世尊座道場淸淨大光明 (세존좌도량청정대광명)
세존께서 도량에 앉아 계시니 청정한 광명이
比如千日出照曜大千界 9비여천일출조요대천계)
마치 천 개의 해가 뜬 듯 대천세계를 밝게 비추네
劫火燒海底風鼓山相擊 (겁화소해저풍고산상격)
영원히 꺼지지 않는 불바다 밑까지 태우고
바람이 산을 서로 부딪치도록 불어 닥쳐도
眞常寂滅樂涅槃相如是 (진상적멸락열반상여시)
항상 고요하고 즐거워라, 이와 같이 열반에 든 상相이여
若人欲了知三世一切佛 (약인욕료지삼세일체불)
만일 누구라도 삼세의 모든 부처님을 알려거든
應觀法界性一切唯心造 (응관법계성일체유심조)
모든 법계의 성품이 전부 마음으로 이루어졌음을 관하라
諸法從本來常自寂滅相 (제법종본래상자적멸상)
모든 법은 본래부터 항상 적멸한 상相이니
佛者行道已來世得作佛 (불자행도이래세득작불)
불자가 이 도리를 깨닫고 행하면 내세에 성불하리라
* 1~2연의 글은 대방광불화엄경(실차난타 역 / 80권본)의
제11권(비로자나품 제6)에 나오는 게송이다.
3~4연의 글은 육조대사법보단경六祖大師法寶壇經
제7 기연편(機縁 第七)에 나오는 게송이다.
5~6연의 글은 대방광불화엄경(80화엄경) 제19권(卷第十九)
제 20 야마궁중게찬품(夜摩宮中偈讚品 第二十)에 나오는 게송이다.
7~8연의 글은 법화경 제1권(妙法蓮華經卷 第一,
鳩摩羅什 譯) 제2방편품(方便品 第二)에 나오는 게송이다
* 겁화劫火 : 큰 삼재三災 중 하나로, 일곱 개의 해가 하늘에 나타나
초선천初禪天까지 모두 다 불 타 괴멸해 버린다는 무서운 불꽃
* 적멸락寂滅樂 : 미혹迷惑의 세계를 영원히 벗어나는 경계로서
열반에 드는 절대의 즐거움
* 법계法界 : 만유 제법諸法의 본체인 진여眞如의 세계
* 상相 : 볼 수 있고 알 수 있는 것의 모습을 의미함
1-2. 曹溪寺 大雄殿 後面 柱聯 :
(조계사 대웅전 후면 주련)
因修十善三祗滿 (인수십선삼지만 )
한량없는 긴 세월동안 십선을 닦은 인因으로
果修千華百福嚴 (과수천화백복엄)
천 가지 영화와 백 가지 복의 과果를 누리시는
逈寶山王碧海間 (형보산왕벽해간)
관세음보살께서 푸른 바다 가운데
佩珠瓔珞白衣相 (패주영낙백의상)
패주와 영락 보석으로 단장한 백의白衣 상相으로 나투시네
一音淸震三千界 (일음청진삼천계)
한 소식 맑게 삼천대천세계에 진동하여
七辯宣談八諦門 (칠변선담팔체문)
보살의 칠변七辯으로 팔제八諦를 쉽게 설하시니
運悲隨願應群機 (운비수원응군기)
모든 중생의 근기에 상응하는 원력과 자비로
此界他方拯六趣 (차계타방증육취 )
이 세상에서 다른 세상으로 가는 육취六趣를 건지시며
俱爲五濁岸邊舟 (구위오탁안변주)
배를 띄워 모든 오탁五濁 넘어 피안彼岸으로 건너 주시며
盡作三途昏處月 (진작삼도혼처월)
삼도三途 지옥 어지러운 모든 곳에 달을 밝혀 주시네
能以妙手執蓮華 (능이묘수집연화)
능히 오묘 청정무구한 불성의 힘으로
接引衆生逈樂邦 (접인중생형락방)
많은 중생을 극락정토로 인도 하시네
有山有水乘龍虎 (유산유수승용호)
산이 있고 물이 있으니 용호龍虎가 즐기고
無是無非伴竹松 (무시무비반죽송)
시비가 없으니 송죽松竹을 벗하네
靈鷲昔曾蒙授記 (영취석증몽수기)
옛날 영산에서 수기授記를 받은 분들이
而今會在一堂中 (이금회재일당중)
지금 한 집안에 모여 계시네
* 1.2연은 석문의범(釋門儀範 /1935년/安震湖스님/卍商會) 예경편 관음예문례 중 제6정례에,
3.4연은 석문의범 예경편 관음예문례 중 제12정례에,
5.6연은 석문의범 예경편 대예참례 중 제25정례공양 및 관음예문례 중 제18정례에 인용되어 있다.
* 십선十善 : ‘신구의身口意 삼업三業 ’가운데 현저히 뛰어난 10가지 선행
(십선十善은 아래 십악十惡의 반대를 의미한다)
십악十惡 :
신身: 몸으로 짓는 것
살생(殺生), 투도(偸盜:도둑질), 사음(邪淫:음행)
구(口:입)로 짓는 것
악구(惡口:험담이나 욕하는 것), 양설(兩舌:두 말하는 것),
기어(綺語:아첨이나 꾸미는 말), 망어(妄語:허튼소리)
의(意: 마음)로 짓는 것
사견(邪見: 삿댄 생각), 진에(瞋恚: 성냄), 탐욕(貪欲: 욕심)
* 삼지三祉 : 숫자로 표시할 수 없는 긴 세월
* 형보산왕逈寶山王 : 관세음보살님을 뜻함
* 패주佩珠, 영락瓔珞 : 보석의 일종들
* 묘수妙手 : 뛰어난 솜씨나 교묘한 재주
* 연화蓮花 : 아름다운 연꽃을 상징하여,
번뇌를 여윈 청정무후한 불성佛性과 법성法性을 뜻함
* "而今會坐一堂中" : 이 글은 석문의범 예경편 관음예문례觀音禮文禮의
제19정례로서 일체성현승에 대한 예경이다.
李自綠 이자록 / Jhalok-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