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외국인
1. 결혼신청서(사진 붙이고 서명) - 원본 1부, 2. 혼인상태증명서(번역본 첨부) - 원본 1부, 사본 1부
3. 공증된 여권사본 - 사본 2부 4. 건강검진서류(정신과) - 원본 2부
-------------------------------------------------------------------------------------------------
혼인상태증명서 준비하기 마지막 게시글입니다.
3-1 게시글과 같이 처리를 하면 영사관 제출했던 기본증명서와 혼인관계증명서에 영사확인을 받게 되고, 혼인성립요건 증명서를 발급받게 됩니다.
3-2 게시글과 같이 처리를 하면 외무부에서 위 서류 3부(기본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혼인성립요건 증명서)에 외무부 확인을 해서 서류를 줍니다.
그럼 외부무에서 받은 서류를 갖고, 베트남어 번역공증을 하러 가야 합니다.
번역공증하는 곳 주소는 47 LE DUAN DIST.1 HCMC 입니다.
외무부가 호치민 다이아몬드 백화점 근처인데요. 번역공증하는 곳도 근처입니다.
다이아몬드 백화점 정문에서 성당(Nha tho duc ba)쪽으로 길을 건너면 앞쪽에서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외무부에서 걸어서 5분~10분 정도거리입니다.(아래 보이는 사진 참고하세요)

참고로 말씀드리면 여기 들어가시면 경비가 책상을 두고 앉아있는데 번역공증하는 곳은 거기서 왼쪽에
있는 사무실입니다.(1층 왼쪽 사무실)
그런데 반바지를 입을 경우 경비가 못 들어가게 제지한다는 한국분이 쓰신 다른 글에서 봤었는데요.
(제가 갔을 때 미국 사람이 반바지 입고 들어와서 업무를 처리하고 있기는 하더라구요.)
경비 마음대로 그러는게 아니고, 경비 책상 앞에 붙어 있는 내부규정에 관련 내용이 써 있습니다.
업무시간은 07:30 ~ 11:30, 13:00 ~ 17:00입니다.
저는 여기서 조금 헤맸는데요.
사무실 안에서 제일 왼쪽 창구가 번역공증하는 창구입니다.
그리고 사무실 중간에 번호표 뽑는 터치스크린 기계가 있고요. 번역공증하려고 번호표를 뽑으려고 하니까 관련항목이 없습니다. 그래서 번경공증하는 창구에 갔는데, 사람이 꽤 많더라구요.
그래서 기다리면서 보니 창구 앞에 있는 종이(번역공증 신청하는 종이인데 이름, 주소, 연락처, 어떤 언어를 어떤 언어로 번역하는지 적게 되어있던 것 같음)를 다른 사람들이 적고 있길래 저도 적었습니다.
그리고 기다리다가 외무부에서 받은 원본서류를 신청하는 종이와 창구직원에게 주었습니다.
그랬더니 창구직원이 바로 앞에 복사를 해주는 아주머니를 가르키더니 제가 제출한 서류를 4부 복사를 해서
6번 창구로 가라고 하더라구요.
번역공증 창구직원은 결혼서류 번역공증을 많이해봐서 어떻게 해야 되는지 잘 안다고 생각했습니다.
복사하는 아주머니에게 서류를 주고 4부 복사를 하니 22,000동이었습니다.
(이제 기본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혼인성립요건 증명서를 묶어서 서류 1부로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제가 제목에 쓴 것 처럼 3가지 서류를 묶어 혼인상태증명서라고 하면 될 것도 같네요.)
번호표를 뽑으면서 보니 6번 창구가 사본공증하는 창구입니다.
번호표 뽑는 터치스크린에 버튼이 5개인데 그 중에서 오른쪽 아래 버튼입니다. 영어로 certification이라고 써 있습니다.
번호표를 뽑고 6번 창고 근처에서 기다리면 창구 위 번호판을 보면서 차례를 기다립니다.
차례가 되면 6번 창구에 원본서류와 복사본 4부를 제출합니다. 그러면 창구직원이 원본과 복사본을 비교한 후에
원본서류를 돌려주고 기다리라고 합니다.
-> 그런데 저는 여기서 6번 창구 직원이 뭔가 잘못했다고 다시 원본서류를 복사를 해서 갖고 오라고 했었는데요.
정확하게 뭐가 잘못된 것지 지금도 모르겠네요. 창구 직원에게 서류를 주면서 이 서류를 결혼신청하는데 사용한다고
말해야 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저는 6번 창구 직원도 많이 처리를 해봐서 어떻게 하는지 잘 알거라고 생각했는데요.
이 직원은 아니였던 것 같습니다.
외무부에서 업무처리할 때와 조금 비교가 되기는 하더라구요.
외무부 복사하는 아주머니도 그렇고 외무부 창구직원도 그렇고 동일한 결혼서류를 많이 처리해봐서 어떻게 처리하는지
잘 아는 것 같더라구요. 외무부 복사하는 아주머니는 서류 몇장 복사해야 되는지 서류만 보면 아시는 것 같고,
신청서 제가 적지 못한 것 보시더니 거기 뭐라고 적어야 한다고 알려주더라구요.
제가 처리할 때 실수를 한번해서 이제 6번 창구 직원이 뒤에 오는 분한테는 실수를 안 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그러고 기다리다 보면 4번 창구(사본 공증한 서류 받고, 돈 내는 창구)에서 부릅니다.
4번 창구에 가면 얼마라고 알려줍니다. 그리고 돈을 내고, 서류를 받습니다.(돈 내면 영수증 발급해줍니다.)
그런데 창구 직원 외에 창구 앞에 앉아서 업무를 도와주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 사람이 해당서류가 나오면 이름을 부르고, 서류를 주고, 돈도 받고 영수증도 써 줍니다.
(저는 첨에 저와 같이 공증 받으러 온 사람인 줄 착각했습니다. 하도 오래 창구 앞에 앉아 있어서 도대체 얼마나 많은
서류를 처리하길래 저러고 있나 그렇게 생각했었습니다.)
6번 창구에 복사본 4부를 제출하고 사본 공증을 하면 사본공증 받은 3부를 돌려받게 됩니다.
비용은 54,000동이었습니다.
그러면 사본공증한 3부를 갖고 번역공증하는 창구로 갑니다.
원본 서류는 창구에 줄 필요가 없고, 사본공증한 3부만 제출합니다.
그리고 돈을 내고(저는 550,000동 냈습니다.), 접수증을 받으면 서류 받으러 오는 날짜와 시간이 적혀있습니다.
번역공증하는 처리기간은 영업일 기준으로 4-5일 정도 걸리는 것 같습니다.
(제가 할 때는 중간에 구정연휴가 있어서 정확하게 얼마나 걸린건지 헷갈리네요.)
서류 받는 시간은 조금 헷갈리는데 오후 3시였던 것 같습니다.(접수증에 적혀있습니다.)
저 외에도 서류를 찾으러 온 분들이 보이더라구요. 그런데 기다리는 사람들이 접수증을 창구 앞에
있는 쇠 꼬챙이 꽂는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저도 꽂아두고 기다렸습니다.
담당직원이 서류 처리하다가 마무리하고, 쇠 꼬챙이에 꽂혀있던 접수증을 갖고 가서 번역공증된 서류를
찾아와서 나누어 줍니다.
번역공증한 창구에 복사본 3부를 제출했는데요. 복사본 2부를 베트남어 번역공증하여 돌려받게 됩니다.
이제 혼인상태증명서 준비는 다 된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