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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그문트 프로이트유한과 무한 분석
1.
경험은 우리에게 정신분석 치료, 즉 신경증적 증상, 억제 및 성격 이상으로부터 사람을 해방시키는 것이 긴 작업이라는 것을 가르쳐 주었다. 따라서 처음부터 분석 기간을 단축하려는 시도가 있었습니다. 그러한 노력은 정당화될 필요가 없었으며, 가장 지적이고 편리한 동기에 호소할 수 있었다. 그러나 아마도 초기 의학 시대가 노이로제를 보이지 않는 손상의 불필요한 성공으로 간주했던 그 참을성 없는 경멸의 잔재도 있었을 것이다. 지금 그들과 함께 있어야 한다면, 가능한 한 빨리 그들과 거래하고 싶을 뿐이다. 이 방면에 대한 특히 열정적인 시도는 O. 랭크가 그의 저서 《출생의 트라우마(The Trauma of Birth)》(1924)를 출간한 후에 이루어졌다. 그는 출산 행위가 신경증의 진정한 원인이며, 산모에 대한 "원초적 집착"이 극복되지 않고 "원초적 억압"으로 계속 존재할 가능성을 가져왔기 때문이라고 가정했다. 이 원초적 트라우마에 대한 분석적 해결을 통해, 랭크는 신경증 전체를 제거하고, 따라서 하나의 분석으로 다른 모든 분석 작업을 구할 수 있기를 바랐다. 이 업적에는 몇 개월이면 충분합니다. Rank의 생각의 흐름이 대담하고 재치 있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비판적인 검토를 견디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랭크의 시도는 전후 유럽의 비참함과 미국의 번영 사이의 대조라는 인상 아래 고안된 그 시기에 탄생한 것으로, 분석적 치료의 속도를 미국 생활의 분주함에 맞추려는 의도였다. 랭크의 계획의 실행이 질병 사례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서는 많이 들리지 않았다. 아마도 소방대가 떨어진 등유 램프로 인해 집에 불이 났을 때 불이 시작된 방에서 램프를 제거하는 것으로 만족한다면 할 수 있는 일 이상은 아닐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으로 삭제 작업을 상당히 단축할 수 있습니다. Rank의 실험의 이론과 실제는 오늘날에 속합니다. 과거의 모습 – 미국의 "번영" 그 자체와 다르지 않다.
분석적 치료의 과정을 가속화하기 위한 또 다른 방법은 전쟁 전에 내가 직접 복용한 것이었다. 그 당시 나는 한 러시아 젊은이를 치료하는 일을 맡았는데, 그는 부유함에 빠져 완전히 무력한 상태로 빈에 왔는데, 그의 주치의와 간호원이 동행하였다.그 젊은이의 후기 병은 거기에서 자세히 묘사되지 않고, 어린 시절의 신경증과의 연결이 절대적으로 그것을 필요로 하는 곳에서만 다루어진다. 몇 년이 지나면서 그는 독립성을 많이 회복하고, 생활에 대한 흥미를 일깨우고, 그에게 가장 중요한 사람들과의 관계를 정리할 수 있었지만, 그 후에는 진전이 주춤하고 말았다. 그 후의 병의 근거가 된 소아 신경증에 대한 설명은 더 이상 진행되지 않았으며, 환자는 자신의 현재 상태가 매우 편안하다고 느끼고 있으며 치료의 끝에 가까워지는 어떤 조치도 취하고 싶지 않다는 것이 명백했다. 그것은 치료에 대한 자아-억제의 경우였다; 그것은 바로 그것의 – 부분적인 – 성공 때문에 실패의 위험에 처해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 나는 마감 시한을 정하는 영웅적인 수단에 의지했다. 작업 시즌이 시작될 때, 나는 환자에게 아직 할당된 시간 동안 무엇을 했는지에 관계없이 내년이 마지막 치료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처음에는 나를 믿지 않았지만, 내 의도의 꺾을 수 없는 진지함을 확신하게 되자, 바라던 변화가 그에게서 일어났다. 그의 저항력은 줄어들었고, 이 마지막 몇 달 동안 그는 모든 기억을 재현할 수 있었고, 그의 초기 신경증을 이해하고 현재의 신경증을 극복하는 데 필요해 보이는 모든 연결고리를 찾을 수 있었다. 1914년 한여름에 그가 나를 떠났을 때, 우리 모두가 그처럼 그토록 임박한 사건들을 알지 못했기 때문에, 나는 그가 철저하고도 영구히 치유되었다고 생각했다.
의학 기록(1923년)에 대한 부록에서, 나는 이미 이것이 사실이 아니라고 보고했다. 전쟁이 끝나갈 무렵 그가 무일푼의 난민이 되어 비엔나로 돌아왔을 때, 나는 그가 존재하지 않는 난민을 찾도록 도와야 했다 전송의 일부를 완료했습니다. 이 일은 몇 달 후에 성공하였으며, 나는 "전쟁으로 집과 재산 그리고 모든 가족 관계를 빼앗긴 그 환자는 그 후로 정상적인 느낌을 받았으며 나무랄 데 없는 행동을 하였다"는 말로 부록을 끝맺을 수 있었다. 그 후 10년 반이 지나도록 이 판결은 거짓을 인정하지 않았고, 오히려 제한을 가할 필요가 있게 되었다. 환자는 비엔나에 남아 있으며, 비록 겸손한 위치이기는 하지만 사회적 위치에 있음을 증명했다. 그러나 이 기간 동안 여러 차례 그의 건강은 질병의 사고로 인해 중단되었는데, 그것은 그의 생명 신경증의 파생물로만 이해될 수 있었다. 제 학생 중 한 명인 루스 맥 브런즈윅 박사의 기술은 항상 짧은 치료 후에 이러한 상태를 종식시켰습니다. 그녀가 곧 이러한 경험들을 직접 보고하기를 바란다. 이러한 발작 중 일부의 경우에서, 그것은 여전히 전염의 잔재에 관한 문제였다. 그들의 모든 덧없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뚜렷하게 편집증적인 성격을 보였다. 그러나 다른 경우, 병원성 물질은 내 분석에서 밝혀지지 않은 그의 어린 시절 이야기의 단편으로 구성되어 있었고 이제는 - 비교를 피할 수 없습니다 - 수술 후 실이나 괴사한 뼈 조각처럼 흘러 나갔습니다. 저는 이 환자의 치유 이야기가 그의 병력보다 훨씬 덜 흥미롭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나중에 다른 경우에 마감 시간을 사용했고 다른 분석가의 경험도 기록했습니다. 이 강탈적인 조치의 가치에 대한 판단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적절한 시간이 설정되어 있다면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작업이 완전히 완료될 것이라고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그와는 2.반대로, 물질의 일부는 위협의 강요에 의해 접근할 수 있게 되는 반면, 다른 부분은 보류되어 있는 그대로 묻히고, 치료 노력에 의해 상실된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다. 날짜가 정해지면 연장해서는 안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는 남은 에피소드 동안 모든 믿음을 잃을 것입니다. 다른 분석가와 함께 치료를 계속하는 것이 다음 탈출구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그러한 변화는 새로운 시간의 손실과 소비된 노동의 수익에 대한 포기를 의미한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또한 이 폭력적인 기술적 수단을 사용할 적절한 시기가 언제 왔는지에 대해 일반적으로 말할 수도 없으며, 그것은 재치에 맡겨져 있다. 실수는 더 이상 수정할 수 없습니다. 사자가 한 번만 점프한다는 속담은 옳아야 합니다.
2.
분석의 느린 진행을 가속화하는 방법에 대한 기술적 문제에 대한 논의는 이제 더 깊은 관심을 끄는 또 다른 질문, 즉 분석에 자연스러운 끝이 있는지, 분석을 그러한 끝으로 가져오는 것이 가능한지 여부로 이어집니다. 분석가들 사이에서는 그러한 전제를 지지하는 듯한 표현을 사용하는 것 같은데, 그 이유는 불완전함을 인정받은 인간 아이에 대해 후회하거나 사과하는 말을 자주 듣기
먼저 "분석의 끝"이라는 모호한 문구가 의미하는 바에 동의해야 합니다. 실질적으로 이것은 말하기 쉽습니다. 분석가와 환자가 분석 작업 시간 동안 더 이상 만나지 않으면 분석이 종료됩니다. 그들은 두 가지 조건이 대략적으로 충족될 때, 즉 첫 번째는 환자가 더 이상 자신의 증상으로 고통받지 않고 두려움과 억제를 극복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환자가 억압된 많은 것을 인식하게 되었고, 이해할 수 없는 많은 것이 명확해졌으며, 많은 내적 저항이 정복되어 문제의 병리학적 과정의 반복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하는 것이다. 외부의 어려움으로 인해 이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면, 불완전한 분석보다는 불완전한 분석을 말하는 것이 더 낫다.
분석 끝의 다른 의미는 훨씬 더 야심 차다. 그들의 이름으로, 환자에게 미치는 영향이 분석을 계속해도 더 이상의 변화를 약속할 수 없을 정도로 멀리 옮겨졌는지를 묻는다. 다른 말로 하면, 분석을 통해 절대적인 심리적 정상성의 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 것처럼, 그것 역시 가능하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발생한 모든 억압을 해소하고 기억의 모든 공백을 채울 수 있었다면 안정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 경험은 먼저 그러한 일이 발생하는지 여부를 묻고, 그 다음에는 그것이 실제로 가능한지에 대한 이론을 묻습니다.
모든 분석가는 그러한 만족스러운 결과를 가진 일부 사례를 처리했을 것입니다. 기존의 신경증적 장애를 제거하는 것이 가능했으며, 재발하지 않았으며 다른 장애로 대체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이러한 성공의 조건에 대한 통찰력이 없는 사람도 아닙니다. 환자의 자아는 눈에 띄게 변하지 않았고 장애의 원인은 본질적으로 외상적이었다. 모든 신경증적 장애의 원인은 혼합되어 있다. 그것은 지나치게 강한 본능, 즉 에고의 굴복에 대한 반항적인 본능의 문제이거나, 미성숙한 에고가 통제할 수 없는 조숙한, 즉 조숙한 트라우마의 영향에 대한 문제이다. 일반적으로 그것은 헌법적인 것과 우연적인 것, 두 가지 요인의 상호 작용의 문제입니다. 전자가 강할수록 트라우마가 더 빨리 고착화되고 발달 장애를 남깁니다. 트라우마가 강할수록 정상적인 본능적 조건에서도 그 손상이 더 확실하게 드러납니다. 분석의 외상적 병인론이 훨씬 더 유리한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주로 외상적인 경우에서만 분석이 할 수 있는 일을 능숙하게 수행하고, 초기의 부적절한 결정을 자아의 강화 덕분에 올바른 해결로 대체합니다. 그러한 경우에만 최종적으로 완료된 분석에 대해 말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분석은 의무를 다했으며 계속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렇게 해서 생긴 환자가 다시는 분석이 필요 없는 병을 일으키지 않는다면, 우리는 이 면역력이 얼마나 운명의 은혜 때문인지를 분명히 알 수 없다.
본능의 체질적 힘과 방어적 투쟁에서 획득된 자아의 바람직하지 않은 변화는, 뒤틀림과 제한의 의미에서, 분석의 효과에 불리한 요인들이며, 그 지속 기간을 결론이 나지 않을 정도로 연장시킬 수 있다. 사람은 전자, 본능의 힘을 또한 발달을 위해 사용하고 싶은 유혹을 받는다. 그러나 이것 역시 그 나름의 원인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관계는 아직 충분히 알려져 있지 않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그것들은 이제서야 분석 연구의 주제가 되고 있다. 애널리스트들의 관심은 이 분야에 전혀 옳지 않은 것 같습니다. 분석을 통해 치유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검토하는 대신, 나는 그것이 충분히 해명되었다고 생각하지만, 문제는 분석적 치유를 가로막는 장애물이 무엇인지가 되어야 한다.
여기서 저는 다음의 예에서 볼 수 있듯이 분석 실습에서 직접 발생하는 두 가지 문제를 다루고자 합니다. 분석을 수행하여 큰 성공을 거둔 남성은 남성과 여성, 즉 경쟁자인 남성과 자신이 사랑하는 여성과의 관계가 신경증적 장애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며, 따라서 자신을 자신보다 우월하다고 생각하는 다른 사람의 분석 대상으로 만든다고 판단한다. 자기 자신에 대한 이러한 비판적 검토는 그에게 완전한 성공을 가져다준다. 그는 사랑하는 여인과 결혼하고 라이벌로 추정되는 사람들의 친구이자 교사가 됩니다. 오랜 세월이 흘렀지만 전직 애널리스트와의 관계는 흐려지지 않았다. 그러나 그런 다음 입증 가능한 외부 원인 없이 방해가 발생합니다. 분석 된 사람은 분석가에게 반대하기 시작하고, 그는 그에게 완전한 분석을 제공하지 못했다고 그를 비난합니다. 그는 전이 관계가 결코 단순히 긍정적일 수 없다는 것을 알고 고려했어야 했다. 그는 음의 전이(negative transference)의 가능성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했다. 분석가는 분석 당시 음의 전이의 징후가 없었다는 사실에 대한 책임이 있습니다. 그러나 설령 그가 그러한 것의 아주 사소한 징후를 간과했다고 가정하더라도, 그것은 그 분석의 초기 시기의 시야가 좁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의문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 이것은 분명히 진정한 의미에서 환자에 대한 비우호적인 행동을 요구했을 것이다. 그리고 게다가, 분석 중과 분석 후에 분석가와 분석 대상 간의 모든 좋은 관계를 전이로 평가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진정으로 기초를 두고 실행 가능한 것으로 판명된 우호적인 관계도 있습니다.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는 두 번째 예를 즉시 추가하겠습니다. 나이 든 소녀는 심한 다리 통증으로 인해 걸을 수 없기 때문에 사춘기 이후로 삶에서 제거되었으며,이 상태는 본질적으로 히스테리적이며 많은 치료를 무시했습니다. 1년의 4분의 3을 분석적으로 치료하면 그 병이 제거되고, 유능하고 가치 있는 사람에게 생명의 몫에 대한 권리가 회복된다. 회복 후 몇 년 동안은 가족의 재앙, 자산의 상실, 노화로 인한 사랑, 행복 및 결혼의 전망이 사라지는 등 좋은 것을 가져 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전에 병을 앓았던 그녀는 모든 것을 용감하게 견뎌냈고, 어려운 시기에 가족을 부양하는 역할을 합니다. 치료가 끝난 지 12년이 지났는지 14년이 지났을 때인지, 잦은 출혈로 인해 부인과 검진을 받아야 했던 것은 기억나지 않는다. 자궁의 완전한 소멸을 정당화하는 자궁근종이 발견되었다. 이 수술 후로 소녀는 다시 아팠다. 그녀는 외과 의사와 사랑에 빠졌고, 그녀의 로맨스 소설을 덮은 마음의 끔찍한 변화에 대한 마조히즘적 환상에 빠졌고, 새로운 분석 시도에 접근할 수 없음이 증명되었고, 그녀의 삶이 끝날 때까지 정상이 되지 못했습니다. 성공적인 치료는 너무 오래 전의 일이므로 큰 것을 요구해서는 안됩니다. 그것은 나의 분석 활동의 첫 해에 속한다. 그러나 두 번째 병은 첫 번째 병과 같은 뿌리에서 비롯되었을 가능성이 있으며, 그 병은 다행히 극복된 병이며, 그것은 분석에서 불완전한 해결만을 발견했던 동일한 억압된 충동의 변형된 표현일 수 있다. 그러나 나는 새로운 트라우마가 없었다면 신경증의 새로운 발병은 없었을 것이라고 믿고 싶다.
이 두 가지 경우는 수많은 유사한 사례 중에서 의도적으로 선택되었으며, 우리의 문제에 대한 토론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할 것입니다. 회의론자, 낙관주의자, 야심가들은 그것들을 매우 다른 방식으로 사용할 것이다. 전자는 성공적인 분석적 치료조차도 현재 치료된 사람을 다른 신경증으로 고통받는 것으로부터 보호하지 못한다는 것이 이제 증명되었다고 말할 것이다. 병에 걸려 고통스러웠던 옛 고통이 다시 돌아오는 것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다른 사람들은 이 증거가 제공된 것으로 간주하지 않을 것입니다. 당신은 이 두 가지 경험이 20년과 30년 전인 분석의 초창기로 거슬러 올라간다는 것에 이의를 제기할 것이다. 그 이후로 우리의 통찰력은 깊어지고 확장되었으며 우리의 기술은 새로운 성과에 적응하여 변화했습니다. 오늘날 사람들은 분석적 치료법이 영구적이거나, 적어도 새로운 질병이 이전의 본능적 무질서를 새로운 형태의 표현으로 되살리지 않을 것이라고 요구하고 기대할 수 있다. 경험은 우리가 그렇게 민감한 방식으로 치료에 대한 요구를 제한하도록 강요하지 않습니다.
물론, 나는 두 가지 관찰이 너무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선택했습니다. 치료법의 성공이 최근에 있을수록, 치료법의 나중 운명을 예측할 수 있는 수단이 없기 때문에, 우리의 고려 사항에서 그것은 이해할 수 없을 정도로 더 쓸모없게 된다. 낙관주의자들의 기대는 명백히 자명하지 않은 많은 것들을 전제한다: 첫째, 본능적 갈등(즉, 더 나아가 자아와 본능의 갈등)을 영원히 해결하는 것이 전혀 가능하다는 것, 둘째, 인간이 하나의 본능적 갈등으로 취급되는 동안 다른 모든 갈등의 가능성에 대해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셋째, 현재로서는 그 조짐이 보이지 않는 병원성 갈등을 예방적 치료의 목적으로 일깨울 수 있는 힘을 우리에게 가지고 있다는 것, 그리고 우리가 현명하게 그렇게 하는 것이다. 나는 지금 당장 대답하고 싶지 않은 상태에서 이러한 질문을 제기합니다. 어쩌면 현재로서는 확실하게 대답할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이론적 고찰을 통해 우리는 아마도 그들의 인식에 어느 정도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다른 사실이 이미 우리에게 분명해졌습니다: 분석적 치료에 대한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시키는 방법은 치료 기간의 단축으로 이어지거나 이를 통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3.
수십 년에 걸친 분석 경험과 내 활동 방식의 변화는 나에게 제기된 질문에 답하려고 노력하도록 격려합니다. 이전 때때로 나는 이해할 수 있는 일이지만, 빠른 완약을 주장하는 많은 환자들을 상대해야 했다. 최근 몇 년 동안은 교리적 분석이 주를 이루었고, 비교적 적은 수의 중증 환자들이 짧거나 긴 휴식으로 중단되더라도 계속 치료를 받기 위해 내 곁에 남아 있었다. 후자의 경우, 치료 목적이 바뀌었다. 치료의 약어는 더 이상 선택 사항이 아니었으며, 그 의도는 질병의 가능성을 철저히 고갈시키고 사람에게 심오한 변화를 가져 오는 것이 었습니다.
우리가 분석적 치료의 가능성에 결정적인 것으로 인식한 세 가지 요인 중에서, 즉 트라우마의 영향 – 체질적 본능적 힘 – 자아 변화 중에서, 우리는 중간의 요인, 즉 본능의 힘에만 관심을 갖는다. 다음 고찰은 우리로 하여금 별명에 의한 제한이 헌법적(또는 선천적) 필수불가결한 것인지에 대해 의문을 갖게 한다. 헌법적인 순간이 아무리 처음부터 결정적이라 할지라도, 인생 후반기에 나타나는 본능의 강화가 동일한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는 것은 상상할 수 있는 일이다. 그렇다면 이 공식은 체질적 강함 대신에 현재의 본능적 강함이라는 것으로 바뀌어야 할 것이다. 우리의 첫 번째 질문은 이것이었다: "에고와 본능의 갈등 또는 에고에 대한 병리적인 본능적 주장을 분석적 치료를 통해 영구적이고 확실하게 해결하는 것이 가능한가?" 오해를 피하기 위해, 본능적 주장의 영구적 해결이라는 단어가 의미하는 바를 더 자세히 설명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분명 그가 사라지게 되어 다시는 그의 소식을 듣지 못할 것이라는 뜻은 아닙니다. 그것은 일반적으로 불가능하며 전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아니, 그러나 본능의 "길들이기"라고 대략적으로 묘사될 수 있는 다른 것, 즉 본능이 에고의 조화 속으로 완전히 흡수되고, 에고의 다른 노력에 의한 모든 영향에 접근할 수 있으며, 더 이상 만족을 향해 자신의 길을 가지 않는다는 것이다. 어떤 방식으로, 어떤 수단으로 이런 일을 하느냐고 묻는다면 대답하기가 쉽지 않다. 당신은 해야 해요 "그럼 이제 마녀의 차례가 되어야 해." 바로 마녀 형이상학이다. 형이상학적 사색과 이론화가 없다면 - 나는 거의 '환상화'라고 말할 뻔했다 - 여기서 한 걸음도 앞으로 나아갈 수 없을 것이다. 불행히도 이번에도 마녀의 정보는 명확하지도 않고 자세하지도 않습니다. 우리는 1차 과정과 2차 과정 사이의 대조에 대한 단 하나의 단서를 가지고 있으며, 나는 여기에서 그것을 언급하고 싶습니다.
이제 첫 번째 질문으로 돌아가서, 우리의 새로운 관점이 우리에게 명확한 결정을 내리도록 강요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문제는 본능적 갈등을 영구적이고 확실하게 해결하는 것, 즉 본능적 주장을 그런 방식으로 "길들이는" 것이 가능한가 하는 것이다. 이 질문에서 드라이브의 강도는 전혀 언급되지 않았지만 결과가 달려 있는 것은 바로 그것에 달려 있습니다. 신경증 환자의 분석이 건강한 사람이이 도움없이 성취하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성취하지 못한다고 가정 해 봅시다. 그러나 건강한 사람의 경우, 매일의 경험이 가르쳐 주듯이, 본능의 충돌에 대한 모든 결정은 본능의 특정 강도에만 적용되며, 더 정확하게는 본능의 힘과 자아의 힘 사이의 특정 관계 내에서만 적용된다.만약 에고의 힘이 질병, 피로 등을 통해 약화된다면, 지금까지 행복하게 길들여져 왔던 모든 본능은 자신의 주장을 다시 주장할 수 있고, 비정상적인 방식으로 그들의 대리 만족을 위해 노력할 수 있다.건강은 형이상학적으로 설명되는 것 외에 다른 어떤 방식으로도 설명될 수 없는데, 그것은 우리가 인식하는 정신 장치의 개체들 사이의 힘의 관계와 관련하여, 당신이 원한다면, 마음을 열고 추정하는 것이다. 이 주장에 대한 반박할 수 없는 증거는 이미 야행성 꿈에 의해 제공되는데, 야행성 꿈은 본능적 요구의 깨어남으로 자아의 수면 태도에 반응한다.
마찬가지로 의심의 여지가 없는 것은 다른 쪽에서 온 재료입니다. 개인의 발달 과정에서 두 번, 여성의 사춘기와 폐경기 즈음에 특정 욕구의 상당한 강화가 발생합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조금도 놀라지 않을 때 전에는 신경질적이지 않았지만 이 시기에 신경질적이 됩니다. 싹을 길들이는 일은 그들이 더 적은 힘으로 하는 데 성공했지만, 이제는 그들이 강화될 때 실패한다. 변위는 물의 압력에 대항하는 댐처럼 작용합니다. 이 두 가지 생리적 본능적 강화가 성취하는 동일한 일이 우연한 영향에 의해 삶의 다른 어느 시기에도 불규칙한 방식으로 일어날 수 있다. 새로운 트라우마, 강요된 거부, 욕구의 부수적 영향을 통해 본능이 강화됩니다. 성공은 언제나 똑같으며, 질병의 원인에서 양적 순간의 저항할 수 없는 힘을 강화한다.
나는 여기서 이 모든 진지한 논의들을 부끄러워해야 한다는 인상을 받았는데, 왜냐하면 그들이 말하는 것은 오래 전부터 알려져 왔고 자명한 것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우리는 항상 알고 있는 것처럼 행동해 왔습니다. 다만 우리의 이론적 개념에서 우리는 대부분 역동적이고 시사적인 관점에 대해 고려하는 것과 같은 정도로 경제적 관점을 고려하는 것을 소홀히 해왔다. 그러므로 나의 변명은 이 누락을 너희에게 상기시키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질문에 대한 답을 결정하기 전에, 우리는 반론에 귀를 기울여야 하는데, 그 반론의 강점은 우리가 아마도 처음부터 그 반론에 설득되어 있을 것이라는 사실에 있다. 그는 우리의 주장이 모두 자아와 본능 사이의 자발적인 과정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말하며, 분석적 치료는 유리하고 정상적인 조건에서 저절로 일어나지 않는 어떤 것도 할 수 없다는 것을 전제한다. 하지만 정말 그럴까요? 우리의 이론은 에고 속에 결코 자발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상태를 만들어내며, 그 새로운 창조가 분석된 인간과 분석되지 않은 인간 사이의 본질적인 차이를 만든다고 주장하지 않는가? 이 주장의 근거가 무엇인지 명심합시다. 모든 억압은 어린 시절에 일어난다. 그것들은 미성숙하고 약한 자아의 원시적인 방어 수단이다. 나중에는 새로운 억압이 행해지지 않지만, 낡은 억압은 보존되고, 그 억압은 본능의 통제를 위해 에고에 의해 계속 사용된다. 다음과 같은 새로운 갈등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말하듯이, 그것은 "포스트-억압"에 의해 이루어진다. 이러한 유아적 억압에 대해, 우리가 일반적으로 주장해 온 것, 즉 그것들은 전적으로 상대적인 힘의 균형에 의존하며, 본능의 힘의 증가를 견딜 수 없다는 것이 사실일 수 있다. 그러나 분석은 성숙하고 강화된 자아가 이러한 오래된 억압을 수정할 수 있게 해준다. 일부는 철거되고 다른 일부는 인정되지만 더 단단한 재료로 재건됩니다. 이 새로운 댐은 이전 댐과 매우 다른 내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본능의 증가로 인한 홍수에 그렇게 쉽게 굴복하지 않으리라는 것을 신뢰할 수 있다. 따라서 양적 요인의 우월성에 종지부를 찍는 원래의 억압 과정을 시정하는 것이야말로 분석적 치료의 진정한 성취가 될 것이다.
반박할 수 없는 강제력 없이는 할 수 없는 우리의 이론에 대한 것이 너무나 많습니다. 그리고 경험은 그것에 대해 무엇이라고 말합니까? 이것은 아직 안전한 결정을 내릴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포괄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종종 그것은 우리의 기대를 확인시켜 주지만 매번 그런 것은 아닙니다. 분석되지 않은 것과 분석된 사람들의 나중 행동 사이의 차이가 결국 우리가 노력하고, 기대하고, 주장하는 것만큼 급진적이지 않다는 것이 밝혀지더라도 놀라지 말아야 한다는 인상을 받는다. 이에 따르면 분석은 때때로 드라이브 강화의 영향을 제거하는 데 성공하지만 정기적이지는 않습니다. 또는 그 효과는 억제의 저항력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제한되어 분석 후에 분석 전이나 분석 없이보다 훨씬 더 많은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나는 여기서 결정을 내릴 엄두가 나지 않고, 현재로서는 가능할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이러한 불연속성을 분석의 효과에서 이해하는 데 다른 각도에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살고 있는 환경에 대한 지적 지배에 이르는 첫 번째 단계이며, 혼돈에 질서를 가져오는 일반성, 규칙, 법칙을 찾아내는 것임을 알고 있습니다. 이 작업을 통해 우리는 현상의 세계를 단순화하지만, 특히 발전과 변형의 과정에 관해서는 그것을 반증하지 않을 수 없다. 질적 인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변화하고, 우리는 일반적으로 적어도 처음에는 정량적 요소를 무시합니다. 실제로, 전환과 중간 단계는 뚜렷하게 분리되고 대조되는 상태보다 훨씬 더 빈번합니다. 개발과 변화에서 우리의 관심은 결과에만 집중됩니다. 우리는 그러한 과정이 일반적으로 다소 불완전하게 발생하며, 따라서 실제로는 부분적인 변화일 뿐이라는 사실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고대 오스트리아의 예리한 풍자가인 J. 네스트로이는 "모든 진보는 항상 처음 보이는 것의 절반만 위대하다"고 말했습니다. 누군가는 이 짓궂은 문장에 상당히 일반적인 타당성을 부여하고 싶은 유혹을 받을 것이다. 거의 항상 잔여 증상이 있으며 부분적으로 뒤처져 있습니다. 너그러운 후원자가 고립된 인색함으로 우리를 놀라게 할 때, 그렇지 않으면 지나치게 선한 사람이 갑자기 적대적인 행동을 할 때, 이러한 "잔류 현상"은 유전자 연구에 매우 중요합니다. 그들은 그러한 칭찬할 만하고 가치 있는 자질들이 보상과 과잉 보상에 기초를 두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데, 예상했던 바와 같이, 그러한 보상들은 완전한 금액을 지불한 후가 아니라 완전히 성공하지 못했다. 리비도의 발달에 대한 우리의 첫 번째 설명이 원래의 구강 단계가 가학적-항문에 자리를 내주었고, 후자는 남근-생식기에 자리를 내주었다는 것이었다면, 이후의 연구는 이것을 반박하지 않고, 이러한 치환이 갑자기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점진적으로 일어나며, 따라서 이전 조직의 일부는 항상 새로운 조직과 함께 계속 존재하며, 정상적인 발달에도 불구하고 변형은 결코 완전히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수정하기 위해 덧붙였다. 그래서 최종 형태에서도 초기 리비도 고정의 잔재가 보존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완전히 다른 영역에서 동일한 것을 봅니다. 인류의 극복되었다고 생각되는 이단과 미신들 중 어느 것도 오늘날 우리들 가운데, 문명화된 민족들의 낮은 계층에서, 또는 문명화된 사회의 가장 높은 계층에서, 살아 있지 않은 것이 하나도 없다. 한 번 생명을 얻은 것은 끈질기게 자기 주장을 펼칠 줄 안다. 때로는 선사 시대의 드래곤이 실제로 멸종되었는지 의심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것을 우리의 사례에 적용하자면, 우리의 분석적 치료의 모순을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하는 질문에 대한 답은 쉽게 우리가 의도를 가져야 한다는 것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새는 억압을 신뢰할 수 있고 자기 지향적인 대처로 대체하는 것, 항상 완전한 정도는 아니며, 즉, 충분히 철저하지는 않습니다. 변환은 성공하지만 종종 부분적으로만 성공합니다. 이전 메커니즘의 일부는 분석 작업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이것이 실제로 사실임을 증명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우리는 성공에 대해 설명해야 하는 것 외에는 다른 판단 방법이 없습니다. 그러나 분석 작업 중에 받은 인상은 우리의 가정과 모순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것을 확인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 자신의 통찰력의 명료성을 우리가 분석하는 사람에게서 불러일으키는 확신의 척도로 삼아서는 안 됩니다. 우리가 말할 수 있듯이 "깊이"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항상 종종 간과되는 양적 요소입니다. 만약 이것이 해결책이라면, 본능의 통제를 확보함으로써 신경증을 치료한다는 분석의 주장이 이론적으로는 항상 옳지만, 실제로는 항상 그렇지는 않다고 말할 수 있다. 왜냐하면 본능 통제의 기초를 항상 충분히 확보하는 데 성공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이 부분 실패의 원인은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본능의 힘의 양적 순간은 그 당시에 자아의 방어적인 노력에 저항하였다; 따라서 우리는 분석 작업의 도움을 요청했으며, 이제 동일한 활동의 순간이 이 새로운 노력에 한계를 설정한다. 과도한 충동 강도의 경우, 분석에 의해 뒷받침 된 성숙 된 자아는 이전의 무력한 자아와 유사하게 과제에서 실패합니다. 본능의 통제는 향상되지만, 방어 기제의 변화는 불완전할 뿐이기 때문에 여전히 불완전하다. 분석은 무제한으로 작동하지 않고 제한된 권력 수단으로 작동하며 최종 결과는 항상 레슬링 당국의 상대적 힘의 균형에 달려 있기 때문에 이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분석적 치료의 기간을 단축하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바람직한 일이지만, 우리의 치료적 목적을 실현하는 길은 우리가 자아에 공급하고자 하는 분석적 보조 힘의 강화를 통해서만 이어진다. 최면의 영향은 우리의 목적을 위한 훌륭한 수단인 것처럼 보였다. 우리가 그것 없이 해야 했던 이유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최면의 대체물은 아직 발견되지 않았지만,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Ferenczi와 같은 분석의 대가가 그의 생애의 마지막 몇 년 동안 바친 불행히도 헛된 치료 노력을 이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