산업화를 촉진하였으며, 특히 화학 산업의 발전을 가속화 하였습니다. 전쟁 무기의 개발을 위한 연구에 많은 자원이 투입되었고, 이는 자연히 다양한 실험기기의 고급화와 새로운 발명을 이끌어 냈습니다.
1910년대까지 박테리아 배양을 위해 독일에서 발명된 gas-flame을 이용한 배양기(Incubator)가 사용되었는데, 1차대전 이후 미국에서 처음으로 전기를 이용한 발열과 전기장치를 이용한 항온제어(thermostatic control)가 가능한 배양기가 처음으로 개발되었습니다. 또한 이와 같은 방식으로 만들어진 전기로(furnace)는 당시 부흥한 철강산업에 있어서 필수적인 정밀 탄소레벨 분석에 보다 효율적으로 이용될 수 있었습니다.
이 시기 미국, 영국, 독일 등지에서 특히 많은 실험기기 제조업체들이 탄생하였으며, 이 실험기기들을 정부 및 대학의 연구기관과 군수업체들에 공급하여 성장하였습니다. 물리학과 광학, 전기공학의 발달은 광도측정(photometry), 크로마토그래피(chromatography) 기술을 이용한 각종 분석기기의 탄생을 가능하게 하였으며, 이는 또다시 화학의 발전과 각종 응용 제품의 발명을 가능케 하는 선순환이 실현 되었습니다.
1920년대 가스 분석을 위한 통합 시스템과 탄소레벨 분석을 위한 전자기 측정기기가처음으로 발명되었고, 1930~40년대에 걸쳐 화학성분 분석을 위한 크로마토그래피 기법이 처음으로 제시되어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2차대전 이후에는 세계적으로 의료 및 제약 산업이 크게 성장하였는데 이 산업은 특히 많은 양의 화학 약품과 분석 및 처리 기기들을 필요로 할 뿐 아니라 전문적이고도 많은 횟수의 실험을 요하는 산업이므로 실험실 산업의 발전을 견인하였습니다.
한편 1960~70년대 들어 발전한 컴퓨터기술은 각종 실험기기의 고급화와 자동화를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실험을 위한 재료와 샘플들이 더 빨리 준비되고 더 쉽게 분석되었으며 이는 제한된 시간 내에 더 많은 실험을 수행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독일, 영국, 프랑스 등 유럽에서는 주로 제조업체들이 태동하고 발전한 반면, 미국에서는 제조업체들 뿐 아니라 거대한 영토와 시장규모를 바탕으로 실험실에 필요한 모든 시약, 기기 및 소모품들을 종합적으로 공급하는 유통업체들이 함께성장하였습니다. 앞서 설명한 Fisher Scientific과 VWR International이 대표적인 기업이며 이들 기업은 제조와 유통을 병행하고 다른 지역의 유력 제조업체와 유통업체들을 지속적으로 인수하여 그 규모를 키웠습니다. 1960년대 초반 Fisher Scientific은 이미 40,000여 가지의 품목을 취급하였고, 1962년 재고관리를 위해 IBM 메인프레임 컴퓨터를 도입하였으며, 1970년에는 미국 전역의 지역사무소들을 이 시스템에 링크하여 통합 관리 하였습니다.
1970년대에서 80년대를 거치며 정밀기계공학과 컴퓨터공학, 자동화 기술 발전의 결과물로 무장한 실험기기산업은 1980년대 이후 바이오 연구 및 관련 산업의 부흥과 함께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1970년대에는 컴퓨터로 제어되고 직접 그 측정값을 읽을 수 있는 스펙트로미터가 최초로 발명되었으며, 이는 화학분석에 혁신을 가져왔습니다. 또한 이 때 HPLC(High Performance Liquid Chromatography) 기법도 처음 개발되어 1980년대에 들어서는 크로마토그래픽 기법이 신뢰성 있고 효율적인 분석 기법으로 널리 사용되기 시작하였고 컴퓨터와 자동화 기술이 접목되면서 기본적인 화학성분 분석기기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이는 또한 많은 전처리 기기 및 부속 기기의 개발과 상용화를 촉진하였습니다.
한편 국내에는 1980년대 들어 실험기기 유통업체들이 단순 수입상사의 틀을 벗고 그규모와 서비스가 어느 정도 전문화된 유통업체로 성장했고, 기초 소모품과 장비를 제조하는 제조업체들이 창업하면서 관련 산업이 형성 되었습니다. 당사와 그 경쟁업체의 대부분이 이 시기 창업하여 성장의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③ 산업의 특성
▶ 안정성 높은 산업
시장의 가장 중요한성장 동력은 정부 및 민간 연구소(Research Center)에서 이루어지는 R&D 투자입니다. 모든 국가와 기업은 생존과 지속적 성장을 위하여 신제품과 새로운 서비스의 개발에 필요한 R&D 투자를 매년 확대하고 있으며, 이는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의 경기에 상관없이 상시적으로 행해집니다. 전 세계 모든 정부가 의료, 교육 및 각종 연구지원에 대한 예산을 수립하고 그 지출이 이루어지고, 신제품 개발과 품질관리를 위한 민간기업의 투자가 이어지는 한, 실험기기 시장은 꾸준한 성장을지속할 수밖에 없고 경제여건 변화와 경기 변동에 의한 시장의 불확실성이 상대적으로 매우 작습니다.
▶ 고도성장 산업
최근 향후 세계경제의 성장을 이끌 것으로 주목 받고 있는 헬스케어, 바이오제약, 첨단의료, 친환경에너지, 신소재, 항공우주 등의 분야는 모두 장기간에 걸친 막대한 규모의 연구와 실험을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산업입니다. 실험기기 시장은 이들 신수종 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최첨단 반도체 시대의 반도체장비업과 같은 효과를 거두어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생명공학기술을 바탕으로 산업횡단적인 기반기술로서 역할을 하고 있는 바이오산업은 그 시장규모가 연평균 15% 이상을 지속하고 있는 고도성장 산업이며, 연구개발에 대한 장기적 대규모 투자가 소요되는 산업입니다. 여기에 투자되는 연구개발비의 상당부분은 광범위한 실험기기의 구매에 사용되므로, 바이오산업의 성장은 곧 실험기기 산업의 성장을 견인하게 됩니다.
▶ 융합기술에 의한 발전 가속화
많은 실험기기는 전기전자기술, 기계기술 및 생화학기술의 융합에 의해 만들어집니다. 1980년대 이후 가속화된 컴퓨터기술의 발전은 이전에는 생각하지 못했거나 매우 낮은 성능으로만 구현되었던 실험장치들을 컴팩트한 고성능 기기로 만들어낼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세포 및 미생물의 배양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바이오연구기기인 배양기(Incubator)는 임베디드시스템 기술, 온도제어기술, 모터제어기술, 정밀판금기술, 열역학 및 유체역학 기술이 사용되어 개발됩니다. 또한 제품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용도가 되는 생물학적 배양과정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즉, 실험기기 제조기술은 대표적인 융합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대화된 연구소의 실험실들은 실험 생산성을 높이고 연구원가를 절감하기 위해 공간절약형, 다기능 및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 해주는 기기의 도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고객의 요구와 더불어 전 산업의 공통 추세인 소형화와 자동화 및 융합화 추세는 실험기기 시장에 있어서도 기존 기기의 고급화와 새로운 기기의 출현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한편, 실험기기 제조에 있어서의 빠른 기술 변화는 이러한 기술 변화에 부응하지 못하는 영세 제조업체의 생존을 점차 더 어렵게 만들고 있습니다.
▶ 인수합병에 의한 대기업화
현대 세계 산업계의 일반 추세인 다국적 대기업에 의한 소규모 기술기업 인수합병과 금융자본의 결합에 의한 일등업체의 이등업체 인수합병은 동 업계에서도 현실화되고있습니다. 매출액 십억불 이상의 선진 대기업은 세계시장 점유율을 더욱 높여가고, 매출 일억불 이상의 중견기업도 많아지고 있으며, 전통적인 중소제조기업들과 소규모 유통기업들이 사라져가고 있습니다.
④ 국가경제에서의 중요성
국가 경제에 있어서 과학기술의 지속적 발전은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과학기술은 기초과학이나 응용기술이나 공히 이론과 가설을 세우는 과정과 실험을 통한 증명과 개발의 과정을 통해 발전합니다. 즉, 실험은 과학기술의 발전에 있어 필수적인 연구행위이고, 실험기기산업의 발전은 과학기술의 발전을 위한 바탕이 되며, 곧 국가의 과학기술 발전과 동일선상에 있다고 하겠습니다.
미국의 경우 ThermoFisher Scientific과 VWR International 같은 기업들은 창업한 지 100년이 넘은 장수 기업이며 국가의 선진 과학기술과 그 발전의 역사를 같이 합니다. 이들 기업은 산업 및 금융 자본과 결합되어 지속적인 M&A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해 왔고 오늘날 단 두개 기업이 전 세계 시장의 50% 가까이를 점유하는 글로벌 대기업으로 성장해 있습니다 (참고 : ThermoFisher 2014년 매출 168억불, VWR 2014년 매출 49억불).
독일은 가장 기초적인 실험 소모품인 초자류(Laboratory Glassware)부터 건조기, 배양기 등의 항온 챔버, 각종 분석장비, 실험 자동화를 위한 로봇시스템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종류의 실험기기를 생산하여 세계 모든 국가들을 상대로 영업하는 글로벌 강소 제조기업들이 가장 많은 나라입니다. 영국 또한 산업혁명 이후 국가 산업 발전의 역사가 곧 실험기기 발명과 개발의 역사이며 각종 실험기기를 제조 또는 판매하는기업이 2009년 기준 900여개에 달하고, 실험실에서 연구원이 목적하는 실험에 필요한 기기 및 서비스의 구입을 위해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업체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어 관리하고 있습니다.
선진국의 실험기기산업은 자국의 기초과학연구에 대한 투자를 배경으로 성장하여, 세계시장에 진출하여 더욱 성장하였고, 현재는 그 자체로서 막대한 부가가치와 고용을 창출하는 국가 산업의 한 축이 되어있습니다.
한국은 1960년대에서 70년대를 거쳐 산업화를 이룬 이래 1990년대에서 2000년대를거치며 눈부신 경제성장을 통해 오늘날 세계 8위의 교역량을 가진 경제규모를 이루어냈습니다. 더욱이 국가경제의 근간을 이루는 산업들이 전자, 자동차, 조선, 화학 등 과학기술을 근간으로 하여 성립되고 발전하는 산업들입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응용기술 및 생산기술 개발에 편중된 투자를 집중해온 탓에 기초과학의 육성을 소홀히 하였고, 이는 바이오, 소재 및 부품 산업을 상대적으로 낙후되게 만들었습니다. 때문에 완성품은 세계시장을 리드하면서도 핵심 소재나 특허기술은 선진국의 기업들에 의존해야 하는 안정되지 못한 산업구조가 형성되었습니다. 더불어 생산기술보다는 기초과학 연구를 지원하는 후방 산업인 실험기기 산업 또한 국가경제규모를 고려하면 상대적으로 낙후된 실정입니다.
최근 들어 한국정부는 "녹색성장"이란 슬로건 하에 친환경 에너지 분야를 향후 국가의 신 수종 산업으로 삼겠다는 장기 전략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의 실현을 위해서는 바이오, 환경, 에너지, 신소재 등의 전후방 산업이 고루 발전해야 하며, 이 산업들은 모두 대규모 연구개발 투자를 필요로 합니다. 이는 최근 세계 유수의 실험기기 업체들이 앞 다투어 지사나 현지법인의 형태로 한국에 진출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국가가 실험기기제조 및 유통업이 중요한 기반 산업임을 인식하여 관련 기업을 지원 육성한다면, 향후 미국의 글로벌 유통업체와 유럽의 선진제조업체들에게 막대한 실험기기 구매자금이 지출되는 것을 막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보다 경쟁력 있는 제품과 서비스로 세계시장에 진출하여 외화를 벌어들일 것 입니다. 결국 선진국과 같이 막대한 부가가치와 고용을 창출하는 국가 산업의 한 축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 일반경기변동과의 관계
동 산업의 경우 정부 및 민간에서 이루어지는 연구활동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게 되며, 일반적으로 이러한 산업의 경우 경기변동에 비교적 영향을 덜 받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은 단지 국내에 국한된 사항이 아니며, 전 세계 대부분의 국가에서 의료, 교육 및 각종 연구 지원에 대한 예산이 수립되고 그 지출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실험기기시장 전체의 공통된 현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례로, 2008년 하반기 발생한 금융위기는 세계경제 전체에 사상 초유의 쇼크를 준 최악의 사건이었습니다. 이후 2009년 거의 모든 국가들의 경기가 극도로 악화 되었고, 특히 미국 경제는 기존의 불경기 상황에 더해 최악의 침체를 겪었으나, 세계 최대실험기기 제조/유통업체인 미국의 Thermo Fisher Scientific은 2010년 매출이 108억불($10.79bn)로 2009년의 101억불($10.1bn)에서 7억불 증가하였습니다.(참고: 2009년 매출액은 2008년의 10억5천만불($10.5bn)로부터 3.7% 감소).
국내도 세계금융위기에 적잖이 타격을 입었지만 당사의 매출액은 2008년 188억원, 2009년 237억원, 2010년 279억원을 기록하는 등 일반경기변동 요소에 편입되지 않고 꾸준한 증가추세를 이어왔습니다.
▶ 계절적 경기변동과의 관계
국내 시장 수요의 가장 큰 원천인 정부의 연구지원 자금과 국책연구소의 운영비는 연단위로 예산이 수립되고 해당연도 내에서 분기별로 집행됩니다. 또한 정부가 지원하는 대부분의 연구가 대학 연구소들과 연계되어 있으므로 대학의 방학과 연구원들의 휴가가 시행되는 1월~2월, 7월~8월은 비수기가 되고, 3월~6월, 9월~12월이 성수기가 됩니다.
특히 11월~12월은 당해연도에 수립된 예산이 남김없이 모두 집행되어야 하는 기간이므로 동 업계의 기업들로서는 가장 큰 매출이 발생하는 시기입니다.
(4) 국내외 시장여건
세계 2위의 실험기기유통업체인 VWR International LLC.사의 SEC FORM 10-K 2013년 ANNU AL Report에 따르면, Trade Association Data를 기반으로 세계 실험기기시장규모는 380억불($38bn) 로 추정됩니다. 이 업체는 실제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유통업체이고 당사와 매우 비슷한 사업모델을 갖고 있으므로, 당사의 사업을 평가하기 위한자료로서 가장 바람직한 시장규모 추정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 주요 경쟁업체들의 매출액 등을 고려하여 동사가 자체적으로 추정한 바에 의하면 2013년말 전체 시장 규모를 6,000~6,500억원 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또한 실험기기시장은 정부의 국가연구 개발사업 예산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으며, 동 예산의 경우 2000년도 초부터 꾸준한 증가추세에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3년 우리나라의 총 연구개발비는 59조 3,009억원(전년대비 6.9%증가)으로 국내총생산(GDP) 대비 4.15%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013년도 정부 R&D투자는 14조 2,417억원으로 정부ㆍ공공재원 대 민간ㆍ외국 비중은 24:76 입니다.
우리나라 기초 연구개발비는 10조 6,658억원으로 전체 1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미래창조과학부, 2013년도 연구개발활동조사분석보고서)
상기와 같은 정부투자의 확대는 정부 및 민간 연구소에 대한 예산 편성으로 이어지며, 이는 당사의 매출액이 증가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과거 10여년간 정부의 R&D 투자규모는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이는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동 시장은 꾸준한 성장을 지속할 수밖에 없고 경제적 환경의 불확실성으로부터 보호되는 비교적 안정적인 업종이라 할 수 있습니다.
(5) 시장의 경쟁력 및 자원조달의 특성
① 경쟁형태(독점, 과점, 완전경쟁 여부 등) 및 경쟁업체의 수
세계 시장에 있어서 동 업계의 1위 업체는 미국의 The rmo Fisher Scientific사이며 2014년 매출 169억불($16.9bn)로 세계 시장의 약 44.5% 를 점유합니다. 업계 2위 업체는 역시 미국의 VWR International사로 2014년 매출 49억불($4.9bn)로 세계 시장의 12.9% 를 차지합니다. 이들 기업은 자체 제조, 글로벌 소싱, 글로벌 판매, 지역별 물류거점 등 모든 사업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과 서유럽 지역에 광범위한 판매망을 갖추고 있어서 미국 시장의 80%, 서유럽 시장의 60% 이상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세계 시장 전체는 아니지만 시장 규모가 가장 큰 북미 및 서유럽 지역 시장에서 독과점을 형성하고있는 상황입니다. 반면 아시아, 중동, 아프리카, 러시아, 중남미 지역 시장은 아직 이 두 기업의 글로벌 판매망이 갖추어져 있지 못하고, 미국 및 서유럽과는 다른 시장 구조 및 관행으로 비교적 완전경쟁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국내 및 국외 동 업계의 기업들은 크게 제조업체와 유통업체로 나뉩니다. 제조업체는생산하는 품목에 따라, 유통업체는 목표시장에 따라 다시 세분화 됩니다. 당사는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제조와 유통을 모두 영위하고 있으며, 품목 및 목표시장 또한 광범위하여 많은 경쟁업체들을 갖고 있습니다.
<국내시장 유통분야 경쟁업체>
회사명 | 경쟁 분야 및 품목 |
---|---|
서린바이오사이언스 | 생명공학 관련 소모품, 시약 및 기초장비 |
영화과학 | 크로마토그래피 관련 소모품, 측정 및 분석장비, 연구소모품 |
대일사이언스 | Glassware 및 Plasticware, 측정장비, 기초장비, 연구소모품 |
고려에이스 | 기타 연구소모품 |
케이디알 | 생명공학 관련 소모품, 시약 및 기초장비 |
비엠에스 | 생명공학 관련 소모품, 시약 및 기초장비 |
(출처: 회사제시자료)
<국내시장 제조분야 경쟁업체>
회사명 | 경쟁 분야 및 품목 |
---|---|
일신바이오베이스 | 초저온냉동고(ULT Freezer), 동결건조기(Freeze Dryer) |
제이오텍 | 항온/순환조(Bath/Circulator), 건조기(Oven), 배양기 (Incubator), 환경실험챔버(Environmental Test Chamber) |
비전과학 | 고압멸균기(Autoclave), 건조기, 배양기, 환경실험챔버 |
대한랩테크 | 고압멸균기, 항온/순환조, 건조기, 배양기, 환경실험챔버 |
파인피씨알 | 진탕기(Shaker), 가열/냉각블럭(Heating/Cooling Block) |
IKA(독일) | 교반기(Stirrer), 가열판(Hotplate), 진탕기 |
Panasonic(미국/일본) | 초저온냉동고, 생장챔버(Growth Chamber) |
Thermo(미국) | 초저온냉동고 |
(출처: 회사제시자료)
세계 시장에 있어서 당사는 제조수출기업입니다. 독일, 미국, 일본에 다수의 유력 제조기업들이 포진하고 있으며, 당사와 경쟁품목을 생산하는 대표적인 업체로는 교반기/히터분야의 IKA (독일), 배양기/건조기 분야의 Binder, Memmert (독일), 초저온냉동기 분야의 Panasonic(미국/일본) 등이 있습니다.
<세계시장 경쟁업체>
회사명 | 경쟁 분야 및 품목 |
---|---|
Thermo(미국) | 교반기, 건조기, 배양기, 초저온냉동고 |
IKA(독일) | 교반기, 가열판, 진탕기 |
Memmert(독일) | 건조기, 배양기, 항온수조 |
Binder(독일) | 건조기, 배양기, 생장챔버, 환경실험챔버 |
Heidolph(독일) | 교반기, 가열판, 진탕기 |
Julabo(독일) | 항온수조, 냉동순환조 |
Panasonic(미국/일본) | 초저온냉동고, 생장챔버 |
(출처: 회사제시자료)
② 진입의 난이도
▶ 기술적 진입장벽 (Barrier in Technology)
당사가 제조하는 제품 중 하나인 진탕배양기(Shaking Incubator)는 대표적인 생명공학연구용 실험장비 중 하나로써 미생물이나 동식물세포를 접종한 액체배지를 흔들어움직이면서 배양하는 장치입니다. 액체배지를 흔들어 움직임으로써 공기 중에서 산소의 이동이 촉진되는데, 이 때문에 진탕플라스크나 시험관을 사용하는 호기성균의 배양 및 세포의 배양에 주로 사용합니다. 플라스크용의 진탕배양기로는 진환방법이 다른 여러 가지의 배양장치가 사용됩니다. 잘 쓰이고 있는 것으로는 왕복운동에 의한 왕복식(Reciprocating) 진탕배양기와 원형모양으로 선회하여 진동하는 회전식(Orbital) 진탕배양기입니다. 왕복식 진탕배양기는 진폭이 5~7cm, 1분간 진탕수가 50~300회 되도록 합니다. 또한, 회전식 진탕배양기는 진폭이 5~7cm, 회전속도가 150~300rpm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며, 회전속도는 모든 변경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이용 상의 특별한 구별은 없지만 곰팡이의 배양 등에서와 같이 높은 점성을 나타내는 균체나 산소요구량이 큰 균체의 배양에는 액의 진탕이 강해지는 왕복식 진탕배양기를 일반적으로 사용합니다.
배양은 일정한 온도의 유지를 필요로 하므로 배양기 자신을 상자형의 챔버(Chamber)로 구성하여 그 내부에 진탕기(Shaker), 가열장치(Heating Element) 및 냉동기(Refrigerator)를 설치하여 정밀 온도제어기에 의해 10~60℃ 범위의 정온이 유지하도록 합니다. 이와 같이 제품은 다음과 같은 기술에 의해 만들어집니다.
사용기술 | 내용 |
---|---|
정밀온도제어기술 | 실험의 대상이 되는 객체는 미생물이나 동식물세포로서 챔버 내에 특정온도를 0.1℃의 정밀도로 정확히 유지해주어야 배양이 이루어짐 |
모터제어기술 | 진탕기에는 주로 Induction 모터나 Brushless DC 모터가 사용되는데 원활한 배양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진탕속도, 즉 모터의 rpm을 정확히 제어해주어야 함 |
임베디드시스템기술 | 온도제어기와 모터제어기는 마이크로프로세서와 RTOS (Realtime Operating System)를 기반으로 한 임베디드시스템으로서 구현됨. 당사는 제어기 보드 및 RTOS를 자체 개발하여 사용. |
판금설계 및 구현기술 | 배양기의 내부 챔버는 항온성능과 온도 균일도가 우수하도록 열 및 냉기의 효율적인 순환을 고려하여 설계 및 제작 되어야 함. 또한 외함(Case)도 실험실의 환경을 고려하여 안정적이고 오랜 사용에도 훼손이 없도록 견고하게 제작 되어야 함. 이를 위해서는 고급 판금설계기술과 NC 펀칭머신, NC 절곡머신, 각종 용접기 등의 판금제조설비와 운용기술이 필요함. |
금형설계기술 | 진탕기는 모터의 회전운동을 진탕판(Shaking Platform)의 왕복 또는 궤도 운동으로 변환해주는 장치를 필요로 하고 이는 금형으로 제작됨. |
냉동기구현 및 제어기술 | 어떤 미생물의 배양에는 상온 이하의 온도가 사용되므로 냉동기를 필요로 함. 일반적인 냉장/냉동고와 달리 저온배양기에서는 냉동기가 히터와 함께 구동하므로 컴프레서가 히터로부터의 열기에 의해 손상되지 않게 하기 위해 특별한 보호 메커니즘을 구현해야 함. |
응용소프트웨어기술 | 배양기는 RS232C 또는 USB 케이블을 통해 PC에 연결되어 원격으로 모니터링 및 제어됨. PC에서 구동하는 원격제어 소프트웨어 자체 개발하여 제공. |
생물학적 배양기술 | 제작된 진탕배양기의 성능과 품질을 테스트하고 평가하려면 실제로 미생물이나 동식물 세포를 배양해봐야 함. 이를 위해 기초적인 배양기술과 실험실이 필요. |
이와 같이 많은 실험기기는 융합기술의 구현체라고 할 수 있으며, 상기 열거된 기술과 개발, 제조 및 테스트 설비를 보유하지 못하면 경쟁력 있는 제품을 만들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전기전자기술, 기계기술 및 생화학기술의 융합 능력에 대한 요구가 제조업체로서의 기술적 진입장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사업적 진입장벽 (Barrier in Business)
화학, 생명공학 등에 사용되는 실험기기들은 대부분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이 매우 깁니다. 대표적인 실험 소모품인 각종 유리용기(비이커, 플라스크, 뷰렛 등)은 백년 전에 사용하던 형태의 제품을 현재도 그대로 사용하고 있고, 그 외 각종 소모품도 길게는 수십년에서 짧게는 수년에 걸친 라이프 사이클을 갖습니다. 장비의 경우는 비교적짧지만 한번 개발 출시된 제품은 최소한 1~2년의 시장 정착 시간이 소요되며, 시장에 정착한 제품은 최소한 4~5년간 안정적으로 판매가 가능합니다. 한편 모든 실험기기는 실험의 결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만큼 연구원의 입장에서는 새로 접하는 신제품 보다는 자신의 경험과 과거 실험 및 논문 등의 사례를 통해 그 성능과 품질이 검증된 제품을 사용하려는 보수성이 상당히 강합니다. 따라서 신규 제조업체로서는 비교적 높은 진입장벽이 존재하는 시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유통업체는 좋은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는 국내외의 제조회사들과 단독(Exclusive) 혹은 비단독(Non-exclusive) 대리점 계약을 맺고 자국의 실험실 고객들에게 상품을 공급합니다. 앞서 기술한 대로 특정 상품이 고객들에게 받아들여지고 일정 매출액 수준을 달성하는 데에 최소한 1~2년의 시간이 걸리는 한편, 실험실의 다품종 소비(즉 구매) 성향에 따라 한두 가지 품목으로는 이미 다수의 공급선을 확보하고 있는 기존 업체들과 경쟁하기 힘듭니다. 따라서 유통업체로서도 단기간에 진입하여 성장을 이루기 힘든 시장입니다.
나. 회사의 현황
(1)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는 과학기술분야 R&D의 필수과정인 연구, 실험에 사용되는 연구용 실험기기를 유통 및 제조하는, 국내 최대의 실험기기(Laboratory Equipments and Supplies) 종합 서비스기업입니다.
또한, 바이오메디컬 연구용 실험장비를 개발 및 제조하는 기술벤처기업으로서, 2007년 백만불수출탑, 2009년 삼백만불수출탑, 2010년 오백만불수출탑, 2012년 수출천만불탑을 수상하는 등 세계시장을 무대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30여 년간 꾸준한 매출성장과 흑자경영을 이룩한 안정적인 기업이며, 국내 실험기기 시장의 역사와 함께 성장한 기업으로 인류의 과학기술발전을 위한 실험기기 시장의 글로벌 선도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① 실험기기 유통
당사는 바이오, 화학, 신소재, 에너지, 환경, 전기전자 등 다양한 연구 분야의 실험에서 사용되는 3만여 가지의 각종 실험기기를 국내외에서 소싱(sourcing)하여 전문적인 서비스와 함께 국내 시장에 종합 공급하는 유통업체로 성장해 왔습니다.
미국 유럽 등 세계 16개국 70개 제조사, 국내 200여 개 제조사의 제품을 글로벌 소싱(sourcing)하여, 연구용 소모품에서 부터 대형 배양기 및 분석기기 등의 고도 실험장비에 이르기까지 약 3만여 가지에 이르는 각종 실험기기를, 국내 정부기관, 대학, 병원 및 기업의 연구소와 실험실에 전문적인 서비스와 함께 종합공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실험기기 유통을 위한 물류 인프라로 전문 물류회사에서나 보유하고 최신 설비와 물류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② 실험장비 제조
또한, 바이오메디컬 연구용 실험장비를 개발 및 제조하여 국내 뿐만 아니라 세계 55개 국가에 수출하는 기술벤처기업입니다. 초저온 냉동고, DNA화상분석장치, UV Transilluminator, 초음파세척기, 고압 멸균기 등 기술집약, 고부가가치 위주의 12개 제품군, 44개종의 실험장비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유럽, 미국 등지의 선진 업체에서 생산된 제품을 20년 이상 국내 다양한 소비자들에 게 판매 및 서비스하며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하고 대기업 출신의 개발인력과 업계의 숙련된 제조인력을 영입하여 2002년부터는 자체적으로 제품 개발 및 생산에 투자, 연구용 실험장비 제품들을 생산 공급하여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상품유통과 제품생산을 겸하는 기업이 되었습니다. 2006년에는 생산설비에 투자하여 남양주에 연면적 2,376m²규모의 생산공장을 설립하고 NC펀칭머신, NC절곡머신등을 구비하여 대량생산 능력을 갖추었고, 2008년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2009년 이노비즈기업 및 벤처기업인증을 통하여 기술기업으로서의 면모를 갖추었습니다. 2010년 말에는 본사와 공장, 물류센터가 원주로 확장 이전하여 기존 대비 3배의 제조 및 유통 능력을 갖추어 제 2의 도약을 위한 인프라 구축이 완료되었습니다.
자체 생산 제품들은 기 구축된 영업력과 다양한 공급 상품들과의 시너지효과에 힘입어 시장에서의 경쟁력이 배가되었습니다.
제조업은 수출을 통한 가파른 성장과 사업 비중을 늘려가고 있는데, 2012년 수출천만불탑을 수상하였습니다.
(2) 신규사업의 내용과 전망
① 차세대 신제품 대거 출시
기존 제품들의 품질 및 성능 업그레이드와 제품 라인업 강화를 위해 2013년까지 이어진 신제품 개발투자의 결과로, 2013년 말을 시작으로 2014년 1분기에 본격적인 차세대 신제품 출시를 시작했습니다.
2013년 말 선보인 세계최고 수준의 품질과 성능으로 업그레이드된 초저온 냉동고, 고압멸균기, 배양기, 건조기는 국내는 물론 해외 대리점의 수주가 시작되어 시장 내 큰 호평을 얻고 있습니다. 이어서 2014년 3월에 출시한 고온 가열교반기, 무균작업대, 진탕항온수조, 히팅블럭 등은 기존 제품의 단점을 보완하고 연구 실험기기의 핵심 요소인 정확도, 안전성 및 사용자 편의성을 극대화한 차세대 제품입니다. 또한 제조생산성 제고 및 원가절감에도 중점을 두어, 기존 보다 높은 제품 마진율을 실현하였습니다.
신제품들은 현재 시장을 리드하고 있는 기존 경쟁사 제품의 철저한 벤치마킹을 바탕으로 그 한계를 보완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과 품질을 기준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제품의 교체주기와 연구 실험실의 장비구매 패턴, 그리고 각 수요층의 요구사항 등을 고려한 마케팅을 전개함으로써 세계 Top Brand들과 경쟁하여 향후 3년 내 제품별로 점유율 1위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② 해외영업 현지화 & 상품 수출
대한과학 브랜드는 해외에서도 산업 내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으며, 이를 가속화 하기 위해 시장 성장율이 높은 신흥 국가들의 현지 영업파트너에 프랜차이즈대리점 형태로 DAIHAN Scientific의 상표권을 부여하여 보다 전략적인 제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4년 1월에 말레이시아, 태국, 터키의 오랜 영업파트너인 기존 대리점사가 대한과학의 사명을 사용한 DAIHAN Scientific Malaysia Sdn Bhd., DAIHAN Scientific Thailand Co. Ltd., DAIHAN Scientific Turk Ltd. Sti.의 사업자등록을 각각 마치고 영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이들에게는 대한과학 제품 판매를 증대하기 위한 각종 마케팅 지원 및 기술 지원 외에도, 1700여 페이지에 달하는 대한과학 종합카탈로그의 영문버전을 제공하였고 현지언어의 인터넷 쇼핑몰을 구축하여 제품과 함께 상품수출도 본격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해당 대리점사들이 대한과학 제품과 상품의 영업에만 집중함으로써, 대한과학의 글로벌 브랜드 인지도 상승과 함께 수출 증대가 가속화 할 것입니다.
말레이시아와 태국 대리점사는 2014년 2월에 당사의 미래비전에 동참하고 협력관계 강화를 위해, 대한과학에 제3자배정 유상증자 형태의 투자도 이루어진 바 있습니다.
이 외에도 미국과 네덜란드에 각각 DAIHAN Scientific NA와 DAIHAN Scientific EU를 설립하고 실험기기 산업의 가장 크면서도 선진화 된 시장인 북미, 유럽에서의 본격적인 현지화 영업에 나설 계획에 있습니다.
③ 싸이랩코리아를 통한 시장 점유율 확대
초자(Glass Ware)제품은 실험실 소모품의 고전이자 실험기기 시장에 있어 여전히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자회사인 ㈜싸이랩코리아는 국내 최초로 초일류 α3.3 Glass 가공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제조기업이며, 더불어 글로벌 소싱한 약 15,000여종의 연구용 실험기기를 종합 공급하는 유통회사입니다. 대한과학의 기존 공급선 및 대리점망과의 충돌을 피해, 보다 다양한 상품을 보다 확대된 판매망을통해 영업함으로써 시장점유율을 빠르게 확대하고자 하는 전략으로 2013년 4월 설립 하였습니다. 2013년 7월부터 본격적인 영업을 시작하여 2015년 말 기준 전국 40개 대리점 등의 독자적인 영업망을 구축했습니다. 설립 첫 해 17억원, 이듬해인 2014년에는 42억원, 2015년 66억원의 매출을 달성하며 성장세에 있고, 신규 상품의 소싱과 영업조직의 확대로 2016년 더욱 큰 폭의 매출 성장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한과학은 ㈜싸이랩코리아와 더불어 보다 강력한 상품공급력 및 영업력을 보유하게 되었으며 이를 통한 국내 시장 점유율 확대를 현실화 해 가고 있습니다.
④ 올포랩을 통한 온라인 시장 강화 및 매출확대
비즈니스의 중심이 온라인으로 옮겨가는 현상은 연구용 실험기기 분야에도 빠르게 적용되고 있어 이러한 시장상황 변화를 당사 성장의 밑거름으로 삼기 위한 자회사 ㈜올포랩을 설립했습니다. 2015년 3월 설립된 ㈜올포랩은 '올포랩닷컴(www.ALLforLAB.com) 사이트를 통해 업계 최초의 실험실, 연구기관 특화 비즈니스 플랫폼 사업을 본격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포랩닷컴'은 소비자, 딜러, 공급자가 하나로 모여 자유로운 거래를 형성하는 오픈마켓을 기본으로 MRO(소모성자재) 구매대행, B2B 및 B2C 쇼핑몰 역할까지 하는 신개념 쇼핑몰 서비스로써, '모든 실험기구'와 '모든 약품'을 위주로 헬스케어, 홈케어, MRO성 산업기자재 및 기타 고객이 필요로 하는 상품을 최상의 상태로 공급합니다.
대한과학은 ㈜올포랩을 통해 당사의 제상품 판매증진은 물론, 당사와 직간접적으로 관련있는 관계사, 딜러 등을 모두 아우르며 시장 내 온라인 유통 흐름을 선도해 나가도록 할 예정입니다.
⑤ 세계최초 모바일 실험기기 제어 시스템(Smart-Lab™System) 개발
당사는 2년 여에 걸친 개발과정을 통해 2012년 스마트기기 및 PC 등에서도 원격으로 실험장비를 확인하고 제어할 수 있고, 자가진단 기능으로 실시간 A/S까지 가능한 시스템인 '스마트랩 시스템(Smart-Lab™ System)' 개발에 성공하여 2012년 6월 세계 최대 실험기기 전시회인 '아케마2012(ACHEMA2012)’를 통해 첫 선을 보였습니다. 이후 동년 11월 국내에서 런칭쇼를 열어 공식 발표를 하고 시판에 들어갔습니다.
'스마트랩 시스템'은 지금까지의 연구 실험환경의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획기적인 시스템으로 유럽의 GCS사로 출시와 동시에 납품을 시작하였습니다. 2013년과 2014년에 걸쳐 후속 연구개발을 모두 완료하여, 초저온냉동고, 배양기, 건조기, 환경실험챔버(Environmental Chamber), 생장상(Growth Chamber) 등에 적용되어 2015년 해당 제품군 매출성장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 2014년 6월 체결된 독일의 Witeg사와의 3년간 62억원 규모 납품계약에서도 Smart-Lab™ System 제품이 포함되었으며, 북미지역 처음으로 스마트랩 초저온냉동고를 납품한 마이애미대학 부설 뇌세포은행으로부터 최근 추가로 다량 수주하여 선적을 준비 중입니다. 미국 LA 소재 대형병원인 Cedars Sinai Hospital에 최고 사양 모델 수십 대를 공급하여 향후 매출 확대를 위한 레퍼런스 고객 확보에도 성공해 미국 영업의 기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⑥ 의료산업 진출 본격화
일부 연구용 실험기기 및 소모품들은 혈액, 인체 세포 등 의료샘플의 처리 및 보관에 사용되므로 의료기기로 분류됩니다. 당사는 2012년 GIP 및 GMP 인증을 완료하고 생산 제품 중 원심분리기, 혈액냉동고, 혈액냉장고 등의 의료기기인증을 획득하여 병원 및 관련 기관으로의 매출을 시작하였습니다.
2015년 내 의료용으로 소형화된 고압멸균기, 치과 재료 가공용 전기로 등의 개발이 완료되며이를 통해 국내는 물론 동남아, 중동 등 신흥 의료시장에 진출하는 것을 목표로 이에 필요한 각종 인증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⑦ 종합 헬스케어 사업 진출
장기간에 걸친 사전조사와 타당성검토, 관련 기술의 도입 등 철저한 준비 끝에 2013년 최신 IT기술을 접목한 신개념 체성분 분석기(Body Composition Analyzer)를 출시하며 본격적인 헬스케어 사업에 진출했습니다. 당사는 이를 위해 전담부서인 헬스케어 사업부를 신설하고 새로운 개념의 유통영업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으며, 관련전시회와 박람회에 기존의 실험기기, 의료기기와 함께 당사의 새로운 주력 제품으로 홍보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기존 사업들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진 사업분야인 만큼, 유무선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갖춘 제어기, 터치스크린 UI, 원격제어/모니터링의 기술을 아우르는 Smart-Lab™ System의 기술력을 적용하고 영업력, 판매망이 바탕이 되어 빠른 시간에 시장 점유율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현재 후속 신모델이 보고서 제출시점인 2016년 출시를 한 상태입니다.
⑧ 실험기기 렌탈 서비스
당사는 그간 축적된 자체 기술력과 시장 내 신뢰성을 바탕으로 2013년 초 연구용 실험기기 임대서비스인 렌탈 프로그램을 업계 최초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중소규모 실험실에서 구비하기 힘든 고가의 실험장비들을 낮은 초기 도입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가격정책을 수립했으며, 단기 실험을 위해 단기간 실험장비가 필요한 곳에서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당사의 제품에 대해 소비자의 구매 부담을 낮추는 틈새시장 공략 정책으로 시장점유율 향상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⑨ 미국 VWR International사에 Oven및 Incubator 공급
VWR International은 미국에 본사를 둔 실험기기 유통업체로 매출액(2014년 49억불) 기준 세계 2위의 글로벌 대기업입니다. 당사는 2009년 동기업과 연간 최소 주문 3백만불 규모의 배양기와 건조기를 북미시장에 단독으로 공급하는 판매계약을 체결하였고, 2010년 6월부터 제품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공급하는 제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 범용배양기(General Purpose Incubator) 16종
▶ 저온배양기(Refrigerated Incubator) 4종
▶ 범용건조기(General Purpose Drying Oven) 17종
▶ 진공건조기(Vacuum Oven) 5종
VWR International은 2000년대 초반부터 주로 중국, 인도 등지로부터 글로벌 소싱(Sourcing)을 해 오고 있으나 Plasticware를 비롯한 기타 실험소모품이 그 대상이었고, 상기 품목들과 같은 정밀도와 엄격한 품질관리가 요구되는 장비류 제품을 실험기기 선진국인 미국, 영국, 독일 이외의 국가로부터 소싱(Sourcing)하여 판매하게 되는 것은 최초의 일이었습니다. 이는 당사 제품의 가격경쟁력 뿐 아니라 성능과 품질이 세계에서 제일 까다롭고 엄격한 북미 고객들에게 받아들여질 수 있는 선진 수준임을 증명합니다.
본 사업을 위해 당사는 계약한 전 품목에 대해 미국과 캐나다의 전기안전규격인 UL인증과 C-UL (Canadian UL) 인증을 취득하였고, 전 품목과 생산 공정에 대해 ISO 9001보다 훨씬 엄격한 VWR의 자체 품질시스템규정을 통과할 수 있도록 모든 관리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습득한 관리기준과 노하우는 향후 당사가 생산하는 모든 품목에 똑같이 적용하여 당사 생산 전품목이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 경쟁력을 갖추도록 하고 있습니다.
2012년, 과거 2년간의 북미시장 판매를 통한 고객 피드백을 반영하여, 공급하는 전 제품을 세계최고수준의 품질과 성능으로 업그레이드하여 재개발 하였고, 2013년 3월부터 개발된 신제품으로 선적하고 있습니다.
⑩ 네덜란드 GCS(Gas Cryo Systems)사에 초저온냉동고 공급
실험기기 최대 시장인 독일을 포함한 유럽 전역에 걸쳐 광범위한 유통망을 보유하고 있는 네덜란드의 GCS사와 2012년 초저온냉동고 공급계약을 체결하여 3년간 총 312만5000달러 (약 35억2200만원) 규모의 초저온냉동고를 공급 중입니다. 본 계약은 미국 유수의 글로벌 실험기기 업체 제품을 제치고 신규 수출계약 체결에 성공했다는 데 큰 의의가 있으며, 당사의 여러 제품군 가운데 단일품목 만으로 체결된 공급계약이기 때문에 향후 타 고부가가치 실험장비의 연이은 추가계약으로 유럽시장 진출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기대되는 상징성 있는 계약입니다.
GCS사를 통해 유럽 전역으로 수출되는 당사의 초저온냉동고는 초저온 급속 냉각을 위한 장치인 컴프레서(compressor)를 기존 2대에서 1대만 탑재하고도 동일한 성능을 구현해내는 핵심 냉동기술 개발을 통해 전력 소모와 소음 및 고장율을 획기적으로 낮추면서도 가격경쟁력이 높으며, 관련 업계 최초로 스마트랩 컨트롤러를 탑재해 사용자 편의성 또한 높습니다. 북미에 이어 수요자의 눈높이가 가장 높은 유럽시장에서도 충분한 경쟁력을 가지게 됐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⑪ 원주사업장 건립 및 선진화된 서비스, 품질 및 관리시스템 구축
당사는 강원도 원주시 지정면에 32,987㎡ 면적의 부지를 매입하고 연면적 12,405㎡ 규모의 공장 및 물류센터를 설립하여 2010년 11월에 사업장을 이전 하였습니다. 신공장 부지는 개별입지임에도 불구하고 문막공단과 원주시의중간 지점에 위치하여 접근성이 유리하며 현재 건설 중인 원주 기업도시와 인접하고 있어 우수한 산업 인프라를 갖고 있습니다. 또한 2016년 완공 예정인 제2영동고속도로의 월송TG로부터 국도 2km 거리로 향후 더욱 우수한 입지를 확보하게 됩니다. 특히 현재 건설 중인 원주 기업도시와도 매우 인접하고 있어 우수한 산업 인프라를 갖고 있습니다. 빠르게 조성되고 있는 원주 기업도시는 지식산업용지와 주거용지, 상업용지, 공공시설용지로 구성되어 완공 시 복합적인 후광효과가 기대됩니다.
확장 이전한 원주 사업장은 제조 능력과 생산능력이 기존 대비 3배 이상 증가하였습니다. 제조센터에 판금생산설비 2개라인, 항온/항습 테스트 설비, 자동 생산라인, 원자재 전용창고의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물류센터에는 전문 물류회사에서나 보유하고 있는 자동컨베이어벨트, 바코드 기반의 WMS(물류관리 시스템), DAS(최신자동분류 시스템), 다층 다기능 랙설비 등이 구축으로 생산 및 유통 역량이 강화되어, 향후 더욱 큰 성장을 위한 물리적 인프라 구축이 완료 되었습니다.
이러한 사업장인프라 구축에 뒤이어 2012년부터는 기 보유한 ISO 9001 및 ISO 13485 품질경영시스템을 보다 공고히 하는 한편, 6시그마, TPS-5S 등 전사적 품질시스템 및 생산성향상 시스템을 구축하고 관련 프로세스를 수립하는 한편 직원들의 직무교육에 투자를 지속하여 2013년 전직원이 화이트벨트를 취득하였고 팀장급 직원들은 그린벨트를 취득하였습니다. 또한 업계 최초로 전문 콜센터를 설립하여 고객의 모든 문의와 요구사항을 단일 접점에서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처리함으로써 전반적인 고객만족도를 획기적으로 향상 시켰습니다.
상기 모든 노력의 결실로 중소기업으로서는 드물게 2013년 9월 '서비스품질우수기업' 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3) 조직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