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우벤과 베냐민 (창세기 42장 26~38절) - 르우벤이 두 아들을 담보하다
흉년이 들자 먹을 것이 없는 형들은 양식을 찾아
요셉에게로 왔지만 요셉은 베냐민을 데리고 오라며
형들을 삼 일 동안 옥에 가두게 됩니다.
이 모습은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인 복음의 말씀을
알지 못하면 지옥불의 심판을 면하지 못한다는 뜻이며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을 알기 위해서는
베냐민을 데리고 와야 한다는 것으로 모든 성경을
십자가로 풀어 전하는 복음의 말씀을 들어야
생명을 보존할(구원)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베냐민을 데리고 오라며 형들을 돌려보내고
율법을 상징하는 장남 르우벤을 가두지 않고
복음을 상징하는 시므온을 가둔 것은
아담과 하와를 에덴에서 추방하고 생명나무를
지키는 모습과 같은 의미로 시므온을 가둔 것이며
생명나무로 향하는 길인 휘장을 십자가를 통하여
열어주신 예수님을 상징하는 베냐민을 데리고 와야
생명나무로 나아가 생명나무의 열매를 먹고 영원한
생명을 얻을 수 있다는 의미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래서 저와 여러분도 오늘 베냐민을 데리고 와서
생명나무 열매를 먹고 있는 것입니다.
그럼 본문 26~28절을 봅니다.
창42:26 <요셉의 형들이 가나안으로 돌아오다>
그들이 곡식을 나귀에 싣고 그 곳을 떠났더니
창42:27 한 사람이 여관에서 나귀에게 먹이를 주려고
자루를 풀고 본즉 그 돈이 자루 아귀에 있는지라
창42:28 그가 그 형제에게 말하되 내 돈을
도로 넣었도다 보라 자루 속에 있도다 이에 그들이
혼이 나서 떨며 서로 돌아보며 말하되 하나님이
어찌하여 이런 일을 우리에게 행하셨는가 하고
요셉이 형들이 가져온 돈을 도로 자루에 넣은 것은
하나님이 주시는 양식인 복음의 말씀은 돈 없이
값 없이 와서 사서 먹는 것이므로 도로 돌려준 것입니다.
즉 돈이 있는 자나 없는 자나 누구나 동일하게
예수님을(복음을) 믿어 구원받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 말씀 외에도 누구나 예수님을 믿어 죄 사함을 받아
구원받을 수 있다고 모형으로 말씀하신 곳이 있습니다.
죄인들이 제단에 제물을 드려 죄 사함을 받는
제물의 종류를 통하여 말씀하고 있는데 ....
레위기 5장 6~8절만 먼저 보면 ....
레5:6 그 잘못으로 말미암아 여호와께 속죄제를 드리되
양 떼의 암컷 어린 양이나 염소를 끌어다가 속죄제를
드릴 것이요 제사장은 그의 허물을 위하여 속죄할지니라
레5:7 만일 그의 힘이 어린 양을 바치는 데에 미치지 못하면
그가 지은 죄를 속죄하기 위하여 산비둘기
두 마리나 집비둘기 새끼 두 마리를 여호와께로 가져가되
하나는 속죄제물을 삼고 하나는 번제물을 삼아
레5:8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제사장은
그 속죄제물을 먼저 드리되 그 머리를
목에서 비틀어 끊고 몸은 아주 쪼개지 말며
속죄제물을 드리는데 양이나 염소를 드리되
가난해서 그것을 드릴 힘이 미치지 못하면
산비둘기나 집비둘기 새끼로 드려도 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만약 이것도 드릴 힘이 없다면
어떻게 하는지 이어지는 11~12절을 보면 ....
레5:11 만일 그의 손이 산비둘기 두 마리나 집비둘기
두 마리에도 미치지 못하면 그의 범죄로 말미암아
고운 가루 십분의 일 에바를 예물로 가져다가
속죄제물로 드리되 이는 속죄제인즉
그 위에 기름을 붓지 말며 유향을 놓지 말고
레5:12 그것을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제사장은 그것을 기념물로 한 움큼을 가져다가
제단 위 여호와의 화제물 위에서 불사를지니 이는 속죄제라
산비둘기 두 마리나 집비둘기 두 마리에도
드릴 힘이 미치지 못하면 집에서 먹는
고운 가루로 속죄제물을 드려도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누구나 십자가를 상징하는 제단에 제물을 드려
죄 사함을 받게 하신 것으로 돈 없이 값 없이 와서
예수님을 믿어 죄 사함을 받아
구원받을 수 있다는 뜻으로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집으로 돌아온 형들은 애굽에서 있었던 일을
아버지 야곱에게 자세히 전하게 되는데
본문 36~38절을 보면 ....
창42:36 그들의 아버지 야곱이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나에게 내 자식들을 잃게 하도다
요셉도 없어졌고 시므온도 없어졌거늘 베냐민을
또 빼앗아 가고자 하니 이는 다 나를 해롭게 함이로다
창42:37 르우벤이 그의 아버지에게 말하여 이르되
내가 그를 아버지께로 데리고 오지 아니하거든
내 두 아들을 죽이소서 그를 내 손에 맡기소서
내가 그를 아버지께로 데리고 돌아오리이다
창42:38 야곱이 이르되 내 아들은 너희와 함께
내려가지 못하리니 그의 형은 죽고 그만 남았음이라
만일 너희가 가는 길에서 재난이 그에게 미치면
너희가 내 흰 머리를 슬퍼하며 스올로 내려가게 함이 되리라
형들과 함께 간 시므온도 돌아오지 못했고
요셉은 죽었는데 베냐민을 반드시 데리고 오라 한다는
말을 들은 야곱은 자신을 해롭게 한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르우벤은 만약 베냐민을 데리고 오지 못하면
내 두 아들을 죽이라 말합니다.
여기서 장자 르우벤은 아버지 침상을 더럽힌 자로
율법을 상징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율법은 이스라엘 백성이 메시아인 예수님이 오시기 전에
시내산에서 모세를 통하여 받은 것인데
이 모습을 예수님은 율법은 나보다 먼저 온 자라 말하며
나보다 먼저 온 자는 절도요 강도라 말씀하셨습니다.
요한복음 10장 8절부터 보면 ....
요10:8 나보다 먼저 온 자는 다 절도요 강도니
양들이 듣지 아니하였느니라
예수님보다 먼저 온 것은 율법을 말하는데
율법이 절도요 강도라는 것은 사람의 생명을 살리지 못하고
훔치고 빼앗는 자라는 뜻으로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율법을 온전히 지키지 못하여 구원받을 수 없다고
성경은 말씀하고 있듯이
사람은 율법을 온전히 지키지 못하는데 유대인들처럼
율법을 온전히 지켜야 구원받는다고 전하는 자는
사람의 생명을 훔치고 빼앗는 강도라는 뜻입니다.
이어지는 10절을 보면 ....
요10:10 도둑이 오는 것은 도둑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도둑은 율법을 말하는데 율법이라는 도둑은 죽이고
멸망시킨다는 것으로 지옥불에서 건져주는 것이 아니라
지옥불로 끌고 들어가는 자라는 뜻입니다.
그런데 예수님이 오신 것은 그 지옥불의 고통에서
건져주시기 위하여 오셨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자신이 선한 목자라 말씀하시는데
이어지는 11~12절을 보면 ....
요10:11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
요10:12 삯꾼은 목자가 아니요 양도 제 양이 아니라
이리가 오는 것을 보면 양을 버리고 달아나나니
이리가 양을 물어 가고 또 헤치느니라
선한 목자이신 예수님은 저와 여러분을 위하여
목숨까지 버리면서 생명을 지켜 주신다는 것으로
십자가에서 대속제물이 되어 죽으심으로
저와 여러분의 생명을 지켜 주신 것입니다.
그런데 삯꾼인 율법은 목자가 아닌 강도라는 것으로
자신의 생명만 살리고 양들의 생명을 죽이고 멸망시킨다는
것으로 이리의 밥이 되게 한다는 것입니다.
마치 오늘 본문에 르우벤이 자신의 생명은 살리고
양을 상징하는 자신의 두 아들의 생명을 담보물로
내놓는 모습과 같은 것입니다.
좀 전에도 말씀드렸지만 르우벤은 아버지
침상을 더럽힌 자로 예수님보다 먼저 온 율법을
상징하는 자이며 삯꾼의 모형으로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르우벤과 같은 삯꾼은 요셉이 가지고 있는 양식을 먹되
베냐민을 데리고 오지 않고 먹음으로
다른복음으로 구원받으려는 자를 말합니다.
이런 사람들은 생명을 살리지 못하고 죽이고
멸망시킨다는 것을 야곱은 알기 때문에 이런 자들에게
베냐민을 내주지 않는 것입니다.
아버지 야곱이 다른복음을 따르는 르우벤에게
베냐민을 내주지 않는 것은 하나님은 자신의 양을(교회를)
생명을 죽이는 삯꾼에게는 내주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참고로 아버지 야곱의 아들들은
교회를 상징하는 자들이며
베냐민 또한 교회를 상징하여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상징하는 유다는 르우벤과 다르게
자신의 목숨을 담보하게 되는데
창세기 43장 8~9절을 보면 ....
창43:8 유다가 그의 아버지 이스라엘에게 이르되
저 아이를 나와 함께 보내시면 우리가 곧 가리니
그러면 우리와 아버지와 우리 어린 아이들이
다 살고 죽지 아니하리이다
예수님을 상징하는 유다를 따라 베냐민을
함께 보낸다는 것은 유다의 후손으로 오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율법을 복음으로 바꾸어 주는 것을 말합니다.
십자가에서 율법을 복음으로 바꾸어 주어야
아버지와 어린아이들이 산다는 것으로
교회가 생명을 보존하게 된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을 상징하는 유다가
담보물이 된다고 말합니다.
창43:9 내가 그를 위하여 담보가 되오리니
아버지께서 내 손에서 그를 찾으소서
내가 만일 그를 아버지께 데려다가 아버지 앞에
두지 아니하면 내가 영원히 죄를 지리이다
예수님을 상징하는 유다는 베냐민을 데려다가
아버지 앞에 두지 않으면 영원한 죄를 진다고 말합니다.
이 말씀은 하나님의 아들인 교회를 데려다가
하나님 앞에 두지 않으면 예수님이 영원히 죄를 진다는 뜻으로
교회인 저와 여러분을 데려다가 하나님 앞에 두려고
예수님이 영원히 죄를 지고 십자가에서 대속제물이
되신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저와 여러분이 구원받아
하나님 아버지 앞에 서게 되는 것인데 ....
예수님이 담보가 되어 교회의 모든 죄를 지고 십자가에서
목숨까지 버리면서 교회의 생명을 지켜 주신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을 상징하는 야곱은 선한 목자를 상징하는
유다가 담보물이 되므로 교회를 상징하는
베냐민을 내어주는 것입니다.
창세기 43장 13~14절을 보면 ....
창43:13 네 아우도 데리고 떠나 다시 그 사람에게로 가라
창43:14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그 사람 앞에서
너희에게 은혜를 베푸사 그 사람으로 너희
다른 형제와 베냐민을 돌려보내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내가 자식을 잃게 되면 잃으리로다
이처럼 르우벤은 예수님보다 먼저 온 자로
율법을 상징하는 것으로 자신의 생명을 살리고
양을 상징하는 두 아들을 죽이는 모습입니다.
율법의 행위로는 의롭다 여김을 받지 못해
구원받지 못한다는 뜻으로 다른복음을 전하는 자들에게
하나님은 자신의 백성을 내어주지 않는다는 뜻으로
르우벤에게는 베냐민을 내어주지 않는 것입니다.
오직 유다의 후손으로 오실 예수님이 선한 목자로
목숨까지 버리면서 양의 생명을 지켜 주신다는 것으로
저와 여러분이 생명을 지켜 주신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아버지 야곱은 삯꾼인 르우벤이
베냐민을 청할 때는 보내지 않고
선한 목자이신 예수님을 상징하는
유다가 청할 때는 베냐민을 보내는 것으로
선한 목자이신 예수님께는 아버지가 자신의 양을
안심하고 맡기신다는 뜻으로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도 선한 목자이신 예수님과 함께
성경의 말씀을 보고 있는 것으로
모든 성경을 십자가로 풀어주는
복음의 말씀만 보고 들으시길 바라며
어느 말씀이 진리의 말씀인지 분별케 해달라고
주님께 간절히 기도하시며 늘 성경의 말씀을 보고 들어서
영원한 생명을 얻는 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아 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