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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독서클럽♥ 책으로 만나는 세상 원문보기 글쓴이: 단희아빠
새순 님의 끝말잇기 덕분에
오래 전 인물인 발타자르 그라시안을 되새겨 봅니다.
니체를 만날 때 함께 만났던 희미한 기억이 납니다.
내친 김에 그에 대해 정리를 해 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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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타사르 그라시안 이 모랄레스(Baltasar Gracián y Morales, 1601년 1월 8일1658년 12월 6일)은 스페인예수회 신부였던 그는 1658년 예수회[1]
아라곤 태생의 예수회 신부인 그라시안은 17세기 스페인의 가장 중요한 모랄리스트 작가이다. 유럽 정신사에서 특별한 영향력이 그에게 부여되어 있다. 로렌초 그라시안이라는 이름으로 낸 첫 번째 소책자 영웅(1647년)에서 그는 고상한 취향, 뛰어난 장점, 사교에서의 우아함, 자연스러움, 공감 등과 같은 20가지의 뛰어난 특성을 지닌 위대하고, 덕망 있는 이상적 모습의 남자를 그려내고 있다. 마찬가지로 영리한 사교계 사람(1646년)이라는 책도 재능과 소질 사이의 신중한 관계 속에서, 말과 행동의 조화 속에서 그리고 현명한 선택과 분별의 기술 속에서 완벽하게 도덕적인 처신을 할 수 있도록 광범위한 지시를 가르쳐준다. 손금과 처세술(1647년)은 세상 물정에 밝은 태도에 대한 지시를 담고 있는 격언 모음집이다. 철학 소설 불평꾼(1651-1657년)은 여행이라는 비유적 형식을 사용해서 인간이 세상과 자아에 대해서 인식하게 되는 과정을 비판적 환멸로 묘사하고 있다. 그라시안은 자신의 작품에서 독자적이고 체계적으로 연관된 미 이론을 발전시키지는 않았다. 그라시안의 사유는 한편으로는 관념적 형태의 후기 가톨릭 스콜라 신학의 철학적 전통에, 다른 한 편으로는 예수회의 학문적 이성이 매개하고 있는 광범위한 고전적 교양에 뿌리를 두고 있다. 고전 교양에서는 수사학이 아름다움의 규범과 표본을 세우고, 유효한 언어 예술 작품을 형성하는데 필요한 풍부한 형식, 수단과 기술을 제공한다. 그라시안에게는 이론의 독창성보다는 수사학적으로 높은 수준의 예술 산문과 경구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재치있게 정곡을 찌르는 응축된 형태로 이루어진 언어 유희적이고 재치있게 암호화된 매개가 더욱 중요하다. 그는 개념주의의 주요 대표자 중 한 사람으로 간주된다. 이 학파의 언어미학은-그라시안은 스페인 황금시대에 찬란하게 발전한 일반적 예술 이론에 몰두하지 않았다- 자족적인 연관 관계를 형성하지 않았고, 반대로 삶과 세상의 처신을 가르쳐주는 지시에 순응했다. 그 미학은 소위 미리 주어진 목적, 전략적 목표와 확고한 유희규칙을 지닌 영향미학이다. 이론과 실제, 미에 대한 규범적 생각, 완벽할 정도로 능숙하게 언어를 다루는 것과 윤리적 태도는 분리될 수 없을 정도로 통일을 이룬다. "훌륭한 인간과 능숙한 웅변술"이라는 고대적 이상을 따르자면 수사학은 이상적 유형의 인간과 삶에 대한 이론에 속하는 것이다.
고전적·기독교적 인간학의 기본을 이루는 지식이 지닌 의미에서 보자면 인간은 하나의 예술 작품, 비유적으로 옹기장이로 묘사되는 창조주의 형상을 따라서 같은 모습으로 빚어진 대우주의 거울로서 훌륭하게 만들어진 소우주이다. 자연은 인간을 "모든 피조물의 정수"로 만들었고, 예술은 몸에 밴 연습 그리고 취향과 이성을 형성하는 것을 통해서 인간을 하나의 우주로 만들어야만 한다. 그럼으로써 예술은 자연을 완전하게 만들고, "제 2의 다른 존재"가 된다. 예술이 없다면 자연은 계속 거친 것으로 남아있게 된다. 인간은 한 세계 속에 세워져 있는 것이고, 그 세계가 지닌 질서, 미 그리고 유용성이 창조주의 활동을 증명하는 것이다. 창조주는 완벽하게 자연적 질서를 만들었으며, 인간은 자신의 활동으로 그 질서를 넘어설 수 없다. 인간이 활동하면서 덧붙이는 것은 불완전한 부분으로만 남는다. 이런 질서는 그 자체로는 다시 대조의 조화이다. 인간은 우주의 조화를 방해하고, 전도시키고 심지어는 파괴할 수도 있다. 그는 항상 "가짜" 외모에 사로잡혀 있고, 일생 동안 사람을 현혹시키는 형상들, 수수께끼 같은 기호와 왜곡시키는 가면이 있는 미로에 사로잡혀 있다. 인간이 "미망에서 깨어나는 것"을 통해서 미리 세상의 전도된 상태를 꿰뚫어보고 존재와 가상을 구분하는 것을 배우고 난 다음에야 비로소 죽음이 궁극적으로 환영으로부터 해방시킨다. 얼굴은 가장 고상한 인간의 감각 기관
질료와 형상화된 작품 사이의 긴장은 자연과 예술 사이의 긴장과 상응한다. 예술은 자연이 준 것을 고귀하게 변형시킨다. 그럼으로써 예술은 "자연의 케이론"(켄타우로스 케이론, 온화하고 현명한 의술의 대가이며 유명한 영웅들의 스승)이 된다. 예술의 완성은 인공적인 것이 아니라, 훌륭한 솜씨 속에 존재하는 것이다. 예술적 세련됨의 과정은 우아함과 완전함 속에 있는 보다 높은 존재의 영역에서 예술을 다시금 자연으로 인식하도록 이끈다. 미는 항상 능숙한 솜씨를 필요로 한다. 솜씨 좋은 노력을 통해서 전혀 힘든 것처럼 보이지 않는 자연스러움이 달성되고, 자연스러움은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 쏟아 부은 노고가 더 이상 드러나지 않도록 만든다. 최상의 정신적 융합 상태와 수단의 완전한 제어로 이루어진 숙련된 능숙함 혹은 숙련된 예술은 진정한 개성, 말과 행동에서의 개성의 우월함을 최상의 형태로 드러낸다. 그것을 통해서“개성적 인물”과 “군중”은 구별된다. 추와 미의 구분은 동시에 도덕적으로 성숙하고, 신중하고, 판단 능력이 있는 개성과 어리석음을 구별하는 것이다.
"영리한 사람"은 상당 부분의 삶을 자연과 예술의 기적을 탐구하는 것에 사용한다. 책 영리한 사람의 부조 18에서 개념 쌍 "문화와 조미료"는 비유적으로 미학적 핵심 용어의 구조 속에 배열되어 있다. 교양과 우아함의 아버지는 "능숙함"이다. 예술은 전면적인 완성을 지향한다. 교양의 어머니는 "훌륭한 기질"과 훌륭한 소질이다. 능숙함과 좋은 취향 그리고 장식이 교양의 형제자매로 언급된다. "문화는 그 자체로 유용함과 이익을 만들어낸다. 정신문화는 항상 세련된 행동과 몸가짐을 포함한다. "조미료 aliño"라는 단어는 세바스티안 데 코바루비아스의 책 카스텔라나 언어의 보물에서는 "구성하다", "장식하다"는 말로 돌려서 표현되어 있고 어원적으로 "줄을 맞추어 선 à linea"이라는 단어와 결부된다, 왜냐하면 "대오에 맞게 정돈되어 있고 자신의 분수와 처지를 벗어나지 않는 모든 것들은 자신의 경계를 지키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아름다운 Lindo"이라는 단어는 (잘못) "울타리linde"라는 단어와 연결되어 있다("조미료"="화려한 옷").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양, 지식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의지 그리고 무엇보다 사교 모임에서의 말하는 법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져야만 한다. 영혼의 안내자로서 그라시안은 "조미료"라는 생각을 종교적 삶으로 확장하고 "종교적 정중함"에 귀속되어 있는 "향기가 나는 밝음"에 대해서 이야기를 한다. 그것으로써 삶의 형식인 미와 완전함은 정신적으로 심오한 차원을 얻게 된다. 그 차원은 신적 영역과 인간적이고 세속적인 영역, 경건함과 교양, 경배와 문화를 실존적 통일로 결집시키고, 과거에 병사들에게 그랬던 것처럼 궁정인들에게 광범위한 종교적 소명을 준다.
미학적 개념이 도덕적 규범과 결부되어 있는 것은"친절함"이 발휘하는 역할을 보여준다. 친절함은 "미"의 개념과 비슷하게 때때로 비유적으로 언급되어서 도입되고 상징적으로 "새매"의 모습으로 표현된다. 왕립 아카데미에서 간행한 권위 있는 사전의 정의에 따르면 "친절함galantera"은 섬세하고, 꾸민 사교의 형식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우아함과 수려함"을 지닌 대상이 만들어지고, 언어적으로 언명되고 묘사되는 방식도 포함하고 있다. 이런 연관 관계 내에서 예를 들면 편지 쓰는 기술, 대화 기술 혹은 라틴어 시를 번역하는 기술도 친절한 능력으로 간주된다. 적절한 "말과 행위"로 이루어진 일화적이고 교훈적인 "친절함"은 "취향을 정복하기 위한 온화한 무기"를 준다. "정신적 능숙함과 명확함", "모든 완벽함을 지닌 삶", "보석 중의 보석" 그리고 "좋은 취향의 마술" 이 없으면 모든 미도 죽은 것이 될 것이다 (그리고 모든 "우아함은 불행이 될 것이다"). "정신적 능숙함과 명확함"은 설교와 연설에서 예리한 정신에 광채를 부여한다. "분별력의 박물관"(불평꾼 2장), 즉 정신과 지식의 보물 창고에는 표본적 작품들이 수집되어 있다. "취향"은 "분별력"과 비슷하게 격렬한 느낌, 감정에 의한 호감, 특정한 가치에 대한 애착이 아니라, 오히려 인식을 사용해서 조사하는 분별력과 확실한 판단 능력이다. 지식과 취향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놀라움이 무지의 딸이기도 하지만, 그것은 훌륭한 취향의 어머니이기도 하다." 취향은 계속해서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 호기심에 차서 뒤를 돌아보는 법이 없지만, 항상 선택된 사람에 의해서 열정적으로 움켜져 있다. 취향은 독서에 의해서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실제적으로는 정신이 충만한 대화 속에서 형성된다.
18세기에 취향 개념을 둘러싸고 유럽에서 벌어졌던 논쟁에서 그라시안은 근본적으로 아주 중요하다. 무엇보다도 그의 책 손금은 수많은 번역을 통해서 국제적으로 널리 전파 되었으며 오늘날에도 연설 전략과 영업 전술을 교육하는 것에 사용된다. 그라시안의 예리함, 재치있게 개념을 만들어내는 기술, 의미를 가지고 벌이는 유희 이론은 수사학적으로 세련된 양식 기술과 놀라움으로 가득 찬 예술 양식 기술에 대한 지시 이상이다. 그것은 교묘하게 시를 짓는 것을 다루는 바로크 시(詩)이론으로 이끈다. 이 이론은 현대에 문학적 인위성과 비유적 언급의 창조적 환상으로 이루어진 유희 공간을 계속해서 확대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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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타자르 그라시안, 김경민 옮김: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지혜, 서울(신라출판사) 2006.
발타자르 그라시안, 김수영 옮김: 삶의 지혜. 실천편, 서울(예솜출판) 2005.
발타자르 그라시안, 김수영 옮김: 삶의 지혜. 명상편, 서울(예솜출판) 2005.
발타자르 그라시안, 김수영 옮김: 삶의 지혜. 자아편, 서울(예솜출판) 2005.
발타자르 그라시안, 쇼펜하우어 편집, 박민수 옮김. 세상을 보는 지혜, 서울(아침나라) 2004
발타자르 그라시안, 남진희 옮김: 그라시안과 나누는 지혜로운 삶을 위한 대화, 서울(푸른숲) 1997.
발타자르 그라시안 지음, J. 레너드 캐이 편집, 김미경 옮김. 그라시안의 삶의 지혜, 서울(동녘) 1993.
한 블록의 글을 복사해 올립니다.
일직선으로 나는 새는 총에 맞기 딱 좋다. 발타자르 그라시안
땀 흘려 일하며 꿈을 이루고 싶다.
승부를 겨뤄야 할 때는 무슨 일이 있어도 이기고 싶다.
소중한 사람에게 인정받는 행복한 인생이 되고 싶다.
이런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이 책은 쓰였다.
17세기 스페인의 철학자이자 예수회 신부였던 발타자르 그라시안은 '인간의 본성'을 예리하게 관찰해서, 살아 있다면 누구나 가지고 사는 '욕망'을 충족시키는 방법을 연구했다.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한 방법'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인생을 풍요롭고 지혜롭게 살기 위한 방법'들이 이 책에 가득 담겼다.
프롤로그
<<일직선으로 나는 새는 총에 맞기 딱 좋다>>는 책 제목을 보고 가장 먼저 떠오른 장면은 대나무였다.
너무 대쪽같으면 쉬이 부러질 수 있다는 말이 떠올랐다.
나는 한 때 이 책에서 말하는 일직선 인생을 꿈꾸었다.
내가 계획하고 목표한 대로 그것만 보고 쭈욱 가는 인생.
그런데 삶이란 게 내가 예상했던 대로만 그렇게 순조롭게만 가지는 게 아니더라.
예상치 못한 일과 난관은 언제든 어디서든 불쑥 나타나기 마련이고,
그 때마다 쓰러지지 않으려면,
고문이 주는 귀한 말씀이나 명언을 귀담아 듣지 않으면 마음을 다잡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17세기 스페인 철학자 발타자르 그라시안과 종이책을 통해 만나는 시간은 기대되고 황홀했다.
이미 죽고 이 세상에 없는 사람의 말씀을 현재에 살고
있는 내가 들을 수 있다는 것은 짜릿한 경험이다.
마음을 이끄는 제목과 짧은 글들 하나하나를 읽으며 차분히 마음을 다져본다.
'인간의 본성'이란 변하지 않는 것인지,
그 당시를 산 저자가 현재를 사는 나에게 던지는 질문과 대답들이 어쩜 그리 꼬옥 들어맞는지.
신기할 따름이다.
세상을 살면서 정말 중요한 것인데, 하루하루 지나쳤던 것들,
이를 테면 장,단기 목표 세우기나 자아성찰 등을 더이상 미루어선 안되겠다.
당신에게는 목표가 있는가? 그저 '앞으로 이렇게 되면 좋겠다'는 생각 정도라도 괜찮다. 목표를 가지고 있다면, 이제는 그것을 구체적으로 그려 볼 차례다.
'뛰어난 재능보다 구체적인 목표를 가진 사람이 성공한다' 11쪽
꽃길도 가시밭길도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다
올바른 지식과 예리한 지성, 풍부한 인간성과 경험, 그리고 무엇보다도 명확한 판단력을 갖고 있다면 이정표 없는 갈림길에서도 더 나은 길을 골라낼 수 있을 것이다. 14쪽
자신보다 뛰어난 사람과 우정을 쌓는 것을 목표로 삼아라
뛰어난 사람들이 한눈에 서로에 대해 친근감을 갖는 것은 일종의 신비한 기적과도 같다. 이렇게 생겨난 우정은 존경과 신뢰를 기반으로 더욱 긴밀해지고 강해진다.
그렇기에 우리는 큰 인물과 허물없는 우정을 주고받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아무리 뛰어난 재능을 타고났어도, 이같은 우정이 없으면 인생의 목표에 도달하기란 어렵다. 21쪽
일직선으로 나는 새는 총에 맞기 딱 좋다
늘 똑같은 행동 패턴이지는 않은가? 가끔씩은 행동에 변화를 줄 필요가 있다. 언제나 단순한 행동만을 반복하는 것은 좋지 않다. 우리를 지켜보는 적들이 단조로운 행동 패턴을 파악하고, 그 허점을 노릴 것이 뻔하니까.
일직선으로 나는 새는 쉽게 총에 맞지만, 곡선을 그리며 나는 새는 맞추기 어렵다. 악의적인 사람들은 세상 구석구석에 숨어 있다. 이들을 피하기 위해 허구한 날 남의 눈을 속일 궁리만 하고 살 수는 없지만, 삶의 재치는 필요하다. 28쪽
지금 이 시간을 어디에 쓰고 있는가?
시간은 누구에게도 공평하다. 돈이 있는 사람도 없는 사람도, 집이 있는 사람도 없는 사람도 결국 누구나 같은 시간 안에서 살아간다. 귀중한 시간을 별일 아닌 자잘한 고민으로 소모하는 것은 너무나도 아깝다. 짐 덩어리를 안고 끙끙대는 동안 정신은 피폐해지고, 명줄도 줄어드니 제발 그러지 말자. 하지만 앎을 추구하는 것은 다르다. 많이 알면 알수록 우리의 머리는 더욱 현명해지고 정신은 더욱 풍요로워진다. 앎이 있는 곳에 인생의 기쁨이 있다. 32쪽
인생의 고수는 자신만의 무기가 있다
경우에 따라 기지를 발휘할 수 있는 '유연성', 적도 회유할 수 있을 만한 '위트', 상대방을 내 편으로 만들기 위한 '우아함'등. 이런 무기를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세상은 두렵지 않다. 35쪽
삶이 무겁고 힘겹다 느껴질 때,
니체 명언집같은 책을 펼치곤 했다.
발타자르 그라시안의 명언집은 내가 30대 중반에 느낄 수 있는, 느껴야만 하는, 느낄 법한 것들에 대해 그 나름의 답을 던져주었다.
이전에 미처 몰랐던 것들을 알아가는 재미가 있다.
지금 알고 있는 걸 진작에 알았더라면 하는 생각이 들지만,
만약 그랬다면 나는 신이겠지.
쇼팽의 피아노곡을 배경음악 삼아 잔잔하게 읽어본 <<일직선으로 나는 새는 총에 맞기 딱 좋다>>가
또 이렇게 내게 살아갈 힘과 용기를 내라고 응원해 준다.
고맙습니다, 발타자르 그라시안님. :)
1. 침묵은 현명함이 깃드는 성전이다. 多辯으로 드러난 의도는 흠만 잡힐 뿐이다.
2. 현명한 자는 감사를 바라기보다는 그를 필요로 하기를 원한다.
3. 우월함은 타인들의 질투를 받기 마련이다. 신중할 수록 자신의 장점은 감출 것이다.
4. 필연적은 아니나 자신의 지혜만큼 행복해지는 반면에 방심만큼 불행해지기도 쉽다.
5. 근엄하고 진지한 가르침 보다 재치 있는 배려의 말 한 마디가 더 훌륭한 가르침이다.
6. 어디에나 누구에게나 흔히 널려있는 유행은 당연히 그 가치도 떨어진다.
7. 대중의 일시적 경탄,찬사에도 분별 있는 자는 쉽게 요동하지 않는다.
8. 자신에게 결정적인 단점이 무엇인지를 인식했다면 성공의 열쇠를 얻은 것과 같다.
9. 사려 깊은 자는 타인이 자신에게 부당한 일을 함부로 강요할 수 없도록 미리 예방해야 한다.
10. 견실한 후퇴는 멋진 공격만큼의 가치가 있다. 최소한의 결실이 확보 되면 안전을 도모하라.
11. 부당한 일은 외부의 고압적 권위보다 자신의 양심적 판단이 두려워 단념해야 한다.
12. 큰 행복과 큰 불행에서도 쉽게 감정의 기복이 드러나지 않을 만큼 깊이 수행하라.
13. 자신을 스스로 절제하여 이웃에게 그대의 지성이 자랑으로 비치지 않도록 하라.
14. 아무리 큰 젖소라도 잔인하게 자주 쥐어짜면 우유가 아닌 피가 나오기 마련이다.
15. 절친할 수록 잠깐의 농담을 즐기더라도 대부분의 시간은 진지함으로 대하라.
16. 지혜자는 타인이 자신을 짐작하게는 하지만 정확히 비판할 수는 없도록 절제한다.
17. 권력에 의한 제왕적 권위는 흠 없는 도덕성이며 타인의 위대함을 시기해서는 안된다.
18. 좋은 기분일 때 근신하면 그 즐거운 여운은 두 배로 길어진다.
19. 완벽을 추구하는 것은 좋으나 사랑의 유연함을 잃지 않으면 위대한 것이 된다.
20. 스스로 하도록 내버려 둔다는 것도 인생에서 가장 나쁜 교육방법은 아니다.
21. 운명에게 거부 당한 것 보다 허락 받은 것에 더 큰 감사와 가치를 두라.
22. 자신의 처지에 맞게 삼가해야 하며 남들이 바라는 모습으로 추종해서는 안된다.
23. 현명한 자는 열정적 대중 보다 정직하고 옳은 소수의 편에 선다.
24. 정오의 눈 부신 태양은 보이지 않지만 석양의 해는 아무리 붉어도 누구나 볼 수 있다.
25. 자기보다 우월한 자에 대한 시기심은 몰락으로 가는 자의 열등감 때문이다.
26. 열매를 맺지 못하고 잎만 무성한 나무는 결국 살아있는 것이 아니다.
27. 일이 진행 중일 때는 탁월한 자와 동행 하지만 성공후에는 소박한 사람과 겸허히 어울려라.
28. 어리석은 사람들은 향유하는 행복에 감사하기 보다는 그것을 소홀히 망쳐버린다.
29. 육신는 숨쉬려 하지만 정신은 항상 영원을 추구하려 한다.
30. 영특함이 간사함으로 비치지 않도록 겸손하며 우월감 보다는 소박함으로 존경을 받으라.
31. 남들이 쉽게 포기하는 일에도 우직스럽고 흔쾌히 집중할 수 있는 사람이 되라.
32. 새들도 때로는 허수아비를 조롱하듯 익숙한 삶에 대한 거부반응은 인간의 개성이다.
33. 어리석은 자가 마지막 하는 일을 현명한 자는 처음부터 서둘러 실천한다.
34. 진솔한 사람은 남의 판단을 기대하기 보다 스스로 자숙하고 근신한다.
성공을 위해 밑줄 긋고 싶은 말들 - 발타자르 그라시안 자신의 약점을 남에게 잡히지 마라. 상처가 난 손가락은 숨겨 놓아라. 그렇게 하지 않으면 아픈 손가락을 부근에 있는 어딘가에 부딪치고 만다. 손가락을 다쳤다고 남에게 우는 소리를 해서는 안 된다. 악의(惡意)를 지닌 사람은 이쪽의 상처나 약점을 목표로 공격해 들어오게 마련이다. 조금이라도 낙담하거나 기가 꺾인 행동(모습)을 보이면 적은 이때다 싶어 비웃음거리로 삼게 된 것이다. 간사하고 악독한(사악한) 사람은 무슨 짓을 어떻게 해야 이쪽(상대방)을 노엽게 할 수 있을까 하고 독수리나 매의 눈초리처럼 기회만 노리고 있는 것이다. 적의 아픈 자리가 어디인가 슬그머니 알아보려고 하고 방법이란 방법은 모두 사용하여 결점을 찾아내려고 한다. 분별 있는 사람은 적이 넌지시 속을 떠보려고 해도 일체 상대하지 않고, 스스로 불러들인 일이거나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것일지라도 약점을 남에게 잡히지 않도록 한다. 때로는 운명의 여신까지도 이쪽의 결점을 찌르려고 한다. 여신은 빠끔하게 뚫린 상처자리를 노리고 곧바로 덮쳐 오는 것이다. 자기 자신이 고통스러워하는 일이나 기뻐하는 일은 결코 남에게 드러내어 보이지 않도록 부디 유의하도록 하자. 그렇지 않으면 고통의 씨앗은 언제까지나 남아 있게 되고, 기쁨의 샘물은 곧 말라 버리게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