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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친목도모 사랑방~ [윈도7 발매 기념] 32비트와 64비트의 차이... (간략히!)
호랑이 이씨 추천 0 조회 1,226 09.11.11 08:06 댓글 19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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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작성자 09.11.11 11:01

    첫댓글 [보너스] 64비트가 '한번에' 인식할 수 있는 데이터는 총 18,446,744,073,709,551,616 비트입니다. 그럼 64비트 운영체제에서는 램을 몇 기가까지 인식할 수 있을까요?? (답이 달리길 기대하겠습니다~ ^^;)

  • 10.04.03 20:45

    몇기가인가요? ^^

  • 아아악! 계산하기 복잡해요~ ㅋㅋ 근데 멋진글 감사! ㅋ 참고로 64비트 윈도우7에서 32비트 프로그램을 돌리더라도 확실히 이득이 있습니다. 왜냐. 윈도우xp에서는 응용프로그램들에게 할당할 수 있는 총 메모리가 2GB였습니다. 즉, 이런저런 프로그램들 다 합해서 2GB이상이 되면 안된다는 것이죠. 하지만 윈도우7에서는 하나의 프로그램에도 4GB까지 할당가능합니다. 옆동네에서 어떤분이 직접 실험까지 해보셨습니다. ㅋ 그정도면 충분히 넘어갈만 하겠죠? ^^

  • 09.11.11 10:19

    엄청 보잡하기는 하지만 이제야 좀 이해가 가네요...좋은 글 감사합니다. 그럼 윈도7에서는 옛날 가상 악기 중 사용할 수 없는 것들이 많겠군요...쩝...

  • 작성자 09.11.11 10:54

    헤헤~ 우선 칭찬 감사합니다! ^^; 그리고 시퀀서나 가상악기의 경우는 제작과정이 조금 다르다고 들었습니다. 원래부터 무거울 수 밖에 없는 프로그램들이고, 작업의 속도가 중요시 되기 때문에 32비트라는 한계에서 어떻게 해서든 머리를 쥐어 짜냈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램을 가상 드라이브 개념으로 인식하게 하고, 거기다가 할당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실제로는 램이지만 하드 복사하듯이 옮겨서 돌리는 그런... 그런 고로, 원래부터 64비트를 염두에 두고 만들어 진 것도 있기에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 작성자 09.11.11 11:00

    참고로 4기가까지 밖에 할당이 안 된다면 그것이 가상화나 프로그램의 한계입니다. 이론상으로는 몇 백 기가라도 할당이 가능해야 진짜 64비트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을겁니다. ^^; 일단 가상화의 경우 MS에서 심혈을 기울여 만들었다고 하니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괜찮을 것 같습니다. 실제 별 무리가 없다는 이야기도 많고요. 그러니 기존악기는 큰 걱정 않으셔도 ^^; 그리고 윈7의 경우는 64비트의 과도기적 존재입니다. 이때는 윈7용과 XP용의 프로그램이 혼용되어 쓰일 것으로 예상되는데, 차기버전이 나올 때까지 거의 다 64비트 프로그램으로 바뀌지 않을까 조심스레 추측해봅니다.

  • 맞아요. ^^ 64비트 os에서 32비트를 돌리다보니 어쩔 수 없이 4GB이상을 프로그램자체가 다룰 수 없게되는것이죠. 그래도 4기가면 충분한거같아요. 큐베이스5는 사실 64비트버젼도 있지만, 써본결과 아직은 좀 시기상조라는 생각이 들정도로 CPU도 많이먹고 인식이 안되는 플러그인들도 너무많네요. 조만간에 재대로 나오겠죠. ㅋㅋ

  • 09.11.11 13:30

    오호~ 쉽고 좋은 글입니다..

  • 09.11.12 04:34

    윈도우즈 2000 서버나 윈도우즈 2003 서버 등 32비트 서버들은 메모리를 16기가 이상 ~ 데이센터 서버 같은경우 64기가 이상 사용이 가능 합니다. 32비트 인데도 말이죠... 이건 어떻게 설명이 되나요? 프로세스의 개념과 확장주소공간의 개념에 대해서도 설명이 필요 할듯 하네요. 64비트에 맞게 죄다 새로 프로그램을 짜야 된다? 이는 컴파일만 새로 하면되죠. 프로그램을 새로 짤 필요는 없습니다.

  • 그건 인텔에서 32비트에서 조금 더 확장한 36비트를 지원하는 PAE를 썼기때문입니다. 그래서 최대 64GB까지는 가능하지만.. 그것도 한계입니다. 컴퓨터에서 포인터를 사용한다면 가능하긴하죠. 편법적이고 좀 복잡해지기때문에 서버용으로만 사용했고 일반 프로그램용으로는 사용하지않았던걸로 알고있습니다. ^^ 그러나 64비트에 맞춰서 새롭게 프로그래밍을 하지않고 컴파일만 해도 된다는 것은 맞는 얘기입니다. 단, 컴파일러가 확실할 경우에만 가능하죠. 돌아는 갑니다. ^^ 하지만 64비트를 충분히 활용하기위해서 내부변수한계를 재대로 설정해주려고 한다면, 음.. 그럼 프로그램을 거의 다시짜는건 맞습니다. ^^;;

  • 이 글을 참고해보세요. ^^ http://www.microsoft.com/whdc/system/platform/server/PAE/PAEmem.mspx

  • 작성자 09.11.13 01:46

    앞에서 언급했다시피, 개념 정도로만 올리기 때문에 틀린 부분이 있더라도 대충 넘어가 달라고 부탁 드렸습니다... 왜냐면 이런 이야기가 나올 걸로 예상했기에;;; 그런 중상 레벨의 이야기는 이런 곳에서는 맞지 않아서, 그런 부분은 과감히 생략했습니다. 설명하라면 할 수 있지만, 그정도는 카페의 취지에는 맞지 않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솔직히 저 정도 글도 초보분에게는 어렵다 생각합니다-_-;) (그리고 저, 임베분야에 발을 담그고 있습니다.... 초짜는 절대 아니구요.... ^^;)

  • 작성자 09.11.13 01:44

    그리고 정확히는, 컴파일만 새로 한다고 완벽하게 64비트로 돌아간다고 절대 장담할 수 없습니다. 플랫폼이 바꼈기 때문에, 컴파일러는 물론이고 라이브러리 링크까지 죄다 새로 해야 합니다. 물론 64비트용 컴파일러/라이브러리가 나와있을 때 얘기고, 나와있다 하더라도 64비트에서 적용되는 값과 명령어의 사용법, 그리고 추가되고 삭제된 라이브러리까지 새로 링크 시켜줘야 합니다. 더군다나 기준수치인 integer값이 배로 늘었기 때문에 이 부분도 수정해줘야 하고요. 자동으로 되는 경우도 있겠지만 기준값이 바뀐거니 만큼 세심한 프로그램(=프로그래머가 한계를 쥐어짜내 만든 프로그램)의 경우는 더더욱 복잡합니다.

  • 작성자 09.11.13 01:51

    뭣보다, 서버분야쪽의 이야기는 카페분들과는 동떨어진 이야기니 생략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제 목적은 어디까지나 카페분들이 왜! 윈7 같은 64비트 운영체제로 넘어가면 좋은가, 메모리를 많이 쓸 수 있음 뭐가 좋은가? 이걸 설명해 드리고자 쓴거니까요~ 좀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파코즈같은 하드웨어 사이트나 korone.net 같은 프로그래밍 사이트를 참조하시면 도움이 될겁니다~ ^_^

  • 09.11.13 16:56

    넘 어려워서 몬말인지 모르겟다는...+_+ㅋ 댓글이 내용이 더 어려운듯..ㄷㄷ

  • 작성자 09.11.13 22:42

    댓글 내용은, 어려우시면 걍 넘어가셔도 좋습니다~ ㅎㅎ

  • 09.11.14 10:39

    아주 유용한 정보입니다. 감사..^^ 그래도 더 자세한글 올려 주셔도 무방하지 않을까 봅니다. 왜냐하면 비록 전문적인 구체적인 글이 카페의 취지와 동떨어진다 해도 그런글을 올리면 분명 아주 반갑게 여길분들이 분명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선 제가 그렇구요..ㅎㅎ 다만 호랑이 이씨 님께서 수고를 하셔야 하는 문제가 남겠지요.. ^^ 그러므로 더 자세한 글을 올리고 안올리고는 순전히 호랑이 이씨님의 선택사항이 되겠지요..^^ 다시한번 유익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 09.11.14 18:56

    감사합니다 .!! .

  • 09.11.16 01:21

    전문가들이 많으시네요.. 좋은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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