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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오만에서 각광받을 신규 아이템 1 - 벽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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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6-04-05 | 국가 | 오만 | 작성자 | 한석우(무스카트무역관) | ||||||||||||||||||||||||||||||||||||||||||||||||||||||||||||||||||||||||||||||||
오만에서 각광받을 신규 아이템 1 - 벽지 - 생활수준 향상으로 집안 인테리어에 관심 증가 -
□ 시장 규모 및 동향
○ 최근 오만에는 신규 주택 및 거주단지(Residential Complex) 건설 붐이 일어나고 있음. - BMI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인프라 분야는 전년대비 2.41%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
○ 국민들의 가처분소득 증가 및 서구화로 집안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증가
○ 기존 페인트칠보다 다양한 색상으로 집안을 더 화사하게 꾸밀 수 있고, 손상이 있을 경우 손쉽게 복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가격 및 경쟁 동향
○ 이탈리아, 영국 등 유럽산 제품들이 고가격 제품군을 형성 - 터키산은 수제 자수 벽지가 주로 수입되기 때문에 평균가격이 높음. - 중국, 태국, 한국 등 아시아 제품들은 저가격 제품군을 형성
○ 유럽산 벽지는 아시아산보다 평균적으로 3배 정도 비싸기 때문에 아시아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 -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벽지를 자신들의 선호에 맞게 자주 교체할 수 있는 장점
○ 대부분의 벽지는 가구점을 통해 판매되지만 최근에는 대형마켓에서도 벽지를 판매 - The Chinese Dragon Mart 같은 경우 중국산 벽지를 직수입해 더 싼 가격에 판매
주요 경쟁제품 및 소매가 (단위: 달러/sqm)
자료원: KOTRA 무스카트 무역관, 구글 이미지
□ 수입동향
(단위: 달러)
자료원: 오만ROP
○ 오만에서 벽지는 전량 수입함. - UAE를 통해 수입되는 비중이 가장 높음. - UAE의 도매상들은 제조업자로부터 벽지를 수입해 재포장한 후 자신들의 브랜드로 재수출함. - 그 외에는 중국, 미국, 터키, 영국 등에서 주로 직수입함.
□ 소비패턴
○ 가정용 벽지에 대한 수요가 가장 높음. - 그 외에 식당, 대형몰, 사무실에 쓰이는 벽지에 대한 수요도 높음.
○ Printed non-woven wallpaer(부직포 벽지)가 가장 대중적이며, 주로 가정용으로 많이 사용됨. - Embossed wallpaer(양각 벽지)는 부유층이나, 고급 호텔 및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수요가 형성 - Stitchd wallper(자수 벽지)는 다른 벽지들보다 가격이 비싸며, 부유층을 중심으로 수요가 형성
○ 대부분의 소비자는 특정 제조국가보다는 디자인과 품질, 가격을 중요하게 생각
□ 시사점
○ 현지 마케팅 능력이 좋은 현지 유력 에이전트를 발굴하는 것이 중요
○ 벽지의 경우, 현재까지는 대형 바이어가 포진해 있는 UAE 시장에서 수입해 왔으나, 소비자의 패턴 변화 및 소요 증가로 해외 공급자로부터 직접 수입수요가 늘고 있음.
○ 한국산 제품은 저가의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산보다 품질이 뛰어나나 유럽산 브랜드에 비해 수준이 떨어진다는 인식이 있어 색상과 재질에 있어 더 고급화된 제품 소개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
○ 현지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은 KOTRA 무스카트 무역관(swhan@kota.or.kr)을 통해 관련 바이어 정보를 입수하기 바람.
자료원: 구글, KOTRA 무스카트 무역관 자료 종합 |