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동력전달 장치의 구성과 작동
동력전달 장치는 엔진에서 발생한 동력을 바퀴(차륜)까지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동력전달순서 … 엔진→클러치→변속기(트랜스미션)→추진축→차동기
(디퍼런셜)→후차축→후차륜
(1) 클러치
클러치는 엔진의 동력을 변속기에 전달하거나 차단하는 장치이며
변속을 용이하게 한다
※ FR식 … 앞 엔진의 동력을 뒷바퀴로 전달하는 형식
※ FF식 … 앞 엔진 설치에 앞바퀴로 동력을 전달하는 형식
① 클러치 페달의 유격
클러치 페달을 밟아서 클러치가 끊기기 시작하기까지 가볍게
움직이는 간격(차종에 따라 다르나 대략 13∼25mm)
㉮ 클러치 페달의 유격이 없으면 클러치가 미끄러져 슬립현상이
생겨 속도가 나지 않는다.
㉯ 클러치 페달의 유격이 많으면 클러치의 끊김이 좋지 않아
운전하기가 불편하다.
② 클러치 페달의 조작상 주의
㉮ 페달을 밟을 때에는 빠르게 밟고 발을 뗄 때에는 천천히
(조용히) 놓는다.
㉯ 운전중 페달에 발을 올려놓지 않는다.
㉰ 반클러치는 출발시나 저속을 필요로 할 때 사용하고
필요 이상 사용하지 않는다.
③ 클러치 디스크의 마모가 많아지는 원인
㉮ 페달의 유격이 작을 때
㉯ 반클러치를 남용할 때
㉰ 운전중 페달에 발을 올려놓을 때
㉱ 장시간 저속 운전시(반클러치 사용)
㉲ 디스크에 기름이 부착되어 있을 때
④ 클러치의 슬립(미끄러지는) 원인
㉮ 디스크 마모 및 기름 부착
㉯ 반클러치 장시간 사용
※ 클러치가 슬립되면 속도가 나지 않고 피대(고무벨트)나
고무 타는 냄새가 난다(디스크 마모시 슬립현상 초래).
※ 차량 출발시 진동, 소음이 발생하는 원인 … 클러치 본체
불량
※ 클러치 페달유격이 없거나 디스크 마모시 슬립현상이 온다.
(2) 변속기(트랜스미션)
클러치 뒷부분에 설치되어 엔진의 회전력 증대, 엔진의 무부하
상태를 유지, 자동차를 후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① 변속 레버의 조작
㉮ 1단(로우) … 출발시나 등판시에 사용하고 힘은 강하나
속도는 느리다.
㉯ 2단(세컨드) … 저속 주행시에 사용하는 위치
㉰ 3단(서드) … 중속시에 사용하는 위치
㉱ 4단(톱) … 중·고속시에 사용하는 위치
㉲ 5단(오버 톱) … 고속 주행시에 사용하는 위치
㉳ 후진(백) … 후진할 때 사용하는 위치
㉴ 중립(뉴트럴) … 엔진의 회전력이 전달되지 않는 위치
② 변속 레버의 조작시 주의
㉮ 시동시에는 기어 위치를 중립위치로 해야 한다.
※ 겨울철 시동은 변속기의 기어 오일이 굳어 있으므로
클러치를 밟고 시동한다.
㉯ 변속시는 클러치 페달을 정확하게 밟고 올바른 위치에
넣을 것
㉰ 후진시 자동차를 완전히 정지시킨 후 변속 레버를
조작할 것
㉱ 변속 레저가 잘 들어가지 않을 때에는 클러치 페달을
밟은 후 다른 기어에 넣었다가 다시 넣을 것
㉲ 변속기 내의 오일 점검은 5,000km 주행시마다 하고 15,000km
주행시마다 교환해야 한다.
③ 자동변속기의 변속 레버(오토매틱 자동차) 위치
㉮ P … 주차시 또는 엔진 시동의 위치
㉯ R … 후진시의 위치
㉰ N … 중립위치(엔진 시동 위치)
㉱ D … 주행시의 위치(저속에서 고속까지 자동변속)
㉲ 2 … 엔진 브레이크가 필요할 때 사용
㉳ 1 또는 L … 강한 엔진 브레이크가 필요할 때 사용
(3) 구동장치
① 프로펠러 샤프트(추진축)
변속기의 회전력을 차동기에 전달하는 구동축
② 유니버설 조인트
노면의 충격을 흡수하여 원활한 회전력을 전달하는 이음장치
③ 최종감속장치
구동축의 회전력을 최종 감속하고 축의 회전운동을 직각으로
변환시켜 전하는 장치
④ 차동장치(디퍼런셜)
커브 등의 도로를 선회할 때 차량의 좌우 바퀴의 회전수에
차이를 두어 원활한 회전이 되도록 한 장치이다.
※ 자동기 케이스 내에는 기어오일을 주유한다. 기어오일 점검은
5,000km 주행시마다 하고, 교환은 15,000km 주행시마다 한다.
⑤ 후차축
후차륜에 동력전달 뿐만 아니라 차량의 중량을 지탱한다.
첫댓글 내용 좋습니다.
내일은 수동변속기 분해 있습니다.
예습을 충분히 해 오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