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과단원-실내 디자인]
1. 주거 실내 디자인의 개념 설명 중 잘못 된 것은?
ⓐ 동선ㆍ공간규모ㆍ기능별 요구의 고려
ⓑ 기능ㆍ심리적 측면과 심미적 측면 고려
ⓒ 기능적 측면보다 조형적 측면 위주로 고려
ⓓ 벽면의 장식적 측면보다 3차원적인 공간적 측면 고려
※해설: 인간이 생활하는 실내공간을 보다 아름답고 능률적이며 쾌적한 환경으로 창조하는 디자인 행위일체로서 환경에 대한 이해와 건축적 이해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계획이 되도록 기능적 조건과 공간의 생활목적에 따라 예술적이면서 안락한 분위기의 공간이 되도록 정서적 조건이 고려되어야 하는 것을 말한다.
2. 다음은 디자인을 판단하는 척도 중 가장 우선 순위가 낮은 것은?
ⓐ 기능성 ⓑ 유행성 ⓒ 심미성 ⓓ 경제성
※ 해설: 우선 순위는 그 공간에 대한 기능적인 면과 심리적인 면을 충족시키고 고객의 예산범주 내에서 독창적이고 개성적인 디자인이 되도록 해햐 한다.
3. 질감에 대한 올바른 설명은?
ⓐ 어떤 물체의 표면상의 특징을 촉각 또는 시각으로 지각하는 것
ⓑ 매끄러운 재료는 빛을 흡수한다.
ⓒ 거친 표면은 색을 더욱 선명하게 보인다.
ⓓ 모든 표면이 질감을 가지는 것은 아니다.
※ 해설: 빛의 반사광에 의해서 생기는 물체표면의 느낌
4. 기념비적인 스케일에서 일반적으로 느끼는 감정은?
ⓐ 답답함 ⓑ 안도감 ⓒ 친밀감 ⓓ 엄숙함
※ 해설: 기념비적인 공간은 규모가 웅대하여 엄숙함과 경건함 및 압도하는 느낌을 준다.
5. 소비자 구매 심리 5단계의 순서가 맞는 것은?
ⓐ 주의 (A)-흥미(I)-욕망(D)-확신(C)-구매(A)
ⓑ 흥미(I)-주의 (A)-욕망(D)-확신(C)-구매(A)
ⓒ 확신(C)-욕망(D)-흥미(I)-주의 (A)-구매(A)
ⓓ 욕망(D)-흥미(I)-주의 (A)-확신(C)-구매(A)
※ 해설: 소비자 구매심리 5단계(AIDCA법칙)
① A: Attention(주의)-상품에 대한 관심으로 주의를 갖는다.
② I: Interest(흥미)-상품에 대한 흥미를 갖는다.
③ D: Desire(욕망)-상품구매를 위하여 강한 욕망을 갖게 한다.
④ C: Confidence(확신)-상품구매에 대한 신뢰성으로 확신을 갖는다.
⑤ A: Action(행동)-상품에 대한 구매행위를 갖는다.
6. 조닝(aoning)계획시 필수적이지 않은 사항은?
ⓐ 사용 목적 ⓑ 사용자의 특성 ⓒ 사용자의 심미 ⓓ 사용빈도
※ 해설: ⓐ,ⓑ,ⓓ외에 사용시간, 행위의 연결 등을 고려해야 한다.
7. 실내공간 동선 계획을 할 때 가장 고려되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 하중 ⓑ 시간 ⓒ 빈도 ⓓ 속도
※ 해설: 동선의 3요소는 빈도, 속도, 하중이다.
8. 실내 공간의 바닥 부분에 스케일감의 변화를 줄 수 있는 방법은?
ⓐ 패턴의 변화 ⓑ 단차(level)의 경사변화 ⓒ 재질의 변화 ⓓ 색채의 변화
※ 해설: ① 바닥은 실내공간을 구성하는 수평적 요소로서 고저 또는 바닥 패턴으로 스케일감의 변화를
줄 수 있다.
② 스케일(scale)은 가구ㆍ실내ㆍ건축물 등 물체와 인체와의 관계 및 물체 상호간의 관계를
말한다.
9. 다음 중 가장 합리적인 디자인 전개 과정은?
ⓐ 아이디어 수집-문제점 인식-아이디어 정선-아이디어 분석-결정-실행
ⓑ 아이디어 수집-아이디어 정선-문제점 인식-아이디어 분석-결정-실행
ⓒ 문제점 인식-아이디어 수집-아이디어 정선-아이디어 분석-결정-실행
ⓓ 아이디어 수집-아이디어 정선-아이디어 분석-문제점 인식-결정-실행
※ 해설: ① 실내 디자인 구성기법: 목표설정-조사-분석-종합-결정-실행
② 실내 디자인 전개과정
: 문제점 인식-아이디어 수집-아이디어 정선-아이디어 분석-결정-실행
10. 다음 중 통풍률이 70% 이상인 창문 방식은?
ⓐ 미서기창 ⓑ 오르내리창 ⓒ 붙박이창 ⓓ 회전창
※ 해설: 미서기창 완전개방시 통풍률은 50%이고, 붙박이창은 통풍률이 0%이며, 회전창은 완전 개
방시 통풍률은 100%이다.
11. 다음 중 20평 이상의 주택에서 부엌의 크기는 주택면적의 몇 %인가?
ⓐ 5~6% ⓑ 8~10% ⓒ 13~14% ⓓ 15%이상
※ 해설: 부엌의 크기는 주택 연면적의 8~12% 정도이다.
12. 한국 전통 공간에 나타나는 5방색에 속하지 않는 것은?
ⓐ 청 ⓑ 황 ⓒ 자 ⓓ 흑
※ 해설: 적색은 화(火), 황색은 토(土), 청색은 목(木), 백색은 금(金), 흑색은 수(水)를 나타내며,
火土木 金水=적, 황, 청, 백, 흑 순서이다.
13. 광원이 60~90도 방향으로 직접 아래 공간을 향하여 비추고 남은 광의 빛을 천장을 향하여
천장재의 반사율에 의한 밝기의 연출을 의도하는 조명방식은?
ⓐ 직접 명 ⓑ 반직접 조명 ⓒ 간접 조명 ⓓ 반간접 조명
※ 해설: 배광방식에 따른 분류
① 직접 조명: 상향 0~10%, 하향 100~90%
② 반직접 조명: 상향 10~40%, 하향 90~60%
③ 간접 조명: 상향 90~100%, 하향 0~10%
④ 반간접 조명: 상향 60~90%, 하향 40~10%
⑤ 직간접 조명: 상향 40~60%, 하향 60~40%
14. 다음 중 두 점간에 생기는 느낌은?
ⓐ 공간의 연속성 ⓑ 시간의 확대 ⓒ시각적인 착시 ⓓ 장력의 발생
※ 해설: 점의 성질로서 하나의 점은 주의력이 집중되고, 두개의 점은 인장력이 생기며 많은 점은 기
또는 면으로 발전한다.
15. 다음의 설명이 잘못 연결된 것은?
ⓐ 벽- 공간과 공간을 구분함
ⓑ 문의 위치- 가구배치에 영향을 줌
ⓒ 창문- 한 공간과 인접된 공간을 연결시킴
ⓓ 천장- 바닥과 같은 면적, 같은 접촉 빈도를 가짐
※ 해설: 천장은 다양한 패턴처리가 가능하다.
[교과단원-실내환경]
16. 다음 중 주관적 온열 환경 요소가 아닌 것은?
ⓐ 복사열 ⓑ 활동량 ⓒ 착의 상태 ⓓ 환경에 대한 적응도
※ 해설: 온열 환경의 주관적 요소(개인적 변수)- 착의량, 활동량, 성별과 나이에 따른 환경에 대한
적응도 등
17. 다음 중 실내의 표면 결로 방지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적당한 환기를 시킨다
ⓑ 각부의 열관류량을 적게 한다.
ⓒ 각부의 열관류 저항을 적게 한다.
ⓓ 시랜에서 수증기량의 발생을 적게 한다.
※ 해설: 각부의 열관류 저항을 크게 해야 한다.
18. 다음 잔향 시간(reverberation time)의 설명 중 틀린 것은?
ⓐ 잔향 시간이 너무 길면 대화음의 요해도가 저하된다.
ⓑ 잔향 시간이 너무 지나치게 짧아지면 음악의 풍부성이 없어진다.
ⓒ 잔향 시간이 지나치게 짧아지면 벽체의 차음성능이 저하된다.
ⓓ 잔향 시간이 너무 길면 연주음의 경우 각 악기의 분리가 명확하지 못하여 혼란이 발생한다.
※ 해설: ① 잔향은 음의 울림이 잠시동안 실내에 안아있는 현상을 말한다.
② 잔향 시간은 음원에서 소리가 끝난 후 실내음 에너지가 백만분의 일(1/100만)로 감쇄할 때
걸리는 시간, 또는 실내음 에너지가 60dB이 줄어들때 걸리는 시간을 말한다.
③ 잔향 시간이 적정 시간보다 짧으면 메마르고 자연성ㆍ음악성이 결여되며, 잔향시간이 길면
명료성이 떨어진다.
19. 다음에서 용어와 단위의 연결 중 옳지 않은 것은?
ⓐ 열전도율-㎉/mㆍhㆍ℃ ⓑ 조도-럭스(lux) ⓒ 고아속-루멘(lumen) ⓓ 휘도-와트(watt)
※ 해설: 휘도-누부심의 단위로 candela를 사용
20. 다음은 눈부심 방지를 위한 방법이다. 틀린 것은 어느 것인가?
ⓐ 적정 조도의 유지 ⓑ 균일한 조도 유지
ⓒ 시간적인 조도 변동을 크게 한다. ⓓ 눈부심을 느끼게 하는 부분을 만들지 말 것
※ 해설: 눈부심 방지 대책
① 적정 조도의 유지
② 균일한 조도 유지
③ 시간적인 조도 변동을 적게 할 것
④ 눈부심을 느끼게 하는 부분을 만들지 말 것
[교과단원-실내 건축 재료]
21. 다음 중 목재의 함수율에서 섬유 포화점일 경우의 함수율은?
ⓐ 약15% ⓑ 약30% ⓒ 약45% ⓓ 약 60%
※ 해설: ① 섬유 포화점: 30% ② 기건재: 15% ③ 전건재: 0%
22. 목재의 길이가 규격에 맞게 일정하게 된 것을 정척물이라고 한다. 이에 해당되는 것은?
ⓐ 1.8m ⓑ 2.1m ⓒ 2.4m ⓓ 3.0m
※ 해설: 각재의 길이
① 정척물: 1.8m, 2.7m, 3.6m ② 장척물: 4.5m, 5.4m, 6.3m
③ 난척물: 2.1m, 2.4m, 3.0m ④ 단척물: 1.8m 이하
23. 다음 합판 제조시 사용되는 접착제 중 내구성과 내수성이 가장 우수한 것은?
ⓐ 아교 ⓑ 페놀 수지 ⓒ 카세인 ⓓ 요소 수지
※ 해설: 페놀 수지 접착제는 1류 합판 제조시 사용되며 내수성과 내구성이 좋다.
24. 다음 중 코펜하겐 리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보통 두께 5cm, 너비 10cm 정도로 만든 건축 내장재이다.
ⓑ 표면을 자유 곡선으로 깎아 수직 평행선이 되게 리브(rib)를 만든 것이다.
ⓒ 면적이 넓은 강당, 극장 등의 바닥재로 많이 사용된다.
ⓓ 음향 조절 효과도 있고, 장식 효과도 있다.
※ 해설: 코펜하겐 리브-넓은 강당, 극장 등의 음향 조절효과, 장식 효과를 얻기 위해 안벽에 붙인다.
25. 다음 중 벌목하는 데 가장 좋은 계절을 가을ㆍ겨울로 정하는 이유로 옳지 않은 것은?
ⓐ 수액이 적으므로 건조가 빠르다
ⓑ 수액이 적으므로 목질도 견고하다
ⓒ 수액이 적으므로 부패하기가 쉽다
ⓓ 산속에서 운반하기가 쉬우므로 노임도 싸다
※ 해설: 동재와 추재는 수액이 적으므로 부패가 잘 안 된다.
26. 다음 중 석재의 가공 순서에서 가장 먼저 하는 것은?
ⓐ 정다듬 ⓑ 외관시험 ⓒ 물갈기 ⓓ 혹떼(두)기
※ 해설: 석재의 가공 순서는 혹떼(두)기 - 정다듬 - 도드락 다듬 - 잔다듬 - 물갈기이다.
27. 다음 중 열경화성 수지는 어느 것인가?
ⓐ 요소수지 ⓑ 아크릴수지 ⓒ 폴리스텐수지 ⓓ 염화비닐수지
※ 해설: ① 열경화성 수지: 페놀수지, 폴리에스테르수지, 멜라민수지, 폴리우레탄수지, 요소수지,
에폭시수지, 실리콘수지
② 열가소성 수지: 염화비닐수지, 초산비닐수지, 폴리스텐수지, 폴리에틸렌수지,
폴리아미드수지, 메탈아크릴수지
28. 다음 중 AE제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단위 수량이 많아 진다 ⓑ 워커 빌리티가 개선된다
ⓒ 수밀성과 내구성이 커진다 ⓓ 강도가 감소되고 흡수율이 커진다
※ 해설: 시공년도를 좋게 하여 단위수량을 감소시킬 수 있다.
29. 다음 중 광명단과 관계가 있는 것은?
ⓐ 방청제 ⓑ 방부제 ⓒ 희석제 ⓓ 공기 연행제
※ 해설: 방청제- 금속 바탕에 녹방지를 위해 사용되는 도료이며, 종류는 연단(광명단)과 연백 페인트,
징크 크로메이트와 징크 더스트계 도료, 오일 프라이머를 주원료로 한 유성 페인트 등이다.
30. 다음 도장 방법 중 적당치 못한 것은?
ⓐ 모르타르 바탕에는수성 도료가 좋다. ⓑ 금속 바탕일 때는 에나멜 페인트가 좋다.
ⓒ 오일 바니시는 옥외의 목재 바탕에 좋다. ⓓ 오일 페인트는 목재 바탕 옥내외에 적당하다.
※ 해설: ① 오일 바니시는 실내의 목재 바탕에 사용된다.
② 오닐 바니시: 수지 + 건성유 + 희석제
31. 다음 중 콘크리트의 인장강도는 압축강도의 얼마인가?
ⓐ 약1/4~1/7 ⓑ 약1/10~1/13 ⓒ 약1/15~1/20 ⓓ 같다.
※ 해설: ① 인장강도는 압축강도의 약1/10~1/13
② 휨강도는 압축강도의 약1/5, 인장강도의 2배이다.
③ 전단강도는 압축강도의 약1/4, 인장강도의 2.3배이다.
④ 콘크리트 강도는 반죽 후 28일의 강도를 말하며, 압축강도는 일반적으로 180~300kg/cm2
정도이다.
32. 다음 중 시공연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아닌 것은?
ⓐ 시멘트 양 ⓑ 시멘트의 품질 ⓒ 골재의 공극 ⓓ 단위 수량
※ 해설: 1) 시공연도(work ability: 콘크리트 묽기)
: 영향을 주는 요소는 단위 수량, 단위 시멘트량, 시멘트 성질, 공기량, 골재의 입도, 혼화
재료, 비빔 시간, 온도 등
2) 시공연도 측정시험: 슬럼프 시험, 플로 시험
3) 시공연도가 좋은 콘크리트
① 재료가 분리되지 않는다 ② 품질이 고른 콘크리트가 만들어진다
③ 내구성이 좋아진다 ④ 기타 성질들이 향상된다
33. 다음 목재의 함수율에 관한 기술 중 옳지 않은 것은?
ⓐ 수축량은 일반적으로 비중에 비례한다
ⓑ 일반적으로 밀도가 크고 견고한 수종일수록 수축량이 적다
ⓒ 횡방향의 변화는 곧은결 방향이 적고 널결면 방향이 최대이다
ⓓ 팽창 수축은 세포벽에 기초를 두기 때문에 그 변화는 세로 방향이 매우 작고 가로 방향이 크다
※ 해설: 1) 수축의 크기
① 섬유 방향: 0.1~0.3% ② 곧은결 방향: 3~4% ③ 널결 방향: 6~7%
2) 수축률
① 무늬결 너비 방향: 6~10% 크다
② 곧은결 너비 방향: 무늬결 너비 방향의 1/2 정도
③ 섬유(길이) 방향: 곧은결 너비 방향의 1/20 정도
34. 다음 철물 중 수장이나 장식용으로 사용되는 것은?
ⓐ 드라이비트 ⓑ 펀칭 메탈 ⓒ 코치 스크루 ⓓ 인서트
※ 해설: 인서트는 콘크리트 바닥판에 반자틀이나 기타 구조물을 달아 매고자 할 때 볼트 또는 달쇠의
걸침이 되는 것으로 콘크리트 속에 미리 묻어 둔다.
35. 다음 중 착색제로 여러 가지 색을 가지게 한 유리로 납테를 둘러 장식창에 쓰이는 유리는?
ⓐ 불투명 유리 ⓑ 서리 유리 ⓒ 스테인드 유리 ⓓ 젖빛 유리
※ 해설: 서리 유리- 빛을 확산시키며, 투과성이 적으므로 들여 다 보이는 것이 좋지 않은 장소의 채광
용으로 쓰인다.
36. 다음 중 미장공사에서 기둥이나 벽의 모서리 부분을 보호하기 위하여 쓰는 철물은?
ⓐ 코너비드 ⓑ 메탈라아드 ⓒ 인서트 ⓓ 조이너
※ 해설: ① 조이너(joiner)- 바닥, 벽, 천장 등에 인조석, 보드류를 붙여댈 때 이음 줄눈으로 쓰인다.
② 메탈라아드- 박강판에 자국을 내어 짚으로 잡아 당겨 그물코 모양으로 안든 것으로 바름벽
바탕에 쓰인다.
37. 다음에 기술한 녹막이 도료(塗料) 중 알루미늄 녹막이 초벌칠에 적합한 도료는?
ⓐ 광명단 ⓑ 아연분말 도료 ⓒ 징크 크로메이트 도료 ⓓ 역청질 도료
※ 해설: 알루미늄 방식제로는 징크 크로메이트가 쓰인다.
38. 다음 중 PC강재에 속하는 것은?
ⓐ 강판 ⓑ 연강선 ⓒ 용접철망 ⓓ 피아노선
※ 해설: 피아노선
① PC강선- 단선 원형
② PC강봉- 실리콘, 망간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10mm이상의 특수 강봉
③ 용접철망- 철선을 서로 직교하여 용접한 것
39. 다음 회반죽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해초풀을 넣는 것은 경화 속도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 여물을 넣는 것은 균열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 정벌 바름은 소석회, 여물, 해초풀로 반죽한다
ⓓ 회반죽 바름 두께는 18mm 정도이다
※ 해설: 해초풀을 넣는 이유는 접착력을 증대시키기 위한 것이다.
40. 다음 중 기초쌓기에 적당한 벽돌은?
ⓐ 정확한 규격 벽돌 ⓑ 색상이 좋은 벽돌 ⓒ 형상이 좋은 벽돌 ⓓ 소성이 잘된 벽돌
※ 해설: 기초에 쓰이는 벽돌은 모양보다는 잘 구어진 강도가 큰 것이 좋다.
[교과단원-건축 일반]
41. 도면에 표시하지 않아도 좋은 것은?
ⓐ 단위 ⓑ 축척 ⓒ 재료 ⓓ 방위
※ 해설: 단위는 정의되어 있기 때문에 기입하지 않는다.
42. 다음 중 환기를 위하여 거실에 설치하는 창문 등의 면적은 거실의바닥 면적에 대하여 얼마
이상으로 하는가?
ⓐ 1/10 ⓑ 1/20 ⓒ 1/15 ⓓ 1/30
※ 해설: 거실의 채광은 바닥 면적의 1/10 이상으로 하고 환기는 1/20이상으로 한다.
43. 제도 문자쓰기에 관한 설명으로 부적당한 것은?
ⓐ 문장은 왼편에서부터 가로쓰기를 원칙으로 한다
ⓑ 가로쓰기가 곤란할 때는 세로쓰기도 무방하다
ⓒ 글자체는 해서체의 고딕체가 좋다
ⓓ 글자의 크기는 도면의 종류에 따라 정해진다
※ 해설: 건축도면에 사용되는 글자는 쓰기 쉽고 읽기 쉬우며, 이해하기 쉬운 글자체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44. 다음 중 벽돌벽에 여러 모양으로 구멍을 내어 장식적으로 쌓는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 무늬 쌓기 ⓑ 영롱 쌓기 ⓒ 엇모 쌓기 ⓓ 공간 쌓기
※ 해설: ① 무늬 쌓기는 줄눈에 의장적 효과를 주기 위해서 벽돌면에 무늬를 넣어 쌓는 방식이다
② 엇모 쌓기는 벽면에 음영 효과를 낼 수 있고 변화감을 줄 수 있는 45도각도로 모서리면이
나오도록 쌓는 방식이다.③ 공간 쌓기는 바깥벽의 방습, 방한, 방서, 방염 등을 위하여 벽 중간에 공간을 두고 쌓는 방
식이다.
45. 나무구조의 2층 마루틀에서 간사이가 4.5m일 때 적당한 것은?
ⓐ 보마루틀 ⓑ 짠마루틀 ⓒ 홑마루틀 ⓓ 장선마루틀
※ 해설: ① 보마루틀은 간사이 2.5~6.0m 이하이며, 보간격은 1.8m가 적당하다.
② 짠마루틀은 간사이가 6.0m 이상, 홑마루(장선마루)는 2.0m이하이다.
46. 다음 중 먹넣기의 순서가 옳은 것은?
ⓐ 작은원 - 큰원 - 원호 - 곡선 - 직선 ⓑ 원호 - 큰원 - 작은원 - 곡선 - 직선
ⓒ 직선 - 곡선 - 원호 - 큰원 - 작은원 ⓓ 곡선 - 원호 - 작은원 - 큰원 - 직선
※ 해설: 먹줄 메기기는 작은원 - 큰원 - 원호 - 곡선 - 직선 순이다.
47. 시공 과정에 의한 건축 구조의 분류가 아닌 것은?
ⓐ 습식구조 ⓑ 현장구조 ⓒ 내화구조 ⓓ 건식구조
※ 해설: 시공 과정에 의한 분류: 숩식구조, 건식구조, 현장구조, 조립구조
48. 다음 중 제혀 쪽매는 어느 것인가?
※ 해설: ①맞댐쪽매 ③ 딴혀쪽매 ④ 오늬쪽매
49. 신형(B형) 벽돌벽 1.5B의 두께 치수 중 옳은 것은?
ⓐ 29cm ⓑ 30cm ⓒ 31cm ⓓ 32cm
※ 해설: 벽돌의 규격 (단위:cm)
형태 / 치수 |
0.5B |
1.0B |
1.5B |
2.0B |
2.5B |
재래형. 기존형 |
10 |
21 |
32 |
43 |
54 |
표준형. 기본형 |
9 |
19 |
29 |
39 |
49 |
50. 목구조 벽체에서 기둥이 외부에 노출되지 않는 구조는?
ⓐ 심벽식 ⓑ 안벽식 ⓒ 평벽식 ⓓ 밖벽식
※ 해설: ① 평벽식: 기둥 밖에 바름벽 벽체를 설치하여 기둥이 보이지 않게 한 것으로 양옥 건물에 많이
쓰인다.
② 심벽식: 기둥 안에 바름벽 벽체를 설치하여 기둥이 보이게 한 것으로 한옥 건물에 많이 쓰
인다.
51. 다음 중 여닫이 문에 사용하지 않는 창호 철물은?
ⓐ 도어 행거 ⓑ 플로어 힌지 ⓒ 실린더록 ⓓ 도어 체어
※ 해설: ① 도어행거는 접문이동장치이다.
② 도어체어는 열여진 문을 자동으로 닫히게 하는 장치이다.
52. 다음 지붕 평면도 중 반박공 지붕은?
※ 해설: ① 방형 지붕, ② 모임 지붕, ③ 합각 지붕
53. 벽돌벽 균열의 원인 중 옳지 않은 것은?
ⓐ 시공결함 ⓑ 모르타르의 신축
ⓒ 건물 벽체의 불균형 배치 ⓓ 상.하 개구부의 수직선상의 배치
※ 해설: 개구부를 상하 수직선상에 배치할 때 벽돌벽 균열이 발생되지 않는다.
54. 철근 콘크리트 구조는 다음 중 어느 것에 속하는가?
ⓐ 가구식 구조 ⓑ 일체식 구조 ⓒ 건식 구조 ⓓ 조적 구조
※ 해설: 일체식 구조는 철근 코느크리트조, 철골 철근 콘크리트조가 있다.
55. 보강 블록조에서 벽량이란?
ⓐ 단위면적에 대한 그 면적 내에 있는 벽 길이의 비
ⓑ 각층의 개구부 면적을 제한 벽의 양
ⓒ 개구부 면적의 벽 면적에 대한 비
ⓓ 건물 면적에 대한 벽 면적의 비
※ 해설: 벽량=벽의 길이/실면적(cm/m2)
56. 벽돌 내쌓기의 내미는 한도로 옳은 것은?
ⓐ 1B ⓑ 2B ⓒ 2.5B ⓓ 3B
※ 해설: 한켜는 1/8B, 두켜는 1/4B, 내미는 한도는 2.0B 이내로 한다.
57. 다음 철물 중 기초에 사용되는 것은?
ⓐ 꺾쇠 ⓑ 앵커볼트 ⓒ 띠쇠 ⓓ 주걱 볼트
※ 해설: 기초에 쓰이는 것은 앵커볼트이다.
① 띠쇠: ㅅ자보 + 왕대공 ② 꺾쇠: 빗대공 + ㅅ자보
58. 다음 벽돌 쌓기에서 사용되는 토막 벽돌과의 연결에서 옳지 않은 것은?
ⓐ 미식쌓기 - 이오토막 ⓑ 불식쌓기 - 반절
ⓒ 영식쌓기 - 반절 ⓓ 화란식쌓기 - 반토막
※ 해설: 화란식(네델란드식) 쌓기는 칠오 토막을 사용한다.
59. 이형 철근이 원형 철근보다 일반적으로 우수하다고 생각되는 점은?
ⓐ 전단응력 ⓑ 부착응력 ⓒ 인장응력 ⓓ 압축응력
※ 해설: 리브와 마디가 있으므로 부착력에 효과적이다.
60. 다음 리벳의 간격에 관한 용어 설명 중 틀린 것은?
ⓐ 피치: 게이지 라인상의 리벳의 간격
ⓑ 그립: 리벳으로 접합하는 판의 총 두께
ⓒ 연단 거리: 리벳과 다른 부재면과의 거리
ⓓ 게이지 라인: 부재 길이 방향의 리벳의 중심선
※ 해설: 연단 거리는 리벳 구멍, 볼트 구멍 중심에서 부재 끝단까지의 거리를 말한다.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 |
ⓐ |
ⓓ |
ⓐ |
ⓒ |
ⓑ |
ⓑ |
ⓒ |
ⓓ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 |
ⓒ |
ⓑ |
ⓓ |
ⓓ |
ⓐ |
ⓒ |
ⓒ |
ⓓ |
ⓒ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
ⓐ |
ⓑ |
ⓒ |
ⓒ |
ⓓ |
ⓐ |
ⓐ |
ⓐ |
ⓒ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 |
ⓒ |
ⓓ |
ⓓ |
ⓒ |
ⓐ |
ⓒ |
ⓓ |
ⓐ |
ⓓ |
41 |
42 |
43 |
44 |
45 |
46 |
47 |
48 |
49 |
50 |
ⓐ |
ⓑ |
ⓒ |
ⓑ |
ⓐ |
ⓐ |
ⓒ |
② |
ⓐ |
ⓒ |
51 |
52 |
53 |
54 |
55 |
56 |
57 |
58 |
59 |
60 |
ⓐ |
ⓓ |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