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적으로 학교급식 민원이 폭주하고 있는 반면 울산지역 급식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울산 초ㆍ중ㆍ고 급식 만족도가 타 시ㆍ도에 비해 월등히 양호한 반면 급식소 개선은 여전히 풀어야할 과제로 남아 있다. 국민권익위원회가 지난 2016년부터 올해 6월까지 민원정보 분석시스템에 수집된 학교급식 관련 민원 1천385건의 분석한 결과 울산은 민원 신청건수가 25건으로 전국 최저수준(14위)인 것으로 집계됐다. 또 학생 수 차이를 고려하면 울산은 학생 10만 명당 18건으로 17개 시ㆍ도중 13번째다. 이는 17개 시ㆍ도 중 민원이 가장 많은 경기도(385건), 서울(181건), 인천(123건)에 비하면 크게 낮은 수치다. 하지만 학교 급식업체 계약ㆍ납품과 관련한 신뢰도는 여전히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급식 납품업체 신뢰도 개선 필요 지난 2016년 울산에서 쇠고기 등급을 속여 학교급식으로 납품한 사건이 발생했다. 관련 납품업체는 울산지역 55개 학교에 1등급 급식용 쇠고기를 공급하기로 계약했지만 실제로는 3등급을 혼합하는 방법으로 7개월간 6천700만원의 부당 이익을 챙겨 경찰에 적발됐다. 이 업체는 1등급 쇠고기를 구매하면 발급받는 `등급판정 확인서`를 제출하는 수법으로 학교 측을 속였다.
▲위생관리 문제도 여전히 `낙제점` 지난 2016년 상반기 울산지역 학교 급식소들은 위생ㆍ안전에서 대부분 `A` 등급을 받았다. 강북ㆍ강남 교육지원청이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237개교 중 207개교 `A`등급(87.3%), 30개교는 `B`(12.7%)등급 판정을 받은 것으로 돼 있다. C등급부터 E등급을 받은 학교는 단 한곳도 없는 셈이다. 그러나 2016년 울산의 한 초등학교가 유통기한이 지난 식재료를 보관했다가 식약처 단속반에 적발됐다. 그런데 이 학교는 위생ㆍ안전 점검에서 `B`등급을 받은 사실이 조사결과 드러났다.
▲학교 급식소 인적 구성도 `사각지대` 울산 관내 학교급식소 인적 여건도 권익위의 만족도 조사와 거리가 멀다. 정규직 조리사들이 비정규직 조리실무사들에게 `갑질` 횡포를 일삼고 있다.(본보 7월5일자 4면)울산의 정규직 조리사는 초등학교 64명, 고등학교 1명 등 모두 65명이다. 반면 비정규직 조리사는 초ㆍ중ㆍ고등 총 152명이며, 조리원은 초중고등 모두 합쳐 1천80명이다. 이런 피라밋 구조에도 불구하고 조리실무사가 구조상 최하위에 머물다보니 비인격적 대우를 받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일부 정규직 조리사는 직급을 내세워 일감 대부분을 조리실무사에게 지시하는 경우도 있다.
여기다 조리사마저 직위를 내세워 험한 일을 기피하는 현상이 벌어지고 잇다. 한편 권익위가 이번에 발표한 자료를 보면 급식 품질을 높이거나 급식 시설에 대한 개선을 요구하는 비중이 전체의 39.3%(544건)로 가장 높았다. 또 급식업체 계약 및 납품관련 민원(423건)이 그 뒤를 이었으며, 급식 위생 문제(315건)와 급식 종사자 근무환경 개선(102건)도 앞으로 추진해야할 과제로 제시됐다. 급식품질과 시설개선 민원의 경우 부실식단에 대한 불만(321건)이 가장 많았고, 유전자 변형식품과 냉동식품 사용제한 등 식재료 품질 불만(86건), 급식횟수 불만(83건), 급식 종사자의 불친절(28건) 순이었다. 급식업체 계약 및 납품관련 민원의 경우 입찰절차 문의가 169건으로 가장 많았고, 납품업체 점검ㆍ단속을 요구하는 신고성 민원이 101건으로 그 뒤를 이었다.
위생관리 문제를 지적한 민원 가운데에는 벌레ㆍ비닐 등 음식에서 이물질이 발견된 경우가 113건이었고, 위생불량으로 인한 식중독 우려가 77건, 급식실 위생상태 점검요구가 61건, 식재료 및 식기세척 상태 불량가 53건으로 밝혀졌다. 권익위에 따르면 급식을 이용하는 우리나라 학생 수는 1일 평균 574만명으로 전체 학생의 99.8%가 이에 해당된다. 허종학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