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복이 지났는데
아직 무지 덥네요...
입추가 지났으니 곧 시원한 라이딩 계절이 오겠죠 ?
오늘은 안지오 바이크 전기자전거 밧데리교체에 관한
글을 올려봅니다
펫바이크죠 ?
구동 전압 36V에 모터는 350W입니다
자전거 무게는 약 22Kg
최고속도는 다른전기자전거와 마찬가지로 시속 25Km입니다.
배터리가 수명을 다해 보내오셨는데요.
충전 후 주행거리가 너무 짧아져서요..ㅠㅠ
보통 전기자전거 배터리가 수명을 다한 경우는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어요.
1. 배터리 장착을 해도 계기판에 아무런 표시가 안나타나거나
2. 주행하다가 자꾸 갔다 서다를 반복한다던지
3. 충전 후 주행 거리가 매우 짧고
4. 방전 상태에서도 배터리 충전시간이 매우 짧거나
5. 충전기를 아무리 꽂아놔도 만충이 되지않고(충전기에 게속 파란불)
6. 방전됐는데도 불구하고 충전기를 배터리에 꽂자마자 파란색 등이 들어 온다던지
위 증상들이 나타 납니다.
분리한 안지오바이크 배터리 모습입니다
배터리 스위치 및 휴대폰 충전구가 있어요
그러나 휴대폰 충전기능을 꼭써야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리필시 이기능을 제외하도록 권장드립니다.
평상시 배터리를 안쓰더라도 전기소모가 되어
배터리를 빨리 방전시켜 못쓰게 만들수 있습니다
전기자전거 배터리를 장시간 안탈 경우엔
꼭 충전한후 보관하셔야합니다
만충 하실필요까지는 없고 약 4/5정도 충전하시고
한두달 또는 서너달에 한번 눌러봐서 1/5 정도 내려가면 또 충전해 놓고...
배터리마다 보호회로가 있어 방전 속도가 다릅니다
특히 자전거 주행기능 이외의 잡다한 기능이 많을 수록
보관시 자연 방전 속도가 빠릅니다
주행시 일정 전압이하로 떨어지면
방전을 중지시키고
배터리를 보호하는 훌륭한 기능을 하지만
보호회로 자체가 자신의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계속 전류를 소모하고 있으므로
오래 놔두면 결국 배터리를 빨리 완전 방전에 이르게하여
셀들의 수명을 단축시키게 됩니다...
배터리를 분리한 모습입니다
파란색 수축튜브로 씌워진 부분이 리튬배터리 팩이고
보호회로가 결합되어있구요
나머지 전극과 스위치, 모바일기기 충전회로 등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리튬이온 배터리팩 팩입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이죠
리튬 셀을 보호하고 습기, 진동등으로인한 균열등을 방지하기위해 수축튜브를 씌워놓습니다
수축튜브를 제거한 모습입니다
보호회로 및 리튬 셀 40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삼성 SDI 리튬이온 ICR18650-26F가 들어있죠?
보통, 품질을 중요시하는 고급 전기자전거에는 국산 셀이 들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용량은 2600mAh 일반 방전셀입니다
배터리의 총 용량은 10S4P(10개직렬 4개병렬)
37V (3.6X10)에 10.4A (2.6X4), 374W(36X10.4)가 되겠네요
수명을 다한 일반 방전 셀이지만
누액없이 깨끗하게 수명을 다했어요
스트레스를 많이 받지 않았다는 건데요
체중이 아주 작게 나가는 분이 평지에서만 주행하셨을까요 ?..ㅋㅋ
전압도 많이 틀어지지 않았어요
타회사 고방전셀과 비교해도 되겠네요
2600mAh 셀을 제거하고
같은회사 셀 3500mAh INR18650-35E 셀로 업그레이드하였습니다
2600mAh에서 3500mAh 으로 교체하므로 용량이 대폭 늘어나게됩니다
물론 용량이외의 기능도 대폭 업그레이드됩니다
보호회로를 부착하였구요
| 리필 전 | 리필 후 |
전류 용량 | 10.4Ah | 14Ah |
최대 방전 용량 | 20.8Ah | 52Ah |
우선 용량이 34% 이상 늘어났고요
최대 방전 용량이 두배이상 늘어났어요
용량이 늘어나면 그만큼 충전 후 주행거리가 늘어난다는 것이구요
최대방전용량이 늘어난다는 것은
극한상황 즉 고도로 힘이 요구되는 경사도 높은 지형을 주행해도
셀에 무리를 주지않고 힘을 발휘할 수 있다는 것으로
자전거배터리의 수명에 무척 영향을 줍니다.
방전용량이 작게 설계된 배터리의 자전거에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이 올라앉아
경사도 높은 도로를 몇번만 주행해도
배터리가 맛이 갑니다
이후 충전량도 적어지며
약한 경사진 곳을 올라가려해도
힘이 없어 빌빌대다가
사용한지 1~2년도 안돼 수명을 다하게됩니다
보통 배터리의 용량이 작은 작은 배터리의 경우
최대 방전용량도 20A에 못 미치므로 수명이 매우 짧습니다.
방수포장하였습니다
요즘 국산 셀은 전기자동차의 인기와 더불어 품질이 많이 좋아져
관리만 잘하면 5년이상 쓸수 있습니다^^
충분한 방전량에 맞춰 설계된 자전거 배터리를
1. 방전된 상태로 오래보관하지않고
2. 습기가 많은 곳을 피하고
3. 침수시키지않고
4. 만충전을 너무 많이시키지 않는다면
정말 오래 쓸수있어요
요즘 버스를 타도 하루 3000원인데
한달 6만원 이상들거든요
전기 자전거를 이용하면 1년이면 본전 뽑을 수도 있어요
개조 후 안지오 바이크 전기자전거 배터리 배터리 특성입니다
셀 : INR18650-35E( 삼성 SDI)
전압 : 36V
전류용량 : 14Ah(14000mAh)
최대 충전 전압 : 42V
최대 충전 전류 : 8A
충전 온도 : 0 to 45°C
사용 온도 : -10 to 60°C
최대 방전 전류(셀, for continuous discharge) : 32A
최대 방전 전류(셀, not for continuous discharge) : 52A
충전기는 10셀 충전기 (충전전압 42V)를 쓰셔야합니다.
24V(충전전압 25.9V),
또는 48V(충전전압 54.6V) 배터리 충전기를 쓰시면
안됩니다.
24V 충전기로 충전하면 충전 자체가 안되고
48V 충전기로 충전하면 배터리 보호회로가 미 작동시 아주 위험합니다
지금까지 안지오 바이크 배터리 리필에 관해 글을 올려봤는데요
수명을 다한 배터리를 새것만 고집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아주 잘못된 생각이십니다.
무조건 리필해서 쓰시는 것이 옳습니다.
일부 유명 브랜드의 경우 모델마다 배터리 공유가 되므로
배터리 신제품을 계속 생산 해 내지만
보통의 경우 신제품 출하 후
길어야 2~3년이면 모델도 변경되며 배터리 생산도 거의 안합니다
그러므로 배터리가 수명을 다한 후 새 제품을 구입한다 해도
몇년전 생산품인 경우가 많습니다
판매하는 곳에서 수시로 충전하면서 보관했다면 그나마 쓸만하지만
많은 제품을 창고에 보관하면서
충전해가면서 보관하는 곳이 거의 없거든요
그리고 수시로 충전하던 배터리가 새것인가요? ㅋㅋ.
충전을 안했던 배터리는
방전된 경우가 많아 몇번 쓰지도 못하고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터리 리필이야말로
가장 최근에 생산된 셀로 전부 교환하므로
배터리교체를 위한 가장 가성비가 뛰어난 합리적인 방법이라고 말 할수 있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가나배터리 : 02-2068-5337~8,
서울시 구로구 구로2동 604-1, 32동 302호
문자 : 010-8940-9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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