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의 사전적인 의미는 '두 가지 기능이나 역할이 하나의 목표를 위해 합쳐지는 것'을 말한다.
대중매체 등을 통하여 가장 많이 접해보았을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경우, 일반 자동차의 엔진과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 엔진을
동시에 장착하거나, 차체의 무게를 줄여 공기저항을 최소하 하는 기술을 통하여 기존의 일반 차량에 비해 연비 및 유해가스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인 차세대 자동차를 말한다. 그렇다면, 자전거에도 '하이브리드'가 적용이 될까?
자전거에서의 하이브리드를 알아보자.
하이브리드 자전거 구성품
휠 : 로드 휠의 직경보다 조금 두껍고, 산악자전거 보다는 조금 얇아서 안정성과 내구성을 동시에 갖추었다. 추천하는
공기압의 정도로는 로드바전거에 넣는 공기압 만큼이나 높게 넣는 것인데, 이는 팽창된 공기압이 회전 저항을 감소시켜
보다 빠른 속력을 가져오기 때문이다. 농구공을 바닥에 튕겼을 때, 공의 공기압에 따라 달라지는 공 높이 또한 이와 비슷한
원리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다.
프레임 : 대부분의 하이브리드 자전거 프레임들은 강성과 내구성이 좋고, 가벼운 알루미늄과 철(크로몰리)소재로 만들어진다.
핸들바/스템 : 핸들바는 보통 산악자전거에서 사용하는 일자형이며, 어깨 넓이의 길이와 넓은 그립, 곧추선 스템은 라이더의
목과 등의 흔들림을 줄여주고, 높은 자세와 넓은 시야를 가져와 더 나은 건트롤이 가능하게 한다.
기어 : 일반적으로 하이브리드 자전거의 체인 링(페달과 연결되어있는 크랭크 부품-앞쪽의 톱니라고 보시면 됨.)은 두개 또는
세개이고, 뒷바퀴 중앙의 카셋트(뒤쪽의 톱니기어)는 8 또는 9개의 기어로 되어있다. 이는 16단에서 27단까지 기어조절이
가능함을 의미하는 것이며 또한 도심 속의 어떠한 언덕에서도 무리 없이 가뿐히 올라간다는 의미이기도 한다.
패달 : 도심 속에서는 차량과 보행자 그리고 교통신호 등의 이유로 발을 땅에 딛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하이브리드 자전거는
그러한 잦은 정차에 안정성과 안락함을 주는 평페달을 기본 사양으로 장착한다. 하지만 사용자의 개인적인 취향과
성향, 수준에 따라 클릿 또는 글립리스 페달을 사용하기도 한다.
아래 그림은 트랙사의 사이클과 엠티비를 조합한 하이브리드 자전거를 보여준다.
트렉사의 고 바이 바이크 7월호에서 발췌한 내용임.
첫댓글 전 전기자전거 쯤으로 알았는데 이번에 확실히 배웠습니다^^
감사 감사 드림니다
감사합니다.
갖고 싶어요 저런것도 비싸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