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동북삼성 지역의 신석기 시대 문화
동북, 네이멍, 닝샤, 간쑤 북부, 신장 등 성지역이 넓고 지리적 조건과 기후가 복잡해 이 지역 내 각 지역의 경제생활이 다양성을 보이고 있다.각 지역의 경제생활에 따라 신석기 문화 양상이 달라지기 마련이다.북방 지역의 신석기 시대 문화가 지역에 반영되는 차이에 따라 이 지역의 신석기 시대 문화를 두 개의 큰 구역, 즉 동북 지역과 서북 지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 동북지방의 신석기 시대 문화
여기에는 동북지역은 동북 3성 외에 내몽 등이 포함된다.이 지역에서 많은 수의 신석기 시대 문화 유적이 발견되고 발굴된 바 있다.그 중에서도 고고학상의 중대한 발견은 물론 원시 농업의 발생과 발전, 그리고 문명의 기원을 연구하는 중요한 지역이다.
(1) 요하 유역
동북지방의 요하 유역의 신석기 시대 문화로는 차해문화, 흥륭거문화, 조보거우문화, 신락문화, 홍산문화, 소하연문화, 부하문화가 주를 이룬다.
1, 차해문화
차해유적은 랴오닝 성 푸신 현 사라 향 차하이 마을에서 남서쪽으로 약 2.5km 떨어진 곳에 있으며 현존 면적은 약 1만m2다.유적은 1986년 이후 여섯 차례 발굴됐다.발굴자들은 차해유존의 내포된 특징이 동일 지역, 같은 시기의 흥륭지대의 보존과의 차이가 뚜렷하다며 차해문화라는 명칭을 제시했다.이 유지는 두 개의 탄소 14 측정년 데이터를 이미 공표했는데, 연대는 현재 6925 ± 95년, 7360 ± 150년이며 수륜교정 연대는 현재로부터 750-8000년으로 신석기 시대 초기이다.
차해가 남긴 유적로는 집터, 재 구덩이, 묘장 등이 있다.발견 가옥은 55기 모두 원각사각형 반지혈식으로 조밀하게 배열되어 있어 대, 중, 소의 세 종류로 나눌 수 있다.회색 구덩이는 원형과 불규칙형의 두 종류로 나뉜다.생산 도구로는 석기와 옥기가 있다.석기는 종류는 적지만 양이 많아 200여 점에 이른다.기물을 치는 것을 위주로 하여, 또 얼마나 큰 형기를 만드는가.이 중 삽, 도끼, 타박기와 맷돌, 맷돌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고 특징이 뚜렷하다.
그 외엔 칼, 떡상기, 절구, 절굿공이 등이 있다.만드는 방법에는 타작, 갈기, 다듬기와 압착, 깎기의 몇 가지가 있습니다.태클은 모양을 만들어 허리를 동여매고 손잡이나 넓은 자루 끝에 쉽게 묶을 수 있도록 제작되었으며, 천공기술제라는 것이 나타났다.도끼를 고르게 갈다.
맷돌은 긴 원형의 화강암 덩어리를 사용하여 맷돌의 가운데가 움푹 파인다.맷돌에는 길이, 짧은 두 가지, 짧은 막대기 겸 절굿공이 기능이 있다.옥기 도구는 옥도끼와 같다.도기는 협사도를 주로 하고, 토질도는 극히 드물다.도색은 적갈색이 적으며 회색 갈색은 대종이다.모두 손으로 만드니, 불의 세기가 좀 낮다.도기무늬가 풍부하고, 지그재그 무늬와 모제(。)를 형상화한 기하학적 무늬와 사선무늬가 차해에 남아 있는 도기무늬 장식의 주요 특징을 이루고 있다.기형의 크기는 각각 뚜렷하게 나타나며, 직복 탱크, 드럼 탱크와 사복 탱크 세 종류를 주요 기물 조합으로 합니다.
차해문화의 시대는 일찍 시작됐지만 상당히 진보적이다.집락유적지의 규모가 크고, 집터가 많이 배치되어 있고, 배치가 밀집되어 있고, 배열이 질서 있고, 특징이 뚜렷하며, 단체방터의 면적이 40m2 이상이며, 최대 100m2에 육박한다.이것들은 사해 유존이 정착 농업의 집합에 속한다는 것을 반영한다
2,싱륭하.흥룽하문화
1982년 네이멍구敖한기 흥륭하(。)에서 발견돼 붙여진 이름이다.주로 요하 유역과 대릉하 유역에 분포한다.이 지역 신석기 시대의 이른 문화 유산 중 하나이기도 하다.탄소 14 측정연대에 따르면 약 기원전 5290 ± 95년, 수륜교정을 거쳐 지금으로부터 약 8000-7000년 떨어져 있다.
발견된 주요 문화유적으로는 마을 거주지, 도랑, 집터 등이 있다.생산 도구는 석기를 위주로 하고 골기가 따로 있다.석기제법은 타작, 다듬기, 마제, 압제 네 가지가 있다.타석기의 수가 가장 많고, 기형도 크고, 종류는 아허리형 호미, 역정형 호미, 삽형기, 잔모양기, 박치기 등이 있다.석기를 다듬는 데는 맷돌과 맷돌 등이 있다.마제석기는 폭이 좁은 날의 도끼, 사다리꼴 자귀, 도끼와 끌 등이 있다.압정석기는 골경석날의 부메랑이 하나뿐인데, 이 복합 도구는 돌잎을 골자 끝에 달라붙는 홈에 박는 것이다.골추와 부메랑, 골비형기와 골도 등이 많다.도기는 모두 사질 도기여서 거의 토질이 보이지 않는다.도색은 갈색, 회색, 그리고 황갈색의 세 종류를 배당한다.도수제.태벽이 두텁고 불의 세기가 높지 않아 텍스쳐가 부드럽다.
흥륭굴터 10호와 31호 가옥터에서 탄화되어 있는 곡식이 인공 재배되어 현재 중국에서 발견된 연대 최초의 소이며, 흥륭굴선민의 원시 농경생산에 종사하는 실증이다.이 유적에서 출토된 석호, 돌도끼, 맷돌과 맷돌 등은 농업 생산 도구여야 한다.수렵 경제가 여전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줍니다.또 소량의 탄화산 호두, 비교적 많은 조개 껍질과 소량의 생선 뼈를 발견하였는데, 이는 흥륭거선민이 채집과 어획에 동시에 종사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3, 조보구 문화
조보구 문화는 敖한기 조보구 취락 유적을 대표한다.탄소 14 측정에 따르면 연대는 기원전 4270±85년으로 지금으로부터 약 6200년 떨어져 있다.
조보구 유적은 주거유적을 발견하여 집터 17기를 발굴하고 청소한 것으로 모두 반지혈식 건물로 평면은 네모, 직사각형, 또는 사다리꼴로 되어 있습니다.생산 도구로는 세석기와 마제석기가 있다.세석기는 돌조각과 돌핵을 가지고 있다.숫돌은 괭이 모양과 밑창 모양으로 가장 특색이 있고 맷돌과 숫돌도 있다.도기는 협사도구를 주로 하고 손으로 만들어 불의 세기는 높지 않고 겉모양은 황갈색을 많이 띠고 있다.기종이 비교적 간단하고 소량의 릴렉터와 얕은 요철기외는 대개 평저기이다.다른 도자기로 사람의 머리를 빚다.
조보구 문화는 정착농업의 특징을 반영한다.
4. 신락문화
신악문화는 랴오닝 성 선양 시 북교 신락 유적 하층부에서 발견돼 붙여진 이름이다.신락하층 문화는 현재 선양 지역 요하와 혼하 유역, 신민현에서만 발견된다.신락문화의 시대는 지금으로부터 6800-7200년 정도 떨어져 있으며 중원지방의 배이강문화, 자산문화 말기의 연대에 약간 가까운, 본지역 신석기시대 초기이다.
신락문화가 발견한 주요 유적은 거주지 등이 있다.생산 도구는 석기 위주로 되어 있으며 석기는 세석기, 타제석기, 마제석기의 세 종류가 있습니다.이 중 세석기로는 전체 석기의 2분의 1이 가장 많고, 마제석기로는 3분의 1로 가장 적다.세석기는 돌잎이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각종 첨상기와 돌镞기이다.도기는 협사홍갈도가 가장 많아 전체 도기의 약 90% 이상을 차지하며, 토기의 양은 매우 적습니다.도기는 화후가 낮고 태질이 푸석푸석하지만 태벽이 고르고 조형이 잘 되어 있어 이미 완만한 바퀴로 도기를 만들었을 것이다.
신락문화에서 출토된 석기 중에는 돌도끼, 돌자귀, 맷돌, 맷돌 등 농업 생산 도구와 곡물가공 도구가 있었는데, 이는 당시 이미 정착 농업이 있었음을 말해준다
5. 홍산문화
1935년 현재의 네이멍구 동부의 적봉시 홍산후 유적 하층부에서 먼저 발견되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서요강과 대릉하 유역에서 홍산문화유적이 많이 발견되었다.분포 범위는 크게 북상하여 네이멍구 소우다맹의 우르지무렌강 유역을 거쳐 남쪽으로 랴오닝성 차오양, 링위안과 허베이성 북부, 동지철리무맹과 금주지역까지 이른다.홍산문화의 연대, 탄소14는 지금으로부터 5000년 정도 떨어진 것으로 측정되었으며, 이 지역 신석기 시대 중 말기에 속해야 한다.
홍산문화에서 발견된 유적으로는 집터, 가마터, 대형 돌무지 제사터, '여신묘'터, 적석총군, 돌무지담터 등이 있다.생산 도구는 석기 위주이며 골기와 각기가 있습니다.석기에는 세석기, 타제석기, 마제석기가 있다.세석기는 돌잎, 돌조각, 면도기, 첨상기, 그리고 돌받침이 있습니다.대형 타석기로는 오려내는 기계, 도끼모양기, 양끝이 뾰족한 계엽상석기, 계엽형 쌍공석도 등이 있다.마제석기는 사다리꼴 돌도끼, 소형 돌자귀, 돌칼 등이 있다.다듬은 석기에는 맷돌과 맷돌이 있다.엽형석耜은 각종 석기 중 가장 많은 수로 주요 생산 도구 중 하나이며 가장 특징적인 농업 생산 도구로 홍산문화의 표식 중 하나이다.돌팔매는 타작과 맷돌 두 종류로 나뉘어져 있는데, 일종의 돌삽과 유사한 흙을 뒤집는 도구이다.도기의 도질은 사질 갈도와 토질의 붉은 도기 위주로 되어 있으며, 소량의 잿빛 도기와 검은 도기 모두 손으로 만든 것이다.
홍산문화의 주민들은 이미 어느 정도 농업정착생활을 하고 있고 사회경제는 농업을 위주로 가축사육을 겸업하고 있지만 어렵은 여전히 중요한 경제부문이다.유적에서는 석농구와 사육 중인 소, 양, 돼지의 골격, 수렵해 온 사슴, 노루 등의 동물 유해가 다수 발견됐다.
6. 소하연문화
1977년 랴오닝성 敖한기(辽) 샤오허(小河) 연향에 있는 난타이(南。)지 유적이 발견돼 붙여진 이름이다.다수의 학자들은 소하연문화가 홍산문화에서 발전한 문화라고 생각한다.분포 범위는 홍산문화와 대체로 같다.그 중 심 지역은 노하강 유역에 있다.이미 발굴된 동종 유적은 옹우특기의 석막산, 敖한기의 석양석호산으로 연대는 지금으로부터 약 5000-4500년 떨어진 신석기시대 말기에 해당한다.
문화유적으로는 집터, 재 구덩이, 묘장 등이 있다.생산 도구는 석기 위주로 되어 있으며, 석기는 기본적으로 연마된 형태이며, 기형에는 도끼, 자귀, 띠돌삽과 돌볼이 있으며, 또한 소수의 다듬은 돌삽과 돌도끼가 있다.잘 가공된 세석 조각은 골기에 박힌 복합 도구의 부품이어야 한다.도기의 도질은 살모래가 주를 이루고, 그 다음에는 흙탕물과 흙탕물과 회반죽이 나온다.도기의 제법은 수제와 완만한 바퀴 손질이 있다.
7. 부하문화
1964년 네이멍구 마림좌기림동진의 푸허거우 유적이 발견되면서 붙여진 이름이다.주로 서목강 이북의 우르길렌 강 유역에 분포한다.임동의 금구산과 남양가영자 등 유적도 발굴됐다.부하문화의 연대는 탄소 14에 의해 지금으로부터 5000년 정도로 측정되었다.
문화유적으로는 집터, 재 구덩이 등이 있다.생산 도구로는 세석기, 대형 타제석기, 연마석기, 골기가 있다.세석기의 수는 전체 석기의 3분의 1 이상으로 많고 그 종류로는 석엽, 추상석핵, 편체석핵, 원주상석핵, 원두추삭기, 막대첨상기, 테이형기 등이 있다.세석기에 버금가는 석기의 종류로는 박살기, 첨상기, 소형기, 면도기, 호미, 도끼, 자귀, 끌 등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직사각형의 돌자귀, 견석호미는 꽤 부자이다.갈고 다듬는 기형이 적고 그 종류로는 도끼, 자귀, 맷돌, 맷돌 등이 있다.골기의 수가 많고, 기형에는 송곳, 镞, 바늘, 비, 부메랑, 갈고리, 복합 도구에 있는 칼자루(홈이 있어 돌잎을 상감함)가 있다.다른 도제바퀴가 있다.도기는 모두 사질 재갈과 황갈도로 화후가 낮고 눅눅하다.모두 손으로 만든 것으로 흙덩이를 축조하는 것을 위주로 한다.기형은 큰 아가리로 된 심복통형 캔의 수가 가장 많아 전체 토기의 90% 이상을 차지한다.유적에서 출토된 동물 골격은 사슴류가 가장 많고 멧돼지, 개오소리에 이어 전체 동물 골격 중 가축으로 인정받을 만한 것은 없다.
부하 문화는 정착 농업을 제외하고는, 어획 채집이 경제 생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
8. 내몽골 신석기시대 농경문화 개술
네이멍구 동남부와 중남부 지역에서 각각 특색 있는 신석기 시대 제문화, 그리고 성라기포의 원시 취락 유적이 발견되었다.과거에는 내몽고를 황량한 유목지라고 주장했지만, 실제로는 8000년 된 융륭지대 문화에서 5000년 된 부하 문화까지 발달한 원시 농업문화, 그 곳의 기후는 습윤하다.원시 선민들은 황무지를 개간하기 위해 석미를 만들고, 쌀을 심어 생계를 제공하고, 토기를 태워 밥을 짓고 집을 짓고, 토굴을 파내어 거주하게 했다.수천 년의 역사 속에서 찬란한 원시 농업문명을 창조했다.
(2) 요동반도 및 그 연해의 섬
랴오둥반도와 그 연해의 여러 섬, 에서는 현재 신석기시대 유적 100여 곳이 발견되고 있다.여대연해지역의 작은 주산유적 발굴은 우리로 하여금 이 지역의 신석기시대 문화의 발전 서열에 대해 좀더 명확한 인식을 갖게 하였다.
1,소주산문화중
소주산 유적은 장해현 광록도 중부의 오가마을에 있다.1978년 발굴이 이루어졌다.유적에서 드러난 지층관계는 요동지방의 신석기시대 문화연대서열에 지층근거를 제공하고 있다.가칭 '소주산 문화'로는 랴오둥 반도가 대표적이다.소주산 아래, 중, 위 세 문화층을 대표하여 소주산 문화를 조, 중, 말 세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조기
주로 랴오둥반도 남단의 작은 섬들에 분포한다.그 연대는 지금으로부터 약 6000년 전이다.
생산 도구는 석기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석기는 타작과 맷돌 두 종류가 있는데, 타작하는 것이 비교적 많고, 연마하는 것이 적다.타석기의 예로는 면도기, 첨상기, 판상기, 긴 막대형 튜닉 네트, 돌볼 등이 있다.연마석기에는 아크의 돌도끼, 돌날, 연마판, 연마봉 등이 있습니다.도편을 이용해 가공한 도제바퀴도 있다.도기는 골석가루를 함유한 협사홍도나 적갈도, 손으로 만든 것, 두꺼운 것, 기표가 매끄럽게 다듬어진 것이 많다.퇴적 중에는 다량의 조개와 짐승 뼈가 있다.짐승 뼈에는 사슴 뼈가 많이 보이고 개와 노루의 뼈도 있다.
2) 중기
소주산문화 중기에 속하는 유적로는 소주산 중층, 장해현 광록도의 오가마을, 여순곽가마을 하층 등이 있다.탄소 14 측정 연대에 따라 약 6000-5000년 정도 떨어져 있습니다.
생산도구는 석기를 위주로 하고 골기와 토기가 따로 있습니다.석기는 많이 갈고 석기는 적게 만든다.연마석기는 도끼, 자귀, 네모난 돌칼, 삽, 납작한 버들잎 모양 镞, 맷돌과 숫돌 등이 있다.돌을 만드는 기계에는 삽, 칼, 네트 펜던트 등이 있다.또 골무, 골추, 골착, 치도와 도방륜, 도도도도 등이 있다.도기는 여전히 협사홍도, 적갈도를 위주로 하고 있지만, 도기는 활석을 함유한 것이 매우 적다.약간의 고운 흙과 붉은 도기들이 있다.손으로 만든 것, 얇은 타이어, 불의 상태가 비교적 높다.이번 호에는 석제농업 생산도구와 미곡가공도구 외에 개, 돼지, 사슴, 노루 등 동물의 골격과 조개껍질이 다량 출토됐다.돼지의 사육은 농업 경제 발전의 반영이다.
(3) 말기
소주산문화 말기에 속하는 유적은 소주산 상층부, 장해현 광록도 여두강, 남굴, 상마석 중층, 곽가마을 상층부 등이다.탄소 14 측정에 따르면 연대는 지금으로부터 약 4000년 이상 떨어져 있다.
생산 도구는 석기 위주이며, 석기는 모두 연마되어 상당히 정교합니다.기형은 평평한 날의 도끼, 어깨 도끼, 단락 자귀, 장방형(또는 반달모양) 띠 구멍 칼, 镰, 낫, 창, 끌, 천공망치, 물레, 맷돌 등이 있습니다.석기를 만드는 것은 이미 매우 드물다.골다공, 골추, 골침, 골낚시, 각추 그리고 도방륜과 같은 생산 도구들이 있다.도기는 협사흑갈도와 토질흑도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소량의 맷돌과 알갱이, 백도가 있습니다.쾌륜제도가 나타나다.
사회 경제 상황은 농업 생산을 위주로 하고, 어업과 사냥을 겸업하는 것이다.그 근거는 비교적 진보적인 석제와 골조농업 생산도구 외에 사육과 어획이 있는 개 돼지 사슴 노루 등의 동물 골격과 해산한 조개 고래뼈 소라 등이 발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