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단 결론부터 하자면
독보적 0티어는 (이제는)없는 것 같다.
1티어 - 진, 라스, 디오, 레이, 리르, 에이미, 린
1.5티어( 1티어로 가기엔 살짝 아쉬운 영웅들) - 엘리시스, 라임, 루퍼스
2티어 - 로난, 지크하트, 세르딘, 아르메
1. 라이언
패치내용
네이처퍼니쉬(변신스킬)
기존 - 지정한 위치에 내려찍으며 변신 변신한 순간부터 아군에게 고리연결해서 아군이 받는피해 나눠받음 모든상태이상에
서 면역이 되고 초당 채력 2%회복(보호 파티원 수에따라 1%씩 증가) /스킬 코스트 2
리메이크 - 쿨타임 감소 그에 따른 변신시간도 감소 / 예전에는 소환체에도 연결이됬지만 이제는 소환체는 연결되지 않음.
> 이제는 최대초당회복력이 5%로 제한된다는 뜻. /스킬 코스트 1로 감소
토템풀
기존 - 시전장소에 적 넉백/ 오라범위내에 아군이 가하는 피해량 증가 + 아군이 받는 피해량 감소
리메이크 - 시전장소에 적 모으기/ 이제는 오라내에 아군에게 버프가 걸리지 않음./ 오라범위내에 적이 받는 물리피해증가.
<개인적인 평가>
아는 사람은 다알겠지만 진의 등장이후로 떡락해버린 라이언 입장에선 진의 너프소식이 정말 급했을것이다.
하지만 냉정히 말해서 이번 라이언의 리메이크로 라이언이 진을 밀어내고 진자리에 들어간다는 보장은 못한다.
결론 - 라트코인 아직은 떡상 진행중.
2. 로난
이번 패치로 바뀌는거 X
예전에 한번 스킬을 전체적으로 상향을 시켜주었다. 상향시켜준 지금 시점(2018.08.15)에서 별점이 4.3인데
상향 전 별점은 3.2였다... 말하지 않아도 어느정도였는지 인지할걸로 안다... 그나마 요즘 방댁맴버로 숨붙어있는수준이다.
3. 진(사실상 이번밸런스패치를 불러일으킨 장본인)
패치내용
금강불괴 (파티원 피해감소 & 적중 공격력이 가장 높은 대상에게 기공탄발사)
기존옵션에서 기공탄 대미지 증가
패시브 열기
기존 - 기본공격시 25%확률로 열기를 획득하고 획득할때마다 파티원의 최대생명력 3%씩회복시킨다.
리메이크 - 이제는 열기획득으로 인한 체력회복은 없다.
진은 참 말이 많았다. 출시당시에 엄청난 붐을 일으켰고, 라이언을 실직자로 만들어버림과 동시에 에이미의 팬클럽이면서
에이미도 실직자로 만들어버린 아주 미x놈이다. 필자도 진이 나왔을당시 운좋게 1번뽑기로 진을 뽑아버려서 사용을 했는데
진짜 말도안되는 성능으로 얘는 인간적으로 너프시켜야된다. 라고 생각이 들정도였는데 드디어 너프를 당했다.
이번패치로 인해서 아예 실직자 신세가 되지는 않겠지만 ( 이미 모든 고인물들은 풀각성 해놨을것이기때문)
아직 파티원의 피해량감소와 보호막은 모든 컨탠츠에서 유용하기때문에 두루 사용될 것으로 보여지는데
여기서 중요한건 진의 필살기이다.
20코스트를 사용하고 넓은범위 대미지를 주면서 열기를 10개 획득하는 필살기인데
이렇게 되면 예전엔 열기가 아예 없는상태에서 필살기 시전시 채력이 30%가 차고 연계해서 금강불괴사용시 60% 피해감소
라는 엄청난 사기적인 스팩이었으나... 이제는 체력회복이 사라진 관계로 궁은 간접피해를 받는거나 다름없다. 이렇게 되면
라이언의 필살기와 성능을 비교했을때...
라이언 필살기 - 범위대미지/ 10초간 파티원 공격피해량 30%상승 & 초당 생명력 5%씩 지속회복
진 필살기 - 범위대미지/ 열기 10개획득하지만 연계기술로 금강불괴를 사용하지않으면 딜로스생김.
대충... 이런비교가 되는데 이렇게만 놓고보면 라이언이 좀더좋아보인다? 할수도있지만 진의 금강불괴 기공탄의 대미지가
얼마나 올라갈지는 아직 미지수이기때문에 결국 기공탄의 대미지가 얼마나 들어가냐에 따라서 차원괴수나 보스레이드에서
사용처가 갈리게될것같다.
결론 - 독보적인 신이었지만 이제는 인간계로 내려올때도 됬잖아?
4. 라스
이번 패치에 해당사항 없음.
라스는 한때 똥이라고 불릴정도로 구렸다. 필자가 처음 획득한 ss영웅이었고 상향이 되기전에도 이미 1각성을 해놓을정도로
라스를 애용하던 유저였는데 상향전에는 돌진스킬의 범위는 개미만했고 , 찍기는 2코스트인데 표식이 없으면 대미지가 눈꼽만큼박히고 필살기는 60코스트인데 똥르메의 똥떨구기에 절반도 못미치는 대미지로 같은 돌격형이었떤 지크하트와 올리비아에게는 비비는것조차 불가능한 상태였으나...
라스상향안 발표 후...
돌진스킬 범위증가/ 찍는스킬 코스트1로 감소 ,표식상태 적 공격시 대미지 2배(현재는 1.5배), 랜덤확률로 5초이내 한번더 코스트 소모없이 스킬시전가능 , 치명타발생시 100%로 한번 더 시전 / 필살기 20코스트로 변경 + 상대받는피해량 35%증가
이라는 미친스펙이 붙어버리면서 팽이돌기하며 몹이나 모으던 지크하트를 고인으로 만들어버리고 별점 3.4에서 4.7까지 떡상한 정말 밸런스패치의 최대 수혜자이다. 이로인해 나는 1각존버유저에서 보유하고있던 5성라스를 바로키워 2각띄우고
라이언과 필두로 모든던전을 쓸고다녔던기억이 난다.
결론 - ss등급 돌격형 영웅 중 원탑 딜과을 따라올수있는 대채영웅이 없음.
5. 지크하트
이번 패치 해당사항 없음.
라스의 리메이크 전에는 돌격형 원탑이었으나 라스의 리메이크이후 똥이되어버린 지크하트.
엘리시스와 함깨 몇번의 상향을 받긴했지만
여전히 모험에서는 라스의 발톱에도 못미친다는 평가를 들으며
똥길을 걷고계신다. (예전에 선택권으로 지크하트 받은거 존x 후회중...)
하지만 몇번의 상향끝에 대전 방어댁에서 후공딜러로 1인분은 하고있는 추세다.
결론 - 라스 키워라.
6. 엘리시스
지크하트와 함깨 천대받고있는 돌격형중 하나이다.
솔직히 필자는 엘리시스 vs 지크하트 라고 한다면
엘리시스의 손을 들어줄것이다.
일단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스킬의 구성상 엘리시스가 좀더 좋은것같다...
그리고 필자는 엘리시스를 잘쓰지않는데 쓰는 경우가 딱 2가지이다.
차원의균열 버프 & 코우나트 레이드 마지막단계
코우나트 레이드에서 잘쓰면 1인분 그이상을 해내주는 엘리시스이다.
결론 - 그래도 명색에 그랜드체이스 대장인데...
7. 디오
패치해당사항 없음.
디오는 역시 모험보다는 대전방댁에서 자신의 진가를 발휘한다.
디오가 처음나왔을당시 운좋게 소환200회가 채워져서 디오를 선택권으로 받고 결투장에서 공댁맴버로 써보았는데
생각보다 좋아서 공댁에서도 자주애용하였고 특히 디오는 방댁에서 지속적인 디버프로 인해서 정말 까다로운 영웅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모으며 돌진 + 광역 기절로 스킬의 구성도 나쁘지않고 모험에서는 약간 부족한면이 있지만 그래도
각종 pvi 컨탠츠를 제외한 모험과 대전에서는 1인분이상을 해주기때문에 우선순위로 키울만큼은 아니지만 1순위 돌격러를
키웠다면 다음타자로 키워야하는 영웅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결론 - 라스 키우고 키워라
8. 마리
패치해당사항 없음.
마리도 상향을 받았던 영웅중에 한명이다.
이쯤되면 느끼겠지만 상향을 받았던 영웅들은 좋지않은 과거를 가지고있다...
마리또한 그렇다. 초반에 아르메에게 밀리며 천대받던 영웅이었는데
사실 알고보니 아르메가 사기죄로 떡락해버린것이다.
사기죄로인한 거품이 빠짐과 동시에 +마리가 버프를 먹고 미치도록 코맷을 뽑고있던 찰나에...
레이가 나와버렸다.
결론 - 레이가 나와버렸다.
9. 아르메
사기죄로 고소당해야하는 아르메.
과거 4.9라는 괴물같은 별점을 달고 모든 유저들이 아르메의 똥테오의 대미지를 보며
코스트3은 좀 크지만 그래도 핵똥별이다! 라며 모두 사기극인걸 인지하지 못한채 아르메를 찬양했다.
당시에 ss마법딜러가 시원찮은게 없었고 유일한 경쟁자였던 마리가 똥이었기때문에 아르메의 주가는 계속 올랐지만
모두 사기였던것이 밝혀지고 현재는 리메이크 대상순위가 된 영웅 중 하나이다.
뭐... 패치내용으로는
메테오 - 3코스트에서 > 2코스트로 하락, 대미지 소폭변경 ( 감소인지 증가인지는 안나옴.), 스킬쿨타임 감소
페시브 쇼크웨이브펄스 - 기존에있던 5번사용시 sp1획득 > 삭제
근데 여기서 의문인게 블리자드스톰쓰고 메테오 갈겼을때 번개치는거 본사람있음 ?? 나는 기분탓인지는 모르겠는데
번개 안치는거같음.잘안보임. 꼭 내가 서머너즈워 뽑기하면 번개안치는것마냥 똑같이 안치는거같아. 기분탓인가?
결론 - 사기꾼이 감옥에서 출소했다.
10. 레이
부동의 소환러 top이자 ss등급 마법딜러 top
모험 차괴 대전 어디에서나 우수한 dps를 자랑하고 특히 필살기인 우주모으기는 의뢰소 dps미션따위 한방에 깨주는
엄청난 딜을 자랑한다. 더이상 설명이 필요없다.
결론 - 나왔다면 무조건 키워야하는 마법사 ! 현재 대채가능한 소환러 마리정도!(필자는 예전에 마리가나왔지만 안키우고 존버타다가 결국 레이뽑고나서 레이키움 ㅋ)
11. 루퍼스
루퍼스는 이번에 밸런스패치 대상중 하나이지만 자세히는 다루지는 못함.
이유 : 루퍼스는 있는데 안써봄... 그래서인지 평가하기가 애매함./ 루퍼스를 안써본 이유 : 리르가 있음.
뭐... 따지자면 루퍼스는모험특화 리르는 pvi특화 정도 ?
결론 - 리르가 있음.
12. 리르
패치해당사항 없음.
두말할 필요도 없이 리르는 아직까지도 저격형 원거리딜러 1순위 딜러이다. 리르가 나왔던 당시 차괴에서높은딜량을 뽑으려면 억지로 카론을 풀각성시켜서 딜을 충당했지만(이때 별점3점대를 달리던 카론이 재평가됬다. 하지만 리없찐을 탈출하는순간 얘기가 달라진다. 아니, 차원괴수의 점수가 달라진다. 현재까지도 리르는 저격형 딜러중
외모최강(아바타리르는 그저 빛... 빛르... 이번 아바타이벤트때 리르안받은 흑우없재??) dps최강 정말 말이 필요없다.
결론 - 리르 그녀는 그저 빛... 빛르...
13. 에이미
패치해당사항없음.
자신의 팬클럽회장인 진이 자신을 배신하고 거희 빈사상태로 내몰려 실직할 위기에 쳐해있었지만 다행히 진의 너프로인해
안정감을 되찾았다. 그래도 에이미는 현존하는 힐러중 당연 최강 (현재 전체영웅중 별점순위 1위 + 한 때 5.0을 기록할정도로 전무후무한 인기영웅) 이다.
결론 - 에이미가 있고 없고의 차이는 써보면 알것이다.
14. 라임
패치해당사항없음.
필자는 현재 라임이 없다.
라임을 안써봐서 잘은 모르겠지만 라임을 모험이나 pvi컨탠츠에서 쓰는사람은 본적이없는것같다...
pvp에서 방댁맴버로서 한자리차지할만큼 영향력은 있지만 만약에 초반에 나왔을경우엔 우선순위를 두고 키우는건 아닌듯싶다. 또 처음 출시당시에 사람들이 구리다라며 3점대 초반 별점을 받다가 ' 얘 방댁깡팬데? ' 라는 연구결과가 나오면서
리메이크나 상향없이 별점이 한순간에 떡상한 전무후무영웅이다.
결론 - 방댁에선 나를 따라올 치유형은 없다!
15. 린
패치해당사항없음.
현재 필자가 사용하고있는 공댁핵심맴버
국민 공댁맴버라면 아마 진,라스,레이,린 이 구성일 것이다.(필자도 이 공댁을 사용중이다.)
필자가 생각하는 모험이나 pvi에선 에이미가 좋지만 pvp공댁에선 린을 따라올 치유형은 없는것같다.
비슷한 매커니즘으로 클레오가있지만 거희 클레오의 상위호환수준으로 나와버린영웅인지라
'이 구역의 미친치유형은 나야~' 가 어울리는 영웅이다.
결론 - 공댁 최강 힐러
16. 세르딘
아마 대부분 디펜스 이벤트를 통해서 세르딘을 보유하고있을것이다. 별점은 4.5이지만 생각보다 스킬의 매커니즘이
나쁘진 않다고 생각된다. 이번 이벤트를 통해서 세르딘을 얻었다면 초보자 지원보급세트 ? 같은 느낌을 받을수있다.
모험에서 맴버로 쓰면 모험진행간의 전복률을 줄여줄수있을만한 스펙이 충분히 된다는 소리다. 만약 이번 이벤트로
뉴비유저들이 세르딘을 얻었다면 세르딘을 꼭 애용하기를 바란다. 필자는 일단 남아도는 강화석으로 6성까지는 만들어
놨는데... 이곳저곳 실험해본결과 낄자리가 없어서 못쓰는중이다. (대전 40000포인트로 살수있는 세르딘도 구매할수있는데 구매하지않은상황이다.)
결론 - 무과금 & 뉴비 유저들의 꿈과 희망 여왕님... 그녀는 그저 빛...
긴 글 읽어줘서 감사합니다.
시간되면 재화벌이에 관련된공략도 작성할 예정입니다. (이번 글이 반응이 좋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