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1학기 평어
지식 영역
1. 국토와 우리 생활
(우리나라의 기후 환경 및 지형 환경에서 나타나는 특성을 탐구한다. )
1-1 우리 국토의 위치와 영역
아름다운 우리나라를 표현한 노래를 불러보고 자신이 가 본 곳과 가 보고 싶은 곳을 지도에 표시함.
지도에서 우리나라를 찾아보고 우리 국토의 위치를 위도와 경도로 나타내며 주변 나라의 이름을 씀.
지구본이나 세계지도에서 우리나라의 위치를 확인하고 우리나라 주변에 있는 나라를 살펴봄.
우리나라의 지리적 위치를 살펴보고 반도의 의미를 이해하며 우리나라 위치가 갖는 장점을 설명함.
우리나라의 영토, 영해, 영공을 알고 우리나라의 영역을 이해하며 우리나라 영토의 끝을 찾아봄.
영토, 영해, 영공의 의미를 이해하고 우리나라 영역의 개념을 알며 영역이 갖는 의미를 이야기함.
우리 국토의 소중함을 생각해보고 국토를 사랑하는 마음을 친구들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해봄.
국토를 아끼고 사랑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국토를 사랑하는 마음을 표현함.
우리 국토를 지키기 위한 노력을 알아보고 국토 사랑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실천 의지를 다짐.
자연환경의 위치를 파악하고 이를 기준으로 영남 지방과 호남 지방 등으로 국토가 구분되었음을 앎.
자연환경에 따라 국토를 구분하고 지도에서 우리 지역의 위치를 표시하여 어느 지방에 속하는지 앎.
우리 국토를 기준에 따라 행정 구역으로 구분하고 우리나라 행정 구역의 명칭과 위치를 설명함.
우리 국토를 구분하는 여러 기준을 살펴보고 행정 구역 및 주요 도시의 위치 특성을 분석함.
지도에서 각 행정 구역의 위치와 명칭을 확인하고 방위표로 각 도와 광역시의 위치를 표현함.
지도에서 도청 소재지의 명칭을 써보고 행정 구역 퍼즐 맞추기 놀이를 하며 행정 구역을 익힘.
지도를 보며 행정 구역의 위치를 파악하고 우리나라 행정 구역의 명칭과 유래를 설명함.
행정 구역 및 주요 도시의 위치 특성을 분석해보고 우리 국토를 구분하는 여러 기준을 이해함.
1-2 우리 국토의 자연환경
우리나라의 산지, 하천, 평야, 해안, 섬 등의 다양한 지형을 살펴보고 이들의 특징을 이야기함.
우리나라에는 산지, 하천, 평야, 해안, 섬 등의 다양한 지형이 있음을 알고 특징을 설명함.
땅의 높낮이를 생각하며 점토를 활용해 우리나라 땅 모형을 만들어보고 그 특징을 설명함.
지형도에서 산맥과 하천의 이름과 위치를 확인하고 산지와 하천이 생활에 미친 영향을 앎.
지형도를 활용하여 우리나라 지형의 특징을 파악하고 주요 산맥과 하천의 위치를 알아봄.
우리나라의 높은 산은 주로 동쪽과 북쪽에, 평야와 강은 주로 남쪽과 서쪽에 위치함을 파악함.
높은 산들이 많은 동쪽과 북쪽에서 땅의 높이가 낮은 서쪽과 남쪽으로 하천이 흘러감을 이해함.
우리나라의 산지, 하천, 평야, 해안의 특징을 알아보고 다양한 지형을 이용한 예를 찾아봄.
산지, 하천, 평야, 해안의 특징을 알아보고 지형과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관련지어 설명함.
서해안, 동해안, 남해안 지역에 가 본 경험을 떠올리고 해안선의 전체적인 모습을 이야기함.
서해안, 동해안, 남해안의 특성이 잘 드러난 사진을 보며 해안마다 다양한 모습이 나타남을 앎.
지도에 나타난 해안선을 따라 그려보고 우리나라 서해안, 동해안, 남해안의 특징을 찾아 씀.
각 해안의 특징에 따른 생활 모습이 다름을 이해하고 해안 지역을 이용하는 다양한 모습을 설명함.
살펴보고 싶은 곳을 디지털 영상 지도에서 찾아 그 모습을 살펴보고 특징과 알게 된 점을 기록함.
날씨와 기후의 다른 점을 이해하고 위치에 따른 우리나라 기후의 특징과 계절의 특징을 이야기함.
봄, 여름, 가을, 겨울의 특징을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야기해보고 계절별 기후 특징을 정리함.
지도를 보며 계절에 따라 바람의 방향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고 바람의 영향을 이야기함.
우리나라는 여름과 겨울에 풍향과 성질이 크게 다른 계절풍의 영향을 받고 있음을 이해함.
계절에 따라 사람들의 옷차림, 하는 일, 먹는 음식 등이 달라짐을 알고 기후와 생활 모습을 정리함.
기후도를 보고 우리나라의 1월과 8월의 평균 기온 및 지역별로 남쪽과 북쪽의 기온을 비교함.
1월 평균 기온을 나타낸 기후도에서 서울과 강릉의 기온을 비교하고 강릉이 더 따뜻한 이유를 앎.
1월과 8월의 평균 기온을 나태난 기후도를 보고 동쪽과 서쪽 지역 간에 기온차가 나는 이유를 앎.
기온의 차이가 생활 모습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이야기하고 기온과 생활과의 관계를 이해함.
우리나라 연평균 강수량이 표시된 지도를 보고 계절과 지역에 따라 어떤 특징이 나타나는지 설명함.
우리나라 연평균 강수량이 표시된 지도를 보고 여름과 겨울의 강수량 차이가 큰 지역을 찾음.
우리나라 연평균 강수량이 표시된 지도를 보고 1월 강수량이 다른 지역보다 많은 곳을 찾음.
우리나라 연평균 강수량을 보고 북쪽과 남쪽, 해안 지역과 내륙 지역 간의 강수량을 비교함.
자료를 바탕으로 기후 그래프를 완성하고 서울과 서귀포의 연중 기온 변화와 강수량을 비교함.
봄에 발생하는 자연 재해의 종류와 원인에 대해 조사하고 피해를 줄이기 위한 시설을 찾아봄
계절에 따라 발생하는 여러 가지 자연 재해에 대해 조사하고 피해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알아봄.
여름과 가을에 발생하는 자연 재해에 대해 조사하고 피해를 줄이기 위한 시설과 노력을 찾아봄.
겨울에 발생하는 자연 재해의 종류와 원인에 대해 조사하고 피해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알아봄.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연도별 지진 발생 추이를 살펴보고 지진에 대한 관심과 대피가 필요함을 앎.
계절에 따라 발생하는 여러 자연 재해 중 한 가지를 정해 조사 보고서를 만들고 안전 수칙을 숙지함.
자연재해의 원인, 피해 사례, 피해를 줄이는 방법과 안전 수칙 등을 중심으로 조사 보고서를 작성함.
지진 발생 시 행동 요령을 살펴보고 점검표를 통해 우리 집 지진 대비 상황을 스스로 점검해 봄.
자연재해의 피해를 줄이기 위한 예보와 경보 체계를 살펴보고 평소 재해에 대비하는 자세를 가짐.
여러 가지 자연재해가 발생 했을 때 자연재해별 대처 방법을 알아보고 생활 속에서 실천을 다짐.
1-3 우리 국토의 인문 환경
인구 구성의 변화 모습을 이야기, 신문 기사, 연령별 인구 구성비 변화 그래프 등을 통해 알아봄.
인구에 관한 신문 기사를 살펴보고 저출산과 고령화를 이해하며 미래 인구 구성의 변화를 예측함.
연령별 인구 구성비 그래프를 보고 인구 구성의 변화와 특징을 이해하며 앞으로의 변화를 예측함.
공익 광고와 인구 정책 포스터를 살펴보고 오늘날의 인구 문제를 찾아 인구 정책 표어를 만들어봄.
성별, 연령별 인구 구성을 볼 수 있는 인구 피라미드를 살펴보고 미래 인구 구성의 변화를 예상함.
과거 우리나라의 인구 분포를 나타낸 지도를 보고 농업사회 및 지형과 인구 밀도와의 관계를 설명함.
오늘날 인구 분포를 나타낸 지도를 살펴보고 대도시 지역의 산업 발달과 인구 밀도와의 관계를 앎.
지역에 따라 인구 분포가 다르게 나타나는 까닭을 자연적 조건, 인문적 조건으로 나누어 설명함.
1960년과 2015년 도시 분포가 나타난 지도를 보고 도시 수와 도시별 인구의 변화 모습을 찾음.
1960~1970년대 도시 발달 모습을 살펴보고 대도시와 남동 해안 지역이 크게 성장하였음을 이해함.
1980년대 이후 신도시 건설, 공공 기관 지방 이전 등으로 인구를 분산하려고 노력하고 있음을 앎.
오늘날 공업 지역의 분포와 주요 도시의 위치를 비교하여 우리나라 산업 발달 변화 모습을 살펴봄.
바다와 인접한 지역은 어떤 점이 공업 발달에 유리한지 이해하고 산업 발달 변화 모습을 설명함.
지역별로 발달한 산업이 다르게 나타나는 이유를 주요 공업 지역의 입지적 특징과 관련지어 이야기함.
지역별로 자연환경과 교통이나 도시 분포 등의 인문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산업이 다르게 발달함을 앎.
과거에는 자연에서 얻는 산업이, 오늘날에는 생활에 편리함을 주는 산업이 발달하였음을 이해함.
산업의 발달로 공장이나 건물 등의 시설과 일자리가 늘어나 인구가 증가하고 도시가 성장함을 앎.
과거와 오늘날의 교통 발달 모습을 비교하고 교통수단과 교통 시설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이야기함.
과거와 오늘날의 교통 발달 모습을 비교하고 새로운 교통수단의 등장에 따른 생활권 변화를 설명함.
오늘날의 교통도에서 항구의 위치를 찾아보고 주요 공업 지역의 위치와 비교하여 관련성을 이야기함.
교통의 발달로 인해 사람들의 생활권이 넓어졌음을 이해하고 교통이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
일상생활에서 교통이 발달하면서 달라진 점을 찾아보고 앞으로의 교통의 발달과 국토의 모습을 예측함.
우리 국토의 모습이 나타난 여러 지도를 살펴보고 인구, 도시, 산업, 교통 간의 관계를 생각해봄.
인구, 도시, 산업, 교통이 서로 어떤 관계를 맺고 발전했는지 살펴보고 국토의 변화 모습을 이해함.
주요 공업 지역 분포도, 교통도 지도를 중첩하여 비교해 봄으로써 국토의 변화 모습을 종합적으로 앎.
우리 국토 경관을 소개하는 자료를 만들어 전시하고 아름다운 국토 경관을 지키기 위한 실천을 다짐.
기능 영역
2. 인권 존중과 정의로운 사회
(생활 속에서 인권 보장이 필요한 사례를 탐구하여 인권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인권 보호를 실천하는 태도를 기른다.)
2-1 인권을 존중하는 삶
나이, 성별, 신체 조건 등이 다른 사람들에게 공정이란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생각해보고 발표함.
정의로운 사회가 어떤 사회인지 생각해보고 정의로운 사회의 모습이 나타나도록 가사를 바꾸어봄.
인권과 관련된 생활 속의 다양한 상황을 살펴보며 인권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인권에 대해 발표함.
인권과 인권의 특성을 이해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가짐.
인권은 행복한 삶을 누리기 위한 소중한 권리임을 알고 모두의 다양성을 이해하며 수용하는 자세를 가짐.
세계 여러 나라가 모여 규정한 어린이의 권리를 살펴보고 어린이도 인권을 가진 하나의 개체임을 앎.
인권을 신장하려고 노력한 허균의 「홍길동전」을 살펴보고 신분 제도와 인권과의 관련성을 이해함.
방정환의 이야기를 통해 어린이날의 의미를 되새기고 어린이도 한 인격체로서 존중받아야 함을 앎.
가난하고 아픈 사람들을 위해 평생을 바친 테레사 수녀의 헌신을 통해 인권의 소중함을 이해함.
흑인의 인권 신장을 위해 노력한 마틴 루서 킹 목사를 통해 차별받지 않을 권리가 있음을 배움.
평범한 사람들의 인권 신장을 위한 노력을 살펴보고 인권 신장 활동은 누구나 할 수 있음을 이해함.
옛날 인권 신장 제도 중 격쟁, 신문고 제도, 상언 제도에 관해 알아보고 억울함을 해결하는 방법을 앎.
과거에 사형을 판결할 때 세 차례 재판을 하도록 한 이유를 알고 인권 신장과 관련지어 생각해봄.
학교에서 일어나는 인권 침해 사례를 찾아보고 인권을 침해하면 어떤 문제가 생기는지 이야기함.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인권 침해 사례를 찾아보고 어떤 부분이 인권 침해에 해당하는지 설명함.
인권 침해를 당하고 있는 사람들을 살펴보고 인권 보장을 위해 국가의 역할이 필요함을 인식함.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인권 교육 활동에 대해 알아보고 어린이에게 인권 교육이 필요한 이유를 이해함.
인권 보장을 위한 우리 사회의 노력을 알아보고 국가인권위원회의 인권 보장을 위한 역할을 앎.
인권 캠페인 등 인권을 보호하고자 어린이가 실천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봄.
인권을 존중하는 말을 사용하고 인권 개선 편지를 쓰는 등 인권을 보호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실천함.
인권 보장이 필요한 사례를 조사하여 인권 보장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인권 보호 표어를 만듦.
어린이가 할 수 있는 인권 보호 실천 방법 중 인권 표어를 만들어보고 생활 속에서 인권 보호를 실천함.
인권을 보호하는 다양한 방법을 살펴보고 인권 표어를 만들어 전시하여 인권의 중요성을 인식함.
자신의 인권 뿐 아니라 다른 사람의 인권을 지킬 수 있는 내용으로 인권 보호 표어를 만들어봄.
국가에서 사람들이 법이라는 규칙을 왜 함께 지키기로 약속했는지 생각해보고 법의 성격을 이해함.
도덕과 같은 다른 사회 규범과 법을 비교해 법의 속성을 이해하고 법과 법이 아닌 상황을 구분함.
법의 속성을 알기 위해 법과 법이 아닌 상황을 구분해보고 법이 왜 강제성을 가져야 하는지 이야기함.
학교에서 매일 먹는 급식이 어떤 법의 적용을 받고 있으며 그러한 법의 적용을 받는 까닭을 생각해봄.
학교와 사회에서 적용되는 있는 다양한 법을 살펴보고 법이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이해함.
뉴스나 신문 기사를 보며 문제를 인식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법을 만들면 좋을지 이야기함.
우리 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법을 책이나 뉴스, 신문, 인터넷 등을 검색해보고 사례집을 만들어 설명함.
‘착한 사마리아인의 법’에 대해 알아보고 이 법이 왜 필요한지 친구들의 의견과 자신의 생각을 정리함.
생활 속에서 법의 역할을 생각해보고 법이 개인의 권리를 보장하며 안정된 사회 질서를 유지해 줌을 앎.
개인의 권리 보장과 사회 질서 유지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을 살펴보고 법의 필요성을 인식함.
사회 질서를 유지하는 다양한 사례를 통해 법의 역할을 알고 법이 없다면 어떤 문제가 생길지 생각해봄.
법을 지키지 않았을 때의 여러 가지 사례를 살펴보고 생활 속에서 법을 준수해야 하는 까닭을 이야기함.
사례를 통해 법을 어기는 행동이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고 사람들 간의 갈등을 유발한다는 것을 앎.
생활 속에서 법을 잘 지키지 않는 사례를 찾아보고 법을 지키지 않았을 때 어떤 문제가 생기는지 발표함.
재판을 받는 과정이 담긴 모의재판 대본을 읽어 보고 재판의 진행 과정과 등장인물의 역할을 이해함.
법을 어겨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면 재판으로 자신의 권리가 제한되고 법적 책임을 강제로 지게 됨을 앎.
모의재판을 해 본 후 일상생활 속에서 법을 잘 지켜야 하는 까닭을 토의해 보고 실천 의지를 다짐.
2-3 헌법과 인권보장
헌법의 의미와 내용을 알아보고 국민의 권리 보장과 헌법의 관계를 이해하며 헌법의 중요성을 인식함.
헌법의 내용을 새로 정하거나 고칠 때 반드시 국민 투표를 거쳐야 함을 알고 헌법의 중요성을 이해함.
나라의 근간이 되는 헌법의 중요 내용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순서대로 말하고 그 까닭을 이야기함.
헌법의 구체적인 적용 사례를 살펴보고 헌법이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인식함.
인터넷 게임 셧다운제를 찬성하는 입장과 반대하는 입장이 주장하는 권리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토론을 함.
인터넷 게임 셧다운제를 주제로 토론을 하고 궁극적인 가치를 실현하는 데 더 효과적인 대안을 선택함.
인터넷 게임 셧다운제와 관련된 가치 문제를 확인하고 개념을 명확하게 규정하여 토론에 참여함.
정당한 근거를 들어 인터넷 게임 셧다운제를 주제로 토론을 하며 의견을 뒷받침하는 자료를 검증함.
인터넷 게임 셧다운제 찬성과 반대의 입장에서 각각 긍정적 결과와 부정적 결과를 생각하며 토론에 참여함.
인터넷 게임 셧다운제에 대한 대안을 생각해보고 긍정적 결과와 부정적 결과를 생각하며 대안을 선택함.
인터넷 게임 셧다운제 관련 헌법 재판소의 판결을 알아보고 우리 반에서 내린 판결과 비교해봄.
인터넷 게임 셧다운제 관련 헌법 재판소의 판결을 살펴보고 인권을 보장하기 위한 헌법의 역할을 인식함.
헌법에서 보장하고 있는 기본권 중 평등권, 자유권, 참정권에 관한 내용을 살펴보고 사례를 찾아봄.
헌법에서 보장하고 있는 기본권 중 청구권과 사회권에 관한 내용을 살펴보고 사례를 통해 이해함.
일상생활 속에서 보거나 들은 것 등 경험해 본 내용을 바탕으로 기본권의 의미와 내용을 파악함.
국민의 의무 중 교육의 의무, 납세의 의무, 근로의 의무를 알아보고 의무를 실천하는 방법을 생각해봄.
국민의 의무 중 국방의 의무, 환경 보전의 의무에 대해 알아보고 의무를 실천하는 사례를 찾아봄.
가정, 학교, 사회 곳곳에서 국민의 의무를 어떻게 실천하고 있는지 말하고 의무가 적용된 모습을 설명함.
다양한 방법으로 국민의 기본권과 의무를 담은 헌법 조항이나 적용 사례를 찾아보고 이를 설명함.
국민들이 누리는 권리가 헌법에 보장된 것임을 사례를 통해 깨닫고 의무를 실천하는 모습도 조사함.
권리와 의무가 충돌할 때가 다양하게 발생한다는 것을 이해하고 어떤 태도가 필요한지 이야기함.
더불어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권리와 의무를 대하는 바람직한 태도는 어떤 것인지 생각해봄.
권리와 의무가 충돌하는 상황에서 권리와 의무를 조화시킬 수 있는 합리적인 해결방안이 필요함을 인식함.
일기를 읽고 법과 관련 있는 내용을 찾아보고 인권, 법, 헌법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 문장으로 표현해봄.
인권, 헌법, 법, 기본권, 의무 등 배운 내용에서 주제를 정하고 자료를 수집하여 신문이나 홍보자료를 만듦.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