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저가 이노선의 필요성에 접근한법부터 말씀드리자면, 수도권 도로공부를 많이 하신분은 아시겠지만, 과천-의왕간 고속화 도로(경기도건설 그러므로 지도에는 고속도로로 안나옵니다) 는 수원, 안양, 의왕, 군포 그리고 심하게는 경기도 남부지역을 강남으로 연결하게 됩니다 과천-의왕간 고속도로가 과천에서 두갈래로 나뉘는데 한개는 사당방면으로 연결되고, 다른한갈래는 양재,강남대로로 연결이 됩니다. 현재 4호선은 안산, 군포, 안양, 과천을 사당방면으로 연결해주고 있지만, 사실 더 수요가 많은 강남연결 부분을 연결하는 노선이 없습니다. 그래서 사당역 환승저항이 엄청나죠. 또 천안에서 오는 전철 물론 그거타고 서울까지 가는사람은 없겠지만, 천안발1호선은 영등포도심을 연결하고 있는점에서 강남접근이 너무 힘듭니다. 그이유에서 강남으로 가는 차량이 더욱 증가하고 양재 인터체인지의 unsolved traffic jam. 이 있는겁니다. 그래서 사당역에서 50%의 차가 회차하므로 과천선이 용량이 남는점을 이용하여, 만든 노선입니다 전체 노선길이는 101km 이구요 신설부분은 24km서울시내구간입니다. 금정역에서 1호선연계는 4호선이 고가타기전에 선로를 서로 연결하면 손쉽게 만들수있고 이 노선이 만들어질경우 수송력이 부족했던 1호선 경부선구간의 수송력또한 늘려줄겁니다. 그리고 이노선 정말 수요가 확실한노선입니다. 이 노선과 가장 비슷한 버스노선으로는 3030,3000,9503,4424,918,11-3,11-6 등등 열개가 넘는 버스가 연결하고 있을정도로 수요가 잇다는 노선입니다. 아마 지어지면 수요가 폭발적일겁니다 금정이후로는 경부선 본선을 이용한 급행운행또한 가능할겁니다. 그리고 강남과 중구상권을 직결 연결하는 노선이 없습니다. 막상 영등포와 중구상권은 연결이 잘되있는데 말입니다. 3호선이 있지 않느냐고 하실지 모르지만, 압구정과 고속터미널 상권만 연결할뿐, 대치, 양재, 역삼동, 청담동, 삼성동, 테헤란로등 막상 중요한 상권은 버스가 아직 우세합니다. 그리고 자동차 이용을 더욱 선호하는 강남사람들의 특성상 일부러 돌아가느니 그냥 한 10분 편하게 차타겠다는 사람이 더 많을테구요. 차보다 확실히 우월한 노선이 필요하다는건데 신과천선이 어느정도 해줄수 있습니다. 또 4호선북부 6호선에서 강남으로 가는 수요또한 잡을수있습니다. 노선재활용도가 높고 시내구간에서도 수요가 어느정도 보장되는 이 노선 어떻게 생각하세요?
첫댓글 저도 생각한게 있는데^^한번 올려보겠습니다~
과천선 및 경부선과의 엄청난 중복으로 인해.. 아무리 같은 노선을 운행한다지만.. 그럴돈 있으면 차라리 철도차량이나 버스차량을 더 들여오는게 나을듯한..
경부선과 과천선은 신설노선을 만들지 않습니다. 차량만 들여오면 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