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해안에서 도심에 가장 근접해 있는 해수욕장이 속초해수욕장이다.
속초시내에 진입해서 가장 먼저 만나는 이정표가 속초해수욕장, 설악산으로 들어가는 입구를 지나고 대포항을 거치면 곧바로 오른쪽으로 외옹치가 나오고 그다음이 속초해수욕장이다. 외옹치쪽으로 들어가도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게 왼쪽으로 펼쳐진 속초해수욕장의 전경이다. 위로는 청초호에 고인 물이 속초해수욕장의 한켠으로 흘러들고, 방파제 건너에는 아바이마을이 지척이다. 또한 아래로는 아담한 항구 외옹치가 백사장 끝머리에 닿아있다.
청초호에서 시작해 속초해수욕장과 외옹치를 잇는 해변도로는 속초의 새로운 드라이브 코스이자 일출포인트가 되어 있다. 속초해수욕장은 보이는 외관만큼 해수욕장으로 활용되는 면은 크지않다. 청호동과 조양동 대포동까지 2km에 이르는 해변 중 겨우 450미터만 해수욕장으로 개장된다. 속초시의 행정력이 미치는 유일한 해수욕장이라 설악산과 연계한 여름 여행지로 꾸미기 위해 다양한 지원이 이루어 지는 곳이기도 해서, 주변 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다. 우선 해변 앞으로 호텔과 콘도, 모텔등의 숙박단지가 형성되어 있고, 화장실과 샤워실 등 부대시설도 깨끗하다. 특히 주차장과 야영장은 어느곳 과 비교해도 뒤지지 않을 정도다. 특히 차로 5분이면 대형쇼핑시설과 유흥시설, 도심의 각종 편의 시설과 금융시설등을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함이 많은 곳이다.
속초해수욕장입구는 온통 숙박시설과 횟집촌이다. 이들 상가를 지나면 한국전쟁당시 속초에 주둔하면서 설악산전투,351고지 전투, 향로봉지구 전투에 참전하여 이 지역을 사수하는데 크 공을 세운 제1군단 용사들의 무훈을 기리기 위해 세운 전적비가 왼쪽에 서 있고, 그 너머로 자그마한 섬 조도와 넘실대는 파도가 바로 보인다. 전적비를 지나면 해변 오른쪽 입구에 관리소와 화장실이 있고, 해변 남쪽의 외옹치방향으로 야영장이 넓게 꾸며져 있다.
속초해수욕장을 기억케 하는 요인중 가장 크게 차지하는 것이 앞바다에 떠 있는 바위 섬 조도다. 새들이 많이 찾는 다 하여 조도로 불리우는 이 섬은 소양팔경이라 하여 속초시의 명소 중 한곳으로도 이름높다. 특히 이 조도는 속초해수욕장의 일출장면을 심심찮게 해주는 촬영포인트가 되기도 한다.
인근에 위치한 대포항 또한 값싸고 싱싱한 활어회로 유명하여 이곳 일대는 사시사철 관광객들로 북적인다. 교통이 편리하기 때문에 꼭 해수욕이 아니더라도 언제든 잠시 들러 바다 구경하고 돌아가기에 좋은 곳이다. 야영장과 백사장위의 텐트촌이 있기 때문에 꼭 민박이나 콘도가 아니라도 저렴하게 휴가를 보낼 수 있다.

● 종합상황실, 관광전시실, 안내소, 화장실, 급수대, 음수대, 지압보도, 망루대, 배구장, 미니축구장, 족구장, 야외무대, 주차장, 야영장, 오토캠핑장, 영구상가, 임시상가, 샤워장, 탈의장, L형텐트, 보트,유람선 등 다수의 놀이문화시설

● 설악산, 척산온천, 대포항, 조양동 선사유적지, 동명항, 아바이마을(가을동화 촬영지 아바이마을, 외옹치항, 속초 엑스포타워, 청초호, 영랑호, 영금정, 속초대전망대, 속초 엑스포유람선

● 꼭지민박(033-632-5878), 굿모닝하우스(033-636-0056), 초록궁전 펜션(033-638-1212), 현대스카이리조트(033-631-8711), 해변민박(033-633-8967), 하나콘도형민박(033-638-1314), 굿모닝가족호텔(033-637-9900), 삼성모텔(033-636-0069), 로얄비치모텔(033-632-4343)

● 자가이용 : 영동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를 타고가다 동해고속도로를 옮겨탄다. 하조대를 빠져나오면 양양이다. 양양시내 입구에서 우회전해 낙산방향으로 올라가면 한계령에서 넘어오는 도로와 만난다. 낙산을 지나고 설악산입구를 지나면 바로 대포항, 대포항에서 고개언덕을 올라서면 오른쪽으로 외옹치항 입구가 열린다. 이를 따라 들어간 다음, 외옹치 바로 앞의 삼거리에서 좌회전하면 속초해수욕장 남쪽입구가 된다.그리고 외옹치쪽으로 들어가지 말고 속초시내방향으로 직진하면 두번째 사거리가 고속도로앞의 사거리, 여기서 바로 오른쪽이 속초해수욕장입구다.

● 속초시청 관광과 관광개발팀 (033-639-2544 )
※ 현지사정에 따라 정보가 변경될 수 있으므로 필요한 사항을 사전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첫댓글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내고향 속초네요...
속초해수욕장은 입구에 소나무숲도 있고 좋지요... 한적한 것을 원하시는 분은 고성쪽이 낫지요.
속초해수욕장과 동명항등 다양한 관광정보
http://blog.daum.net/570504
스크랩해가요~^^
담아갑니다.^^
하하 우리 집앞이네요..ㅋ사진에 우리집도 보이구..ㅋ// 회는 대포항보다.. 외옹치가 저렴하지 않을까 싶네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