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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천년, 6천년,1천년 기간에 대한 증언의 기록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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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천년 기간
베들레헴의 이야기는 다함이 없는 주제이다. 그 속에는 깊은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부요
함”(롬 11:33)이 숨기어 있다. 우리는 하늘의 보좌를 구유와 바꾸시고 경배하는 천사들과의 교
제를 외양간의 가축과 바꾸신 구주의 희생에 경탄한다. 사람의 자만심과 자부심은 그의 임재
앞에 견책을 받는다. 그러나 이것은 그의 놀라운 겸비의 시초에 지나지 않았다. 아담이 에덴
에서 죄를 짓지 않았을 때에라도 하나님의 아들이 인성을 취하는 것은 거의 무한한 굴욕이 되
었을 것이다. 그런데 예수께서는 인류가 4천년간
죄로 말미암아 연약하여진 때에 인성을 취
하셨다. 그는 아담의 모든 자녀들과 같이 유전 법칙이 끼쳐온 결과를 받으셨다. 이러한 결과
가 어떠하였는지는 예수의 육신의 조상들의 역사 가운데 드러나 있다. 그는 이러한 유전을 지
니고 우리의 슬픔과 시험을 당하시고 우리에게 죄 없는 생애의 모본을 주시기 위하여 오셨다. (소망, 48)
사단은 하나님의 율법은 불공평하고 순종할 수 없다는 증거로써 아담의 범죄를 가리켜 왔었
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와 같은 인성으로 아담의 실패를 만회하실 것이었다. 그러나 유혹자
의 공격을 받았을 때에 아담은 아무런 죄의 영향을 받지 않았었다. 아담은 완전한 장년으로
몸과 마음에 충만한 활력을 소유하고 있었다. 그는 에덴의 영광에 둘러싸여 있었고 날마다 하
늘의 천사들과 교통하고 있었다. 그러나 예수께서 사단과 상대하시기 위하여 광야에 가셨을
때에는 그렇지 못했다. 4천
년간 인류는 체력과 정신적 능력, 그리고 도덕적 가치가 퇴보되어
왔다. 그리고 그리스도께서는 퇴보된 인류의 연약함을 취하셨다. 이렇게 하심으로써만 그는
인류를 쇠퇴의 깊은 구렁에서 구출하실 수 있으셨다. (소망, 117)
그리고 바울은 “만일 죽은 자가 다시 사는 것이 없으면 그리스도도 다시 사신 것이 없었을 터
이요 그리스도께서 다시 사신 것이 없으면 너희의 믿음도 헛되고 너희가 여전히 죄 가운데 있
을 것이요 또한 그리스도 안에서 잠자는 자도 망하였으리”(고전 15:16-18)라고 말하였다. 만
일 4천년동안 의인이 죽을 때에 즉시 승천하였을 것 같으면, 바울이 어떻게 부활이 없으면 “그리스도 안에서 잠자는 자도 망하였으리”라고 말할 수 있었겠는가? 만일 그렇다면 부활은
전혀 필요 없을 것이다. (쟁투, 546)
그리스도께서 사단의 유혹을 이겨냄에 있어 아담이 에덴동산에서 유혹을 받았을 때처럼 유리
한 입장에서 황막한 광야에 처하여 계시지 못하셨다. 하나님의 아들께서는 자신을 낮추셔서
인류가 에덴동산을 떠나 4천년
동안 유리방황하며 본래의 순결과 정직에서 떠난 그 인성을 친
히 쓰셨다. 죄는 여러 세대를 통해서 인류에게 무서운 형적(形迹)을 남겨 놓았으며 신체적·정
신적 및 도덕적인 타락이 전인류 세계에 편만하게 되었다. (1기별, 267)
시험의 광야에 계신 그리스도께서는 아담이 실패한 그 경험을 견디시기 위하여 아담의 위치에
서 계셨다. 여기서 그리스도께서는 아담이 에덴 본향의 빛을 등진 지 4천년이
된
그
때에 죄
인들을 대신하여 시험을 이기셨다. 하나님의 면전에서 분리된 인류는 계속되는 세대마다 하나- 2 -
님에게서 멀리 떠나 아담이 에덴에서 소유했던 본래의 순결과 지혜와 지식에서 현격하게 이탈
되었다. 그리스도께서는 인류를 도우시기 위하여 이 땅에 오셨을 그 때에 존재했던 인류의 죄
들과 유약성을 지닌 몸을 가지고 계셨다. 인류를 대신하여 타락한 인류의 약점들을 취하신 채
인간이 당해야 할 모든 점에 있어서 사단의 시험을 받으셔야만 하였다. (1기별, 267)
사단은 하나님의 천사들을 속이는 일과 고상한 아담을 타락시키는 일에 무난히 성공하였으므
로 그리스도께서 인성을 쓰신 상태라면 성공적으로 주님을 정복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그는 4천년에
걸쳐서 하나님의 율법을 계속적으로 범함으로 나타날 유혹의 결과와 죄
의 증가를 미칠 듯이 기쁜 심정으로 바라보았다. 사단은 우리 인류의 시조가 멸망하도록 일을
꾀하였으며 이 세상에 죄와 사망을 끌어들였고 모든 시대, 모든 나라, 모든 계급의 허다한 인
간들을 멸망의 길로 인도하였다. 사단은 이간의 죄악이 하나님의 진노를 사서 불, 물, 지진, 칼, 기근, 염병으로 멸망을 당하기까지 자신의 악한 권세로 모든 도시들과 국가들을 지배하였
다. 사단은 그의 교활하고 끈질긴 노력으로 인간의 식욕을 지배하였으며 가공(可恐)할 정도로
정욕을 자극하고 증가시켜 인간에게 주셨던 하나님의 형상을 흉하게 만들었으며 거의 흔적을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말살해 버렸다. 인간의 신체적·도덕적 존엄성은 크게 훼손되어 에덴동
산에 있었던 아담의 고귀한 품성과 고상하고 완전한 형태를 닮은 모습을 거의 찾아볼 수 없게
되었다. (1기별, 269)
이 세상의 구세주께서는, 하늘에 둘 가치가 없어 천국에서 쫓겨난 사단과 더불어 싸우실 일이
없으셨다. 하나님의 천사들로 저희 최고의 통치자이시며 하나님의 아들이시고 저들의 사랑하
는 사령관이셨던 주님께 대항하도록 하나님의 천사들을 유인하며 저들의 동정심을 자기에게
쏠리도록 할 수 있었던 사단은 어떤 속임수도 능히 펼 수 있었다. 그는 4천년
동안 하나님의
정부에 대항하여 싸워왔으며 남을 유혹하고 속이는 자신의 재간과 능력은 전혀 잃지 아니하였
다. (1기별, 278)
에덴동산에 있던 아담과 하와는 가장 유리한 환경 가운데 놓여 있었다. 하나님과 천사들과 더
불어 교통할 수 있는 것은 저들의 특권이었다. 저들에게는 죄의 정죄함이 없었다. 하나님과
천사들의 빛이 저들과 함께 있었고 저들 주위를 둘러싸고 있었다. 저들을 만드신 창조주께서
저들의 교사가 되셨다. 그러나 저들은 교활한 원수의 세력과 시험에 굴복하고 말았다. 4천년
동안 사단은 하나님의 정부에 대항하여 활동하였으며 그는 단호한 실천을 통하여 세력과 경험
을 쌓게 되었다. 타락한 인간의 후손들은 아담이 에덴 동산에서 가지고 있던 이점(利點)들을
갖지 못하였다. 저들은 4천년
동안이나 하나님과 분리되어 있었다. 사단의 시험들을 이해할
수 있는 지혜와 물리칠 수 있는 능력은 점차적으로 쇠퇴하여 사단이 이 지상에서 거의 완전한
승리를 거둔 것처럼 보이게 되었다. 식욕과 정욕, 세상에 대한 사랑과 외람된 죄들은 온갖 범
죄와 폭동과 타락의 열매가 자라는 큰 악의 가지들이었다. (1기별, 280)
그리스도께서는 두 제도와 그 의식에 따르는 두 큰 축제 사이의 전환점에서 계셨다. 흠없는
하나님의 어린 양인 그리스도는 자기 자신을 속죄물로 지금 막 바치려고 하였으며 이렇게 함
으로 그분은 4천년
동안 당신의 죽음을 지적하여 온 예표와 의식의 제도를 끝내실 것이었다. 그분은 제자들과 함께 유월절을 잡수실 때에 그분의 큰 희생에 대한 기념이 될 예식을 유월절
대신으로 세우셨다. 유대인들의 민족적 축제일은 영원히 끝나려고 하였다. 그리스도께서 세우- 3 -
신 예식은 각 시대를 통하여 모든 나라에서 당신을 따르는 자들이 지켜야 할 예식이었다. (교
권, 298)
이 의식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은 우리가 발을 씻는 단순한 외부적 행동 뿐
아니라 그 장면 전체를 이해하기를 바라신다. 이 교훈은 한 행동만을 단순히 언급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그리스도께서 우리가 피차 교제할 때 그리스도의 은혜로 우리가 어떠한
사람이 될 것인가를 보여주는 모본이라는 위대한 진리를 드러내는 것이다. 그것은 일생이 모
두 다 겸손하고 신실한 봉사의 일생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세족 예식은 가장 힘있
게 참된 겸손의 필요성을 예시하고 있다. 제자들이 언약의 왕국에서 가장 높은 자리를 차지하
려고 다투고 있는 동안에 그리스도는 허리에 띠를 두르시고 그를 주님이라고 부르는 사람들의
발을 씻으심으로 종의 직분을 다하셨다. 순결하고 흠없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신 그분이 자기
몸을 속죄 제물로 바치고 있었다. 그가 이제 제자들과 함께 유월절을 먹고 나면 사천
년
동안
바쳐온 희생 제도에 종지부를 찍으실 것이다. 유대 백성들이 지켜 온 국가적 축제 대신에, 그
분은 세족 예식과 성찬식으로 각 시대를 통하여 모든 나라에서 그분의 추종자들이 지켜야 될
기념 예배 의식을 제정하셨다. 이 예식은 언제나 그리스도의 행동을 되풀이 해야 하는데 이는
모든 이들로 하여금 참된 예배는 이기심 없는 봉사를 요구한다는 것을 보도록 하기 위함이다
(원고 43, 1897). (화잇주석, 요 13:13-17)
그리스도께서는 두 제도와 그 의식에 따르는 두 큰 축제 사이의 전환점에 서 계셨다. 흠없는
하나님의 어린양인 그리스도는 자기 자신을 속죄물로 지금 막 바치려고 하였으며 이렇게 함으
로 그분은 사천년
동안 당신의 죽음을 지적하여 온 예표와 의식의 제도를 끝내실 것이었다. 그분은 제자들과 함께 유월절을 잡수실 때에 그분의 큰 희생에 대한 기념이 될 예식을 유월절
대신으로 세우셨다. 유대인들의 민족적 축제일은 영원히 끝나려고 하였다. 그리스도께서 세우
신 예식은 각 시대를 통하여 모든 나라에서 당신을 따르는 자들이 지켜야 할 예식이었다. (소
망, 652)
사단이 사람들로 하여금 범죄하게 했으므로 구속의 경륜이 가동되었다. 사천년
동안 그리스도
께서는 인류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애쓰셨으나 사단은 인류를 멸망시키고 타락시키기 위하여
노력해 왔다. 그리고 하늘 우주는 이 모든 것을 바라보았다. (소망, 759)
2.
6천년
기간
1-6 울며 탄식하는 자의 이마에 표함―6천년
동안 대쟁투가 계속되어 왔다. 하나님의 아들과
하늘의 사자들은 인류를 경고하고 깨우치고 구원하기 위하여 악한 자의 세력을 대항하여 싸워
왔다. 이제 모든 사람들은 그들의 위치를 결정했다. 악한 자들은 하나님을 대적하는 싸움에서
사단과 완전히 연합했다. 하나님께서 짓밟힌 율법의 권위를 옹호하실 때가 왔다. 이제 싸움은
사단과 더불어 할 뿐만 아니라 사람들과도 하게 되었다. “여호와께서 열국과 다투시며 … 악
인을 칼에 붙이심”이라. (화잇주석, 겔 9:1-6)
그 순결한 부부는 하나님의 자부(慈父)와 같으신 돌보심 아래 있는 자녀였을 뿐 아니라 전지- 4 -
하신 창조주에게서 교훈을 받는 학생이었다. 그들은 천사들의 방문을 받았으며 창조주와의 교
통이 허락되었으며 그들 사이에 아무런 어두운 장벽이 없었다. 그들은 생명나무에서 얻은 활
력으로 충만하였으며 그들의 지력은 천사의 것보다 조금 낮을 뿐이었다. 보이는 우주의 신비
곧 “지혜가 온전하신 자의 기묘한 일”(욥 37:16)이 저들에게 교훈과 기쁨을 주는 다함 없는
원천이 되었다. 6천
년간 사람들이 연구하여온 자연의 법칙과 활동은 만물의 무한하신 창조자
요, 유지자이신 하나님에 의하여 저들의 마음에 열렸다. 그들은 나무와 꽃과 잎의 친구가 되
어 그것들의 생명의 오묘를 연구하였다. 바다에서 노는 큰 리워야단으로부터 햇빛 가운데 날
아다니는 먼지처럼 작은 곤충에 이르기까지 아담은 모든 동물을 잘 알고 있었다. 아담은 그것
들에게 각각 이름을 주었으며 모든 동물의 성질과 습관을 잘 알고 있었다. 하늘에 있는 하나
님의 영광, 질서 있게 운행하는 무수한 천체, ‘구름의 평평하게 뜬 것’, 빛과 소리와 주야의
신비-이 모든 것이 우리의 최초의 조상에게 연구하도록 개방되었다. 삼림의 모든 나무의 잎
에나, 산에 있는 돌마다에, 빛나는 모든 별에, 땅과 공기와 하늘에 하나님의 이름이 기록되었
다. 우주의 질서와 조화는 그들에게 하나님의 무한하신 지혜와 권능을 말하여 주었다. 그들은
항상 어떤 재미있는 것을 발견하였으며 그것은 그들의 마음을 창조주께 대한 더욱 깊은 사랑
으로 충만하게 하였으며 새로운 감사를 표시할 수 있게 하였다. (부조, 50)
위대한 구속의 경륜은 이 세상이 완전히 하나님의 은총을 다시 회복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죄
로 잃어버렸던 모든 것이 회복된다. 사람뿐 아니라 지구도 구속함을 받아 순종하는 사람들의
영원한 거처가 된다. 6천년
동안 사단은 지구를 계속 점유(占有)하기 위하여 분투해 왔다. 이
제 지구를 창조하신 하나님의 본래의 목적이 성취된다. “지극히 높으신 자의 성도들이 나라를
얻으리니 그 누림이 영원하고 영원하리라”(단 7:18). (부조, 342)
거의
6천년간에 걸쳐 계속되어 온 그리스도와 사단 사이의 대쟁투는 미구에 끝나게 된다. 그
러므로 악한 자는 인류를 위한 그리스도의 사업을 실패로 돌아가게 하고 사람들을 그의 사슬
에 굳게 매어 두기 위하여 노력을 배가하고 있다. 구주의 중보 사업이 끝나고 죄를 위한 희생
제물이 더 이상 효력을 나타내지 않게 될 때까지 사람들을 암흑과 완고한 상태에 붙들어두는
것이 그가 이루고자 하는 목적이다. (쟁투, 518)
죽은 자들이 실제로 돌아와서 그들과 교통한다는 것을 사람들이 일단 믿게 되면 사단은 준비
되지 못한 채 무덤으로 간 사람들이 나타나게 한다. 그리고 그들은 하늘에서 매일 행복하게
지내고 있으며 거기서 높은 위치에 있다고까지 주장한다. 그리하여 의인과 악인 사이에 아무
차이가 없다는 오류가 널리 유포된다. 영계에서 온 방문자들처럼 가장한 자들이 나타나 때로
는 정확히 성취될 경계와 경고를 말해 주기도 한다. 그리고 사람들의 신뢰를 얻게 되면 그들
은 성경을 믿는 믿음을 직접 손상시키는 교리를 제시한다. 겉으로 보기에는 세상에 있는 친구
들의 복리에 깊은 관심을 가진 것처럼 보이지만 그들은 가장 위험한 오류를 암암리에 넣어 준
다. 그들이 약간의 진리를 말하고, 때로는 장래에 일어날 사건들도 예언하는 사실 때문에 사
람들은 그들의 말이 믿을 만하다고 생각하게 된다. 그리하여 이 거짓 가르침은 많은 사람들에
의하여 쉽게 받아들여지고, 그것을 가장 신성한 성경의 진리처럼 맹목적으로 믿게 된다. 하나
님의 율법은 무시되고, 은혜의 성령은 멸시당하고, 언약의 보혈은 거룩하지 못한 것으로 간주
된다. 그런 영들은 그리스도의 신성을 부인하고 심지어 창조주를 그들 자신과 동일한 수준에
둔다. 그리하여 그 큰 반역자는 새로운 변장으로 하나님을 대적하는 싸움을 여전히 계속하고 - 5 -
있다. 이 싸움은 하늘에서 시작되어 세상에서 약
6천년간 계속되어 오고 있다. (쟁투, 552)
“요란한 소리가 땅 끝까지 이름은 여호와께서 열국과 다투시며 모든 육체를 심판하시며 악인
을 칼에 붙이심을 인함이라”(렘 25:31). 6천년
동안 대쟁투는 전개되어 왔다. 하나님의 아들과
하늘의 사자들은 인류를 경고하고 깨우치고 구원하기 위하여 악한자의 세력을 대항하여 싸워
왔다. 이제 모든 사람들은 그들의 위치를 결정했다. 악한 자들은 하나님을 대적하는 싸움에서
사단과 완전히 연합했다. 하나님께서 짓밟힌 율법의 권위를 옹호하실 때가 왔다. 이제 싸움은
사단과 더불어 할 뿐만 아니라 사람들과도 하게 되었다. “여호와께서 열국과 다투시며 … 악
인을 칼에 붙이심”이라. (쟁투, 656)
사단은 큰 이점(利點)을 가지고 있다. 그는 천사의 놀라운 지적능력을 소유하고 있는데, 이에
대하여 정당하게 이해하고 있는 사람이 거의 없다. 사단은 자신의 능력에 대해 자각하고 있
다. 그렇지 않았다면, 그는 능력의 하나님, 영존하시는 아버지, 평강의 왕과의 전쟁을 시작하
지 않았을 것이다. 사단은 면밀하게 사건들을 지켜보고 있으며, 하나님의 진리에 반대하는 특
별히 강한 정신을 가진 자를 발견하면 그의 마음에 더욱 확고하게 자신의 자리를 확보하기 위
하여 아직 성취되지 않은 사건까지 그에게 계시할 것이다. 피조물들을 그 손에 쥐고 계시는
하나님과의 전쟁을 감히 주저하지 않던 그는, 핍박하고 속이고자 하는 악의를 가지고 있다. 사단은 오늘날, 사람들을 그의 올무로 사로잡고 있다. 거의
6천
년의
세월을
겪는
동안, 그는
자신의 기량과 기민성을 조금도 잃지 않았다. 그는 이 모든 기간 동안 우리의 경주에 관련된
모든 것을 면밀하게 지켜보아 왔다. (1보감, 217)
식욕의 지배적 힘이 수많은 사람들을 멸망시키고 있음이 입증될 것이다. 만일, 그들이 이 점
에서 승리했을 것 같으면, 그들은 사단의 다른 모든 유혹에서 승리할 도덕적 능력을 소유하게
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식욕의 노예가 된 사람들은 그리스도인 품성을 완성하는 일에 실패할
것이다. 6천년간에
걸친 인간의 계속적인 범죄는 그 열매로서 질병과 고통과 사망을 가져 왔
다. 우리가 마지막 때에 접근할수록 식욕의 방종에 대한 사단의 유혹은 더욱 강력해질 것이
고, 승리하기가 더욱 어렵게 될 것이다. (1보감, 421)
사단은 큰 이점을 가지고 있다. 그는 놀라운 천사의 지능을 소유하고 있는데, 이에 대하여 정
당하게 이해하고 있는 사람이 거의 없다. 사단은 자신의 능력을 알고 있다. 그렇지 않았다면, 그는 능력의 하나님, 영존하시는 아버지, 평강의 왕과의 전쟁을 시작하지 않았을 것이다. 사단
은 면밀하게 사건들을 지켜보고 있으며, 하나님의 진리에 대하여 특별히 강한 반대 정신을 가
진 자를 발견하면 그의 마음에 더욱 확고하게 자신의 자리를 확보하기 위하여 아직 성취되지
않은 사건까지 그에게 계시할 것이다. 피조물들을 그 손에 쥐고 계시는 하나님과의 전쟁을 감
히 주저하지 않던 그는, 핍박하고 속이고자 하는 악의를 가지고 있다. 사단은 오늘날, 사람들
을 그의 올무로 사로잡고 있다. 거의
6천년의
세월을
겪는
동안, 그는 자신의 기량과 기민성을
조금도 잃지 않았다. 그는 이 모든 기간에 인류와 관련된 모든 것을 면밀하게 지켜보아 왔다. (2증언, 171)
하나님께서는 인간에게 엄청나게 많은 활력을 주셨으므로 인간은 비뚤어진 습관의 축적의 결
과로 임한 수많은 질병들을 저항할 수 있었으며, 6천년
동안 생존할 수 있었다. 이 사실 자체- 6 -
만으로도 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하셨을 당시에 그에게 베풀어 주신 능력과 전기력에 대해 충
분한 증거가 된다. 2천년
이상 범죄하며 비열한 정욕에 몰두한 다음에야 인류에게 어느 정도
신체적 질병이 초래되었다. 만일 창조 당시의 아담이 현재 인간이 가지고 있는 것보다도 이십
배 이상의 활력을 부여받지 못했더라면, 현재와 같이 천연 법칙을 어기는 습관을 가진 인류는
멸절되고 말았을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처음 강림하셨을 때, 인류는 너무나 신속히 퇴화되고
있었으므로 축적된 질병은 그 시대의 사람들을 짓눌렀고,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재앙과 재난을
가져왔다. (3증언, 138)
사람들이 죽은 자가 실지로 돌아와서 저들과 대화하는 것이라고 믿으면 사단은 회개하지 않고
무덤에 들어간 자들과 똑같은 모습으로 나타난다. 그리고 그들은 하늘에서 행복스럽게 지내며
높은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처럼 말하며 의로운 자와 악한 자 사이에 아무런 구별이 없다는
그릇된 논리를 가르친다. 그리고 영계에서 왔다고 하는 자들이 때로는 올바른 것으로 판명된
주의와 경고를 하기도 한다. 이리하여 사람들의 신임을 얻은 후에 사단은 바로 성경을 믿는
신앙을 파괴하는 교리들을 제시한다. 그들은 지상에 있는 친구들의 행복에 대하여 깊은 관심
을 가진 체하며 가장 위험한 오류를 교묘하게 내민다. 그들은 때때로 참된 것을 말하고 장래
에 일어날 일까지 예고할 수 있으며 그들의 진술이 믿을 만한 것같이 보인다. 이렇게 되면 많
은 사람들이 영계에서 왔다는 그들의 거짓된 가르침을 즐겨 받아들이고 이것이 성경의 가장
신성한 진리인 것처럼 무조건 승인한다. 하나님의 율법은 젖혀 두고 은혜의 성령은 멸시를 당
하며 언약의 피는 속된 것으로 여겨진다. 그 영들은 그리스도의 신성을 부인하고 심지어 창조
주를 감히 저희와 같은 수준으로 낮추기까지 한다. 사단은 이와 같이 새로운 속임수로 여전히
하나님을 대항하여 항쟁하는 반역을 계속하는데 이것은 이미 하늘에서 시작되어 거의
6천년
동안 세상에서 계속되고 있다. (살아, 393)
천사들은 구원의 기별을 가지고 이 세상으로 왔으며, 이세상의 언덕과 골짜기들은 그들의 즐
거운 노래 소리가 울려 퍼졌습니다. 하나님의 아들께서는 이 세상의 흙을 밟으셨습니다. 그리
하여 6천년
이상 이 세상은 아름다운 형태와 훌륭한 선물로써 창조주의 사랑을 증거했습니다.
(인류, 183)
구속의 대경륜은 세상으로 하나님의 은총을 입도록 완전히 돌아서게 하는 결과를 낳는다. 죄
로 말미암아 잃었던 모든 것은 회복된다. 인류뿐 아니라 지구도 속량함을 받아 순종하는 자의
영원한 거처가 될 것이다. 6천년
동안 사단은 지구를 계속해서 소유하기 위하여 투쟁하여 왔
다. 이제 창조하실 때에 가지셨던 하나님의 원래의 목적은 이루어졌다. “지극히 높으신 자의
성도들이 나라를 얻으리니 그 누림이 영원하고 영원하고 영원하리라.” ― 상동, 451. (가정, 539)
과거 어느 때 보다도 오늘날처럼 가르침과 고치는 일을 이 세상이 간절히 요구한 때는 일찌기
없었다. 이 세상에는 약한 자, 불쌍한 자, 무식한 자 및 타락한 자 등 봉사를 필요로 하는 자
들로 가득 차 있다. 근
6천년
동안 인간의 계속적인 범죄 생활은 그 열매로서 질병과 고통과
사망을 초래하였다. 허다한 사람들은 지식이 부족하므로 멸망하여 가고 있다. (부모, 467)
194. 인간은 그 조직에 있어 완전하게, 그 풍채에 있어 아름답게 창조주의 손에서 나왔다. 여- 7 -
전히 증가하는 질병과 범죄의 무거운 짐을 6천년
동안이나 잘 견디어왔다는 사실은 인간이 최
초로 받았던 인내력이 어떠함을 결론적으로 증거한다. 비록 홍수 전 사람들이 마음대로 죄에
몰두하였을지라도, 2천여년이 지나서야 비로소 천연의 법칙을 범한 것을 민감하게 느꼈던 것
이다. 아담이 만일 지금 사람들이 지니고 있는 체력보다 더욱 많은 체력을 소유하지 못했더라
면, 인류는 벌써 이전에 자취를 감추고 말았을 것이다. (음식, 117)
품성 완성에 실패함 ─ 만약 그들이 이 점에 승리했더라면 다른 모든 사단의 시험에도 승리할
수 있는 도덕적 힘을 얻었을 많은 사람들이 식욕을 지배하는 데 실패하므로 파멸되고 말 것이
다. 식욕의 노예가 된 자들은 그리스도인 품성 완성에 실패할 것이다. 6천
년간이나 계속된
인간의 범죄는 그 결과로 질병과 고통과 죽음을 가져왔다. ─ HR, 1875. 8월호.”(절제, 16)
만약 그들이 이 점에 승리했더라면 다른 모든 사단의 시험에도 승리할 수 있는 도덕적 힘을
얻었을 많은 사람들이 식욕의 지배의 실패로 파멸되고 말 것이다. 그러나 식욕의 노예가 된
자들은 그리스도인 품성 완성에 실패할 것이다. 6천년간 계속된 인간의 범죄는 그 결과로 질
병과 고통과 죽음을 가져왔다. 마지막이 가까워올수록 식욕의 방종에 대한 사단의 유혹은 더
욱 강력해져서 더욱더 극복하기 어려워질 것이다. ─ 교회증언 3권, 491, 492. (절제, 21)
오래토록 간직되어 왔던 육체적 능력―인간이 하나님의 손에서 나올 때는 그 몸의 조직과 기
관들은 완전하였고, 외모는 아름다웠다. 지난
육천년
간 점증하는 범죄와 질병의 무거운 짐을
그 몸으로 지탱해 왔다는 그 사실 하나만으로도 인간이 최초에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힘이 어
떠하였는가를 쉽게 알 수 있다(그리스도인의 절제와 성경상 위생 7). (화잇주석, 창 2:7)
육천년
동안 믿음은 그리스도 위에 세워져 왔다. 육천년
동안 사단의 분노의 홍수와 태풍이 우
리의 구원의 반석을 쳤으나 그러나 그것은 요동하지 않고 서 있다. (소망, 413)
구주께서 초림하시기 여러 세기 전에 모세는 이스라엘의 구원의 반석을 가리켰었다. 시편 기
자는 “내 힘의 반석”에 대하여 노래하였다. 이사야는 “그러므로 주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보라
내가 한 돌을 시온에 두어 기초를 삼았노니 곧 시험한 돌이요 귀하고 견고한 기초 돌이라”고
기록하였다(신 32:4; 시 62:7; 사 28:16). 베드로 자신도 영감을 받아 기록하는 중에 이 예언
을 예수께 해당시키고 있다. 그는 “너희가 주의 인자하심을 맛보았으면 그리하라 사람에게는
버린 바가 되었으나 하나님께는 택하심을 입은 보배로운 산 돌이신 예수에게 나아와 너희도
산 돌같이 신령한 집으로 세워지고”(벧전 2:3-5)라고 말하였다.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고전
3:11). 예수께서는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라고 말씀하셨다. 하나님의 임재하심
과 모든 하늘 거민들 앞에서, 또 보이지 아니하는 음부의 군대 앞에서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교회를 산 반석 위에 세우셨다. 그 반석은 예수 자신 곧 우리를 위하여 찢기시고 상함을 받으
신 그의 몸을 의미한다. 음부의 권세가 이 터 위에 세워진 교회를 이기지 못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이 말씀을 하셨을 당시의 교회는 얼마나 연약해 보였던가! 소수의 신자밖에 없
었으며 마귀와 악인들의 모든 세력들이 그들을 대적할 것이었다. 그러나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은 두려워하지 말 것이었다. 그들은 그들의 능력의 반석 위에 세워졌으므로 넘어질 수 없
을 것이었다.- 8 -
육천년
동안 믿음은 그리스도 위에 세워져 왔다. 육천년
동안 사단의 분노의 홍수와 태풍이 우
리의 구원의 반석을 쳤으나 그러나 그것은 요동하지 않고 서 있다. 베드로가 교회의 믿음의 기초가 되는 진리를 나타냈으므로 예수께서는 전체 신도들의 대표자
로서 그를 높이셨다. “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
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고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소망, 413)
선과 악의 대쟁투는 세상의 역사가 끝날 때까지 날로 치열해질 것이다. 사단은 각 시대를 통
하여 그리스도의 교회에 분노를 나타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악마의 세력에 대항하여 설
수 있을 만큼 당신의 백성을 강화시키고자 당신의 은혜와 성령을 부어 주셨다. 그리스도의 사
도들이 그분의 복음을 세상에 전하고 또한 장차 올 모든 시대를 위하여 그 복음을 기록할 때, 특별히 성령의 교훈을 받았다. 그러나 교회가 최후의 구원에 가까이 이를수록 사단은 더욱 큰
능력으로 활동하게 된다. 그는 “자기의 때가 얼마 못 된 줄을 알므로 크게 분내어”(계 12:12)
내려온다. 그는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살후 2:9)으로 일할 것이다. 한 때 하나님의
천사 중에서 최고의 지위에 있던 그 주모자는 육천년
동안 기만과 파멸의 사업에 온 정력을
기울여 왔다. 이와같이 각 시대에 걸쳐 투쟁하는 동안에 얻은 악마적인 숙련과 교활과 그 동
안에 닦은 모든 잔학성이 최후의 투쟁에 있어서 하나님의 백성을 대항하는 데 활용될 것이다. 그러므로 이와같은 위기에 있어서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들은 주님의 재림의 경고를 세상에
전하여야 한다. 그리하여 주님께서 오실 때에 그분 앞에서 “점도 없고 흠도 없이”(벧후 3:14)
설 수 있는 한 백성을 준비시켜야 한다. 이 시대는 하나님의 은혜와 능력의 특별한 선물이 사
도 시대와 꼭 마찬가지로 교회에 필요하다. (쟁투, 9)
육천년간 사단의 반역 행위는 “땅을 진동”시켰다. 그는 “세계를 황무케하며 성읍을 파괴하며” “사로잡힌 자를 그 집으로 놓아 보내지 않“았다. 그는 육천년간 하나님의 백성들을 그의 감옥
에 가두어 두었다. 사단은 그들을 영원히 가두어 두고자 하였으나 그리스도께서 그의 속박을
깨뜨리시고 갇힌 자들을 자유롭게 놓아 주셨다. (쟁투, 659)
사단의 파괴 행위는 영원히 끝난다. 육천년
동안 그는 제 마음대로 불행으로 땅을 충만케 하
고 온 우주를 슬프게 하였다. 모든 피조물은 함께 탄식하며 함께 고통당해 왔다. 그러나 이제
하나님의 피조물들은 사단의 존재와 유혹에서 영원히 벗어난다. “온 땅이 평안하고 정온하니
무리가 소리질러 노래하는도다”(사 14:7). 찬송과 승리의 함성이 충성된 온 우주에서 터져 나
온다. “허다한 무리의 음성도 같”고 많은 물소리도 같고 큰 뇌성도 같은 소리로 “할렐루야 주
우리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가 통치하시도다”(계 19:6)고 노래한다. (쟁투, 673)
만일 사람들이 식욕을 정복했더라면, 사단의 다른 모든 시험들도 승리할 도덕적인 능력을 가
졌을 것인데, 이 식욕의 지배적인 힘이 수많은 사람들을 멸망시킬 것이다. 식욕의 노예가 된
사람들은 그리스도인 성품을 완성하지 못할 것이다. 육천년간 계속되었던 인간의 범죄가 그
결과로써 질병과 고통과 사망을 초래하였다. 우리는 시대의 종말이 가까워짐에 따라 식욕에
방종하게 하는 사단의 시험도 점점 더 강력해져서 이기기에 더욱 힘들 것이다. (음식, 59)- 9 -
3.
1천년
기간
11,12 하나님은 당신의 사업을 위하여 다윗을 택하시고 준비시키심―“크신 왕의 성읍” 예루살
렘에서 남쪽으로 8㎞ 되는 지점에 베들레헴이 있었다. 여기에서 다윗이 태어났으니 이 일은
아기 예수께서 구유에서 나시고 동방 박사들의 경배를 받으신 때로부터 천년
전의
일이었다. 세상의 구주께서 땅에 강림하시기 여러 세기 전에 청청한 소년시절의 다윗은 베들레헴의 들에
서 풀을 뜯는 양떼들을 돌보고 있었다. 그 소박한 소년 다윗은 자신이 지은 노래를 불렀고, 그의 하프 음악은 그의 젊은 목청에서 울려 나오는 곡조에 감미로운 반주를 이루었다. 주께서
다윗을 택하사 그의 삶의 길을 정하시고 그로 하여금 목소리를 연단할 기회를 갖게 하시며 음
악과 시에 대한 재능을 계발하게 하셨다. 주께서 그가 양떼들과 함께 있는 외딴 생활 속에서
그를 준비시키사 후년에 하나님께서 맡기실 일을 할 수 있게 하셨다(사인즈 1888. 6. 8). (화
잇주석, 삼상 16:11,12)
무더운 여름 한낮에 부조는 조용한 풍경을 바라보면서 장막문에 앉아 있었다. 그 때 그는 멀
리서 세 행인들이 가까이 오는 것을 보았다. 그의 장막에 이르기 전에 행인들은 잠시 멈추어
그들이 갈 길을 의논하는 것같이 보였다. 그들이 호의를 구하기까지 기다리지 않고 아브라함
은 급히 일어났다. 그리고 그들이 명백히 다른 방향으로 돌아가려고 할 때, 그는 빨리 그들을
따라가서 최고의 예의를 갖추어 자신의 장막에 머물러 쉬어 가기를 권하였다. 그는 그들이 여
행으로 발에 묻은 먼지를 씻을 물을 손수 떠왔다. 그는 몸소 그들의 음식물을 선택하여 그들
이 서늘한 그늘 아래서 휴식하는 동안 연회를 준비하였고, 그들이 대접을 받는 동안 그들 곁
에 정중히 서 있었다. 하나님께서는 이 정중한 행동을 당신의 말씀 가운데 기록할 만큼 중요
하게 여기셨으며, 천년
후에 영감받은 사도는 그것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언급하였다. “손님
대접하기를 잊지 말라 이로써 부지 중에 천사들을 대접한 이들이 있었느니라”(히 13:2). (부
조, 138)
This act of courtesy God regarded of sufficient importance to record in His word;
and a
thousand
years
later it was referred to by an inspired apostle: "Be not
forgetful to entertain strangers: for thereby some have entertained angels
unawares." Hebrews 13:2.
유대 백성들은 천년
이상이나 약속된 구주의 오심을 기다려 왔다. 그들의 가장 빛나는 희망은
이 사건에 놓여 있었다. 일천년
동안 노래와 예언 속에, 성전의 의식과 가족의 기도 가운데 그
분의 이름이 간직되어 왔으나 막상 그분께서 오셨을 때에 그들은 저희가 그처럼 오랫동안 기
다리던 메시야이심을 깨닫지 못하였다. “자기 땅에 오매 자기 백성이 영접지 아니하였”(요
1:11)다. 세상을 사랑하는 그들의 마음에 하늘의 사랑을 받는 그분은 “마른 땅에서 나온 줄기
같”았다. 그들의 안목에 그분께서는 “고운 모양도 없고 풍채도 없”(사 53:2)었고 그들은 그분
에게서 저희가 바라는 아름다움을 분별하지 못하였다. (선지, 710)
이스라엘은 은총받은 백성이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성전을 당신의 거처로 삼으셨다. 그것
은 “터가 높고 아름다”웠으며 “온 세계”의 “즐거”움 이었다(시 48:2). 아버지가 그의 외아들을 - 10 -
품듯이 천년
이상이나 수호자 그리스도께서 보호하고 부드럽게 사랑하신 기록이 거기 있었다. 이 성전에서 선지자들은 그들의 엄숙한 경고를 발하였다. 그 곳에서 예배자들의 기도와 합하
여 향연이 하나님께로 올라가는 동안 불타는 향로를 흔들었다. 그 곳에서 그리스도의 피를 예
표하는 짐승의 피가 넘쳐 흘렀다. 그 곳에서 여호와께서는 당신의 영광을 시은소 위에 나타내
셨다. 그 곳에서 제사장들이 제사를 드렸으며 상징과 예식의 화려한 의식이 각 시대를 통하여
계속해 내려왔다. 그러나 이 모든 일이 종말을 고하여야만 하였다. (소망, 576)
그리스도께서는 신속히 예루살렘의 멸망으로부터 그보다 더 큰 사건, 이 세상 역사의 사슬의
마지막 고리인 위엄과 영광으로 오시는 하나님의 아들의 재림으로 옮기셨다. 이 두 사건 사이
에 긴 흑암의 세기들 즉 그분의 교회를 피와 눈물과 고통으로 특징지은 세기들이 그리스도의
눈앞에 전개되었다. 그 당시 제자들은 이 장면들을 바라보고 견딜 수 없었을 것이므로 예수께
서는 한 짤막한 말씀으로 그 장면을 지나치셨다. 예수께서는 “그 때에 큰 환난이 있겠음이라
창세로부터 지금까지 이런 환난이 없었고 후에도 없으리라 그날들을 감하지 아니할 것이면 모
든 육체가 구원을 얻지 못할 것이나 그러나 택하신 자들을 위하여 그날을 감하시리라”고 말씀
하셨다. 천년
이상 계속될 미증유의 박해가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에게 이를 것이었다. 수백
수천만명의 예수의 충실한 증인들이 죽임을 당할 것이었다. 만일 당신의 백성을 보존하기 위
하여 하나님의 손길이 펼쳐지지 않았더라면 모두가 멸망당했을 것이다. “그러나 택하신 자들
을 위하여 그날들을 감하시리라”고 예수님은 말씀하셨다. (소망, 630)
이 때로부터 천년쯤
전에 시인 다윗은 이스라엘의 거룩한 집을 당신의 처소로 삼으심으로 하
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베푸신 은총을 찬양하였다. “그 장막이 또한 살렘에 있음이여 그 처소
는 시온에 있도다”(시 76:2). 그분께서 “유다 지파와 그 사랑하시는 시온산을 택하시고 그 성
소를 산의 높음같이, 영원히 두신 땅같이 지으셨”(시 78:68, 69)다. 그 첫 성전은 이스라엘의
역사에서 가장 번영하였던 시대에 지은 것이었다. 다윗왕은 이 목적을 위하여 많은 보화를 준
비하고 또한 하나님의 지시를 따라 그것을 설계하였다(대상 28:12, 19 참조). 그리고 이스라엘
의 왕들 중에서 가장 지혜로운 솔로몬이 그 사업을 완성시켰다. 이 성전은 일찍이 이 세상에
있었던 건축물들 중에서 가장 훌륭한 것이었다. 그러나 주님께서는 선지자 학개를 통하여 둘
째 번 성전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이 전의 나중 영광이 이전 영광보다 크리라”, “또한 만국을 진동시킬 것이며 만국의 보배가 이르리니 내가 영광으로 이 전에 충만케 하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학 2:9, 7). (쟁투, 23)
이러한 친절의 행동을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말씀 속에 기록으로 남길 중요성이 충분히 있다고
보셨다. 천년
이상이나
지난
후에 영감 받은 사도는 그들에 관하여 언급한다. “손님 대접하기
를 잊지 말라 이로써 부지중에 천사들을 대접한 이들이 있느니라”(히 13:2). (6증언, 342)
These acts of courtesy God thought of sufficient importance to record in His word;
and more than a thousand years later they were referred to by an inspired
apostle: "Be not forgetful to entertain strangers: for thereby some have entertained
angels unawares." Hebrews 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